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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9 no.1, 2009년, pp.465 - 474
양현록 (숭실대학교 미디어학과 MAGIC 연구실) , 강경규 (숭실대학교 미디어학과 MAGIC 연구실) , 한광파 (숭실대학교 미디어학과 MAGIC 연구실) , 김동호 (숭실대학교 미디어학과 MAGIC 연구실)
The emergence of the digital age has changed the paradigm of education. Recently, the new paradigm needs new digital books that contain more interactive contents. Our goal is to design the digital textbook with convenient interfaces and cutting effects for interactive and effective education. To a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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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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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학기술부에서 디지털 교과서 개발 사업을 추진을 시작한 년도는? | 이를 증명하듯이 많은 콘텐츠 개발 회사에서 이러닝(e-Learning) 콘텐츠를 개발하고 있고 실제로 교육에 사용하고 있다. 또한 국가 기관인 교육과학기술부에서도 2007년부터 디지털 교과서 개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중학교 과학 ‘지질’ 영역에서 이러닝을 활용하여 수업을 했을때 생기는 효과에 대해서 조사한 논문[1] 이나 이러닝을 이용한 일본어 악센트 듣기 연습에 대하여 연구한 논문[2]을 보았을 때, 현재 개발되고 있는 디지털 교과서들은 다양한 과목과 학년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 |
콘텐츠는 타블렛 PC에 맞춰서 개발되는 이유는? | 이렇게 작성된 시나리오에 기반하여 우리는 ETRI에서 개발한 디지털 교과서를 위한 3D 엔진을 이용하여 콘텐츠를 개발하였다. 콘텐츠는 타블렛 PC에 맞춰서 개발되었는데, 왜냐하면 타블렛 PC는 학습자들이 손쉽게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이미 디지털 교과서를 구현하는데 필요한 도구적 중재 효과를 갖고 있다고 평가되었기 때문이다.[8] | |
타블렛 PC 기반의 커팅 효과가 포함된 3D 디지털 교과서용 콘텐츠를 대전에 있는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시범서비스한 결과는? | 차트는 문항의 내용에 매우 만족하면 5점을 부여하고 매우 만족하지 않으면 1점을 부여해서 1에서 5점 사이의 점수를 기록하도록 했다. 차트를 보면 이번 시범 서비스 결과는 교사와 학생 모두 화산과 암석 콘텐츠가 교육적 측면에서는 도움이 되고 있다고 느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다만 기존 교과서 대비 만족도 부분의 평균 점수가 다른 항목보다 다소 낮게 나왔기 때문에 이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서 앞으로 콘텐츠에 흥미롭고 재미있는 부분을 추가해야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디지털 교과서에서만 구현가능한 부분을 더욱 강화하여 학생들이 디지털 교과서 기반 학습에 충분한 만족감을 가질 수 있도록 개선할 필요가 있다. |
이재응, 이용섭, 김상달, "중학교 과학 '지질' 영역에서 e-Learning활용 수업이 장?단기 파지에 미치는효과", 한국지구과학회지, 제26권, 제6호, pp.469-476, 2008.
최장원, 김유영, "e-Learning을 이용한 일본어 악센트 듣기 연습", 日語日文學硏究, 제64권, 제1호, pp.263-280, 2008.
정영식, "디지털 교과서 평가 준거 개발",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제11권, 제3호, pp.13-20, 2008.
이혜경, 김향숙, "KERIS의 사이버 가정학습 시스템에 적합한 SCORM기반 수학과 e-Learning 콘텐츠 설계 및 개발", 수학교육 논문집, 제20권, 제3호, pp.425-441, 2006.
S. Owada, F. Nielsen, M. Okabe, and T. Igarashi, "Volumetric illustration: designing 3d models with internal textures," ACM Transactions on Graphics, Vol.23, No.3, pp.322-328, 2004.
E. Sifakis, K. G. Der, and R. Fedkiw, "Arbitrary Cutting of Deformable Tetrahedralized Objects," ACM Transactions on Graphics. Vol.26, No.3, pp.73-80, 2007.
K. Takayama, M. Okabe, T. Ijiri, and T. Igarashi, "Lapped Solid Textures : Filling a Model with Anisotropic Textures," ACM Transactions on Graphics, Vol.27, No.3, Article No.53, 2008.
류지헌, "태블릿 PC 기반의 디지털교과서 수업에 대한 교실 생태학적 분석", 교육공학연구 논문지, 제24권, 제2호, pp.271-297, 2008.
http://ozviz.wasp.uwa.edu.au/-pbourke/geometry/lineline2d/
D. Eberly, Triangulation by ear clipping. http://www.geometrictools.com/Documentation,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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