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6 no.6, 2018년, pp.888 - 898
범서희 (성균관대학교 의상학과) , 임은혁 (성균관대학교 의상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review and establish the two concepts of art film and artistic expression in Prada fashion films, through a literature review of domestic and international case studies, as a form of luxury branded content, Prada fashion films are considered to artistic film genre. F...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폴 푸와레는 누구인가? | 최근 패션 필름은 패션업계에서 빠르게 성장하며 디자이너들과 브랜드들의 새로운 커뮤니케이션으로 자리 잡고 있다. 1911년 폴 푸와레(Paul Poiret)는 패션과 필름의 결합을 시도하고 그의 디자인 전체 역사를 다룬 영상을 광고수단으로 이용한 최초의 디자이너였다(Uhlirova, 2013). 푸와레는 그가 가지고 있는 마네킹을 정원에 전시해놓고 패션 필름을 촬영한 뒤, 바이어들과 고객들에게 컬렉션 필름을 상영하였다. | |
위 논문에서 말하는 패션 필름이라는 트렌드를 맞이하고 있음은 어디에서부터 발전 되었는가? | 이러한 디지털 매체와 패션의 융합은 매체와 예술의 융합에서부터 발전된 것이라 볼 수 있다. 예술은 자신을 표현하기 위한 수단으로 매체가 필요하며, 문자, 음악, 영상 등 여러 가지 디지털 정보가 하나의 텍스트로 완성되는 매체의 속성에 근거해 볼 때, 패션이 제품이 아닌 탈 물질화가 가능해져 디지털 매체와의 융합으로 새로운 소구 방식을 전개하고 있다(Kim &Kim, 2013). | |
패션 필름은 어디에 초점을 두고 있는가? | 시청자 수와 시청자들의 반응에 근거해 보면, 성공적인 많은 패션 필름들은 옷을 강조하기보다 옷을 입고 있는 사람들이 만들어 나가는 스토리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영국의 패션 포토그래퍼이자 쇼 스튜디오의 디렉터인 닉 나이트(Nick Knight)는 좋은 패션 필름은 주제에 대한 강한 욕망을 보여주어야 하고, 사진처럼 어떠한 묘사가 없어야 한다고 했다. |
Berger, J. (2012). Ways of seeing (M. Choi, Trans.). Paju: Youlhwadang. (Original work published 1972)
Cisco. (2017, July 11). 시스코 ‘2016-2021 비주얼 네 트워킹 인덱스(VNI)’ 보고서 발표...2021년 전 세 계 IP 트래픽 3배 증가 [Cisco released the report ‘2016-2021 Visual netwarking Index (VNI)’...the worldwide IP traffic increase threefold in 2021]. Retrieved March 9, 2018, from https://apjc.thecisconetwork.com/site/content/lang/ko/id/7821
10.15581/003.29.2.45-61 Díaz Soloaga, P. , & García Guerrero, L. (2016). Fashion films as a new communication format to build fashion brands. Communication & Society, 29 (2), 45-61. doi:
Freidman, V. , & Morris, W. (2016, November 17). When Miuccia Prada met David O. Russell. The New York Times , Retrieved May 5, 2018, from https://www.nytimes.com/2016/11/17/fashion/prada-david-o-russell-tale-of-thomas-burberry-fashionfilms.html?_r=0, 2016/11/17
Hayward, S. (1996). Key concepts in cinema studies . London: Routledge.
Hong, J. H. (2015). Genre formation and mode of narration of the art cinema. The Journal of Image and Cultural Contents, 8 , 121-142.
Kalb, I. (2013, May 1). The teen ‘Hauling’ craze is the best free advertising that brands can ask for. Business Insider , Retrieved May 5, 2018, from https://www.businessinsider.com/marketers-that-think-hauling-is-what-trucks-do-should-read-this-2013-4
Kansara, V. A. (2010, December 2). Nick Knight says heart and mind are the key to fashion imagemaking. The Business of Fashion , Retrieved May 5, 2018, from https://www.businessoffashion.com/articles/people/fashion-pioneers-nick-knight-saysheart-and-mind-are-the-key-to-fashion-imagemaking
Kim, S. M. , & Kim, Y. K. (2013). Innovations in brand communication based on the spread of digital fashion films: Focusing on fashion shows and digital media. Journal of Fashion Design, 13 (1), 129-140.
Kim, S. N. (1995). 한국 영화작가 연구 : 나운규의 민 족영화에서 김수용의 현대영화까지 [Study of Korean filmmakers]. Seoul: Yenny Press.
Lee, J. K. (2015). Analysis of consumers’ attitudes toward advertisement based on the differences of fashion film types . Unpublished master’s thesis, Hongik University, Seoul, Korea.
Lee, Y. S. (2016). 폴 리쾨르 [Paul Ricoeur]. Seoul: Communicationbooks.
Lipovetsky, G. (2007). Modern and post modern luxury. In J. Brand, & J. Teunissen (Eds.), Fashion & accessories (pp. 28-41). Arnhem: ArtEZ Press.
Mau, D. (2015, May 20). Fashion films: What works and what doesn’t. Fashionista , Retrieved May 5, 2018, from https://fashionista.com/2015/05/fashionfilms
Menkes, S. (2010, May 17). Fashion films become the hottest new accessories. The New York Times , Retrieved May 5, 2018, from http://www.nytimes.com/2010/05/18/fashion/18iht-fcurves.html?_r=o
Michaud, Y. (2015). El nuevo Lujo: Experiencias, arrogancia, autenticidad [The new Luxury: Experiences, arrogance, authenticity]. Buenos Aires: Taurus.
10.1093/screen/22.1.11 Neale, S. (1981). Art cinema as institution. Screen, 22 (1), 11-40. doi:
Park, B. Y. (2018). Brand identity represented in fashion film .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nkuk University, Seoul, Korea.
Prada. (2010, January 17). PRADA THUNDER PERFECT MIND [Video file]. Retrieved March 11, 2018, from https://www.youtube.com/watch?v=8HVb_2ElxaM
Prada. (2012, May 22). PRADA presents “A THERAPHY” [Video file]. Retrieved March 11, 2018, from https://www.youtube.com/watch?v=-gl-kaGumng
Prada. (2015a, April 7). THE POSTMAN, Prada ‘The Postman Dreams’ [Video file] Retrieved March 11, 2018, from https://www.youtube.com/watch?v=vh-3Fk-lSyA
Prada. (2015b, April 15). THE BETTLEFIELD, Prada ‘The Postman Dreams’ [Video file]. Retrieved March 11, 2018, from https://www.youtube.com/watch?v=As58ud6ueJw
Prada. (2015c, April 23). THE TREE, Prada ‘The Postman Dreams’ [Video file]. Retrieved March 11, 2018, from https://www.youtube.com/watch?v=U59C2FFhJio
Prada. (2016, November 17). PRADA presents “PAST FORWARD” by David O. Russell [Video file]. Retrieved March 11, 2018, from https://www.youtube.com/watch?v=cT1ig--vr5o
Prada. (2017, November 27). THE Bogey - The Postman Dreams 2 [Video file]. Retrieved March 11, 2018, from https://www.youtube.com/watch?v=kmdNGPmTqt0
Prada. (2018, May 28). Prada Nylon Farm - Ep. 01 [Video file]. Retrieved March 11, 2018, from https://www.youtube.com/watch?v=2syd16e0_Tw
Stephenson, R. , & Debrix, J. R. (1990). The cinema as art (D. Y. Song, Trans.). Seoul: Youlhwadang. (Original work published 1973)
10.2752/175174113X13541091797562 Uhlirova, M. (2013). 100 years of the fashion film: Frameworks and histories. Fashion Theory, 17 (2), 137-157. doi: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