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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언론정보학보 =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 Information, v.45, 2009년, pp.77 - 110
This study explores the academic development of the Political Economy of Communication, which is pursued by reviewing academic characteristics, research subjects, key scholars, formal and informal institution as an academic hub, key articles, major academic associations and academic journals. In add...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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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판커뮤니케이션 연구에서 주목되는 점은 무엇인가? | 미디어 정치경제학은 미국을 중심으로 한 주류 커뮤니케이션 연구의 실증주의와 행태주의적 경향에 반기를 들며 등장한 비판커뮤니케이션 연구전통의 하나이다. 비판커뮤니케이션 연구는 주류 커뮤니케이션 연구가 메시지의 효과에 과도한 관심을 기울인다고 비판하면서, 사회의 권력관계와 지배구조 재생산에 커뮤니케이션 메시지와 제도가 어떤 기능을 하는지에 주목하였다. 특히 미디어 정치경제학은 커뮤니케이션 제도의 소유와 통제, 미디어의 생산, 유통 및 수용과정, 그리고 커뮤니케이션과 자본주의 재생산 간의 관계에 대한 분석을 통해 권력의 문제를 다루는 데 주력해왔다. | |
미디어 정치경제학을 올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 선행되어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 | 미디어 정치경제학을 올바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정치경제학(political economy)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모스코(Mosco,1996)는 The Political Economy of Communication에서 정치경제학을 “자원의 생산, 분배 및 소비를 상호구성하는 사회관계, 특히 권력관계들에 대한 연구”라고 정의하면서, 정치경제학의 핵심적 특징을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pp. | |
모스코가 제시하는 정치경제학의 핵심적 특징에는 무엇이 있는가? | 25~38). 첫째, 정치경제학은 전통적으로 사회변동과 역사적 변환을 이해하는 데 주요한 관심을 두었다. 특히 비판정치경제학은 자본주의의 역동성을 밝혀내는 데 초점을 맞춘다. 예를 들면, 단기적 팽창과 위축, 그리고 더 장기적인 변환의 사이클 등 자본주의의 순환적 성격을 밝혀내는 것, 독점자본의 성장, 국가기구의 성장과 변화 등이 정치경제학의 연구대상이 된다. 둘째, 정치경제학은 좀 더 거시적인 사회적 총체성(social totality)에 대한 분석에 뿌리를 둔다. 정치경제학은 전체론적 접근(holistic approach)으로서 상품, 제도, 사회관계와 헤게모니간의 관계를 탐구하며 이들 간의 결정관계(determination)를 밝혀내고자 한다. 셋째, 도덕철학(moral philosophy)은 정치경제학의 특징으로서, 사회적 가치와 적절한 사회적 실천을 지칭한다. 즉, 정치경제학은 단순히 경제시스템에 대한 분석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정책문제들과 그것으로부터 파생되는 도덕적이고 규범적인 이슈들에 관심을 갖는다. 정치경제학의 마지막 특징으로는 실천(praxis)을 들 수 있다. 정치경제학에서 실천은 인간의 활동으로서 자신과 세계를 만들고 변화시키는 자유롭고 창의적인 활동을 가리킨다. 따라서 미한, 모스코와 와스코(Meehan, Mosco & Wasko, 1994)가 주장한 것처럼, 정치경제학은 연구와 사회적 개입 간의 구분을 지양하며, 학문적 연구를 통해 실질적인 사회변화를 추구한다(pp.350~35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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