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심리 및 신체적으로 성장단계에 있는 초등학교 6학년 어린이를 대상으로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을 적용한 독서지도를 실행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을 적용한 독서지도의 심리적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초등학교 6학년의 품성 및 인성발달을 위하여 필요한 심리요인들로서 자기격려, 자기효능감, 사회성을 본 실험연구의 검사도구로 채택하였다. 초등학교 6학년을 대상으로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을 적용한 독서수업을 실행하고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2개 학급을 편의모집하여 각각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배치하였다. 실험집단은 남학생 14명, 여학생 11명으로 구성되었으며 이들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실행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게 자기격려, 자기효능감, 사회성 척도를 사용하여 사전 사후 검사를 실시하여 발달정도를 측정하였다. 또 실험집단에는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을 적용한 독서지도를 실험 처치하여 결과를 공분산분석(Anova)을 통하여 통제집단과 비교하였다. 결과적으로 실험집단에서 자기격려, 자기효능감, 사회성 모두 향상되었다.
이 연구는 심리 및 신체적으로 성장단계에 있는 초등학교 6학년 어린이를 대상으로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을 적용한 독서지도를 실행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을 적용한 독서지도의 심리적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초등학교 6학년의 품성 및 인성발달을 위하여 필요한 심리요인들로서 자기격려, 자기효능감, 사회성을 본 실험연구의 검사도구로 채택하였다. 초등학교 6학년을 대상으로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을 적용한 독서수업을 실행하고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2개 학급을 편의모집하여 각각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배치하였다. 실험집단은 남학생 14명, 여학생 11명으로 구성되었으며 이들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실행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게 자기격려, 자기효능감, 사회성 척도를 사용하여 사전 사후 검사를 실시하여 발달정도를 측정하였다. 또 실험집단에는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을 적용한 독서지도를 실험 처치하여 결과를 공분산분석(Anova)을 통하여 통제집단과 비교하였다. 결과적으로 실험집단에서 자기격려, 자기효능감, 사회성 모두 향상되었다.
The present study aims to examine the effect of the reading guidance program that applied the Enneagram of Personality to a group of 6th year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order to verify the effect of the program, three variables with the highest correlation-self-encouragement, self-efficacy and s...
The present study aims to examine the effect of the reading guidance program that applied the Enneagram of Personality to a group of 6th year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order to verify the effect of the program, three variables with the highest correlation-self-encouragement, self-efficacy and sociality-were selected as the assessment tools for the present experimental study. Based on a group of 6th year elementary students as participants, the reading guidance instructions were given applying the Enneagram of Personality, and in order to verify the effect of those instructions, the students were divided into two groups and assigned to either an experimental or a control group.
The present study aims to examine the effect of the reading guidance program that applied the Enneagram of Personality to a group of 6th year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order to verify the effect of the program, three variables with the highest correlation-self-encouragement, self-efficacy and sociality-were selected as the assessment tools for the present experimental study. Based on a group of 6th year elementary students as participants, the reading guidance instructions were given applying the Enneagram of Personality, and in order to verify the effect of those instructions, the students were divided into two groups and assigned to either an experimental or a control grou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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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임성미는 인간의 심리 기능을 유형화한 MBTI 성격유형과 독자의 심리적 성향의 관계를 고찰함으로써 개별적 읽기 지도의 기틀을 마련하는 것이 목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MBTI 선호성 지표에 따라 독자의 심리적 성향에는 차이가 있는가와 MBTI 기능 유형과 기질 유형에 따라 독자의 심리적 성향에는 차이가 있는가를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시 소재 남자 중학교 1학년과 2학년 148명과 여자 중학교 1, 2학년 학생 152명, 총 300명을 표집하여 MBTI 성격유형 검사와 독자의 심리적 성향 검사를 실시하였다.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을 적용한 독서지도의 연구를 위하여 연구자는 2012년 한 해 동안 100시간의 에니어그램 전문교육 과정을 수료하고 에니어그램 전문강사 자격을 취득하였다.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을 적용한 독서지도 프로그램에 대한 효과를 알아보고자 성격유형별 특성을 고려한 독서지도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을 적용한 독서지도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제기하고자 한다.
성격유형별 선호도서를 사용하여 독서지도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그 효과가 입증되었으므로 성격유형별 선호도서의 효과 또한 부차적으로 증명되었다고 본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독서수업을 할 때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을 고려한 도서의 선택과 중심 에너지를 고려한 소집단 구성을 효과적인 독서지도 방안으로 제안한다.
이 연구에 이어서 공공도서관의 주요 봉사대상자이며, 성격형성에 매우 중요한 시기인 청소년의 성격유형별 독서성향과 행태가 다른지를 밝혀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개인적 적응, 사회적 적응, 문화적 적응 영역 모두 7∼9개 주제항목에서 유의미한 결과가 나와 성격에 기반한 예방적 차원의 독서지도가 가능함을 밝혔다.
그러나 아직 성격유형을 적용한 독서교육의 효과를 구체적으로 밝힌 연구는 아직까지 나타나고 있지 않다. 이 연구에서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을 적용한 독서지도가 어린이의 인성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그 효과는 어떤지를 밝히고자 한다.
또한 학교나 학원에서 학업을 위하여 많은 시간을 보내면서 오로지 진학을 위한 경쟁적 환경에 떠밀려 정서적인 보살핌을 받지 못하고 있다. 이들에게 인성발달을 돕는 독서지도가 필요하다는 인식아래 시작된 이 연구는 개인의 타고난 성격적 성향을 고려하여 독서지도를 실시하였을 때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이상의 연구는 성격유형별로 독서태도가 다르고 선호도서가 다르다는 것을 밝힘으로써 독서를 지도할 때 어떤 관점으로 하면 효과적일지를 밝히고 있다. 또는 에니어그램을 적용한 다양한 효과들을 조사하고 있다.
이소미는 MMTIC 성격유형검사를 통하여 성격유형별, 기질별, 기능별로 선호하는 도서유형과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했다. 연구 결과, 아동의 성격 유형에 따라 선호하는 도서 유형과 부분적으로 의미 있는 차이가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임성미는 인간의 심리 기능을 유형화한 MBTI 성격유형과 독자의 심리적 성향의 관계를 고찰함으로써 개별적 읽기 지도의 기틀을 마련하는 것이 목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MBTI 선호성 지표에 따라 독자의 심리적 성향에는 차이가 있는가와 MBTI 기능 유형과 기질 유형에 따라 독자의 심리적 성향에는 차이가 있는가를 연구하였다.
제안 방법
6개 척도 모두 신뢰도가 확인되었고 6개의 심리측정척도를 종속변인으로 보았을 때 변인간의 상관관계가 높게 나온 자기격려, 자기효능감, 사회성을 최종적인 측정도구로 선정하였다. 이 결과에서 특히 자기격려 검사는 근래에 개발된 심리측정도구로써 독서지도 분야에서는 아직 변인으로 사용한 선행연구가 없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하겠다.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척도는 기술 검사로 서풍연(1991)의 연구에서 보완된 검사지를 강은정(2012)의 연구를 참조하여 본 연구에 신뢰도가 낮은 문항을 제외하였다. 검사는 준법성, 협동성, 사교성, 자주성의 하위문항으로 총 3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문항은 Likert 식 5점 척도로 각 문항마다 1점에서 5점까지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사회적 기술이 높음을 의미한다.
장경희는 에니어그램을 활용하여 다문화가정아동을 위한 자기격려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다문화가정아동에게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다문화가정아동을 위한 자기격려의 구성요소를 추출하고 이를 기반으로 에니어그램의 중심에너지별로 프로그램의 활동내용을 구성함으로써 새로운 접근방법을 제시하였고 에니어그램 중심에너지별로 프로그램을 실시함으로써 보다 개별적인 접근을 통해 다문화가정 아동의 자기성장을 촉진하도록 하였다.
P-1에서는 정서적 요소를 반영하여 타인과의 관계 맺기를 중요하게 여기고 자아이미지를 중심으로 자신이 타인을 의식하고 타인에게 맞추려고 하는 가슴형 학생들의 특성을 중점적으로 고려하여 정서적인 표현을 많이 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또 피험자들 상호 간에 또는 책 속 주인공과의 정서적 교감과 소통이 활발해 질 수 있도록 세부 활동을 구안하였다.
P-2에서는 인지적 요소를 반영하여 생각이 많고, 미리 계획을 세워서 행동하는 머리형 아이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자신의 성격특성과 현재 상황을 논리적으로 이해하고 미래를 생각하고 계획하고 설계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 활동을 구성하였다. 머리형 학생들의 강점 에너지인 사고력이 활발히 자극 받도록 논리적인 생각을 촉진시키는 활동과 머리형 아동들의 신체강점 중 하나인 시각적인 특성이 반영된 활동을 많이 할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태영(2009)의 자기격려 척도를 예비조사를 통해 신뢰도가 낮은 문항을 제거하고 행동적 자기격려에서는 언어강화를 제외시키고 총 74문항으로 척도를 수정 설계하였다. 자기격려에 대한 신뢰도분석결과 Cronbach's alpha계수가 모두 0.
둘째,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을 적용한 독서지도 프로그램은 학급을 대상으로 힘의 중심과 사회적 행동방식의 원리에 근거하여 소집단을 구성하여 진행하기 때문에 소집단 안에서의 활동이 매우 중요하다 할 수 있다. 소집단 활동이 형식적인 것에 머물지 않고 개별 적인 활동을 한 후에 그것을 소집단 구성원들과 함께 공유하고 공동작품을 만들고, 공동작품을 다시 전체를 대상으로 소집단 구성원 전체가 함께 발표하는 순환 과정을 통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게 자기격려, 자기효능감, 사회성의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게 자기격려, 자기효능감, 사회성의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실험집단에는 사전검사 후 26차시에 걸쳐 에니어그램을 적용한 독서지도를 실험처치하였다. 자기격려, 자기효능감, 사회성을 측정도구로 하여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어린이의 성격유형과 선호도서의 상관성에 관한 연구에서는 성격유형별로 좋아하는 책들의 특성이 무엇인지를 밝혀내기 위하여 문헌연구를 통하여 분석기준을 만들고, 이 기준에 따라 초등학교 도서관 3개관을 대상으로 6학년 학생들이 대출한 도서를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성격유형별로 선호하는 도서의 양상이 뚜렷하게 나타났다.
에니어그램 성격유형 적용 독서지도 프로그램을 설계하여 6학년 한 개 학급의 일반적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정규교과 시간 중에 본교 도서관에서 진행하였다. 1차시의 시간은 40분이며 3개의 프로그램 총 26차시로 설계하였다.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을 적용한 독서지도는 크게 3개의 프로그램으로 설계하였으며 3개의 프로그램(P-1, P-2, P-3)설계의 기준은 에니어그램의 중심 에너지별 특성에 맞도록 구안하였다. 프로그램 구성은 중심 에너지별 기본 특성을 바탕으로 독서수업과 연계될 수 있도록 연구자가 설계하였으며, 실험집단을 중심 에너지별로 독립적으로 구성하여 효과를 검증한 선행연구1)를 검토하였다.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을 적용한 독서지도의 연구를 위하여 연구자는 2012년 한 해 동안 100시간의 에니어그램 전문교육 과정을 수료하고 에니어그램 전문강사 자격을 취득하였다.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을 적용한 독서지도 프로그램에 대한 효과를 알아보고자 성격유형별 특성을 고려한 독서지도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에니어그램을 적용한 독서지도의 효과를 알기 위하여 프로그램에 사용할 교보재를 선정할 때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의 작품분석 기준을 적용하였다. 성격유형별 선호도서를 사용하여 독서지도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그 효과가 입증되었으므로 성격유형별 선호도서의 효과 또한 부차적으로 증명되었다고 본다.
위의 연구문제 해결을 위해 초등학교 6학년을 대상으로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을 적용한 독서수업을 실행하고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자기격려, 자기효능감, 사회성 척도를 사용하여 발달정도를 측정하였다.
이 연구에서 사용한 연구도구는 자기격려, 자기효능감, 사회성 검사도구이며 문항의 구성 및 신뢰도는 다음과 같다. 신뢰도는 동일의 검사 또는 동형의 검사를 반복 시행했을 때 개인의 점수가 일관성 있게 나타나는 정도로, 측정하려는 것을 얼마나 안정적으로 일관성 있게 측정하였느냐의 문제이며, 검사도구가 오차 없이 정확하게 추정한 정도를 의미한다.
이러한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의 기본 특성들을 기반으로 하여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선천적인 경향을 강점으로 최대한 발휘하고 자신의 기본 중심에너지가 아닌 에너지까지 고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균형감을 고려하여 성격유형 독서지도 프로그램을 3개로 분류하여 설계하였다.
자기격려, 자기효능감, 사회성을 측정도구로 하여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1차시의 시간은 40분이며 3개의 프로그램 총 26차시로 설계하였다. 차시간의 연속성과 통합수업의 효과를 최대한 활용하고자 2차시 또는 3차시 통합수업으로 진행하였다. 실험집단 학생들 25명의 성격유형을 힘의 중심인 머리형, 가슴형, 장형의 그룹으로 보면 <표 10>과 같다.
첫째,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의 기본 중심에너지인 인지적, 정서적, 체험적 요소가 프로그램마다 반영되도록 3개의 프로그램으로 구안하여 에니어그램의 3가지 중심에너지(머리형, 가슴형, 장형)를 프로그램에서 균형 있게 적용하였다.
초등학교 6학년을 대상으로 실험집단에 25명, 통제집단에 24명을 배치하고 각각 집단에 독서프로그램을 적용하기 전의 사전 검사결과와 실험집단에 독서프로그램을 적용한 후의 사후 검사결과를 측정하였다.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을 적용한 독서지도프로그램이 자기격려, 자기효능감,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한 목적으로 연구가 수행된 이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에 대한 효과 검증을 위하여. 초등학생들의 인성발달을 측정하기 위한 심리측정 도구로 자기격려, 자기효능감, 사회성 등을 사용하였다.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이루어진 연구를 중심으로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을 연구한 선행연구에서 많이 활용한 척도와 독서지도 관련 학위 논문에서 사용한 심리측정도구를 추출하였다. 그 중에서 에니어그램 관련 연구와 독서지도 분야의 연구에서 많이 사용한 인성관련 심리측정 도구 6개(자기격려, 자아존중감, 자기효능감, 대인관계, 공감능력, 사회성)를 도출하였다.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을 적용한 독서지도는 크게 3개의 프로그램으로 설계하였으며 3개의 프로그램(P-1, P-2, P-3)설계의 기준은 에니어그램의 중심 에너지별 특성에 맞도록 구안하였다. 프로그램 구성은 중심 에너지별 기본 특성을 바탕으로 독서수업과 연계될 수 있도록 연구자가 설계하였으며, 실험집단을 중심 에너지별로 독립적으로 구성하여 효과를 검증한 선행연구1)를 검토하였다. 중심 에너지별 대표적인 특성을 다시 정리해보면 머리형 학생들은 기본 에너지가 머리에서 나오는 아이들로 원인과 결과를 분석하는 논리적인 능력을 많이 활용한다.
프로그램1(Program-1:P-1)은 정서적 요소, 프로그램2(Program-2:P-2)는 인지적 요소, 프로그램3(Program-3:P-3)은 체험적 요소를 중심으로 구안하였다. 프로그램마다 각 요소의 목표를 설정하였으며 매 차시마다 해당 교보재를 활용하여 목표가 잘 달성될 수 있도록 세부 프로그램을 구안하였다.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전 아동용 에니어그램 성격유형 검사지를 통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학생들의 성격유형을 판별하고, 자기격려, 자기효능감, 사회성 검사를 실시하여 동질집단임을 확인하였다.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자기격려, 자기효능감, 사회성에 대하여 사전검사와 같은 설문지를 활용하여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6개 심리측정도구를 연구자가 재직 중인 초등학교의 6학년 7개 학급 중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제외한 5개 학급 가운데 2개 학급을 대상으로 예비조사 하였으며 예비조사 대상 학생들의 구성은 과 같다.
이 연구의 대상인 초등학교 6학년 2개 학급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실험 집단 25명의 학생들은 남학생 14명, 여학생 11명으로, 통제집단24명은 남학생 13명 여학생 11명으로 2집단 총 49명으로 구성되었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게 자기격려, 자기효능감, 사회성의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 연구의 대상인 초등학교 6학년 2개 학급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실험 집단 25명의 학생들은 남학생 14명, 여학생 11명으로, 통제집단24명은 남학생 13명 여학생 11명으로 2집단 총 49명으로 구성되었다.
MBTI 선호성 지표에 따라 독자의 심리적 성향에는 차이가 있는가와 MBTI 기능 유형과 기질 유형에 따라 독자의 심리적 성향에는 차이가 있는가를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시 소재 남자 중학교 1학년과 2학년 148명과 여자 중학교 1, 2학년 학생 152명, 총 300명을 표집하여 MBTI 성격유형 검사와 독자의 심리적 성향 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MBTI 선호성 지표(E-1, S-N, T-F, J-P)와 독자의 심리적 성향(읽기 흥미, 읽기 태도, 읽기 목적, 읽기 효능감)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부분적으로 의미 있는 차이를 보였다.
데이터처리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측정도구의 신뢰도 분석을 위해 Cronbach's alpha 검증을 실시하였다. 또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자기격려, 자기효능감, 사회성의 사전검사 결과의 동질성을 알아보기 위해 T-test를 실시하였으며, 에니어그램을 적용한 독서지도 프로그램이 자기격려, 자기효능감,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검사를 공변인으로 하는 공분산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앞에서 제시한 연구문제를 기반으로 하여 다음과 같이 가설을 설정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측정도구의 신뢰도 분석을 위해 Cronbach's alpha 검증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에니어그램을 적용한 독서지도 프로그램이 자기격려, 자기효능감,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검사를 공변인으로 하는 공분산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 사용된 자기효능감 척도는 정은 주(2005)의 연구를 참조하여 총 15개 문항으로 구성된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하위요인으로 자신감, 자기조절 효능감, 과제난이도 선호로 나누어진다. 각 문항은 Likert 식 5점 척도로 각 문항마다 1점에서 5점까지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사회적 기술이 높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척도는 기술 검사로 서풍연(1991)의 연구에서 보완된 검사지를 강은정(2012)의 연구를 참조하여 본 연구에 신뢰도가 낮은 문항을 제외하였다. 검사는 준법성, 협동성, 사교성, 자주성의 하위문항으로 총 3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아동들의 성격유형을 판별하기 위하여 윤운성(2013)이 개발한 한국형 에니어그램 성격유형 검사-아동용(KEPT-C)을 사용하였다. 한국형 에니어그램 성격유형 검사 아동용(KEPT-C)은 총 81문항으로 제작되었으며 초등학생을 위해 개발된 검사지이다.
이 연구의 신뢰도 측정방법은 내적 신뢰도 측정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Cronbach alpha값이 0.6 이상이면 신뢰도가 인정된다.
성능/효과
결과적으로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을 적용한 독서지도는 어린이의 인성, 자기격려, 자기효능감, 사회성 발달에 효과가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공분산분석(ANCOVA) 결과 사전검사가 사후검사에 미치는 영향력은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F=74.868, P=0.000). 그리고 사전점수의 영향력을 제거하고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사후검사 점수 차이를 검증한 결과 유의하게 나타나(F=7.
이는 자기 자신에 초점이 있고 반추하며 상대적으로 더 차분한 내향 성향 집단이 에너지 방향이 바깥으로 향하고 활동적인 일에 관심이 있는 외향 성향 집단보다 문학 도서를 선호하는 것으로 파악된다. 구체적인 사실을 선호하는 감각형(S) 집단이 역사도서를, 육감을 통하여 정보를 수집하고 상상, 공상, 추리, 고안하는 작업을 선호하며 자신들의 독창력을 발휘할 수 있는 과제를 자기 방식대로 하기를 좋아하는 직관형(N) 집단이 예술도서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술도서의 경우 자신들의 독창력을 발휘할 수 있는 과제를 선호하는 직관형(N) 집단에서의 선호 성향이 높았고, 순수과학의 경우 분명한 목표를 가지고 객관성과 논리성을 선호하는 사고(T) 성향을 가지고 있는 집단에서 의미 있게 나타났다.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이루어진 연구를 중심으로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을 연구한 선행연구에서 많이 활용한 척도와 독서지도 관련 학위 논문에서 사용한 심리측정도구를 추출하였다. 그 중에서 에니어그램 관련 연구와 독서지도 분야의 연구에서 많이 사용한 인성관련 심리측정 도구 6개(자기격려, 자아존중감, 자기효능감, 대인관계, 공감능력, 사회성)를 도출하였다. 이 6가지의 인성관련 측정 요소들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연구한 독서지도와 에니어그램 분야의 선행연구에서 중요하다고 본 변인들이다.
그리고 공분산분석(ANCOVA)결과 사전검사가 사후검사에 미치는 영향력은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F=5.102, P=0.029). 그리고 사전점수의 영향력을 제거하고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사후검사 점수 차이를 검증한 결과 유의하게 나타나(F=7.
000). 그리고 사전점수의 영향력을 제거하고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사후검사 점수 차이를 검증한 결과 유의하게 나타나(F=7.092, P=0.011), 성격유형 독서지도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해 자기격려에 미치는 영향이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029). 그리고 사전점수의 영향력을 제거하고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사후검사 점수 차이를 검증한 결과 유의하게 나타나(F=7.405, P=0.009), 성격유형 독서지도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해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이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000). 그리고 사전점수의 영향력을 제거하고 실험집단과 통제집단간 사후검사 점수 차이를 검증한 결과 유의하게 나타나(F=12.504, P=0.001), 성격유형 독서지도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해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이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기질 유형과 읽기 태도는 뚜렷한 점수 차이를 보였으며, 읽기 목적은 기능·기질 유형 모두와 의미 있는 관계가 있었다.
둘째, MBTI 기능 유형(ST-SF-NT-NF)과 기질 유형(SJ, SP, NT, NF)은 읽기 흥미와 부분적인 의미 차이를 나타냈다. 기질 유형은 읽기 빈도와 관계가 있었으며, NT는 책과 신문에서, NF는 만화를 많이 읽고 있었다. 즐겨 읽는 책에서도 기능, 기질 유형별로 의미 있는 차이를 나타냈다.
읽기 효능감은 N, J 선호 지표에서 높은 점수를 보였다. 둘째, MBTI 기능 유형(ST-SF-NT-NF)과 기질 유형(SJ, SP, NT, NF)은 읽기 흥미와 부분적인 의미 차이를 나타냈다. 기질 유형은 읽기 빈도와 관계가 있었으며, NT는 책과 신문에서, NF는 만화를 많이 읽고 있었다.
둘째,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을 적용한 독서지도 프로그램이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측정도구를 사용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 사후 평균의 변화 및 사전검사를 공변인으로 하는 공분산분석을 실시한 결과, 실험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해 자기효능감이 향상 되었다.
둘째,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을 적용한 독서지도 프로그램이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한 결과 사전점수의 영향력을 제거하고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사후검사 점수 차이가 유의하게 나타나(F=7.405, P=0.009), 성격유형 독서지도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해 자기효능감이 향상되었다.
따라서,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을 적용한 독서지도가 초등학교 6학년생의 자기격려에 유의미한 효과를 줄 것이라는 가설은 검증되었다( 참조).
따라서,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을 적용한 독서지도가 초등학교 6학년생의 자기효능감에 유의미한 효과를 줄 것이라는 가설은 검증되었다( 참조).
사회성에 대한 신뢰도분석결과 Cronbach's alpha계수가 준법성은 0.803으로 나타났으며 신뢰도가 낮은 6번 문항은 삭제한 후 분석하였다, 협동성은 Cronbach's alpha계수 0.737로 나타났으며 신뢰도가 낮은 9번, 10번, 12번, 13번, 14번, 15번 문항은 삭제 후 분석하였다, 사교성은 Cronbach's alpha계수가 0.748로 나타났으며 신뢰도가 낮은 17번, 20번, 22번, 23번 문항은 삭제한 후 분석하였다.
<표 16> 사회성의 사전점수, 사후점수, 조정된 사후점수 공분산분석(ANCOVA)결과 사전검사가 사후검사에 미치는 영향력은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F=32.545, P=0.000). 그리고 사전점수의 영향력을 제거하고 실험집단과 통제집단간 사후검사 점수 차이를 검증한 결과 유의하게 나타나(F=12.
셋째,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을 적용한 독서지도 프로그램이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측정도구를 사용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 사후 평균의 변화 및 사전검사를 공변인으로 하는 공분산분석(ANCOVA)을 실시한 결과, 실험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해 사회성이 향상되었다.
실험연구의 결과 실험집단의 변화가 프로그램 적용 전 보다 자기격려, 자기효능감, 사회성 모두 향상되었으며, 특히 사회성의 변화가 가장 크게 나타났지만, 그 효과가 성격유형별 중심 에너지별 그룹과 심리 척도 사이의 상관관계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험집단은 사전점수가 262.64에서 사후점수 283.28로 약 20.6점이 증가하였으며 통제집단은 사전점수 251.21점에서 사후점수 256.46점으로 약 5.2점이 증가하여 실험집단에서의 평균증가량이 통제집단보다 크게 나타났다. 공변인(사전점수)의 효과를 제거한 사후검사의 교정된 평균은 실험집단이 278.
실험집단은 사전점수가 44.60에서 사후점수 48.52로 약 3.9점이 증가하였으며 통제집단은 사전점수 42.88점에서 사후점수 43.79점으로 약 0.9점이 증가하여 실험집단에서의 평균증가량이 통제집단보다 크게 나타났다. 공변인(사전점수)의 효과를 제거한 사후검사의 교정된 평균은 실험집단이 48.
실험집단은 사전점수가 62.88에서 사후점수 71.72로 약 8.4점이 증가하였으며 통제집단은 사전점수 62.67점에서 사후점수 64.54점으로 약 1.8점이 증가하여 실험집단에서의 평균증가량이 통제집단보다 크게 나타났고, 공변인(사전점수)의 효과를 제거한 사후검사의 교정된 평균은 실험집단이 71.64, 통제집단이 64.63로 나타나 실험집단이 더 높게 나타났다( 참조).
셋째.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을 적용한 독서지도 프로그램이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한 결과 사전점수의 영향력을 제거하고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사후검사 점수 차이가 유의하게 나타나(F=12.504, P=0.001), 성격유형 독서지도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해 사회성이 향상 되었다.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을 적용한 연구로 박계현은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에 따른 비행청소년의 비행동기를 탐색해 본 결과, 비행청소년의 비행동기는 에니어그램 각 성격유형과 중심유형에 따라 차이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가슴형과 2번 유형의 비행청소년들은 비행 상황에서 대부분 혼자 비행을 저지르기 보다는 그룹으로 비행을 저지르는 경우가 많았다.
이소미는 MMTIC 성격유형검사를 통하여 성격유형별, 기질별, 기능별로 선호하는 도서유형과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했다. 연구 결과, 아동의 성격 유형에 따라 선호하는 도서 유형과 부분적으로 의미 있는 차이가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외향성(E)의 경우는 사회과학 도서를, 내향성(I)의 경우는 문학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윤옥은 대학생의 성격유형별로 독서성향이나 행태에 차이가 나는지를 조사해 봄으로써 성격유형에 기반한 독서치료가 가능할지를 모색하였다. 연구 결과, 책이 읽고 싶어지는 상황과 독서를 통하여 추구하고자 하는 발달과업이 감정형과 사고형, 본능형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였다.
연구결과 개인적 적응, 사회적 적응, 문화적 적응 영역 모두 7∼9개 주제항목에서 유의미한 결과가 나와 성격에 기반한 예방적 차원의 독서지도가 가능함을 밝혔다.
이를 위해 서울시 소재 남자 중학교 1학년과 2학년 148명과 여자 중학교 1, 2학년 학생 152명, 총 300명을 표집하여 MBTI 성격유형 검사와 독자의 심리적 성향 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MBTI 선호성 지표(E-1, S-N, T-F, J-P)와 독자의 심리적 성향(읽기 흥미, 읽기 태도, 읽기 목적, 읽기 효능감)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부분적으로 의미 있는 차이를 보였다. 즉 읽기에 대한 선호는 내향형(I)이, 책을 읽는 빈도의 판단형(J)이 높았다.
어린이의 성격유형과 선호도서의 상관성에 관한 연구에서는 성격유형별로 좋아하는 책들의 특성이 무엇인지를 밝혀내기 위하여 문헌연구를 통하여 분석기준을 만들고, 이 기준에 따라 초등학교 도서관 3개관을 대상으로 6학년 학생들이 대출한 도서를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성격유형별로 선호하는 도서의 양상이 뚜렷하게 나타났다.
구체적인 사실을 선호하는 감각형(S) 집단이 역사도서를, 육감을 통하여 정보를 수집하고 상상, 공상, 추리, 고안하는 작업을 선호하며 자신들의 독창력을 발휘할 수 있는 과제를 자기 방식대로 하기를 좋아하는 직관형(N) 집단이 예술도서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술도서의 경우 자신들의 독창력을 발휘할 수 있는 과제를 선호하는 직관형(N) 집단에서의 선호 성향이 높았고, 순수과학의 경우 분명한 목표를 가지고 객관성과 논리성을 선호하는 사고(T) 성향을 가지고 있는 집단에서 의미 있게 나타났다.
책은 사고형(T), 신문은 판단형(J), 만화는 인식형(P), 잡지는 외향형(E)이 많이 읽고 있으며, 즐겨 읽는 책 내용도 선호 지표 간에 의미 있는 차이를 보였다. 읽기 태도는 판단형(J)이 점수가 높았으며, 읽기 목적은 사고형(T), 판단형(J)이 높은 점수를 나타냈다. 읽기 효능감은 N, J 선호 지표에서 높은 점수를 보였다.
읽기 태도는 판단형(J)이 점수가 높았으며, 읽기 목적은 사고형(T), 판단형(J)이 높은 점수를 나타냈다. 읽기 효능감은 N, J 선호 지표에서 높은 점수를 보였다. 둘째, MBTI 기능 유형(ST-SF-NT-NF)과 기질 유형(SJ, SP, NT, NF)은 읽기 흥미와 부분적인 의미 차이를 나타냈다.
자기효능감에 대한 신뢰도분석결과 Cronbach's alpha계수가 자신감은 0.642, 자기조절효능감은 0.774, 과제난이도선호는 0.652로 나타났으며 과제난이도는 신뢰도가 낮은 5번 문항을 삭제한 후 분석하였다( 참조).
즉 읽기에 대한 선호는 내향형(I)이, 책을 읽는 빈도의 판단형(J)이 높았다. 책은 사고형(T), 신문은 판단형(J), 만화는 인식형(P), 잡지는 외향형(E)이 많이 읽고 있으며, 즐겨 읽는 책 내용도 선호 지표 간에 의미 있는 차이를 보였다. 읽기 태도는 판단형(J)이 점수가 높았으며, 읽기 목적은 사고형(T), 판단형(J)이 높은 점수를 나타냈다.
첫째,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을 적용한 독서지도 프로그램이 자기격려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측정도구를 사용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 사후 평균의 변화 및 사전검사를 공변인으로 하는 공분산분석을 실시한 결과, 실험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해 자기격려감이 향상 되었다.
첫째,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을 적용한 독서지도 프로그램이 자기격려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한 결과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사후검사 점수 차이가 유의하게 나타나(F=7.092, P=0.011), 성격유형을 적용한 독서지도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해 자기격려에 미치는 영향이 긍정적이었다.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전 아동용 에니어그램 성격유형 검사지를 통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학생들의 성격유형을 판별하고, 자기격려, 자기효능감, 사회성 검사를 실시하여 동질집단임을 확인하였다.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자기격려, 자기효능감, 사회성에 대하여 사전검사와 같은 설문지를 활용하여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후속연구
다시 말하면 ‘성격유형을 고려한 독서지도프로그램’이 개발되고, 그것의 효과가 검증된다면 어린이를 대상으로한 독서 지도의 방향과 방법을 새롭게 설정할 수 있을 것이다.
그간의 독서진흥 운동에 힘입어 독자인 학생들의 연령과 수준을 고려한 책의 선정, 대상자의 연령에 따른 발달적 특성과 읽기 태도 및 수준, 다양한 상황을 연계한 교육은 이루어지고 있지만, 아직까지 학생들의 성격이나 성향을 고려한 텍스트 선정과 독서교육에는 소홀하다. 심리적 발달과 건강한 품성 개발을 통한 인성함양의 목표를 달성해야 하는 독서지도가 개인의 성격을 고려하여 각 개인이 타고난 기질과 특성을 적용하여 이루어진다면 좀 더 그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을 것이다. 다시 말하면 ‘성격유형을 고려한 독서지도프로그램’이 개발되고, 그것의 효과가 검증된다면 어린이를 대상으로한 독서 지도의 방향과 방법을 새롭게 설정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학생들이 겪는 여러 가지 고민과 문제적 상황에 대한 대처는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이런 상황은 학교폭력문제를 비롯하여 학교 현장에서 초등학생들이 여러 가지 고민과 갈등을 겪는 현실을 보여주고 있다. 학생들이 겪는 여러 가지 고민과 문제적 상황에 대한 대처는 문제를 일으킨 학생들에 대한 꾸중과 징계 등의 처벌형식을 취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초등학교 현장의 여러 갈등과 폭력의 문제는 몇몇 극소수가 경험하는 문제가 아니라 대다수의 학생들이 생활 속에서 매우 빈번하게 경험하고 있으며, 한 학생이 가해자와 피해자의 역할을 반복하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기 때문에 꾸중과 처벌만으로는 해결하기 어렵다.
문제를 일으킨 학생들에 대한 꾸중과 징계 등의 처벌형식으로 초등학생들이 겪는 폭력과 갈등 문제를 해결하기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학생들이 겪는 여러 가지 고민과 문제적 상황에 대한 대처는 문제를 일으킨 학생들에 대한 꾸중과 징계 등의 처벌형식을 취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초등학교 현장의 여러 갈등과 폭력의 문제는 몇몇 극소수가 경험하는 문제가 아니라 대다수의 학생들이 생활 속에서 매우 빈번하게 경험하고 있으며, 한 학생이 가해자와 피해자의 역할을 반복하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기 때문에 꾸중과 처벌만으로는 해결하기 어렵다. 학교생활의 갈등과 마찰의 심각성은 한 개인의 성향과 기질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학생들이 자신에 대해 잘 알고 스스로를 조절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초등학교 시기의 특징은 무엇인가?
초등학교는 학교생활을 통해서 가족을 벗어나 새로운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첫발을 내딛는 단계이며, 이 시기의 정서와 자아는 앞으로의 성장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초등학교 단계에서는 타인과의 관계를 통해 여러 가지 새로운 자신의 역할을 인식하고, 자아를 완성시켜 나가기 위한 본격적인 연습이 시작되므로 이 때 겪게 되는 여러 가지 갈등을 극복해 나가는 과정은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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