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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ada 패션 필름에 나타난 예술적 표현
Artistic expression in fashion film of Prada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6 no.6, 2018년, pp.888 - 898  

범서희 (성균관대학교 의상학과) ,  임은혁 (성균관대학교 의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review and establish the two concepts of art film and artistic expression in Prada fashion films, through a literature review of domestic and international case studies, as a form of luxury branded content, Prada fashion films are considered to artistic film genre. F...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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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예술영화는 종종 미적 판단의 수사로 여타의 대중 영화보다 질적으로 우수한 작품으로 여겨지기도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예술영화라고 지칭하는 것은 예술로서의 영화(film as art)인 영화 매체의 예술적 지위보다는 분류적인 기능에서 연구하고자 한다. 즉, 장르로서 예술영화를 말하는 것이다.
  • 이를 표로 정리하면 [Table 1]과 같다. 이를 바탕으로 개념적인 접근 방식을 통한 고급 예술로의 전환, 교란되고 파편화된 내러티브 라인, 브랜드의 인간화를 통해 인물과 브랜드 미학의 동일시, 일련의 연속된 시리얼리제이션에 관해 논의하고자 한다.
  • 대부분 디지털 형식으로 배포되는 패션 필름은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이라는 특징으로 브랜드와 고객과의 관계에서 럭셔리 브랜드의 희소성이라는 본질은 저하시키지 않고 브랜드와 상호작용을 용이하게 하는 적절한 예술전략으로서 럭셔리 브랜드의 가치제고를 확고히 할 수 있는 새로운 전략적 관점을 제공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는데 의의가 있다고 본다. 이를 위해 문헌을 통해 패션 필름 및 예술 영화에 관해 고찰하고, 예술 영화의 주요 표현 양식을 유형화한 후, 패션 필름의 제작에 적극적으로 활동하고 있는 럭셔리 패션브랜드 중 하나인 Prada의 패션 필름에 관해 연구하고자 한다. 유투브가 설립된 이후 Prada에서 2005년 소개한 [Thunder Perfect Mind]부터 2018년 현재까지 유투브의 디지털 영상에 기반을 둔 패션 필름 중 예술영화 감독과 협업하였거나 예술영화의 형식을 취하는 필름을 중심으로 조사하였다.
  •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Prada의 패션 필름의 예술적 표현을 사례를 통해 럭셔리 패션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확고히 할 수 있는 관점을 밝히고자 한다. 대부분 디지털 형식으로 배포되는 패션 필름은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이라는 특징으로 브랜드와 고객과의 관계에서 럭셔리 브랜드의 희소성이라는 본질은 저하시키지 않고 브랜드와 상호작용을 용이하게 하는 적절한 예술전략으로서 럭셔리 브랜드의 가치제고를 확고히 할 수 있는 새로운 전략적 관점을 제공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는데 의의가 있다고 본다.

가설 설정

  • 셋째, 브랜드의 인간화를 통해 인물과 브랜드 미학의 동일시이다. 필름 속 드레스와 액세서리는 여주인공과 일치된 조화를 통해 프라다만의 미니멀함 속에 내재된 고급스러움과 세련됨을 잘 표현하고 있어 브랜드 정체성을 잘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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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폴 푸와레는 누구인가? 최근 패션 필름은 패션업계에서 빠르게 성장하며 디자이너들과 브랜드들의 새로운 커뮤니케이션으로 자리 잡고 있다. 1911년 폴 푸와레(Paul Poiret)는 패션과 필름의 결합을 시도하고 그의 디자인 전체 역사를 다룬 영상을 광고수단으로 이용한 최초의 디자이너였다(Uhlirova, 2013). 푸와레는 그가 가지고 있는 마네킹을 정원에 전시해놓고 패션 필름을 촬영한 뒤, 바이어들과 고객들에게 컬렉션 필름을 상영하였다.
위 논문에서 말하는 패션 필름이라는 트렌드를 맞이하고 있음은 어디에서부터 발전 되었는가? 이러한 디지털 매체와 패션의 융합은 매체와 예술의 융합에서부터 발전된 것이라 볼 수 있다. 예술은 자신을 표현하기 위한 수단으로 매체가 필요하며, 문자, 음악, 영상 등 여러 가지 디지털 정보가 하나의 텍스트로 완성되는 매체의 속성에 근거해 볼 때, 패션이 제품이 아닌 탈 물질화가 가능해져 디지털 매체와의 융합으로 새로운 소구 방식을 전개하고 있다(Kim &Kim, 2013).
패션 필름은 어디에 초점을 두고 있는가? 시청자 수와 시청자들의 반응에 근거해 보면, 성공적인 많은 패션 필름들은 옷을 강조하기보다 옷을 입고 있는 사람들이 만들어 나가는 스토리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영국의 패션 포토그래퍼이자 쇼 스튜디오의 디렉터인 닉 나이트(Nick Knight)는 좋은 패션 필름은 주제에 대한 강한 욕망을 보여주어야 하고, 사진처럼 어떠한 묘사가 없어야 한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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