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환경교육을 위한 3D 애니메이션 소프트웨어의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3D Animation Software for Environment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0 no.1, 2009년, pp.104 - 109  

이근왕 (청운대학교 멀티미디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유아의 인지적 발달 능력을 고려하여 유아의 눈높이에 맞는 3D 애니메이션 소프트웨어를 제작하여 유아에게 환경오염 예방 교육 자료로 활용함으로써 유아의 환경인식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또한 유치원에서 체계적인 환경교육을 통해 유아의 인식과 감수성 향상 및 환경교육 실천 방향을 제시하고 유아들의 흥미를 유발하여 환경교육의 효율성을 증대할 수 있는 환경교육용 3D 애니메이션 소프트웨어를 개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signed 3D animation in consideration of young children's characteristics to stimulate their interest and to be more understandable to them. It was also confirmed that, using the 3D animation software, young children came to recognize the problem of environment pollution and developed d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중등학교 환경교육도 간단한 동화나 이미지와 텍스트로 구성되어 있다. 기존의 초중등학교 환경교육과는 달리 본 논문에서는 유아 환경교육의교수 접근방법을 채택하여 유아를 위한 교육용 3D애니메이션 소프트웨어에 대한 연구를 하였다.
  • 따라서 본 논문은 유아교육 현장에서 교사들이 가정과연계하여 유아와 효율적이고 실천적인 유아 환경보전 교육활동을 할 수 있도록 우리의 환경문화를 중심으로 한구체적이며 적절한 환경보전 교육활동 자료를 개발하고, 유아들이 환경보호를 위한 지식을 습득하여 환경보호 행동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하며, 유치원에서 체계적인 환경교육을 통해 유아의 환경 인식과 감수성 향상 및 유치원에서의 환경교육 실천 방향을 제시하고 유아들의 흥미를유발하여 환경교육의 효율성을 증대할 수 있는 환경교육용 3D 애니메이션 소프트웨어를 개발하였다.
  • 여러 가지 요인이 있을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 중에서 수질오염을 주제로 3D 애니메이션 소프트웨어를 기획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김은아(2005), "유치원 환경 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지도 실태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 광주광역시교육청(1997). "유아환경교육안내자료". 

  3. 윤기영, 조경희(1993), "유치원의 환경교육" 교문사. 

  4. 한국어린이 육영회(2004), "유치원 환경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5. 환경교육 시범유치원 운영보고서(2004),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한 환경 보전의 생활화" 부여유치원. 

  6. 박수종(1996), "유치원의 환경교육 현황과 교사의 인식"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7. 오택환(2008), "2D 애니메이션을 이용한 유아의 환경 인식 변화에 미치는 영향" 청운대학교 정보산업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8. 환경부 싸이트, "http://www.me.go.kr" 

  9. 노란물고기 캠페인, "http://www.yellowfish.or.kr"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