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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Richard Avedon과 Cindy Sherman 사진에 표현된 여성과 복식에 대한 도상학적 해석
Iconological Analysis on Woman and Clothes of Richard Avedon's and Cindy Sherman's Photography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3 no.1, 2009년, pp.115 - 126  

윤지영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bout the iconological analysis on woman and clothes of Richard Avedon's and Cindy Sherman's constructed photographies which have questioned about life and existence of woman and present new visions about woman in comtemporary society and culture. The woman in R. Avedon's disguises h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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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때로는 여신으로 때로는 소녀로 때로는 팜므파탈(fenune fatale)로 변신하는 여성들의 이미지는 남성 지배문화 속에서의 여성의 위치와 여성성을 상징하는 하나의 지표로서 의 역할을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예술가 자신의 의도에 의 한 이 야기가 존재하는 사진을 통해 현대 여성의 삶과 존재에 대한 질문을 끊임없이 던지고 있으며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 문화 속에서의 여성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고 있는 Richard Avedon (1923~2004과 Cindy Sherman(1954- )의 구성주의 사진 (Constructed photography) 속 여성과 복식을 도상해 석학 관점에서 분석해 보고자 한다. 이 두 예술가는 여성의 초상을 자신의 작품의 가장 커다란 주제로 삼았다는 것과 자신의 사진을 하나의 스토리가 존재하는 공간으로 제시하고 있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 이와 같이 두 작가의 공통점과 차이점에서 비롯되는 다양한 요소들의 영향에 의해 표현되는 작품 속여성들과 복식의 다양한 상징성과 미적 의미 고찰을 통해 공유성과 차이점을 고찰해 볼 수 있으리라 사료된다. 실증적 분석을 위한 작품 선정은 본 연구자가 고찰한 서적과 논문들을 통해 이론가들이 대표적으로 언급하고 있는 작품들과 인터넷 사이트에서 각각의 작가의 작품들 중 공통적으로 가장 많이 언급되고 있는 작품들을 선정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를 위해 E. Panofsky의 도상해석학 이론과 대표적인 도상학자들의 이론을 바탕으로 새로운 도상해 석학의 패러다임을 구축하고 이를 R. Avedon과 C. Sherman 사진에 적용시켜 사진 속 여성과 복식의 도상 이미지, 도상 속에 내재된 내적 의미, 예술가의 예술 의지와 관조자의 해석 사이의 상관관계를 고찰해 보고자 한다. 두 작가의 작품 속도상의 상징성과 작가의 예술 의지를 비교.
  • 두 작가의 작품 속도상의 상징성과 작가의 예술 의지를 비교. 분석하고 이를 통해 작가가 사진 작품 속 여성의 이미지를 통해 표현하고 있는 내적 예술 의지와 관조자의 미적 향수를 논의해보고자 한다.
  • Panofsky(1892~1968)에의해 체계화된, 도상학(Iconography), 은하나의 테마가 미술사의 흐름에 있어서 무엇에 의해 조형적으로 표현되었는가를 확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작품의 의미나 모티프를 다루는 미술사의 분야를 지칭한다. 이와 같은 도상학적 분석을 바탕으로 한, 도상 해석학(Iconology), 은도상학이 단순히 이미지와 텍스트 간의 관계를 기술하는데 머무는 것과는 달리, 테마의 일정한 표현이 그 시점, 장소, 조건에서 왜 출현했는가를 해명하는 데까지 이르며 작품 전체의 의미 내용을 파악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Warburg를 들 수 있다. A. Warburg의 연구방법과 르네상스 문제에 관한 그의 태도는 소위, 도상 해석학, 으로 불리는 현대 미술사의 분과에 출발점이 되었으며, 도상학 연구를 일반적인 미술학에 통합시키려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포르스만, 1966/2003).
  • 또한 그의 이론은 예술작품에 영향을 주는 외적 영향 요소의 중요성과 관조자의 인식이라는 부분에 초점을 맞춰 대상의 상징성을 부각시키며 이는 창작가와 관조자 간의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한다.<그림2>를 통해 이와 같은 도상학 이론의 계보와 이론가들의 이론 내용을 정리하여 제시하였다.
  • 앞장에서 살펴본 학자들의 이론을 바탕으로 새로운 도상해석의 패러다임을 구축하여 사진 속 여성과 복식의 도상 해석을 위한 틀로써 적용시켜 고찰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E.
  • 다음장에서는 4단계도상해석의 패러다임을 통해Richard Avedon과 Cindy Sherman의 작품 속 여성과 복식의 도상을 고찰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도상의 상징성과 작가의 예술의지를 비교.
  • 이를 통해 도상의 상징성과 작가의 예술의지를 비교.분석하고 예술 작품을 통해 표현되고 있는 복식의 상징성과 그 내적 의미의 중요성과 가치에 대해 논의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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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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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심수연. (2003). 인간 내면의 표정에 관한 사진 탐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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