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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행암 및 말기암 환자와 가족을 위한 집단 교육 프로그램
The Single-Session Group Education for Advanced & Terminal Cancer Patients and their Family Members 원문보기

한국호스피스·완화의료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ospice and palliative care, v.7 no.1, 2004년, pp.64 - 72  

이영숙 (서울대학교병원 의료사회사업실) ,  허대석 (서울대학교병원 내과) ,  김미라 (서울대학교병원 호스피스실) ,  김원경 (서울대학교병원 영양과) ,  최정윤 (서울대학교병원 약제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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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본 연구는 3차 의료기관에서 진행암 및 말기암 환자와 가족을 대상으로 집단 교육을 실시하여 그 효과성을 보고자 하였다. 방법: 집단교육에 참석한 환자와 가족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실시했다. 응답한 설문지를 SAS 분석하고 CHISQ를 통해 유의성 검증을 하였다. 설문지 조사내용은 1) 참석자의 일반적인 특성, 2) 환자의 일반적인 특성, 3) 환자를 돌보는 어려움, 4) 교육에 대한 평가였다. 결과: 교육에 참석한 환자와 가족은 211명이었고, 이 중 응답한 설문지는 89명이었다. 응답한 설문지 결과를 보만 참석자 중 환자가 37.5%, 가족이 56.2% 참석했다. 참석자의 나이는 60대, 50대, 40대, 30대 순이었고, 가족관계는 배우자가 가장 많고, 부모, 자녀, 형제 순으로 참석했다. 환자의 진단은 위암, 폐암, 유방암, 대장암 순이었고, 진행암 환자가 48.8%, 말기가 17.4%를 차지했다. 환자와 가족이 호소하는 주된 어려움은 치료와 관련된 문제가 대부분이었고, 정서적인 문제, 식사문제, 증상관리, 통증조절, 의료문제의 어려움을 호소했다. 교육에 대한 평가는 95%가 도움이 되었다고 하였다. 특히 식사, 의료문제에 대한 교육 만족도가 높았다. 주목할 점은 환자와 가족은 치료와 관련된 문제뿐만 아니라 호스피스와 관련된 구체적인 정보를 알고 싶어했다. 결론: 이 프로그램은 진행암 및 말기암 환자와 가족을 대상으로 집단 교육을 실시하여 필요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교육이 도움이 되었다는 결과를 얻었다. 향후 프로그램은 환자와 가족이 필요로 하는 구체적인 정보와 충분한 교육시간의 확보와 보다 많은 교육의 기회의 제공이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research aims to assess the effect of a single session of group education of hospice program at Seoul National University Hospital for the advanced and terminal cancer patients and their family members. Methods: Response to questionnaires from 89 participants were evaluated using SAS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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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목적: 본 연구는 3차 의료기관에서 진행암 및 말기 암 환자와 가족을 대상으로 집단 교육을 실시하여 그 효과성을 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독립된 호스피스 병상이 없는 3차 의료기관에서 진행암 및 말기암 환자와 가족을 대상으로 일회의 집단교육을 실시하여 정보를 제공하고, 교육에 대한 평가를 고찰함으로써, 임상에 활용할 수 있는 사례를 제시하고자 한다.
  • 본 프로그램은 정보 제공에 초점을 두고 말기 암 환자와 가족이 필요로 하는 구체적인 내용을 교육하였다. 이 프로그램의 개발은 1991년부터 서울대병원에서 매주 화요일마다 실시하고 있는 1시간 30 분정도의 말기암 환자와 가족을 위한 상담 프로그램을 기초로 작성되었다[이.
  • 이 프로그램의 개발은 1991년부터 서울대병원에서 매주 화요일마다 실시하고 있는 1시간 30 분정도의 말기암 환자와 가족을 위한 상담 프로그램을 기초로 작성되었다[이. 프로그램의 목적은 환자나 가족들에게 말기상황에서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대처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문제해결능력을증진시키는데 있다. 교육 내용은 우선적으로 치료에 대한 관심이 많다는 점을 고려하여 총 3시간 20 분 중에서 의사의 교육을 60분으로 배정하고, 약사, 영양사, 간호사, 사회복지사의 교육을 각각 20분씩배정하였으며 , 질의응답시간을 60분으로 배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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