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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기 암 환자 가족의 전화상담을 통한 정보요구와 만족도 조사
Information Needs and Satisfaction among Family Members of Terminal Cancer Patients through Phone Cancer Information Services 원문보기

한국호스피스·완화의료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ospice and palliative care, v.12 no.1, 2009년, pp.5 - 13  

권경은 (보건복지부.국립암센터 국가암정보센터) ,  김분한 (한양대학교 간호학과) ,  장윤정 (국립암센터 암정보교육과) ,  김희정 (보건복지부.국립암센터 국가암정보센터) ,  정연 (한양대학교 임상정보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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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본 연구는 국가암정보센터의 전화상담을 통해 말기 암 환자가족의 정보요구와 만족도 조사를 통해 말기 암 환자 간호의 질을 향상하고자 시도되었다. 방법: 2007년 6월부터 2008년 3월까지 국가암정보센터를 통해 문의한 말기 암 환자 가족 중 만족도 조사에 동의하고 실제 통화된 113명을 대상하였다. 결과: 1. 정보를 요구한 말기 암 환자 가족은 113명으로 가족 중 자녀(82명)와 배우자(8명)가 주로 이용하였고, 연령은 40대(40명)와 30대(36명)의 이용이 많았다. 가장 많은 질문은 치료방법 117건, 말기 암 환자의 관리 46건, 말기 암 환자의 생활은 27건, 임종과 수명예측 18건, 입원기관에 관한 정보 16건, 경제적 지원은 15건 으로 나타났다. 전화상담 서비스에 대해 전반적으로 높은 만족을 보였다. 전화상담 서비스를 알게 된 경위는 인터넷이 69%로 가장 많았고 상담 후 개선사항을 묻는 질문에 홍보가 부족하다는 대답이 10.6%로 가장 많았다. 결론: 이 연구의 결과를 통해 말기 암 환자 가족은 치료방법에 매여 있어 남은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호스피스에 대한 인식이 적은 만큼 국가적 차원에서 매스미디어를 활용한 호스피스 홍보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exploratory study was undertaken to analyze the information needs of family members of terminal cancer patients, collected through the telephone counselling service by National Cancer Information Center. Methods: The study included 113 family members of terminal cancer patients who ha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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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4%)으로 나타났다. 내용을 보면 항암치료가 34건으로 항암치료를 꼭 해야 하는지, 항암의 효과와 표적치료제에 대해 문의하였다. 방사선치료는 26건으로 양성자 치료가 가능한지 사이버나이프, 토모테라피, 감마나이프가 가능한지 문의였다.
  • 본 연구는 말기 암 환자 가족의 전화상담을 통한 정보요구와 만족도 조사를 통해 말기 암 환자 간호와 상담의 질을 향상하고자 시도된 탐색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암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위해 보건복지부에서 주관하고 국립암센터의 사업지원을 받고 있는 국가암정보센터의 전화상담서비스를 통해 말기 암 환자 가족의 정보요구가 어떤 것인지 내용분석하고 상담 후 만족도 조사를 통해 상담과 간호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되기 위한 탐색적 연구이다. 본 연구는 2007년 6월부터 2008년 3월까지 국가암정보센터를 통해 문의한 말기 암환자 가족 중만족도 조사에 동의하고 실제 통화된 113명을 대상으로 연구 되었다.
  • 본 연구자는 말기 암 환자 가족이 어떤 정보를 필요로 하는지를 구체적 문장으로 내용분석 하고 상담 후 만족도 조사를 통해 말기 암 환자 가족의 상담과 말기 암 환자 간호의 질을 향상하고자 이 연구를 하게 되었다.

가설 설정

  • 의료서비스를 아예 받지 않은 22% 가량을 빼면 암사망자 75%는 연명치료만을 받다가 죽음을 맞는 셈이다.25) 호스피스에 대한 인식을 높일 수 있는 정보 보급의 필요성이 시급하다. 기타 문의사항으로 윤리적 문제는 7건으로 암이라는 사실을 알려야 하는지 말기라는 사실을 알려야 하는지를 묻고 있다.
  • 3. 상담 후 모니터 요원에 의해 조사된 만족도 조사에 의하면: 전화상담 서비스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하셨습니까?에 매우 만족한다 53명(46.9%), 만족한다 55명(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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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말기 암 환자를 돌보는 사람은 주로 가족인데, 이 과정에서 겪게 되는 것은 무엇인가? 말기 암 환자를 돌보는 사람은 주로 가족이며 말기암과 같이 생명을 위협하는 질환은 가족체계 내에 불안을 일으키고 종종 가족 구성원 사이의 관계 및 역할과 의사소통의 형태를 변화시켜 진단을 받는 것은 개인이지만 가족 전체의 삶이 변화해4), 말기 상태는 개인의 병이 아니라 가족의 병이 된다.5) 환자를 돌보는 가족은 신체적, 정서적, 경제적 부담이 크고6) 환자를 돌보는 새로운 역할에 대한 정보부족으로 환자를 돌보는데 어려움을 경험하게 된다.7) 정보는 개인이 직면하고 있는 상황이 위협적일 때 찾게 되고8) 정보의 제공은 지식의 증가로 일상생활에서 부딪히는 어려움을 감소시킨다.
국가암정보센터는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인가? 국민건강증진기금으로 운영하고 2005년 6월에 개설된 국가암정보센터는 보건복지부에서 주관하고 국립암센터에서 사업, 지원하는 대국민 서비스로 암정보 인터넷 서비스(www.cancer.go.kr), 암정보 전화상담 서비스(1577-8899), 상담예약 서비스, 암관련 교육자료 개발 및 보급 등을 하는 기관이다. 암정보 전화 상담서비스는 알기 쉽고 믿을만한 암정보를 일반인과 암 환자에게 제공해 줌으로써 일반인과 암 환자의 암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돕고 암에 대한 위험요인을 차단하고 진단과 치료시 암 환자와 의료인 간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함으로써 그 효과를 증대시킴은 물론, 말기암 환자 관리 등에 지지적인 역할을 하여 환자와 가족에 대한 정서적 지지를 하게 된다.
암정보 전화 상담서비스를 통하여, 암 환자나 그 가족을 대상으로 전화상담을 제공하는 것의 이점은 무엇인가? kr), 암정보 전화상담 서비스(1577-8899), 상담예약 서비스, 암관련 교육자료 개발 및 보급 등을 하는 기관이다. 암정보 전화 상담서비스는 알기 쉽고 믿을만한 암정보를 일반인과 암 환자에게 제공해 줌으로써 일반인과 암 환자의 암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돕고 암에 대한 위험요인을 차단하고 진단과 치료시 암 환자와 의료인 간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함으로써 그 효과를 증대시킴은 물론, 말기암 환자 관리 등에 지지적인 역할을 하여 환자와 가족에 대한 정서적 지지를 하게 된다.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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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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