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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예술로서의 인터랙티브 애니메이션 제작 연구 : 라이브 윈도우 애니메이션 <북극곰 파오> 사례를 중심으로
A Study on Interactive Animation Production as Public Art : Focusing on an Case of the Live Window Animation,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33, 2013년, pp.153 - 172  

장욱상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영상예술학과) ,  유승철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애니메이션)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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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공익성을 띈 콘텐츠들은 진부한 내용으로 메시지가 표면에 드러나는 경우가 많은데, 관객들은 이러한 콘텐츠를 흥미롭게 받아들이지 않는다. 애니메이션 또한 공익적 메시지를 전달하려다 보면 내용이 전반적으로 진부해질 수밖에 없는 것이 사실이다. <북극곰 파오>(PAO The Polar Bear, 2013)는 진부하고 교과서적인 내용인 지구 온난화 문제를 이야기함에 있어서 관객에게 흥미로운 경험이 되도록 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제작하였다. 또한 라이브 윈도우(Live windows)의 특성을 활용하여 애니메이션을 보는 것에 그치지 않고 관객의 참여를 통해 서사를 이루어낼 수 있도록 다중 형식 스토리(The Multiform Story)로 구성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북극곰 파오>의 제작 사례를 통하여 극장과 라이브 윈도우에서의 차이점에 대하여 알아보고 이를 토대로 관객 참여를 위한 인터랙션 활용 사례를 살펴본다. 극장과 라이브 윈도우의 차이에 대해서는 장소의 특성에 따른 환경적 측면과 관객의 차이에 대해 분석해 보고, 인터랙션의 활용 사례는 불특정 다수를 위한 사용자 환경 디자인과 인터랙션에 대한 반응으로 서사가 바뀌는 과정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밀라노 광장에서의 상영 결과를 통해 공공예술로서의 애니메이션이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하여 제시해본다. 라이브 윈도우의 특성상 <북극곰 파오>의 관객은 애니메이션을 보러 온 관객이 아니라 각기 다른 목적지를 향해 가고 있는 거리의 사람들이다. 이들을 대상으로 서사를 가진 애니메이션을 상영한다는 것은 새로운 시도였다. 밀라노 광장에서 상영이 시작되었을 때, 관객들은 본인의 참여로 이야기의 흐름이 바뀌는 경험을 통해 상당한 만족감을 느꼈으며, 흥미로운 경험의 끝에 지구 온난화 문제를 자연스럽게 떠올릴 수 있었을 것이다. <북극곰 파오>의 메시지를 통해 사람들의 습관과 생각을 얼마나 변화시켰는지 당장은 알 수 없지만 이러한 시도를 통해서 애니메이션의 사회적 역할의 가능성을 엿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세계적으로 수많은 애니메이션이 제작되고 있다. 대부분 극장과 TV, 영화제를 목표로 제작되고 있는데, 조금 더 다양한 방법을 통해서 관객과 만날 수 있어야 한다. 그 중 하나가 바로 공공예술로서의 애니메이션이고, <북극곰 파오>는 그러한 의미에서 새로운 시도였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앞으로 공공예술로서의 애니메이션은 우리가 함께 더불어 살 수 있는 생각을 공유하고 나눌 수 있는 흥미로운 경험을 선사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다양한 매체의 예술이 공익을 생각하는 예술로 바뀌어가고 있는 만큼 애니메이션도 다양한 테크놀로지와 융합하여 새로운 형태의 공공예술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are many cases that messages of boring contents of most contents with public interests appear on the surface. Audiences don't think these contents are interesting. It is true that animations cannot be generally boring when delivering messages of public interests. was produced to focus on mak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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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공공예술로서의 애니메이션이 공익성을 담고 있으면서도 관객에게 흥미로운 경험이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라이브 윈도우의 인터랙션을 활용하였다. 따라서 관객은 본인의 참여와 개입을 통해 서사의 흐름을 변화시키는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 따라서 본 논문은 극장과 라이브 윈도우의 차이점을 분석하고 (PAO The Polar Bear, 2013)6)의 제작 사례를 살펴봄으로서 서사를 가진 애니메이션이 관객에게 흥미로운 경험을 선사하기 위해서 어떠한 요소가 필요하며, 결과적으로 관객은 극장에서는 느낄 수 없는 어떠한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었는지 살펴본다.
  • 상영되는 공간의 환경적, 기능적 차이는 작품을 감상하는 관객에게 큰 영향을 미친다. 본 연구에서는 공공장소에서의 관객을 어떻게 바라볼 것이며, 그들을 위한 애니메이션은 극장 상영을 목적으로 제작되는 애니메이션과 어떤 점을 다르게 접근해야 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논문은 극장과 라이브 윈도우의 차이점을 분석하고 <북극곰 파오>(PAO The Polar Bear, 2013)6)의 제작 사례를 살펴봄으로서 서사를 가진 애니메이션이 관객에게 흥미로운 경험을 선사하기 위해서 어떠한 요소가 필요하며, 결과적으로 관객은 극장에서는 느낄 수 없는 어떠한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었는지 살펴본다. 이를 토대로 공공예술로서의 애니메이션이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하여 제시해본다.
  • 이를 토대로 라이브 윈도우란 무엇이며 극장과 다른 라이브 윈도우만의 특성이 관객에게 어떠한 환경을 제공하는지 알아보고 의 제작 과정에서 라이브 윈도우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는 인터랙션을 활용한 사례를 분석하여 공공예술로서의 애니메이션이 관객의 참여와 개입을 이끌어낼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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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애니메이션이 공익적 메세지를 포함하면 나타나는 특징은? 대부분의 공익성을 띈 콘텐츠들은 진부한 내용으로 메시지가 표면에 드러나는 경우가 많은데, 관객들은 이러한 콘텐츠를 흥미롭게 받아들이지 않는다. 애니메이션 또한 공익적 메시지를 전달하려다 보면 내용이 전반적으로 진부해질 수밖에 없는 것이 사실이다. (PAO The Polar Bear, 2013)는 진부하고 교과서적인 내용인 지구 온난화 문제를 이야기함에 있어서 관객에게 흥미로운 경험이 되도록 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제작하였다.
공익성을 띈 콘텐츠들의 특징은? 대부분의 공익성을 띈 콘텐츠들은 진부한 내용으로 메시지가 표면에 드러나는 경우가 많은데, 관객들은 이러한 콘텐츠를 흥미롭게 받아들이지 않는다. 애니메이션 또한 공익적 메시지를 전달하려다 보면 내용이 전반적으로 진부해질 수밖에 없는 것이 사실이다.
공공미술에서 공공성에 대한 이해는 어디서 시작되는가? 공공미술이란 미술과 공적인 가치의 합성어이다.1) 공공성에 대한 이해는 기본적으로 공적인 것과 사적인 것의 구분에서 시작된다. 가시적인 것과 비가시적인 것, 모두에게 접근이 개방되어 있는지, 어떤 행위가 자신을 위한 것인지 아니면 전체를 위한 것인지, 그 관계가 개인과 개인간의 관계인지 또는 집단이나 전체의 이익과 관계된 것인지 등의 기준을 통해 살펴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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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강심호, 디지털 에듀테인먼트 스토리텔링, 살림, 2005. 

  2. 마이클 러시, 심철웅 역, 뉴미디어 아트, 시공아트, 2011. 

  3. 박삼철, 왜 공공미술인가, 학고재, 2006. 

  4. 수잔 레이시, 이영욱.김인규 역, 새로운 장르 공공미술:지형 그리기, 문화과학사, 2010. 

  5. 자넷 머레이, 한용환, 변지연 역, 사이버 서사의 미래,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 안그라픽스, 2001. 

  6. 양현미, "예술에서 개념의 변화에 관한 고찰", 공공성, 미메시스, 2008. 

  7. 유성하, "공공미술로서 만화, 애니메이션의 사회적 역할:도시공간을 중심으로",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 24호, 2011. 

  8. 이승훈, "근대와 공공성 딜레마", 민주 사회와 정책 연구 통권 13호, 2008. 

  9. Alfio Pozzoni, "Live Windows layout Document", FABRICA,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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