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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서울시 보육교사의 구강보건인식도 및 구강건강관리 행태
Recognition and performance of preschool teachers on children's oral health in Seoul 원문보기

한국치위생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v.10 no.3, 2010년, pp.449 - 457  

이선미 (동남보건대학 치위생과) ,  임미희 (한양여자대학 치위생과) ,  정재연 (한양여자대학 치위생과) ,  황윤숙 (한양여자대학 치위생과) ,  김수화 (한양여자대학 치위생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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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bjectives : This study was performed to investigate the recognition of the educators in preschool education institutions on children's oral health promotion. Methods : The subjects of this study included 918 preschool teachers who have been performing an oral health education program for children 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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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유아들의 구강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유아교육기관 교사들의 구강보건인식도 및 구강건강관리 행태를 조사ㆍ분석하여 향후 유아교육기관 교사를 위한 구강보건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기초 자료 및 방향을 제시하고자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아동 교육기관의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아동들의 구강건강증진과 관련된 인식 및 구강건강관리 행태를 알아보기 위해 서울에 근무하는 유아교육기관 교사 918명을 대상으로 조사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따라서 유아 교육기관 교사의 구강보건에 대한 인식과 태도는 아동의 구강건강행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에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구강보건인식과 구강관리행태를 조사ㆍ분석하여 유아들의 구강건강을 위한 유아교육기관 교사를 위한 구강보건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에 필요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본 연구를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 아동의 구강건강에 대한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책임성에 대해서는 건강한 음식제공 및 교육, 칫솔질 교육이 90% 이상으로 나타났다. 과거에는 건강한 음식을 제공하고, 올바른 생활에 대한 본보기를 제공하는 것은 가정의 역할이었다. 하지만 현대사회의 핵가족화와 여성의 사회진출 증가로 인해 가정뿐만 아니라 유아교육 기관의 아동에 대한 책임과 의무가 증가되었고 그에 따라 유아교육기관 교육의 중요성이 크게 강조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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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기에 중요하게 다루어야 할 건강 문제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건강한 유아란 치료를 요하는 질병 없이 능동적이고 활발한 활동으로 신체와 정신 발달이 정상적으로 잘 이루어지고, 부모, 또래, 교사와 이웃 등의 주변 사람들과 바람직한 사회생활을 하는 것이며, 이 시기에 중요하게 다루어야 할 건강 문제로는 전염병 예방, 구강건강, 적절한 운동, 안전, 균형 잡힌 영양 관리 등이 있다2).
건강한 유아란 무엇인가? 건강한 유아란 치료를 요하는 질병 없이 능동적이고 활발한 활동으로 신체와 정신 발달이 정상적으로 잘 이루어지고, 부모, 또래, 교사와 이웃 등의 주변 사람들과 바람직한 사회생활을 하는 것이며, 이 시기에 중요하게 다루어야 할 건강 문제로는 전염병 예방, 구강건강, 적절한 운동, 안전, 균형 잡힌 영양 관리 등이 있다2).
아동 교육기관의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아동들의 구강건강증진과 관련된 인식 및 구강건강관리 행태를 알아본 결과는 어떠한가? 1. 교육기관에서 구강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는 경우가 58.5%로 나타났고, 구강건강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에 있어서는 99.1%가 중요하다고 응답하였다. 2. 제공하는 간식종류로는 과일(79.5%), 빵(60.8), 채소(44.6%) 순이었고, 음료종류로는 우유(91.9%), 요구르트(54.9%), 과일음료(51.9%)순이었으며, 착한 일에 대한 보상으로 53.9%가 단 것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 구강건강증진 행위 중 매일 이닦기는 69.0%이었고, 아동들에 대한 정기적인 구강 검진 실시는 59.5%로나타났다. 4. 건강 및 구강건강에 대한 교사의 책임에 대한 인식은 건강한 식단제공(98.1%), 놀이시설의 안전성 점검(97.8%), 건강한 음식과 음료에 대한 교육(96.5%), 이닦기 지도(91.6%), 구강검진 제공(78.3%) 순으로 나타났다. 5. 일반적 특성에 따른 구강건강증진을 위한 교육기관의 책임성에 대한 인식에서는 연령이 많을수록, 근무경력이 높을수록, 구강보건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는 경우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6. 구강보건에 대한 문서화된 지침 보유에 있어 치아외상 시 응급처치 지도(66.6%), 정기적인 구강검진(64.6%), 이닦기 지도(62.7%)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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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서울마장초등학교병설유치원. 건강생활 습관형성을 위한 유아 치아건강관리 프로그램 운영: 서울특별시교육청 지정 건강생활 시범유치원 운영보고서. 서울:서울마장초등학교병설유치원; 2006:3. 

  2. Urbano MT. Preschool Children with Special Health care needs. San Diego: Singular Pub Group; 1991:30-35. 

  3. 보건복지부. 2006 국민구강건강실태조사. 서울: 보건복지부; 2006:53. 

  4. Kelestein LB. Preventing tooth decay in children. J Dent Res. 1952;7: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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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Vaitkeviciene V, Milciuviene S, Zaborskis A. Oral hygiene of preschool children in Kaunas city and their parents' attitude towards children's oral health. Medicina. 2005;41(5):427-434. 

  8. 이은경. 유아교사의 안전에 대한 지식과 실천과의 관계.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9. 김설악. 유아의 구강보건관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학교보건학회지 1995;8920:324. 

  10. 강현숙. 부모의 아동에 대한 구강건강관리가 아동의 구강건강관리행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11. 김은희. 보육교사의 구강관리 인식도가 유아의 구강건강에 미치는 영향. 가천의과학대학교 보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12. 안용순, 김미정. 성남시 보건소 유아구강보건사업 개발을 위한 구강건강실태에 관한 조사연구. 한국치위생교육학회지 2001;1(2):201-211. 

  13. 김설악. 조명숙, 심수현, 유치(아)원 교사의 구강보건의식에 관한 연구. 대한치과위생학회지 2007;9(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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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김정신, 박성미. 보육교사의 역할인식과 역할수행에 관한 연구.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2007;11(1):133-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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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김용환. 한국식품의 치아우식 유발지수에 관한 연구. 대한구강보건학회지 1981;5(1):35-51. 

  20. 오명희. 유치우식의 관련요인에 대한 연구. 서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2. 

  21. Helm S, Helm T. Correlation between caries experience in primary and permanent dentition in birth-cohorts 1950-70. Scand J Dent Res. 1990 Jun;98(3):225-227. 

  22. 이연승, 조미나. 보육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실태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2005;10(1):41-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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