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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을 적용한 독서지도의 효과 연구
A Study on Effect of Reading Guidance Program based on Enneagram of Personality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8 no.2, 2014년, pp.45 - 64  

백진환 (성남정자초등학교) ,  한윤옥 (경기대학교 인문대학 문헌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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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심리 및 신체적으로 성장단계에 있는 초등학교 6학년 어린이를 대상으로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을 적용한 독서지도를 실행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을 적용한 독서지도의 심리적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초등학교 6학년의 품성 및 인성발달을 위하여 필요한 심리요인들로서 자기격려, 자기효능감, 사회성을 본 실험연구의 검사도구로 채택하였다. 초등학교 6학년을 대상으로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을 적용한 독서수업을 실행하고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2개 학급을 편의모집하여 각각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배치하였다. 실험집단은 남학생 14명, 여학생 11명으로 구성되었으며 이들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실행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게 자기격려, 자기효능감, 사회성 척도를 사용하여 사전 사후 검사를 실시하여 발달정도를 측정하였다. 또 실험집단에는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을 적용한 독서지도를 실험 처치하여 결과를 공분산분석(Anova)을 통하여 통제집단과 비교하였다. 결과적으로 실험집단에서 자기격려, 자기효능감, 사회성 모두 향상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study aims to examine the effect of the reading guidance program that applied the Enneagram of Personality to a group of 6th year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order to verify the effect of the program, three variables with the highest correlation-self-encouragement, self-efficacy and 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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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임성미는 인간의 심리 기능을 유형화한 MBTI 성격유형과 독자의 심리적 성향의 관계를 고찰함으로써 개별적 읽기 지도의 기틀을 마련하는 것이 목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MBTI 선호성 지표에 따라 독자의 심리적 성향에는 차이가 있는가와 MBTI 기능 유형과 기질 유형에 따라 독자의 심리적 성향에는 차이가 있는가를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시 소재 남자 중학교 1학년과 2학년 148명과 여자 중학교 1, 2학년 학생 152명, 총 300명을 표집하여 MBTI 성격유형 검사와 독자의 심리적 성향 검사를 실시하였다.
  •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을 적용한 독서지도의 연구를 위하여 연구자는 2012년 한 해 동안 100시간의 에니어그램 전문교육 과정을 수료하고 에니어그램 전문강사 자격을 취득하였다.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을 적용한 독서지도 프로그램에 대한 효과를 알아보고자 성격유형별 특성을 고려한 독서지도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을 적용한 독서지도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제기하고자 한다.
  • 성격유형별 선호도서를 사용하여 독서지도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그 효과가 입증되었으므로 성격유형별 선호도서의 효과 또한 부차적으로 증명되었다고 본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독서수업을 할 때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을 고려한 도서의 선택과 중심 에너지를 고려한 소집단 구성을 효과적인 독서지도 방안으로 제안한다
  • 이 연구에 이어서 공공도서관의 주요 봉사대상자이며, 성격형성에 매우 중요한 시기인 청소년의 성격유형별 독서성향과 행태가 다른지를 밝혀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개인적 적응, 사회적 적응, 문화적 적응 영역 모두 7∼9개 주제항목에서 유의미한 결과가 나와 성격에 기반한 예방적 차원의 독서지도가 가능함을 밝혔다.
  • 그러나 아직 성격유형을 적용한 독서교육의 효과를 구체적으로 밝힌 연구는 아직까지 나타나고 있지 않다. 이 연구에서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을 적용한 독서지도가 어린이의 인성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그 효과는 어떤지를 밝히고자 한다.
  • 또한 학교나 학원에서 학업을 위하여 많은 시간을 보내면서 오로지 진학을 위한 경쟁적 환경에 떠밀려 정서적인 보살핌을 받지 못하고 있다. 이들에게 인성발달을 돕는 독서지도가 필요하다는 인식아래 시작된 이 연구는 개인의 타고난 성격적 성향을 고려하여 독서지도를 실시하였을 때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 이상의 연구는 성격유형별로 독서태도가 다르고 선호도서가 다르다는 것을 밝힘으로써 독서를 지도할 때 어떤 관점으로 하면 효과적일지를 밝히고 있다. 또는 에니어그램을 적용한 다양한 효과들을 조사하고 있다.
  • 이소미는 MMTIC 성격유형검사를 통하여 성격유형별, 기질별, 기능별로 선호하는 도서유형과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했다. 연구 결과, 아동의 성격 유형에 따라 선호하는 도서 유형과 부분적으로 의미 있는 차이가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 임성미는 인간의 심리 기능을 유형화한 MBTI 성격유형과 독자의 심리적 성향의 관계를 고찰함으로써 개별적 읽기 지도의 기틀을 마련하는 것이 목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MBTI 선호성 지표에 따라 독자의 심리적 성향에는 차이가 있는가와 MBTI 기능 유형과 기질 유형에 따라 독자의 심리적 성향에는 차이가 있는가를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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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학생들이 겪는 여러 가지 고민과 문제적 상황에 대한 대처는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이런 상황은 학교폭력문제를 비롯하여 학교 현장에서 초등학생들이 여러 가지 고민과 갈등을 겪는 현실을 보여주고 있다. 학생들이 겪는 여러 가지 고민과 문제적 상황에 대한 대처는 문제를 일으킨 학생들에 대한 꾸중과 징계 등의 처벌형식을 취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초등학교 현장의 여러 갈등과 폭력의 문제는 몇몇 극소수가 경험하는 문제가 아니라 대다수의 학생들이 생활 속에서 매우 빈번하게 경험하고 있으며, 한 학생이 가해자와 피해자의 역할을 반복하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기 때문에 꾸중과 처벌만으로는 해결하기 어렵다.
문제를 일으킨 학생들에 대한 꾸중과 징계 등의 처벌형식으로 초등학생들이 겪는 폭력과 갈등 문제를 해결하기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학생들이 겪는 여러 가지 고민과 문제적 상황에 대한 대처는 문제를 일으킨 학생들에 대한 꾸중과 징계 등의 처벌형식을 취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초등학교 현장의 여러 갈등과 폭력의 문제는 몇몇 극소수가 경험하는 문제가 아니라 대다수의 학생들이 생활 속에서 매우 빈번하게 경험하고 있으며, 한 학생이 가해자와 피해자의 역할을 반복하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기 때문에 꾸중과 처벌만으로는 해결하기 어렵다. 학교생활의 갈등과 마찰의 심각성은 한 개인의 성향과 기질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학생들이 자신에 대해 잘 알고 스스로를 조절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초등학교 시기의 특징은 무엇인가? 초등학교는 학교생활을 통해서 가족을 벗어나 새로운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첫발을 내딛는 단계이며, 이 시기의 정서와 자아는 앞으로의 성장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초등학교 단계에서는 타인과의 관계를 통해 여러 가지 새로운 자신의 역할을 인식하고, 자아를 완성시켜 나가기 위한 본격적인 연습이 시작되므로 이 때 겪게 되는 여러 가지 갈등을 극복해 나가는 과정은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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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기채영, 홍경자. 2008. 아동의 자기격려적 생각, 행동, 감정 연구. 한국놀이치료학회지, 11(1): 55-69.(Kee, Chae Young and Hong, Kyung Ja. 2008. "A Study of Child's Self-Encorageous Thought, Behavior and Emotion." Korea Journal of Play Therapy, 11(1): 55-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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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이소미. 2007. MMTIC 성격유형과 도서 선호도와의 관련성.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Lee, So-Mi. 2007. MMTIC personality types and preferences and the relevance of Books. M.A. thesis, Korea Universty.) 

  6. 임성미. 2001. MBTI 성격유형과 독자의 심리적 성향의 관계연구. 석사학위논문, 카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Lim, Sung-Mi. 2001. Realationship Between Reader's Personality and Psychological Inclination. M.A. thesis, Catholic Universty.) 

  7. 장경희. 2011. 에니어그램을 활용한 다문화가정 아동의 자기격려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박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Chang, Kyung-hee. 2011. Self-Encouragement Program Development & EffectforMulticulturalFamilyChildren using Enneagram. Ph.D. diss., Sookmyoung Universty.) 

  8. 한윤옥. 2008. 독서교육과 자료의 활용. 서울: 한국도서관협회.(Han, Yoon-Ok. 2008. Education and the use of reading material. Seoul: Korean Library Assocation.) 

  9. 한윤옥. 2010. 성격유형과 독서성향 관계에 기초한 독서치료 가능성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4(3): 25-59.(Han, Yoon-Ok. 2010. "A Study on the Possibility of Bibliotherapy based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esonality Type and Reading Tendency." Journal of the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4(3): 25-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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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Adler, A. 1926. Understanding Human Nature. Vienna: Greenburg Pub. 

  12. Bandura, Albret. 1996.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s and Action. Prentice-Hall. 

  13. Creswell, John W. 2012. Qualitive Inqury and Research Design 3/E, Sage Publication. 

  14. Creswell, John W. 김영숙 외 공역. 2011. 연구방법 질적, 양적 및 혼합적 연구의 설계. 서울: 스그마프레스. 

  15. Palmer, Helen. 1995. The Enneagram in Love & Work: Understanding Your Intimate & Business Relationships. Harper San Francisco. 

  16. Pikulski, J. J. and Kellner, M. 1992. "The repeated, shared reading of big books: More than the memorization of text." Trade Secrets, 11(2): 3-5. 

  17. Riso, Don and Hudson, Russ. 1999. The wisdom of the Enneagram. NY: Bantam Books. 

  18. Rhodes, Susan. 2009. The positve Enneagram. NY: Geranium press. 

  19. Sherer, M., Maddux, J. E., Mercandante, B., Prentice-Dunn, S., Jacobs, B. and Rogers, R. E. 1981. "The Self-Efficacy Scal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Psychological Reports, 51: 663-671. 

  20. http://www.jikim.net 청소년폭력예방재단 

  21. http://www.kostat.go.kr 통계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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