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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중등학교 과학 교과서에 인용된 관속식물의 종류와 특징
Vascular Plants and Their Characteristics Cited in Science Textbooks of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s 원문보기

韓國資源植物學會誌 = Korean journal of plant resources, v.22 no.1, 2009년, pp.78 - 95  

임재원 (승영중학교) ,  유기억 (강원대학교 생물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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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제 5차, 제 6차 및 제 7차 교육과정에 의해 편찬된 311종류의 초, 중등학교 과학 교과서에 인용된 관속 식물의 종류를 파악하고 특징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인용된 식물은 129과 332속 383종 2아종, 47변종 6품종, 3잡종으로 총 441분류군으로 나타났다. 이 중 초본은 280종류(63.5%), 목본은 161종류(36.5%)였으며, 자생종과 외래종은 각각 241종류(54.6%)와 200종류(45.4%)였다. 과별로는 국화과가 35종류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은 벼과가 26분류군으로 나타났다. 인용된 441분류군에는 한국특산식물은 9분류군, 희귀식물 25분류군, 멸종위기식물 12종류, 식물구계학적 특정식물종 83종류와 16종류의 귀화식물이 포함되어 있다. 식물의 용도는 식용이 185종류(41.9%)로 가장 많았으며, 약용 148종류(33.5%), 관상용 139종류(31.5%), 목초용 87종류(19.7%), 목재용 34분류군(7.7%)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examined the vascular plants and their characteristics cited in 311 science textbooks of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s used in the fifth to seventh curriculum. Vascular plants were composed of 129 families, 332 genera, 383 species, 2 subspecies, 47 varieties, 6 forma, and 3 hybri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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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제 5차, 제 6차 및 제 7차 교육과정에 의해 편찬된 311종류의 초, 중등학교 과학 교과서에 인용된 관속식물의 종류를 파악하고 특징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인용된 식물은 129과 332속 383종 2아종, 47변종 6품종, 3잡종으로 총 441분류군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는 초, 중등학교 과학 교과서에 2종 교과서가 출판되기 시작한 5차, 6차, 7차 교육과정에 의해 발행되어 사용되었거나 현재 이용되고 있는 초, 중등학교 과학 교과서 전체를 대상으로 교과서에 인용된 고등식물 학습 소재의 종류를 파악하고 그 특징을 밝혀, 앞으로 과학 교과서 개발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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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5~7차 교육과정에 편찬된 과학 교과서에서 관속 식물은 몇 종류가 인용되었는가? 본 연구는 제 5차, 제 6차 및 제 7차 교육과정에 의해 편찬된 311종류의 초, 중등학교 과학 교과서에 인용된 관속 식물의 종류를 파악하고 특징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인용된 식물은 129과 332속 383종 2아종, 47변종 6품종, 3잡종으로 총 441분류군으로 나타났다. 이 중 초본은 280종류(63.
과학 교과서에 기재된 식물의 용도에는 무엇이 있었는가? 식물의 용도는 식용이 185(41.9%)분류군으로 가장 많았으며, 약용이 148종류, 관상용139종류, 목초용 87종류, 그리고 목재용 34종류순으로 나타났고 용도가 알려지지 않은 것도 47종류로 집계되었다(Table 4).
2009년까지 교육과정 중 과학 교과서는 몇 차례에 걸쳐 개정되었는가? 교육과정의 지도내용을 학생들에게 효과적으로 가르치고 배울 수 있도록 구성한 교과서는 교사와 학생의 교수 학습을 촉진시키는 중요한 자료이며 중심교재이다(홍, 1982). 정부수립 이후 현재까지 초, 중등학교의 과학교과서는 총 7차에 걸쳐 바뀌었는데, 이러한 과학 교과서의 개정이 이루어질 때 마다 교과서에 인용되는 생물의 종류, 특히 식물 소재에는 많은 변화를 가져왔으며 이런 경향에 대한 분석 연구도 활발하게 수행되어왔다. 즉, 이(1988)는 과학교과서에 인용된 식물의 특징을 바탕으로 우리나라 과학교과서 개정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였으며, 세부적인 연구로는 초등, 중등 및 고등학교 교과서를 대상으로 분석한 연구(최와강, 1992; 여와 장, 1998; 여 등, 1999; 신, 2002; 이와 박, 2006), 교육과정별로 나누어 분석한 연구(심과 윤, 1994; 김, 2000; 최와 강, 2002; 이와 박, 2003)와 남북한 생물 교과서에 나오는 식물의 종류와 종수에 대한 비교연구(김, 2000; 조 등, 2001)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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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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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환경부. 2006. 제3차 전국 자연환경조사 지침-특정식물종을 포함한 식물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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