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기 암 환자 가족의 전화상담을 통한 정보요구와 만족도 조사 Information Needs and Satisfaction among Family Members of Terminal Cancer Patients through Phone Cancer Information Services원문보기
목적: 본 연구는 국가암정보센터의 전화상담을 통해 말기 암 환자가족의 정보요구와 만족도 조사를 통해 말기 암 환자 간호의 질을 향상하고자 시도되었다. 방법: 2007년 6월부터 2008년 3월까지 국가암정보센터를 통해 문의한 말기 암 환자 가족 중 만족도 조사에 동의하고 실제 통화된 113명을 대상하였다. 결과: 1. 정보를 요구한 말기 암 환자 가족은 113명으로 가족 중 자녀(82명)와 배우자(8명)가 주로 이용하였고, 연령은 40대(40명)와 30대(36명)의 이용이 많았다. 가장 많은 질문은 치료방법 117건, 말기 암 환자의 관리 46건, 말기 암 환자의 생활은 27건, 임종과 수명예측 18건, 입원기관에 관한 정보 16건, 경제적 지원은 15건 으로 나타났다. 전화상담 서비스에 대해 전반적으로 높은 만족을 보였다. 전화상담 서비스를 알게 된 경위는 인터넷이 69%로 가장 많았고 상담 후 개선사항을 묻는 질문에 홍보가 부족하다는 대답이 10.6%로 가장 많았다. 결론: 이 연구의 결과를 통해 말기 암 환자 가족은 치료방법에 매여 있어 남은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호스피스에 대한 인식이 적은 만큼 국가적 차원에서 매스미디어를 활용한 호스피스 홍보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목적: 본 연구는 국가암정보센터의 전화상담을 통해 말기 암 환자가족의 정보요구와 만족도 조사를 통해 말기 암 환자 간호의 질을 향상하고자 시도되었다. 방법: 2007년 6월부터 2008년 3월까지 국가암정보센터를 통해 문의한 말기 암 환자 가족 중 만족도 조사에 동의하고 실제 통화된 113명을 대상하였다. 결과: 1. 정보를 요구한 말기 암 환자 가족은 113명으로 가족 중 자녀(82명)와 배우자(8명)가 주로 이용하였고, 연령은 40대(40명)와 30대(36명)의 이용이 많았다. 가장 많은 질문은 치료방법 117건, 말기 암 환자의 관리 46건, 말기 암 환자의 생활은 27건, 임종과 수명예측 18건, 입원기관에 관한 정보 16건, 경제적 지원은 15건 으로 나타났다. 전화상담 서비스에 대해 전반적으로 높은 만족을 보였다. 전화상담 서비스를 알게 된 경위는 인터넷이 69%로 가장 많았고 상담 후 개선사항을 묻는 질문에 홍보가 부족하다는 대답이 10.6%로 가장 많았다. 결론: 이 연구의 결과를 통해 말기 암 환자 가족은 치료방법에 매여 있어 남은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호스피스에 대한 인식이 적은 만큼 국가적 차원에서 매스미디어를 활용한 호스피스 홍보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Purpose: This exploratory study was undertaken to analyze the information needs of family members of terminal cancer patients, collected through the telephone counselling service by National Cancer Information Center. Methods: The study included 113 family members of terminal cancer patients who had...
Purpose: This exploratory study was undertaken to analyze the information needs of family members of terminal cancer patients, collected through the telephone counselling service by National Cancer Information Center. Methods: The study included 113 family members of terminal cancer patients who had enrolled at the National Cancer Information Center for the period from June, 2007 through March, 2008 and had agreed to the survey. Results: The subjects (n=113) consisted of grown-up children (n=82) and spouses (n=8) of patients'. Those in their 40's (n=40) and 30's (n=36) accounted for the majority of the sample. The questions raised most were about the information on treatment methods (n=117), management of terminal cancer patients (n=46), terminal cancer patients' life (n=27), deathbed and prediction of remaining life (n=18), hospitalization (n=16), and financial support (n=15). Most of the subjects were satisfied with the telephone counseling services, and 69% of the subjects had come to know about the telephone counseling service via Internet, and 10.6% of them stated that the PR for the service was poor. Conclusion: It is deemed essential for the government to use the mass media for PR of the hospice services, since family members of terminal cancer patients' are less aware of the hospice conducive to enhancement of patients' remaining quality of life, being involued too deeply in their treatment.
Purpose: This exploratory study was undertaken to analyze the information needs of family members of terminal cancer patients, collected through the telephone counselling service by National Cancer Information Center. Methods: The study included 113 family members of terminal cancer patients who had enrolled at the National Cancer Information Center for the period from June, 2007 through March, 2008 and had agreed to the survey. Results: The subjects (n=113) consisted of grown-up children (n=82) and spouses (n=8) of patients'. Those in their 40's (n=40) and 30's (n=36) accounted for the majority of the sample. The questions raised most were about the information on treatment methods (n=117), management of terminal cancer patients (n=46), terminal cancer patients' life (n=27), deathbed and prediction of remaining life (n=18), hospitalization (n=16), and financial support (n=15). Most of the subjects were satisfied with the telephone counseling services, and 69% of the subjects had come to know about the telephone counseling service via Internet, and 10.6% of them stated that the PR for the service was poor. Conclusion: It is deemed essential for the government to use the mass media for PR of the hospice services, since family members of terminal cancer patients' are less aware of the hospice conducive to enhancement of patients' remaining quality of life, being involued too deeply in their treat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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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4%)으로 나타났다. 내용을 보면 항암치료가 34건으로 항암치료를 꼭 해야 하는지, 항암의 효과와 표적치료제에 대해 문의하였다. 방사선치료는 26건으로 양성자 치료가 가능한지 사이버나이프, 토모테라피, 감마나이프가 가능한지 문의였다.
본 연구는 말기 암 환자 가족의 전화상담을 통한 정보요구와 만족도 조사를 통해 말기 암 환자 간호와 상담의 질을 향상하고자 시도된 탐색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는 암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위해 보건복지부에서 주관하고 국립암센터의 사업지원을 받고 있는 국가암정보센터의 전화상담서비스를 통해 말기 암 환자 가족의 정보요구가 어떤 것인지 내용분석하고 상담 후 만족도 조사를 통해 상담과 간호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되기 위한 탐색적 연구이다. 본 연구는 2007년 6월부터 2008년 3월까지 국가암정보센터를 통해 문의한 말기 암환자 가족 중만족도 조사에 동의하고 실제 통화된 113명을 대상으로 연구 되었다.
본 연구자는 말기 암 환자 가족이 어떤 정보를 필요로 하는지를 구체적 문장으로 내용분석 하고 상담 후 만족도 조사를 통해 말기 암 환자 가족의 상담과 말기 암 환자 간호의 질을 향상하고자 이 연구를 하게 되었다.
가설 설정
의료서비스를 아예 받지 않은 22% 가량을 빼면 암사망자 75%는 연명치료만을 받다가 죽음을 맞는 셈이다.25) 호스피스에 대한 인식을 높일 수 있는 정보 보급의 필요성이 시급하다. 기타 문의사항으로 윤리적 문제는 7건으로 암이라는 사실을 알려야 하는지 말기라는 사실을 알려야 하는지를 묻고 있다.
3. 상담 후 모니터 요원에 의해 조사된 만족도 조사에 의하면: 전화상담 서비스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하셨습니까?에 매우 만족한다 53명(46.9%), 만족한다 55명(48.
제안 방법
2007년 6월부터 2008년 3월까지 국가암정보센터를 통해 상담한 말기 암 환자 가족 중 모니터 요원에 의해 만족도 조사가 이루어진 전화상담 내용을 분석하였다.
Galloway (1987)의 유방암 환자 정보요구사정 도구를 말기 암 환자 가족에 맞춰 수정 보완하여 적용하였다.
내용을 보면 항암치료가 34건으로 가장 많았고 방사선치료도 26건으로 나타났다. 대체․보완요법(14건)을 통해 좋아질 수 있는지에 대한 문의 내용으로 버섯, 홍삼, 식이요법 등을 세부적으로 물었다. 상위급 대병원으로의 전원을 통해 새로운 치료방법이 있는지에 대한 문의는 14건으로 나타났고 수술이 가능한지는 8건 문의하였다.
, Chicago, IL, USA)을 이용하여 빈도와 백분율을 구하여 자료 분석하였다. 말기 암 환자 가족의 정보요구는 113명이 297개를 질문하여 평균 2.6개의 질문을 하였으며 내용분석을 통해 정보요구 항목 12개, 대항목 24개 소항목 77개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만족도는 캐나다의 Center for Behavioral Research and program Evaluation (CBRPE)의 Mills 등(2003)이 수정, 보완한 도구를 2006년 김희정이 국가암정보센터에 맞게 수정, 보완한 것을 본 연구에서 사용하였다. 본 도구의 세부 내용은 일반적 특성 4문항, 문의 암 종류 및 문의내용 2문항, 이용의 접근성 1문항, 암정보 획득 경로 1문항, 상담원의 전문지식 정도 1문항, 상담원의 태도 3문항, 서비스의 기대도 1문항, 만족도 4문항(전화상담 후 결과 만족도, 전반적인 만족도, 재이용 의사, 주위 권유 의사), 정보의 신뢰성 1문항, 서비스의 유용성 6문항, 정보제공 형태 1문항, 개선점 및 바라는 점 1문항으로 총 26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는 2007년 6월부터 2008년 3월까지 국가암정보센터를 통해 문의한 말기 암환자 가족 중만족도 조사에 동의하고 실제 통화된 113명을 대상으로 연구 되었다. 정보를 요구한 말기 암 환자 가족의 정보 요구에 대한 분석은 녹취되어 있는 내용을 듣고 Galloway의 유방암 환자 정보요구사정 도구를 본 연구의 대상자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내용분석 하였다. 또한 정보 요구 문항과 대상자 정보를 빈도와 백분율로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1. 정보를 요구한 말기 암 환자 가족은 113명으로 남자 54명, 여자 59명이었다. 가족 중 자녀 82명과 배우자 8명이 주로 많이 이용하였고, 연령별로는 40대 40명과 30대 36명의 이용이 많았다.
2007년 6월부터 2008년 3월까지 국가암정보센터를 통해 전화상담서비스를 이용한 말기 암 환자 가족 113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다섯 번째는 입원기관에 관한 정보요구로 16건이었다. 내용으로는 호스피스기관(7건)과 요양원(9건)이었다. 요양원보다 호스피스기관에 대한 정보요구가 적은 것은 호스피스에 대한 인식부족 때문인 것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는 암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위해 보건복지부에서 주관하고 국립암센터의 사업지원을 받고 있는 국가암정보센터의 전화상담서비스를 통해 말기 암 환자 가족의 정보요구가 어떤 것인지 내용분석하고 상담 후 만족도 조사를 통해 상담과 간호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되기 위한 탐색적 연구이다. 본 연구는 2007년 6월부터 2008년 3월까지 국가암정보센터를 통해 문의한 말기 암환자 가족 중만족도 조사에 동의하고 실제 통화된 113명을 대상으로 연구 되었다. 정보를 요구한 말기 암 환자 가족의 정보 요구에 대한 분석은 녹취되어 있는 내용을 듣고 Galloway의 유방암 환자 정보요구사정 도구를 본 연구의 대상자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내용분석 하였다.
데이터처리
SPSS version 12.0 (SPSS Inc., Chicago, IL, USA)을 이용하여 빈도와 백분율을 구하여 자료 분석하였다. 말기 암 환자 가족의 정보요구는 113명이 297개를 질문하여 평균 2.
정보를 요구한 말기 암 환자 가족의 정보 요구에 대한 분석은 녹취되어 있는 내용을 듣고 Galloway의 유방암 환자 정보요구사정 도구를 본 연구의 대상자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내용분석 하였다. 또한 정보 요구 문항과 대상자 정보를 빈도와 백분율로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만족도는 캐나다의 Center for Behavioral Research and program Evaluation (CBRPE)의 Mills 등(2003)이 수정, 보완한 도구를 2006년 김희정이 국가암정보센터에 맞게 수정, 보완한 것을 본 연구에서 사용하였다. 본 도구의 세부 내용은 일반적 특성 4문항, 문의 암 종류 및 문의내용 2문항, 이용의 접근성 1문항, 암정보 획득 경로 1문항, 상담원의 전문지식 정도 1문항, 상담원의 태도 3문항, 서비스의 기대도 1문항, 만족도 4문항(전화상담 후 결과 만족도, 전반적인 만족도, 재이용 의사, 주위 권유 의사), 정보의 신뢰성 1문항, 서비스의 유용성 6문항, 정보제공 형태 1문항, 개선점 및 바라는 점 1문항으로 총 26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성능/효과
2) 급격히 증가하는 암 환자와 함께 말기암 환자는 5∼6만명에 이르고 암으로 인해 고통을 겪는 가족은 20∼30만으로 추정되고 있다.
2. 말기 암 환자 가족의 질문내용 분석: 가장 많은 정보요구는 치료방법 117건(39.4%)으로 나타났다. 내용을 보면 항암치료가 34건으로 항암치료를 꼭 해야 하는지, 항암의 효과와 표적치료제에 대해 문의하였다.
일개 호스피스실에서 상담한 내용분석에서 환자와 가족의 질문 내용들은 호스피스 완화의료에 대한 정보의 부족이 심함을 나타내고 있다.24) 우리나라의 경우 연간 6만 6천여명의 암 환자가 죽음에 이르는데도 숨지기 한 달 전 말기 암 환자가 심리, 신체적 고통을 줄이는 호스피스 의료를 이용한 비율은 고작 3%에 그쳤다. 의료서비스를 아예 받지 않은 22% 가량을 빼면 암사망자 75%는 연명치료만을 받다가 죽음을 맞는 셈이다.
2%가 병명통고에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실제로 통고되는 확률은 아직도 소극적인 입장이다.27) 일개 호스피스실에서 이루어진 상담내용 분석에서도 말기 암 환자 가족이 경험하는 어려움으로 33%가 말기임을 알리는 것 등 대화의 어려움을 꼽았다.24)
29) 전화상담 서비스의 유용성에 대해서 도움이 되었다는 사람은 109명(96.5%)으로 도움된 부분은 ‘정보제공’ 57명(50.4%), ‘심리적 위안’ 21명(18.5%), ‘의사결정’ 17명(15%), ‘의사소통’ 11명(9.9%)으로 나타났다.
6%)으로 가장 많았는데 김 등18)의 연구에서도 암 진단을 받은 기간이 짧을수록 정보요구가 높다는 결과와 일치한다. 가장 많은 질문은 치료방법(39.4%)으로 말기 암 환자 가족이 환자를 간호하면서 어려움에 부딪히고 그것을 극복해 가는 과정에서 정보를 찾게 되는데 전화상담서비스로 문의한 질문의 유형을 분석해 보았을 때 말기임에도 불구하고 치료방법에 대한 문의가 가장 많았다. 말기 암 진단을 받은 환자의 치료에 대한 가족의 기대는 완치를 기대하는 가족이 16.
4%)으로 나타났다. 내용을 보면 항암치료가 34건으로 가장 많았고 방사선치료도 26건으로 나타났다. 대체․보완요법(14건)을 통해 좋아질 수 있는지에 대한 문의 내용으로 버섯, 홍삼, 식이요법 등을 세부적으로 물었다.
방사선치료는 26건으로 양성자 치료가 가능한지 사이버나이프, 토모테라피, 감마나이프가 가능한지 문의였다. 대체ㆍ보완요법 14건, 대병원으로의 전원을 통해 새로운 치료방법이 있는지 14건, 수술이 가능한지 8건 순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 정보요구는 말기암 환자의 관리 46건(15.
대체ㆍ보완요법 14건, 대병원으로의 전원을 통해 새로운 치료방법이 있는지 14건, 수술이 가능한지 8건 순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 정보요구는 말기암 환자의 관리 46건(15.5%)으로 증상관리가 25건, 통증 19건으로 나타났다. 세 번째 정보요구는 말기암 환자의 생활정보 27건(9.
이는 말기임을 통보하는 의료진과 말기를 받아들이는 환자와 보호자 모두에게 호스피스에 대한 인식의 필요성을 보여주는 것으로 국가 차원의 홍보가 필요하다 하겠다. 두 번째로 많은 정보요구는 말기 암 환자의 관리 중 통증 19건이었다. 말기 암 환자 응급실 방문의 주 증상이 통증이 44.
1%)으로 나타났다. 말기암 환자 가족에게 상담 후 개선사항을 묻는 질문에 113명 중 29명이 대답하였는데 홍보가 부족하다는 대답이 12명(10.6%)으로 가장 많았고 구체적인 정보가 부족하다가 5명(4.4%)으로 나타났다. 대체의학 및 한방정보 부족이 4명(3.
직업은 주부가 30명, 사무직 30명을 차지하였으며 정보를 암종은 폐암 29명, 위암 22명, 대장암 12명의 순이었다. 암으로 진단 받은 후 투병기간은 1개월에서 3개월 이내가 64명으로 가장 많았고, 치료 상태는 치료 중(입원/통원)인 경우가 88명으로 가장 많았고 요양 중인 환자의 가족도 12명으로 나타났다.
1% (152명)으로 가장 많은 정보요구를 하였고 김 등17)의 연구에서도 전통적인 가족제도에서 돌봄의 책임은 일차적으로 자녀와 배우자에게 부여된다고 한 것과 같은 결과로 볼 수 있다. 일반적인 호스피스 주 간호자는 배우자가 제일 많이 차지하나 본 연구에서 정보를 찾는 가족은 자녀의 비율이 제일 높게 나타났다. 이는 정보를 찾는 사람이 젊을수록, 학력이 높을수록, 정보요구가 높다는 연구결과와18,19) 같은 결과로 여겨진다.
후속연구
이 연구의 결과를 통해 말기 암 환자 가족은 치료방법에 매여 있어 남은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호스피스에 대한 인식이 적은 만큼 국가적 차원에서 매스미디어를 활용한 호스피스 홍보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그리고 말기암에 대한 충격대처와 돌봄에 대한 정보제공, 고통 완화, 심리적 위안을 위한 전문적 호스피스상담이 요구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말기 암 환자를 돌보는 사람은 주로 가족인데, 이 과정에서 겪게 되는 것은 무엇인가?
말기 암 환자를 돌보는 사람은 주로 가족이며 말기암과 같이 생명을 위협하는 질환은 가족체계 내에 불안을 일으키고 종종 가족 구성원 사이의 관계 및 역할과 의사소통의 형태를 변화시켜 진단을 받는 것은 개인이지만 가족 전체의 삶이 변화해4), 말기 상태는 개인의 병이 아니라 가족의 병이 된다.5) 환자를 돌보는 가족은 신체적, 정서적, 경제적 부담이 크고6) 환자를 돌보는 새로운 역할에 대한 정보부족으로 환자를 돌보는데 어려움을 경험하게 된다.7) 정보는 개인이 직면하고 있는 상황이 위협적일 때 찾게 되고8) 정보의 제공은 지식의 증가로 일상생활에서 부딪히는 어려움을 감소시킨다.
국가암정보센터는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인가?
국민건강증진기금으로 운영하고 2005년 6월에 개설된 국가암정보센터는 보건복지부에서 주관하고 국립암센터에서 사업, 지원하는 대국민 서비스로 암정보 인터넷 서비스(www.cancer.go.kr), 암정보 전화상담 서비스(1577-8899), 상담예약 서비스, 암관련 교육자료 개발 및 보급 등을 하는 기관이다. 암정보 전화 상담서비스는 알기 쉽고 믿을만한 암정보를 일반인과 암 환자에게 제공해 줌으로써 일반인과 암 환자의 암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돕고 암에 대한 위험요인을 차단하고 진단과 치료시 암 환자와 의료인 간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함으로써 그 효과를 증대시킴은 물론, 말기암 환자 관리 등에 지지적인 역할을 하여 환자와 가족에 대한 정서적 지지를 하게 된다.
암정보 전화 상담서비스를 통하여, 암 환자나 그 가족을 대상으로 전화상담을 제공하는 것의 이점은 무엇인가?
kr), 암정보 전화상담 서비스(1577-8899), 상담예약 서비스, 암관련 교육자료 개발 및 보급 등을 하는 기관이다. 암정보 전화 상담서비스는 알기 쉽고 믿을만한 암정보를 일반인과 암 환자에게 제공해 줌으로써 일반인과 암 환자의 암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돕고 암에 대한 위험요인을 차단하고 진단과 치료시 암 환자와 의료인 간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함으로써 그 효과를 증대시킴은 물론, 말기암 환자 관리 등에 지지적인 역할을 하여 환자와 가족에 대한 정서적 지지를 하게 된다.15)
참고문헌 (30)
Globocan. Cancer incidence Mortality and prevalence Woridwide IARC Cancer Base No 5. IARC Nonserial Publication. 2000.
통계청. 사망원인 통계연보. 서울:통계;2006.
통계청. 사망원인 통계연보. 서울:통계;2001.
김춘길. 입원 호스피스 환자 가족의 간호요구. 호스피스 논집. 1998. p. 13-24.
서문자. 가정간호학. 서울:서울대 출판부;1995.
김희승. 암 환자와 가족원의 스트레스와 대처방법 차이. 대한간호협회지 2003;33(5):538-43.
박연환, 현혜진. 암 환자 가족원의 부담감과 가족기능. 성인간호학회지 2000;12(3):384-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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