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일부 대학생들이 구강건강지식도 및 예방행태를 파악하여, 대학생들의 위한 가장 효과적인 구강보건교육프로그램 개발에 있어, 구강보건교육의 방향 설정 및 내용과 방법을 개선하는 데 필요한 기초 자료로 사용하고자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2009년 6월 한 달 동안 편의로 선정한 대구시에 소재하는 4개 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총 332부를 최종부석에 사용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충치 발생 원인은 남녀 모두 88.3%로 '양치질 부족'으로, 불소의 충치 예방효과는 85.5%가 '있다'로 나타났다. 잇몸병 발생원인은 남자는 '잇몸이 약한'이 39.2%로 높았고, 여자는 '양치질 부족'이 50.5%로 높았다. 2. 정기적 치과 검진기간에 대하 성별에 따라서는 '6개월에 1회 이상'이 남자는 52.5%, 여자는 66.5%로 더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p < .001). 3. 치과내원 이유는 전체적으로 '치료 목적'이 72.0%였다. 치아 건강이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은 전체에서 '아주 중요하다'는 응답이 82.5%였다(p < .05). 4. 잇솔질 소요 시간은 '3분 이하'가 남자는 46.7%, 여자는 52.4%로 여자가 약간 높았고, 잇솔질을 하는 횟수는 '하루 2번'이 44.8%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현재 사용 중인 구강위생 보조 용품은 '치실'이 남자가 각각 15.2%, 여자는 16.6%로 나타났다. 5. 구강건강지식이 높아질수록 구강보건태도와 구강건강인식이 높아지며, 보건태도가 높아질수록 구강 내 이상증상은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p<.05$, $^{**}p<.01$).
본 연구는 일부 대학생들이 구강건강지식도 및 예방행태를 파악하여, 대학생들의 위한 가장 효과적인 구강보건교육프로그램 개발에 있어, 구강보건교육의 방향 설정 및 내용과 방법을 개선하는 데 필요한 기초 자료로 사용하고자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2009년 6월 한 달 동안 편의로 선정한 대구시에 소재하는 4개 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총 332부를 최종부석에 사용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충치 발생 원인은 남녀 모두 88.3%로 '양치질 부족'으로, 불소의 충치 예방효과는 85.5%가 '있다'로 나타났다. 잇몸병 발생원인은 남자는 '잇몸이 약한'이 39.2%로 높았고, 여자는 '양치질 부족'이 50.5%로 높았다. 2. 정기적 치과 검진기간에 대하 성별에 따라서는 '6개월에 1회 이상'이 남자는 52.5%, 여자는 66.5%로 더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p < .001). 3. 치과내원 이유는 전체적으로 '치료 목적'이 72.0%였다. 치아 건강이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은 전체에서 '아주 중요하다'는 응답이 82.5%였다(p < .05). 4. 잇솔질 소요 시간은 '3분 이하'가 남자는 46.7%, 여자는 52.4%로 여자가 약간 높았고, 잇솔질을 하는 횟수는 '하루 2번'이 44.8%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현재 사용 중인 구강위생 보조 용품은 '치실'이 남자가 각각 15.2%, 여자는 16.6%로 나타났다. 5. 구강건강지식이 높아질수록 구강보건태도와 구강건강인식이 높아지며, 보건태도가 높아질수록 구강 내 이상증상은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p<.05$, $^{**}p<.01$).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obtain basic data for improvement about oral health education, contents and method for college and university students. A question was used 10 questionnaire by 332 college and university students in the Tae gu-city and Gu mi-city. In conclusion, 1. They answered tha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obtain basic data for improvement about oral health education, contents and method for college and university students. A question was used 10 questionnaire by 332 college and university students in the Tae gu-city and Gu mi-city. In conclusion, 1. They answered that dental caries cause is 'No-brushing'(88.3%). The man respondents answered that the cause of periodontal disease is 'weak disease'(39.2%). 2. The reason about visit to dental clinic is 'for treatment'(72.0%) and they answered that the tooth is 'very important in their life'(82.5%). 3. They answered that the frequency of tooth-brushing is 'two times in a day'(44.8%) and using auxiliary oral hygiene material is 'dental floss' by male(15.2%) and female(16.6%). 4. In the case of high oral health knowledge level showed high response rate about level of oral health attitude and oral health recogni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obtain basic data for improvement about oral health education, contents and method for college and university students. A question was used 10 questionnaire by 332 college and university students in the Tae gu-city and Gu mi-city. In conclusion, 1. They answered that dental caries cause is 'No-brushing'(88.3%). The man respondents answered that the cause of periodontal disease is 'weak disease'(39.2%). 2. The reason about visit to dental clinic is 'for treatment'(72.0%) and they answered that the tooth is 'very important in their life'(82.5%). 3. They answered that the frequency of tooth-brushing is 'two times in a day'(44.8%) and using auxiliary oral hygiene material is 'dental floss' by male(15.2%) and female(16.6%). 4. In the case of high oral health knowledge level showed high response rate about level of oral health attitude and oral health recogni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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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러한 대학생의 구강건강증진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시간적, 경제적인 면에서 자유롭거나 독립적이지 못한 대학생들의 생활환경이 중분히 고려된 구강보건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실행이다. 이에 본 연구자는 대학생들의 구강보건지식과 예방행태를 단면 조사를 통하여 알아보고, 아울러 대학생들의 구강 보건 지식과 예방행동을 조사하여 원활하고 효율적인 구강 보건교육의 방향 설정 및 내용, 방법 개선에 필요한 기초자료로 사용하고자 한다.
구강건강의 주체자이면서 의존자인 대학생들의 구강보건 행동양상이 자세히 반영된 프로그램을 통하여 전체적인 구강보건인식을향상시켜 나가야 한다. 이에 저자는 본 연구를 대학생들의 구강보건 지식과 예방 행태를 파악하여 구강 보건교육의 방향 설정 및 내용과 방법을 개선하는 데에 필요한 기초 자료로 사용하고자 실시하였다.
제안 방법
구강건강지식도 및 예방 행태에 관하여 기존 연구 781의 설문서를 참고로 하여 구조화된 설문지를 고안한 다음, 학교 현장에서 미리 교육 받은 자원봉사자에 의해 설명을 듣고, 설문지에 자기 기입법으로 기록하게 한 후 회수하였다. 설문내용으로는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문항.
설문내용으로는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문항. 구강보건지식 3문항과, 구강보건태도 4문항, 주관적 구강 건강 인식 4문항, 구강보건행동 5문항, 구강 내 이상 증상 7문항을 조사하였다.
설문내용으로는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문항. 구강보건지식 3문항과, 구강보건태도 4문항, 주관적 구강 건강 인식 4문항, 구강보건행동 5문항, 구강 내 이상 증상 7문항을 조사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2009년 6월 한 달 동안 편의로 선정한 대구시에 소재하는 4개 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을 대상으로 본연구의 목적과 방법을 설명하고, 자발적 연구 참여 동의를 한 학생 507명을 비확률 표본추출법인 편의추출법에의거하여 선정하고 실시하였다. 회수된 설분지는 462장이었고, 회수된 설문지 중 결측치가 많거나 신뢰성이 의심스러운 설문지를 제외한 332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선정하고 실시하였다. 회수된 설분지는 462장이었고, 회수된 설문지 중 결측치가 많거나 신뢰성이 의심스러운 설문지를 제외한 332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1)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을 실시하였다.
2) 교차분석X2 (p>을 실시하여 집단 간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구강보건행동. 구강 내 이상증상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하여 상관관계 분석 (Correlation Analysis)를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3) 구강건강지식과 보건태도, 건강인식, 구강보건행동. 구강 내 이상증상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하여 상관관계 분석 (Correlation Analysis)를 사용하였다.
4) 본 연구의 실증분석은 모두 유의수준 p<.05, p<.이, p<.
이), 구강건강인식과 r=.l3l(p<.05)의 유의한 정(+)적인 관계를 보였으며, 구강 보건 태도는 구강건강인식과 r=.142(p<.01)의 유의 한정(+)적인 관계를 보였고, 구강보건태도와 구강 내 이상 증상과 r=, l64(p<.01)의 유의한 부(-)적인 관계를 보였으며, 구강건강인식과 구강 내 이상증상과 i=-.333(p<.이) 로 유의한 부(-)적인 관계를 보였다. 즉, 지식이 높아질수록 구강 보건태도와 구강건강인식이 높아지며, 구강 보건 태도가 높아질수록 구강건강인식은 높아지고, 구강 내 이상 증상은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구강 건강 인식이 높아질수록 구강 내 이상증상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강건강지식도를 살펴 본 결과 충치 발생 원인과 불소의 충치 예방효과에 대해서는 남녀 모두 비교적 바른 응답률이 높았으나, 잇몸병 발생 원인은 남자는 '잇몸이 약함' 39.2%로 높았고, 여자는 '양치질 부족' 50.5%로 높게 (p<-05) 나타나 잇몸병 발생에 대한 지식이 미흡함을 알 수 있었다. 배11)는 구강보건지식, 치아우식증이나 치주질환에 대한 인식도 등이 대학생들의 구강건강관리에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하였으며, 장 등12, 은 구강건강에 대한 관심, 지식, 태도 및 행동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구강 보건교육을 실시하여야 한다고 보고 한 바 있듯이, 구강 보건교육을 통한 정확한 지식전달 없이는, 올바른 구강 보건 행동과 실천이 뒤따를 수 없다.
구강보건지식과 구강보건태도, 구강건강인식 , 구강 보건 행동, 구강 내 이상증상의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구강 건강 지식은 구강보건태도와 r=.300(p<.이), 구강건강인식과 r=.l3l(p<.
이) 로 유의한 부(-)적인 관계를 보였다. 즉, 지식이 높아질수록 구강 보건태도와 구강건강인식이 높아지며, 구강 보건 태도가 높아질수록 구강건강인식은 높아지고, 구강 내 이상 증상은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구강 건강 인식이 높아질수록 구강 내 이상증상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식. 태도의 상관관계에서는 구강 건강 지식이 높을수록 구강건강에 대한 인식과 태도가 높아져 결국에는 구강 내 이상증상이 줄어들어 개인의 구강 건강이 양호해지는 결과를 낳게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강 건강관리에 대한 지식이 인식을 낳고 행동을 낳는다는 관점에서 구강보건관련자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좀 더 전문적인 내용으로 다가가는, 기회증대, 효과증대의 구강 보건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실행하여 올바른 구강건강에 내한지식 전달에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현재 사용 중인 구강위생 및 보조용품에 대해 전체적으로 살펴보면 잇솔이 57.6%로 과반수이상을 차지하였으며 치실이 16.1%, 가글린이 13.6%, 설태제거기가 7.1%,치간치솔이 5.7% 순으로 나타났다. 성별에 따라서는 남자는 치솔이 59.
후속연구
태도의 상관관계에서는 구강 건강 지식이 높을수록 구강건강에 대한 인식과 태도가 높아져 결국에는 구강 내 이상증상이 줄어들어 개인의 구강 건강이 양호해지는 결과를 낳게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강 건강관리에 대한 지식이 인식을 낳고 행동을 낳는다는 관점에서 구강보건관련자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좀 더 전문적인 내용으로 다가가는, 기회증대, 효과증대의 구강 보건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실행하여 올바른 구강건강에 내한지식 전달에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대학생 한 사람의 정확하고 철저한 구강보건교육으로 인한 구강 건강 지식향상은 한 개인으로 그치지 않고 가족과 사회에 연쇄적인 영향을 미치게 됨을 인식하고, 장기적이고 미래지향적이면서도 구체적 효과증대에 입각한 구강보건지식 향상에 노력해야 할 것이다.
McCaul 등20, 은 잇솔질과 치실사용에 관한 그들의 능력에 대한 자기 확신감이 강할수록 치실 사용과 잇솔질의 빈도가 높았으며, 치면세균막지수도 낮았다고 밝혔고, Tedesco등21,22)은 대학생 연령대와 성인에서 구강위생술식에 대한 호응도를 예측하는데 자기 확신이 중요함을 논증한 바 있다. 다양한 구강위생용품의 종류 및 사용과 올바른 잇솔질의 구강 내 위생관리 효과를 시각적으로 입증하는 교육자료를 통하여 일상적이고 형식적인 행위가 아닌, 중요한 구강건강관리 방법이라는 확신을 갖고실천해야하는 개인구강관리임을 인지시키는 구강보건교 육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철저한 개인구강위생관리를 위하여 다양한 구강위생보조용품의 홍보 및 구강위생 보조용품 사용의 적극적인 권장이 요구된다. 또한 구강 건강 지식이 높을수록 구강질환에 대한 행태가 양호한 것으로 나타난 바, 학생들의 전반적인 구강건강관리 실태를 파악한 기초자료에 근거를 둔 구강보건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폭넓고 정확한 구강보건지식 전달이 우선적으로필요하며, 그렇게 함으로써 구강보건교육의 수용자 또한 긍정적 확신을 갖고 구강건강관리를 실천해 나갈 수 있을 뿐 아니라 주변인에게도 간접 구강보건교육의 효과를 일으킬 것이다. 아울러 대학생들의 보다 효과적인 구강 건강관리 및 유지를 위해 이러한 기초 연구들이 계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 사료된다.
이상의 결과를 살펴볼 때 대학생들은 충치나 불소에서는 구강건강에 대한 지식은 높은 편이나 잇몸병 발생에 대해서는 좀 더 정확하고 바른 교육이 필요하며. 아직도 치과 내원이유가 '치료' 목적에 머무름이 매우 높아 치과 질환의 예방의식 교육이 필요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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