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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고객관계관리 시스템 도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the Implementation of HCRM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0 no.1, 2009년, pp.209 - 214  

전재란 (효성병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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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 산업계의 경영관리 환경 변화에서 인터넷의 정보 제공 수준이 높아짐으로써 고객의 의료 지능이 높아지고, 병원선택(Hospital Shopping)과 의사선택(Doctor Shopping)을 스스로 하고 있어서, 병원의 경영도 고객(환자)접점 관리가 사업성과를 중요한 결정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러한 결과로 환자와의 접점관리를 위한 고객관계관리(CRM) 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영하는 병원이 점차 늘어가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병원CRM시스템 투자 노력에도 불구하고 그 성과는 미미한 수준에 머물고 있거나 대부분의 CRM 시스템이 실패함에 따라 CRM의 적극적인 도입의 지가 줄어들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병원CRM시스템의 도입 의도에 어떤 영향 변수들이 주요한 변수로 작용하고 있는지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병원CRM시스템의 구축에 있어서 영향을 많이 끼치는 분야로 병원정보시스템을 선택했고, 이를 위해 구조방정식모형을 이용하여 연구 가설을 검증하고 연구 모형의 유효성을 증명한 독립변수의 측정 변수를 도출하여 향후 CRM 도입을 하고자 하는 병원에게 지식정보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the high level of information supportive function of Internet, the management environment change is accelerating. The Patients are able to have the chances of Hospital- and Doctor-shopping. So the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skill or Patient -oriented management is becoming one of the i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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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것이 중요하다 하겠다. 기존의 연구에서 HIS의 성공 요인에 대한 연구들을 살펴보도록 하자. Lucas[9]는 정보시스템의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사용자의 태도와 인식, 경영층의 지원, 시스템의 질, 의사결정 형태, 인적 및 상황적 요인 등을 들고 있으며, 시스템의 품질과 경영층의 지원이 사용자의 태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파악하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병원정보시스템(HIS)의 활용 수준이 HCRM시스템 도입 의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특히 구조적 연구 모형의 연구를 통해 최종적으로 HCRM도입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수준의 주요 변수를 도출하였다.
  • 집중적으로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하여 연구 가설을 검증하고 연구 모형의 유효성을 증명한 독립변수의 측정 변수를 도출하여 향후 CRM 도입을 하고자 하는 병원에게 지식정보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H2: HIS의 교육지원 수준이 높을수록 CRM도입 의도가 높아질 것이다.
  • H3: HIS의 활용전략의 이해가 높을수록 CRM도입 의도가 높아질 것이다.
  • H4: HIS의 활용능력의 수준이 높을수록 CRM도입 의도가 높아질 것이다.
  • Hl: HIS의 기술제공 수준이 높을수록 CRM도입 의도가 높아질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고창배, 윤종수, 강재정, 윤종옥, "CRM 관점에서의 조직적 특성이 추진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경영정보학회, 춘계학술대회, pp.358-365, 2004. 

  2. 정경수, 노미진, "조직특성을 고려한 CRM 성공요인에 관한 실증 연구", 한국경영정보학회, 춘계학술대회, pp.342-349, 2004. 

  3. Boss, R.,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Key Components for IT Success", Industrial Management & Data System, pp.89-97, 2002. 

  4. Bruwer, P.J.S, " a discriptiveModel of Success for Computer-Based Information system", Information and Management, Vol.7, 1984 

  5. Eichorn, F. L., "Applying Internal Customer Relations hip Management(Int CRM) Principles to Improving Business/IT Integration and Performance", Problems and perspectives in Management, pp.125-148, 2004. 

  6. Gerbing, D. W., Anderson, J. C., "An Updated Paradigm for Scale Development Incorporating Unidimensionality and its Assessment,"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21, pp.132-160, 1998. 

  7. Hunt, H. K., "CS/D-Overview and Future Research Directions", Conceptualization and Measurement of Customer Satisfaction and Dissatisfaction, H. Keith, Hunt, ed., pp.455-58, 1977. 

  8. Igbaria, M., "End-User Computing Effectiveness: A Structural Equation Model", Omega, Vol. 18, No. 6, 1990 

  9. Lucas, H.C., "Performance and the Use of an Information system", Management Science, vil. 21, No. 8, Apr. 1975 

  10. Nelson, S., Frey, N., "Customer Data Quality and Integration: The Foundation of Successful CRM", Gartner Group, Stategic Analysis report, 26, November, pp.1-30, 2001. 

  11. Payne, A., Frow, P., "A Strategic Framework for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Journal of Marketing, Vol. 69, October 2005, pp. 167-176. 

  12. Reinartz, W. J., Krafft, M., and Hoyer, W.D., "Measuring the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Construct and Linking it to Performance Outcomes", Working Paper Series of the Teradate Center for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Duck University, 2003. 

  13. Van Hoff, H. B., Combrink, T. E., "U.S. Lodging Managers and the Internet: perceptions from the industry," Cornell H.R.A. Quarterly, Vol.39, No. 2, pp.46-54,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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