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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매체로써 칠교판을 활용한 영재교육 자료 개발
Development of Gifted Educational Materials Using Tangram asInstructional Media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23 no.1, 2009년, pp.39 - 51  

심상길 (단국대학교)

초록

영재를 위한 교육 자료의 개발을 위해 주제 선정에서는 학습자에게 흥미, 관심, 의욕을 불러일으킬 수 있고, 다양한 전략이나 해결 방법을 가지는 학습 문제를 선정하고, 내용면에서는 보다 추상적이고, 복잡하고, 서로 다른 영역의 내용을 함께 다루어야 한다. 이를 위하여 교수매체로써 가장 널리 알려진 칠교판을 사용하여 단계적이고 다양한 문제로 이루어진 활동을 구성하기 위해, 칠교판의 조각들의 특징과 조각의 선택에 따른 조합을 이용하여 가능한 모든 경우가 답이 되는 도형 찾기, 가장 많은 답이 있는 모양 찾기 등을 문제 제기와 제기된 새로운 문제 상황에서 추측하고 추론하는 활동의 예를 제시하였다. 이를 통하여 수학적 힘과 창의성 및 분석력과 종합력 등 고차원적인 사고력을 길러주는 다양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article is to study characteristics of tangram as instructional media in combinatorialgeometric point of view, and to present basic materials and direction for efficient tangram activities in gifted education upon systematical analysis of methods of finding solutions. We can app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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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영재를 위한 교육 자료의 개발을 위해 주제 선정에서는 학습자에게 흥미, 관심, 의욕을 불러일으킬 수 있고, 다양한 전략이나 해결 방법을 가지는 학습 문제를 선정하고, 내용면에서는 보다 추상적이고, 복잡하고, 서로 다른 영역의 내용을 함께 다루기 위해 교수매체로써 가장 널리 알려진 칠교판을 사용한 활동의 예를 제시하였다. 이는 칠교판의 조각들의 특징과 조각의 선택에 따른 조합을 이용하여 가능한 모든 경우가 답이 되는 도형 찾기, 가장 많은 답이 있는 모양 찾기 등을 문제제기와 제기된 새로운 문제 상황에서 추측하고 추론하는 활동의 예를 통해 수학적 힘과 창의성 및 분석력과 종합력 등 고차원적인 사고력을 길러주는 교육 자료 개발에 대한 시사점을 찾기 위함이다.
  • 기존의 연구(이경화, 1999; 한국교육개발원, 1999)에서 칠교판의 활용은 일반적으로 주어진 모양을 채우거나 일부 또는 전부를 사용하여 다각형 만들기, 조각들 사이의 기본 관계, 패턴, 논리, 넓이 등 탐구, 합동과 닮은 도형 만들기 등 다양한 주제를 소개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 내용면에서 보다 추상적이고, 복잡하고, 서로 다른 영역의 내용을 함께 다루기(김홍원, 2003) 위해 주어진 도형을 채우거나 조건에 맞는 다각형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칠교판 조각들의 특징을 파악하고 조각들의 선택에 따른 조합을 탐구하여 서로 다른 해답을 찾는 활동에 대해 다루도록 하겠다.
  • 본 연구에서는 영재의 특성에 맞는 교육 자료 개발에 대해 알아보고, 영재교육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교수매체로써 조작교구 중 칠교판의 특징과 조각의 선택에 따른 조합을 구하는 방법에 대해 탐구하고, 영재 학생들에게 제공할 수 있는 새로운 문제 상황에 따른 칠교판의 활용의 예를 소개함으로써 영재를 위한 교육 자료 개발에 대한 시사점을 찾고자 한다.
  • 영재를 위한 교육 자료의 개발을 위해 주제 선정에서 학습자에게 흥미, 관심, 의욕을 불러일으킬 수 있고, 다양한 전략이나 해결 방법을 가지는 학습 문제를 선정(신현용, 한인기, 이종욱, 2000)하기에 적합한 교수매체로써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칠교판의 활용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기존의 연구(이경화, 1999; 한국교육개발원, 1999)에서 칠교판의 활용은 일반적으로 주어진 모양을 채우거나 일부 또는 전부를 사용하여 다각형 만들기, 조각들 사이의 기본 관계, 패턴, 논리, 넓이 등 탐구, 합동과 닮은 도형 만들기 등 다양한 주제를 소개하고 있다.

가설 설정

  • 첫째, 이 연구에서 제시한 활동의 예는 칠교판을 사용하는 활동의 일부에 지나지 않는다. 영재들을 위한 더 효과적인 활동에 대한 연구와 더 효율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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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수매체란? 특히, 영재들에게 새로운 문제 상황에서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고, 고차원적인 사고력을 기를 수 있도록 교수매체로써 조작교구의 활용을 제안하고 있다(한국교육개발원, 1999; 박영희, 1999; 이경화, 1999; 신현용, 한인기, 이종욱, 2000; 남승인, 2003). 교수매체란 교수의 매개체로서 교수-학습 과정에서 학습에 자극을 부여할 수 있는 사물이나 구성 요소를 의미하는 것이다. 교수 공학적 접근에서 교수매체의 범위는 이처럼 제한된 것이 아니다.
수학과 영재교육과정은 무엇을 목표로 하는가? 수학과 영재교육과정은 일반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하되 속진보다는 심화를 통하여 수학문제해결에 그치지 않고 수학을 만들어 내는 수학적 힘을 강화하여 수학분야에서의 지속적인 연구를 하기 원하는 전문 수학자를 만들어 내는 것을 목표로 한다(한국교육개발원, 1999). 이러한 영재교육의 대상이 되는 학생들은 일반 학생들과 다른 프로그램과 학습지도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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