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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보육교사의 구강보건교육경험유무에 따른 구강보건행태 및 인지도
Subjective Oral Health Behaviors and Recognition of Childcare Teacher With and Without Oral Health Education 원문보기

치위생과학회지 = Journal of dental hygiene science, v.9 no.3, 2009년, pp.319 - 326  

장경애 (마산대학 치위생과) ,  성미경 (마산대학 치위생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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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보육교사들의 구강보건교육에 대한 경험이 구강건강을 관리하는 태도 변화를 가져올 뿐만 아니라 보육하고 있는 아동들의 구강건강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어 구강보건형태를 변화시키는 효율적인 구강보건교육이 확대 시행되어 구강건강을 증진 유지하고자 경상남도에 근무하고 있는 보육교사 267명을 조사대상자로 하여 건강과 구강건강 스트레스 경험 인지도, 구강보건관리 행태, 구강보건교육 경험, 구강보건교육 필요성 인지도 등을 자기기입식으로 설문조사용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1. 구강건강 스트레스 정도는 스트레스가 심하다라고 한 응답자 중 구강보건교육 경영자가 41.4%, 구강보건교육 비경험자는 28.0%로 나타났고, 없다라고 한 응답자 중에서는 구강보건교육 경험자가 8.1%, 구강보건교육 비경험자는 7.7%로 구강보건교육의 유무의 차이를 볼 수 있었다(p<.05). 2. 구강보건관리 행태에 있어 잇솔질 방법은 상하동작으로 한다는 응답자 중 구강보건교육 경험자는 25.3%, 구강보건교육 비경험자는 51.8%이었고, 회전동작은 구강보건교육 경험자 35.4%, 구강보건교육 비경험자 20.8%를 나타났고, 진동동작은 구강보건교육 경험자는 8.0%, 구강보건교용 비경험자는 2.4%로 구강보건교육의 유무의 차이를 볼 수 있었다(p<.001). 구강위생용품사용 정도는 사용하지 않는다고 한 응답자 중 구강보건교육 경영자는 90.9%, 구강보건교육 비경험자는 92.9%로 높게 조사되었다(p<.001). 3. 구강보건교육 경험 인지도에 있어 구강보건교육 경험자는 37.1%이었고, 교육경로는 보건소에서 69.7%이었으며, 교육방법은 이론지도가 61.6%로 잇솔질방법이 74.7%로 조사되었다. 4. 구강보건교육 필요성 인지도에 있어 구강보건교육이 필요하다고 한 응답자 중 구강보건교육 경험자는 40.1%, 구강보건교육 비경험지는 73.8%이었고(p<.05), 구강 보건교육 시 참석의향은 있다라고 한 응답자 중 구강보건교육 경험자는 67.7%이었고, 구강보건교육 비경험자는 66.1%로 구강보건교육의 유무의 차이를 볼 수 있었다(p<.05).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Influence of the experience of Childcare Teacher about oral health education on oral health behaviors. For this, Questionnairs to be self-filled up about experience of oral health education were carried out to 267 childcare teachers who are working in nu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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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저자는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구강건강증진 및 유지는 유아보육시설 보육교사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는다는 연구에 의한 보육교사의 구강 보건행태를 파악하고 구강보건교육의 경험여 부와 구강 보건교육의 필요성 및 인지도를 조사하여 구강 보건향상을 위한 구강보건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영유아 구강건강을 관리하는 책 임자로써 보육교사의 구강보건교육이 체 계적 이고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하고자 본 연구를 시행하였다.
  • 이에 저자는 양육자로서 어머니의 역할을 대신 담당하고 있는 보육교사의 구강건강관리 행태와 구강 보건교육 경험 유무를 알아보고 구강보건교육을 활성화하여 확대 시행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경상남도 보육교사 267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시행하였다.
  • 더구나 구강보건교육에 관한 연구는 더욱 미미한 상황이다. 이에 저자는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구강건강증진 및 유지는 유아보육시설 보육교사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는다는 연구에 의한 보육교사의 구강 보건행태를 파악하고 구강보건교육의 경험여 부와 구강 보건교육의 필요성 및 인지도를 조사하여 구강 보건향상을 위한 구강보건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영유아 구강건강을 관리하는 책 임자로써 보육교사의 구강보건교육이 체 계적 이고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하고자 본 연구를 시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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