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보육교사의 구강보건교육경험유무에 따른 구강보건행태 및 인지도 Subjective Oral Health Behaviors and Recognition of Childcare Teacher With and Without Oral Health Education원문보기
본 연구는 보육교사들의 구강보건교육에 대한 경험이 구강건강을 관리하는 태도 변화를 가져올 뿐만 아니라 보육하고 있는 아동들의 구강건강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어 구강보건형태를 변화시키는 효율적인 구강보건교육이 확대 시행되어 구강건강을 증진 유지하고자 경상남도에 근무하고 있는 보육교사 267명을 조사대상자로 하여 건강과 구강건강 스트레스 경험 인지도, 구강보건관리 행태, 구강보건교육 경험, 구강보건교육 필요성 인지도 등을 자기기입식으로 설문조사용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1. 구강건강 스트레스 정도는 스트레스가 심하다라고 한 응답자 중 구강보건교육 경영자가 41.4%, 구강보건교육 비경험자는 28.0%로 나타났고, 없다라고 한 응답자 중에서는 구강보건교육 경험자가 8.1%, 구강보건교육 비경험자는 7.7%로 구강보건교육의 유무의 차이를 볼 수 있었다(p<.05). 2. 구강보건관리 행태에 있어 잇솔질 방법은 상하동작으로 한다는 응답자 중 구강보건교육 경험자는 25.3%, 구강보건교육 비경험자는 51.8%이었고, 회전동작은 구강보건교육 경험자 35.4%, 구강보건교육 비경험자 20.8%를 나타났고, 진동동작은 구강보건교육 경험자는 8.0%, 구강보건교용 비경험자는 2.4%로 구강보건교육의 유무의 차이를 볼 수 있었다(p<.001). 구강위생용품사용 정도는 사용하지 않는다고 한 응답자 중 구강보건교육 경영자는 90.9%, 구강보건교육 비경험자는 92.9%로 높게 조사되었다(p<.001). 3. 구강보건교육 경험 인지도에 있어 구강보건교육 경험자는 37.1%이었고, 교육경로는 보건소에서 69.7%이었으며, 교육방법은 이론지도가 61.6%로 잇솔질방법이 74.7%로 조사되었다. 4. 구강보건교육 필요성 인지도에 있어 구강보건교육이 필요하다고 한 응답자 중 구강보건교육 경험자는 40.1%, 구강보건교육 비경험지는 73.8%이었고(p<.05), 구강 보건교육 시 참석의향은 있다라고 한 응답자 중 구강보건교육 경험자는 67.7%이었고, 구강보건교육 비경험자는 66.1%로 구강보건교육의 유무의 차이를 볼 수 있었다(p<.05).
본 연구는 보육교사들의 구강보건교육에 대한 경험이 구강건강을 관리하는 태도 변화를 가져올 뿐만 아니라 보육하고 있는 아동들의 구강건강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어 구강보건형태를 변화시키는 효율적인 구강보건교육이 확대 시행되어 구강건강을 증진 유지하고자 경상남도에 근무하고 있는 보육교사 267명을 조사대상자로 하여 건강과 구강건강 스트레스 경험 인지도, 구강보건관리 행태, 구강보건교육 경험, 구강보건교육 필요성 인지도 등을 자기기입식으로 설문조사용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1. 구강건강 스트레스 정도는 스트레스가 심하다라고 한 응답자 중 구강보건교육 경영자가 41.4%, 구강보건교육 비경험자는 28.0%로 나타났고, 없다라고 한 응답자 중에서는 구강보건교육 경험자가 8.1%, 구강보건교육 비경험자는 7.7%로 구강보건교육의 유무의 차이를 볼 수 있었다(p<.05). 2. 구강보건관리 행태에 있어 잇솔질 방법은 상하동작으로 한다는 응답자 중 구강보건교육 경험자는 25.3%, 구강보건교육 비경험자는 51.8%이었고, 회전동작은 구강보건교육 경험자 35.4%, 구강보건교육 비경험자 20.8%를 나타났고, 진동동작은 구강보건교육 경험자는 8.0%, 구강보건교용 비경험자는 2.4%로 구강보건교육의 유무의 차이를 볼 수 있었다(p<.001). 구강위생용품사용 정도는 사용하지 않는다고 한 응답자 중 구강보건교육 경영자는 90.9%, 구강보건교육 비경험자는 92.9%로 높게 조사되었다(p<.001). 3. 구강보건교육 경험 인지도에 있어 구강보건교육 경험자는 37.1%이었고, 교육경로는 보건소에서 69.7%이었으며, 교육방법은 이론지도가 61.6%로 잇솔질방법이 74.7%로 조사되었다. 4. 구강보건교육 필요성 인지도에 있어 구강보건교육이 필요하다고 한 응답자 중 구강보건교육 경험자는 40.1%, 구강보건교육 비경험지는 73.8%이었고(p<.05), 구강 보건교육 시 참석의향은 있다라고 한 응답자 중 구강보건교육 경험자는 67.7%이었고, 구강보건교육 비경험자는 66.1%로 구강보건교육의 유무의 차이를 볼 수 있었다(p<.05).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Influence of the experience of Childcare Teacher about oral health education on oral health behaviors. For this, Questionnairs to be self-filled up about experience of oral health education were carried out to 267 childcare teachers who are working in nu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Influence of the experience of Childcare Teacher about oral health education on oral health behaviors. For this, Questionnairs to be self-filled up about experience of oral health education were carried out to 267 childcare teachers who are working in nurseries in Geongnam province. The date was analysed using the SPSS 12.0 program. The obtained result were as follows. Among the respondents who are not under stress of oral health. 8.1% respondents had the oral health education and 7.7% others didn't have it. For toothbrushing methods, it was found that 25.3% used manual toothbrushing with experience in dental education(up and down toothbrushing monement) and 35.4% used semi automatic toothbrushing(rotational movement). 37.1% respondents had experiences in oral health education, 69.7% respondents were instructed in the oral health at public health center, and 61.6% respondents were instructed in the oral health a theory(toothbrushing guidance). Among the respondents who answered that oral health education should be necessary, 83.4% of those have already had oral health education where as 73.8% respondents have not had the education. 67.7% of the respondents who want to participate in the oral health education is corresponding to those with experience in dental education, 66.1% respondents with no education feel the necessity of the oral health educ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Influence of the experience of Childcare Teacher about oral health education on oral health behaviors. For this, Questionnairs to be self-filled up about experience of oral health education were carried out to 267 childcare teachers who are working in nurseries in Geongnam province. The date was analysed using the SPSS 12.0 program. The obtained result were as follows. Among the respondents who are not under stress of oral health. 8.1% respondents had the oral health education and 7.7% others didn't have it. For toothbrushing methods, it was found that 25.3% used manual toothbrushing with experience in dental education(up and down toothbrushing monement) and 35.4% used semi automatic toothbrushing(rotational movement). 37.1% respondents had experiences in oral health education, 69.7% respondents were instructed in the oral health at public health center, and 61.6% respondents were instructed in the oral health a theory(toothbrushing guidance). Among the respondents who answered that oral health education should be necessary, 83.4% of those have already had oral health education where as 73.8% respondents have not had the education. 67.7% of the respondents who want to participate in the oral health education is corresponding to those with experience in dental education, 66.1% respondents with no education feel the necessity of the oral health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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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저자는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구강건강증진 및 유지는 유아보육시설 보육교사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는다는 연구에 의한 보육교사의 구강 보건행태를 파악하고 구강보건교육의 경험여 부와 구강 보건교육의 필요성 및 인지도를 조사하여 구강 보건향상을 위한 구강보건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영유아 구강건강을 관리하는 책 임자로써 보육교사의 구강보건교육이 체 계적 이고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하고자 본 연구를 시행하였다.
이에 저자는 양육자로서 어머니의 역할을 대신 담당하고 있는 보육교사의 구강건강관리 행태와 구강 보건교육 경험 유무를 알아보고 구강보건교육을 활성화하여 확대 시행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경상남도 보육교사 267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시행하였다.
더구나 구강보건교육에 관한 연구는 더욱 미미한 상황이다. 이에 저자는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구강건강증진 및 유지는 유아보육시설 보육교사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는다는 연구에 의한 보육교사의 구강 보건행태를 파악하고 구강보건교육의 경험여 부와 구강 보건교육의 필요성 및 인지도를 조사하여 구강 보건향상을 위한 구강보건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영유아 구강건강을 관리하는 책 임자로써 보육교사의 구강보건교육이 체 계적 이고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하고자 본 연구를 시행하였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보육교사들의 구강보건교육에 대한 경험이 구강 건강을 관리하는 태도 변화를 가져올 뿐만 아니라 보육하고 있는 아동들의 구강건강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어 구강 보건 형태를 변화시키는 효율적인 구강보건교육이 확대 시행되어 구강건강을 증진 유지하고자 경상남도에 근무하고 있는 보육교사 267명을 조사대상자로 하여 건강과 구강건강 스트레스 경험 인지도, 구강보건관리 행태, 구강보건교육 경험, 구강보건교육 필요성 인지도 등을 자기기입식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히여 디-음괴 같은 결과를 얻었다.
설문지는 안 등10), 송 등23), 장24)의 내용을 근거로 하였고, 본 연구의 취지에 맞게 수정 보완하고 첨가하여 사용하였으며, 자기기입식 설문법을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일반적 특성 4문항, 건강과 구강건강의 스트레스 경험 인지도 3문항, 구강보건관리 행태 6문항, 구강보건교육경험 6 문항, 구강보건교육 필요성 인지도 2문항으로 나누어 작성하였다.
자기기입식 설문법을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일반적 특성 4문항, 건강과 구강건강의 스트레스 경험 인지도 3문항, 구강보건관리 행태 6문항, 구강보건교육경험 6 문항, 구강보건교육 필요성 인지도 2문항으로 나누어 작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수행하였다. 경상남도 보육정보센터 웹싸이트 (http://www.gneducare.or.kr/)에 제공된 명단, 연락처, 주소를 파악하여 발송 이전에 각 어린이집에 전화를 하여 3세에서 6세까지 원아를 담당하고 계시는 보육교사의 수를 파악하여 원장님께 말씀드리고 설문지를 우편으로 발송하였다. 그 후 직접 방문하거나 우편으로 회수된 274부의 설문지 중 답변에 일관성이 없는 7부를 제외한 최총 267 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kr/)에 제공된 명단, 연락처, 주소를 파악하여 발송 이전에 각 어린이집에 전화를 하여 3세에서 6세까지 원아를 담당하고 계시는 보육교사의 수를 파악하여 원장님께 말씀드리고 설문지를 우편으로 발송하였다. 그 후 직접 방문하거나 우편으로 회수된 274부의 설문지 중 답변에 일관성이 없는 7부를 제외한 최총 267 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2009년 5월18일부터 6월 16일까지 경상남도 민간 개인 어린이집 997개중에서 37개의 어린이집을 임의적으로 추출하여, 해당 어린이집 32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경상남도 보육정보센터 웹싸이트 (http://www.
데이터처리
0 for window)을 사용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구강 보건교육 경험은 빈도분석을 이용하였으며 , 구강보건 교육 경험 유무에 따른 건강과 구강건강 스트레스 경험 인지도, 구강보건관리 행태, 구강보건교육 필요성 인지도는 카이제곱 검정을 시행하였다.
성능/효과
1. 구강건강 스트레스 정도는 스트레스가 심하다라고한 응답자 중 구강보건교육 경험자가 41.4%, 구강 보건교육 비경험자는 28.0%로 나타났고, 없다라고 한 응답자 중에서는 구강보건교육 경험자가 8.1%, 구강 보건교육 비경험자는 7.7%로 구강보건교육의 유무의 차이를 볼 수 있었다(p<.05).
2. 구강보건관리 행태에 있어 잇솔질 방법은 상하 동작으로 한다는 응답자 중 구강보 건교육 경험자는 25.3%, 구강보건교육 비경험자는 51.8%이었고, 회전 동작은 구강보건교육 경험자 35.4%, 구강 보건 교육비 경험자 20.8%로 나타났고, 진동동작 은 구강 보건교육 경험자는 8.0%, 구강보건교육 비경험자는 2.4% 로 구강보건교육 의 유무의 차이를 볼 수 있었다 (p<.001). 구강위생용품사용 정도는 사용하지 않는다고 한 응답자 중 구강보건교육 경험자는 90.
4. 구강보건교육 필요성 인지도에 있어 구강 보건교육이 필요하다고 한 응답자 중 구강보건교육 경험자는 40.1%, 구강보건교육 비경험자는 73.8%이었고(p<.05), 구강 보건교육 시 참석의 향은 있다라고 한 응답자 중 구강 보건교육 경험자는 67.7%이었고, 구강 보건 교육비 경험자는 66.1%로 구강보건교육의 유무의 차이를 볼 수 있었다(p<.05).
건강 및 구강건강 스트레스 경험 인지도에서 건강 스트레스 정도는 구강보건교육 경험 유무에 따라 스트레스가 심하다고 한 응답자 중 구강보건교육 경험자는 25.3%, 보통이다 63.6%, 없다 11.1 %이었고, 구강보건교육 비 경험자는 심하다 48.8%, 보통이다 51.2%로 나타나(p<.001)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구강건강 스트레스 정도에서는 스트레스가 심하다고 한 응답자 중 구강 보건교육 경험자는 41.
건강과 구강건강 스트레스 경험 인지도에 있어 구강 보건교육 경험 유무에 따라 분석해 본 결과 건강 스트레스 정도는 구강보건교육 경험자 중 스트레스가 없다라고 한 응답자 25.3%, 구강보건교육 비 경험자는 스트레스가 심하다라고 한 응답자 48.8%로 나타났다. 구강건강 스트레스 정도는 구강보건교육 경험자 중 스트레스가 심하다라고 한 응답자 41.
2%로 각각 나타냈다. 교육 방법은 구강보건교육 경험자에서 이론 61.6%, 실습38.4%이었고, 교육내용은 구강보건교육 경험자에서 잇솔질방법 74.7%, 구강병 예방법 14.1%, 구강의 기능 6.1% 순으로 나타냈다(Table 4).
05)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교육시 참석 의향은 그렇다고 한 응답자 중 구강보건교육 경 험자는 67.7%, 구강 보건교육 비경험자는 66.1 %이었고, 보통이다고 한 웅답자 중 구강보건교육 경험자는 32.3%, 구강보건교육 비 경험자는 26.8%로 나타나(p<.001)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Table 5).
001)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구강건강 스트레스 정도에서는 스트레스가 심하다고 한 응답자 중 구강 보건교육 경험자는 41.4%, 보통이다 50.5%, 없다 8.1 %이었고,구강보건교육 비경험자는 심하다 28.0%, 보통이다 64.3%, 없다 7.7%로 나타나(p<.05)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구강건강 스트레스 원인으로 주기적인 구강 검진 때문이라고 한 응답자 중 구강보건교육 경험자는 12.
구강보건관리 행태에 있어 구강보건교육 경험 유무에 따라 분석해 본 결과 최근 치과내원 유무정도는 구강 보건교육 비경험자에서 내원한 적이 없다고 한 응답이 58.3%, 구강보건교육 경험자에서 35.4%로 나타나 구강 보건 교육비 경험자일 수록 구강보건관리를 소홀히 하고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최근 치과내원 목적은 구강보건교육 경험자는 정기적인 검진이다라고 한 응답이 31.
구강보건관리 행태에서 구강보건교육 경험 유무에 따라 최근 치과 내원 경험 유무 정도는 내원한 적이 있다고 한 응답자 중 구강보건교육 경험자는 64.6%, 구강 보건 교육비 경험자는 41.7%이었고, 내원한 적이 없다고 한 응답자 중 구강보건교육 경험자는 35.4%, 구강보건교육 비경험자는 58.3%로 나타나(p<.001)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최근 치과 내원 목적은 치아우식증으로 내원하였다 28.
구강보건교육 경험에 있어 직장에서 구강보건교육 경험이 없다 62.9%로 나타나 대부분의 보육교사가 구강 보건교육을 받은 경험이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고, 교육 경로는 보건소 69.7%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교육방법은 이론 61.
구강보건교육 경험에서 구강보건교육 유무 정도는 구강 보건교육 겅험자는 37.1%, 구강보긴교육 비경험자는 62.9% 이었다. 교육경로는 구강보건교육 경험자에서 치과병의 원 13.
구강보건교육 필요성 인지도에서 구강보건교육이 필요하다고 한 응답자 중 구강보건교육 경험자 83.4%이었고, 구강보건교육 비경험자에서 구강보건교육이 필요하다고 한 응답자 73.8%, 구강보건교육시 참석 의향은 있다고 한 구강 보건교육 경 험자 67.7%, 구강보건교육 비 경 험자에서 66.1%로 나타났다. 보육교사들은 구강보건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교육을 통한 구강보건에 대한 동기가 유발되어 구강건강증진 행위를 실천하며 생활 속에 익히는 습관과 학습활동의 반복 경험과 보육교사 자신의 올바른 생활 습관이 요구 될 수 있다고 생각된다.
001)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구강위생용품 사용 정도 유무는 사용한다고 한 응답자 중 구강보건교육 경험자는 9.1%, 구강보건교육 비경험자는 7.1 %이었고, 사용하지 않는다고 한 웅답자 중 구강보건교육 경험자는 90.9%, 구강보건교육 비경험자는 92.9%로 나타나(p< .001)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구강위생용품의 종류는 치실이다고 한 응답자 중 구강보건교육 경험자는 36.
구강관리위생용품의 사용률을 높이기 위해 구강위생용품의 선택요령, 올바른 사용법 등에 대한 교육을 강화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구강위생용품의 종류는 구강보건교육 비 경험자에서 치실 32.6%, 치간 칫솔 31.4%, 전동 칫솔 19.7%로 나타났고, 구강보건교육 경험자에서 치실 36.8%, 치간 칫솔 34.2%, 혀 세척기 26.3% 로 나타났다. 최근 구강위생과 폐질환 등 전신질환과 관련성 33), 조산과의 관련성34)등이 밝혀지고 있어 구강의 치면 세균막 관리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어 보육교사의 구강위생 용품 사용실태를 파악하고 올바른 선택을 하고 그 사용법을 가르칠 수 있도록 계속적이고 심화된 전문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001)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구강위생용품의 종류는 치실이다고 한 응답자 중 구강보건교육 경험자는 36.8%, 구강보건교육 비경험자는 32.6%로 나타났고, 치간칫솔이다고 한 응답자 중 구강보건교육 경험자는 34.2%, 구강보건교육 비경험자는 31.4%로 나타냈다(Table 3).
05)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잇솔질 방법에서 상하동작으로 한다고 한 응답자 중 구강 보건교육 경험자는 25.3%, 구강보건교육 비경험자는 51.8% 이었고, 좌우동작으로 한다고 한 응답자는 구강 보건교육 경험자는 17.2%, 구강보건교육 비경험자는 11.9%이었다. 회전동작으로 한다고 한 응답자는 구강보건교육경 험자는 35.
후속연구
9%로 높게 나타났고, 구 등 32)의연구에서 우리나라 국민의 구강관리용품의 사용률은 2000년과 2006년도 사이에서 계속 증가하고 있으나, 여전히 사용률은 매우 낮은 것으로 조사되어 본 연구의 결과와 비슷하였다. 구강관리위생용품의 사용률을 높이기 위해 구강위생용품의 선택요령, 올바른 사용법 등에 대한 교육을 강화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구강위생용품의 종류는 구강보건교육 비 경험자에서 치실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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