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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부지역 보건 및 비보건계열 대학생의 구강보건지식과 구강보건행태의 융합적 관계
Convergent relationship between oral health knowledge and oral health behavior of health-related and health-unrelated majors university students in some area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7 no.1, 2016년, pp.97 - 104  

윤성욱 (김천대학교 치위생학과) ,  장선주 (김천대학교 치위생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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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보건계열 198명과 비보건계열 203명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구강보건지식과 구강보건행태와의 관련성을 조사하였다.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구강보건행태는 학년에서 3,4학년, 학과는 보건계열, 치과정기검진과 치과교육경험은 받은 경우 높았다. 구강보건교육의 경로는 친구가 가장 높았다. 구강보건지식의 '칫솔질 시 혀를 닦는 것이 구취예방에 효과가 있다'가 94.5%로 가장 높았다. '불소는 충치 예방에 도움이 된다'에서 보건계열이 높았다. 구강보건행태의 '혀닦기를 한다'가 평균 4.20으로 가장 높았다. '자신에게 맞는 칫솔질 방법을 알고, 시행하고 있다'와 '치주병 예방을 위해 정기적인 스켈링을 한다'가 보건계열이 높았다. 일반적인 특성 및 구강보건지식, 구강보건행태의회귀분석 결과 Y(구강보건행태)=2.692+0.377(치과정기검진)+0.145(치과교육경험)+0.215(구강보건교육경로)+0.045(구강보건지식) 분석되었다. 따라서 구강건강에 대한 지식 및 정보를 쉽게 습득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여 대학생들의 구강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to examine relation of oral health knowledge and oral health behavior, targeting university students who major in health-related majors 198 students and health-unrelated majors 203 students. Oral health behavior by general characteristics appears most highest junior and senior sophom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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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보건계열과 비보건계열 간의 구강보건지식과 구강보건행태 차이가 있는지 분석한다.
  • 이에 본 연구는 보건계열과 비보건계열 학생들을 대상으로 구강보건지식과 구강보건행태과의 관련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구체적인 연구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보건계열과 비보건계열 학생들을 대상으로 구강보건지식과 구강보건행태의 관련성을 분석하였다. 연구 대상자는 전체학생 402명으로 보건계열 학생198(49.

가설 설정

  • 따라서 대학생의 학과에 따라 보건계열과 비보건계열은 그들이 학습하는 과정에서 교과목과 환경조건이 다양한 구강건강에 관한 정보에 노출될 가능성이 다를 것이다. 그에 따라 구강 건강에 대한 관심도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가 보건계열과 비보건계열에 따라 차이를 보일 것으로 예상하며 이러한 영향력은 구강보건지식과 구강보건행태에 있어 서로 다른 결과가 있을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할 수 있다. 다수의 선행연구에 따르면 대학생들의 구강보건에 대한 연구는 다수 실시되었으며[10,11], 구강보건식과 구강보건관리실태 및 행태는 서로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1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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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생 시기의 구강보건행태는 어디에 큰 영향을 미치는가? 대학생 시기의 구강보건행태는 유년기, 소년기, 청년기의 경험과 통합되어 향후의 구강보건행태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관점에서 대학생 시기의 구강보건에 대한 분석은 중요하다[16]. 그러나 대학생 시기는 본인의 구강건강상태를 정확히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18].
치과정기검진과 구강보건교육에 대한 홍보와 교육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사료되는 이유는? 즉 구강보건교육의 경험은 구강보건행태를 높인다고 해석된다. 이로서 치과정기검진과 구강보건교육은 구강보건행태를 높이는 중요한 요소로서 작용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홍보와 교육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사료된다. 구강보건교육의 경로는 친구가 3.
구강건강을 높이기 위해서는 올바른 구강보건지식을 교육하여 구강건강에 대해 잘 인식하도록 함으로서 구강보건행태가 이루어지도록 해야하는 이유는? 구강건강은 사회심리적인 요소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이다. 이는 구강 건강을 위한 좋은 행동을 안다고 즉시 구강건강행위가 실천되는 것이 아니라 건강에 대한 인식으로부터 지각, 이해 지식의 수용, 분석단계를 거쳐 행동으로 나타난다[6]. 따라서 구강건강을 높이기 위해서는 올바른 구강보건지식을 교육하여 구강건강에 대해 잘 인식하도록 함으로서 구강보건행태가 이루어지도록 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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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S. H. Hong, et al, "A Comparative Survey on the Knowledge and Behaviors between Dental Hygiene Students and General Students in Some Universities", Korean Academy of Dental Hygiene, Vol. 13, No. 3, pp. 255-265, 2011. 

  2. H. R. Noh, et al, "Influential factors for the oral health awareness of college students",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ol. 12, No. 8, pp. 421-438, 2014. 

  3. S. J. Kim, et al, "A Study of Oral Health Recognition and Behaviors of College Students", Korean Academy of Dental Hygiene, Vol. 15, No. 2, pp. 89-100, 2013. 

  4. E. J. Jung, "A Study on Factors Affecting the Oral Health Promotion Behavior of Dental Hygiene and Non-Dental Hygiene Students", Journal of Dental Hygiene Science, Vol. 10, No. 1, pp. 1-9, 2010. 

  5. E. K. Yoo, et al, "A study of the relationship among health promoting behavior, climacteric symptoms and depression of middle-aged women", 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9, No. 2, pp. 225-237, 1999. 

  6. E. A. Suchman, "Health attitududes and behavior", Arch Environ Health, Vol. 20, pp. 105-110 1970. 

  7. J. B. Kim, "Public Oral Health. Komoonsa.," pp. 9, 1990. 

  8. J. S. Lee, et al, "The Oral Health Behavior and its elated Factor in Korean University Students", The Korean Academy of Preventive Dentistry and Oral Health, Vol. 28, No. 3, pp. 331-346, 2004. 

  9. S. M. Lee, "A study on some college student's wareness of oral health and relevant influential factors", Kc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Vol. 7, No. 1, pp. 41-51, 2007. 

  10. H. S. Cho, et al, "Impact of Oral Health Education on the Oral Health Knowledge, Attitude, and Behavior of College Students", The Korean Sdciety for School and Community Health Education, Vol. 11, No. 1, pp. 7-15, 2010. 

  11. I. S. Park, et al, "Knowledge and Status of Oral ealth according to Smoking in some College Students",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ol. 12, No. 10, pp. 445-453, 2014. 

  12. E. K. Ko, et al, "A Comparative Study On Oral Health Management Realities and Oral Health Knowledge of Students Belonging to Dental Hygiene and Nursing Departments", Korean Academy of Dental Hygiene, Vol. 16, No. 1, pp. 1-16, 2014. 

  13. H. S. Yoon, et al, "Relationship between Oral Health Knowledge and Behavior-in college students-", Journal of Dental Hygiene Science, Vol. 12, No. 2, pp. 69-77, 2006. 

  14. H. R. Park, "Connections between the Subjective Awareness Characteristics of Oral Health of Certain Adults and Their Oral Health Knowledge and Practice Behavior of Oral Health",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3, No. 1, pp. 300-309, 2013. 

  15. Y. J. Han, et al, "Oral health behavior and related factors in public health majoring students",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Vol. 15, No. 3, pp. 48-495, 2013. 

  16. G. C. Jeong, et al, "A Study on the Dental Services Utilization by Application of the Andersen Model in Students of Some Korean University", The Korean Academy of Preventive Dentistry and Oral Health, Vol. 27, No. 3, pp. 357-373, 2003. 

  17. J. H. Lee, et al, "A Study on the Health Science College Student's Pattern and Interest of Oral Health Care According to Smoking or not and Health-Related and Health-Unrelated Majors", The Korea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ol. 5, No. 3, pp. 169-177, 2011. 

  18. E. K. Lee, et al, "Oral symptom experiences and oral health behaviors of dental hygiene students and non-health related students", The Korean Academy of Preventive Dentistry and Oral Health, Vol. 33, No. 1, pp. 134-144,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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