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부 대학생의 기능적 구강건강문해력과 구강보건지식 및 구강보건행태에 관한 융합적 관계
Convergent relationship between functional oral health literacy, oral health knowledge and oral health behavior of some university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7 no.2, 2016년, pp.69 - 75  

장선주 (김천대학교 치위생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기능적 구강건강문해력과 구강보건지식 및 구강보건행태의 관련성을 조사하였다. K시 대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 410명을 대상으로 2015년 6월 22일 부터 26일 까지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398명의 자료를 최종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그 결과 구강보건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는 학생은 281(70.6)명, 교육 받은 경험이 없는 학생은 117(29.4)명으로 나타났으며, 구강보건교육을 받을 때 교육 내용 및 설명이 여러 번 어려웠다는 학생은 194(48.7)명, 간혹 어려웠다는 128(32.2)명으로 나타났다. 기능적 구강건강문해력 점수는 절반 이상의 대학생이 낮게 나타났다. 기능적 구강건강문해력 점수가 높을수록 구강보건지식이 높게 나타나고, 구강보건지식이 기능적 구강건강문해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대학생들의 낮은 기능적 구강건강문해력 향상을 위한 효과적인 구강보건지식 전달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search had an investigation of relevance between functional oral health literacy, oral health knowledge, and oral health behaviors of college students. Survey of 410 students in K city college done from June 22 to 26, 2015 was analyzed, and the final analysis subject was 398 students. The resu...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첫째. 대학생의 구강보건교육의 내용 이해의 어려움 및 원인을 분석한다.
  • 둘째. 대학생의 기능적 구강건강문해력을 분석한다.
  • 이에 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기능적 구강건강 문해력과 구강보건지식 및 구강보건행태의 관련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구체적인 연구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윤 등[21]은 대학생들이 구강보건지식을 습득하고 구강건강 생활습관을 체계적이면서도 지속적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구강보건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대학생의 구강보건교육 및 치과진료 시 치과위생사의 교육및 설명 내용의 이해 정도와 기능적 구강건강문해력을 분석하여 대학생의 구강건강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연구 대상자의 구강보건교육경험에서는 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는 학생이 높게 나타났고, 정기점진 유무에서는 정기검진을 받지 않는 학생이 더 많이 나타났 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구강건강문해력이란 무엇인가? 따라서 대학생들은 스스로의 구강상태를 제대로 이해하고 올바른 의사결정을 내리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건강정보와 제공받고 있는 의료서비스를 이해할 수 있는 구강건강문해력이 필요하다. 구강건강문해력은 현대사회에서 구강건건강관리행동에 필요한 글을 읽고 이해하는 최소한의 능력이라고 하였고[6], Jones [7]등은 구강건강문해력이 낮은 사람들은 치과관련 지식수준이 낮았다고 보고되었다. 우리나라의 경우 성인의 38%가 처방전의 지시사항과 같은 문서 문해 능력이 OECD 국가 가장 낮은 것으로 보고되었고, 대학병원의 외래 방문객 18.
건강 정보이해력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 중 대표적인 것은? 이는 우리나라에서 제공하고 있는 다양한 건강교육 자료가 이를 제공받는 대상자들의 이해능력을 고려하지 않은 수준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볼 수 있다. 많은 연구자들이 건강문해력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객관적으로 건강 정보이해력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들을 개발하고 있으며 대표적인 도구로는 REALM(Rapid Estimate of Adult Literacy in Medicine)이 있다. REALM은 언어적 건강정보 이해능력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로 주로 의료관련 용어 이해의 정도를 파악하는데 가장 많이 쓰이는 도구이며[10], 우리나라에는 주 등[11]이 언어적 구강건강문해력을 한글로 번안하여 보고하였다.
대학생들은 왜 구강건강문해력이 필요한가? 대학생은 경제적 능력이 부족한 시기로써 구강질환을 예방하기 위한 지식과 방법을 알고 구강보건행동을 행할수 있다면 이로 인해 발생되는 치과진료 비용 부담을 감소시킬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대학생들은 스스로의 구강상태를 제대로 이해하고 올바른 의사결정을 내리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건강정보와 제공받고 있는 의료서비스를 이해할 수 있는 구강건강문해력이 필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S. Richmond, I. Chestnutt, J. Shennan, R. Brown, "The relationship of medical and dental factors to perceived general and dental health", Community Dentistry and Oral Epidemiology, Vol. 35, No. 2, pp. 89-97, 2007. 

  2. J. S. Choi, S. H. Jeong, "Policy Planning for Oral Health Promotion",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Affairs, 2000. 

  3. Ministry of Health, Korean National Oral Health Survey, An abstract, pp. 59-99, 2006. 

  4. E. P. Kashi, "Health status of adolescent school girls in a region of Alainbagh, Lucknow", Indian J Med, Vol. 25, No. 2, pp. 376-383, 1971. 

  5. J. S. Lee, "Restricted activity with oral disease in a korean university student", J Korean Acad Dent Health, Vol. 25, No. 3, pp. 245-258, 2001. 

  6. H. J. Lee, J. S. Hong, J. Y. Kim, K. W. Chang, "Pilot study on development of oral health literacy evaluation tool for Korean adul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Oral Health, Vol. 39, NO. 4, pp. 237-244, 2015. 

  7. M. Jones, J. Y. Lee, R. G. Rozier, "Oral health literacy among adult patients seeking dental care", Journal of the American Dental Association, Vol. 138, No. 9, pp. 1199-1208, 2007. 

  8. H. S. Lee, H. J. Park, S. J. Lee, "A study on the adult literacy in korea and International comparative survey among OECD Countries", Korean Journal of Comparative Education, Vol. 13, No. 2, pp. 193-219, 2003. 

  9. J. E. Kim, "Measuring the level of Health Literacy and Influence Factors: Targeting the Visitors of a University Hospital's Outpatient Clinic",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Vol. 17, No. 1, pp. 27-34, 2011. 

  10. T. C. Davis, M. A. Crouch, S. W. Long, R. H. Jackson, P. Bates, R. B. George, L. E. Bairnsfather, "Rapid assessment of literacy levels of adult primary care patients", Family Medicine, Vol. 23, No. 6, pp. 433-438, 1991. 

  11. H. J. Ju, H. W. Oh, J. Y. Kim, H. S. Lee. "A cross-sectional study on oral health literacy and its influencing factors among adults: I. Verbal oral health literacy".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Oral Health, Vol. 36, NO. 2, pp. 87-95, 2012. 

  12. J. H. Kim, M. H. Hong, M. A. Jeong. "Subjective oral health awareness level and quality of life Stud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1, NO. 1, pp. 69-75, 2010. 

  13. Sung-Uk Yoon, Seon-Ju Jang, "Convergent relationship between oral health knowledge and oral health behavior of health-related and health-unrelated majors university students in some area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7, pp. 97-104, 2016. 

  14. Gi-Ug Kim, Ji-Hwa Kim, "A study on theknowledge and awareness of care workers on the geriatric oral health",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6, pp. 9-15, 2015. 

  15. Ministry of Health, Korean National Oral Health Survey, An abstract, pp. 48-53, 2003. 

  16. S. J. Jang, H. J. Kim, "A study on the dental knowledge and awareness of special education teacher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Vol. 13, NO. 1, pp. 38-44, 2013. 

  17. Hyun-jung Ju, "A Cross-sectional Study on Oral Health Literacy and It's Influencing Factors among Adults". M.S. dissertation, WONKWANG University, 2012. 

  18. Parker RM, "The test of functional health literacy in adults: a new instrument for measuring patients' literacy skills". Journal of General Internal Medicine, Vol. 10, NO. 10, pp. 537, 1995. 

  19. Hae-Ok Kim, Yoon-Jung Koo, Euna Park, "The influence on mental health of college students by their perceived stress, stress coping, perfectionism, and self esteem",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2, pp. 257-266, 2015 

  20. J. S. Lee, H. S. Lee, 'The Oral Health Behavior and its Related Factor in Korean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Oral Health, Vol. 28, NO. 3, pp. 331-346, 2004. 

  21. H. S. Yoon, Y. S. Kim "Relationship between Oral Health Knowledge and Behavior - in college students", Journal of Dental Hygiene Science, Vol. 12, NO 2, pp.69-77, 2006. 

  22. Kyeong-Hee Lee, Eun-Seo Jung, "Effects of edcuation about dental hygiene devices on their us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 Vol. 13, No. 2, pp. 245-256, 2015. 

  23. Ji-Hwa Kim, Gi-Ug Kim, "The Convergence effects of oral health education of kindergartener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6, pp. 131-137, 2015. 21. 

  24. H. J. Ju, H. S. Lee, H. W. Oh, "Relationship of oral health literacy with oral health behaviors among adul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Oral Health, Vol. 39, NO. 3, pp. 187-195, 2015. 

  25. Sistani M.M.,N, Yazdani R, Virtanen J, Pakdaman A, Murtomaa H. "Oral health literacy and information sources among adults in Tehran, Iran". Community dental health, Vol. 30, NO. 3, pp. 178-182, 201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