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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서비스 인터넷 마케팅 활동에 대한 진료과목별 소비자 수용에 관한 연구
A Study on Consumer's Acceptance of Medical Internet Marketing According to Medical Departments 원문보기

한국전자거래학회지 =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14 no.1, 2009년, pp.121 - 142  

이기광 (인제대학교 경영학부, 산업경영연구원) ,  정유수 (인제대학교 경영학부, 산업경영연구원) ,  한창희 (한양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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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을 통한 의료 마케팅은 전문성과 공익성의 문제로 소비자에게 어떻게 마케팅 활동을 펼칠 것인가 하는 문제가 제기되며, 모든 진료과목에서 동일하게 적용되는가, 혹은 진료과목의 특성에 따른 맞춤 전략을 세워야 하는가의 선택도 중요하다. 본 연구는 이 문제의 접근을 위해 인터넷 의료마케팅을 소비자들이 받아들일 것인가 하는 점을 비보험적용 진료과 목과 상대적으로 인터넷 마케팅 활동이 저조한 보험적용 진료과목들을 상황변수로 나누어 기술수용모델(TAM)을 통해 접근하였다. 본 연구 결과 비보험진료과목 의료서비스 마케팅 활동에 대해 소비자들은 용이성을 통해 유용성을 느끼며 그 결과 인터넷 마케팅을 받아들일 의도가 있고 더 나아가 만족한다는 것을 알 수 있으나 보험진료과목 분야의 인터넷 마케팅은 소비자들에게 유용성보다는 용이성이 마케팅의 수용의도에 우선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밝혀졌다. 이를 통해 필수의료나 응급의료 부문을 담당하고 있는 보험적용 진료과목의 경우 공격적인 마케팅 활동 보다는 보다 더 소비자들이 유용성을 느낄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하며 피부미용성형, 건강 검진, 건강증진 프로그램 등의 부문을 담당하고 있는 비보험적용 진료과목 의료서비스 제공자들은 마케팅 활동으로 시장 자체의 크기가 커질 가능성이 많으므로, 의료서비스의 전문성의 부각과 함께 서비스 자체의 이미지를 제고 시키는 마케팅 활동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marketing activity of medical service providers via Internet was considered as a new technology for approaching this problem and the consumers' acceptance of the new marketing activity was analyzed through the TAM (Technology Acceptance Model) path analysis. The path analysis wa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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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내용은 이러한 내용에 관점을 두고 병원들의 인터넷 마케팅에 대한 효율성을 증대하기 위해 의료서비스 소비자가 의료서비스 제공자의 인터넷 마케팅 활동을 받아들이는 과정을 기술수용모델(TAM)을 활용하여 실증하고자 한다. 특히 각 진료과목의 인터넷 마케팅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을 살펴보는 것은 보다 효과적인 인터넷 마케팅 활동의 지침이 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의료서비스 소비자들이 인터넷 의료마케팅을 받아들이는데 있어 어떠한 요소들이 영향을 미치는가 하는 수용과정에 대해 고찰하고 있다.
  • 본 연구는 진료과목에 따라 소비자들이 받아들이는 인터넷 마케팅 활동의 만족이 이루어지는 과정들을 밝혀냄으로써 보다 효율적으로 인터넷 마케팅의 전략을 수립하는데 이론적 기반을 제공해주기 위한 목적으로 행하여졌으며, 이를 위해 실제로 응답자들에게 의료서비스 기관의 인터넷 사이트를 충분히 이용하게 하고 그들이 경험한 의료서비스 기관의 인터넷 마케팅 활동들이 얼마만큼 가치있었는가하는 유용성과 얼마만큼 사용에 불편함이 없었는가하는 용이성의 두 가지 요소를 측정하였다. 이 때, 소비자가 받아들이는 의료서비스 제공기관의 인터넷 마케팅의 기법들을 새로운 기술로 보고, 그것의 노출 대상자들인 소비자들이 전반적으로 이 새로운 마케팅 기법들을 받아들일 수 있을 것인가 하는 측면을 기술수용모델(TAM)을 활용하여 검증하였다.
  • 그러므로 인터넷을 활용한 병원 마케팅이 소비자들에게 얼마만큼 영향을 주고 있는가를 관찰하기 위해서는 위에서 거론한 의료 서비스의 양분화 상황들을 충분히 반영하여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상황변수로 의료 보험 적용여부를 활용하기 위해 응답자들에게 보험적용 진료과목의 의료서비스 제공자 들과 비보험적용 의료서비스 진료과목의 의료서비스 제공자들의 홈페이지를 각각 제시하여 의료서비스 제공자들의 인터넷 마케팅에 대한 수용과정의 및 그에 대한 만족 형성 과정을 규명하였다. 이 때, 소비자들은 의료서비스 제공자들이 제시한 새로운 마케팅 도구들을 받아들이는 과정에서 개인의 신념-태도-행동의도-행동(만족)으로 이어지는 일련의 사슬에 놓이게 되며 이 과정에서 개인이 지각한 유용성과 사용용이성이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Davis, 1989)[14].
  • 연구에서는 먼저 의료서비스 제공자들의 인터넷 마케팅 활동에 대한 실태를 분석하여 보고, 각 진료과목 별로 수행하고 있는 인터넷 마케팅 활동에 대해 의료서비스 소비자들이 어떻게 반응하는지 관찰한다. 이를 위해 인터넷을 통해 활발히 마케팅 활동을 하고 있는 안과, 피부과, 성형외과, 치과, 산부인과 등의 비보험적용 진료과목과 보험수가가 상대적으로 낮은 보험적용 진료과목(외과, 내과, 소아과, 비뇨기과, 정형외과, 신경정신과, 이비인후과 등)들로 상황을 나누어, 각 의료서비스 제공자들이 잠재적 의료서비스 소비자들에게 실시하고 있는 인터넷을 통한 마케팅 활동이 어떻게 받아들여지고 있으며, 그에 대한 만족은 어떤 과정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는가에 대한 검증을 실제 의료서비스 기관의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준비된 설문문항을 작성하는 방법으로 실시하였다.
  • 이러한 타당성 분석의 목적은 이론적 기반의 개념과 실제 조작화된 측정도구 사이의 일치정도를 측정하기 위한 보험적용 진료과목의 타당성 분석결과 것이다.
  • 이처럼 보험 적용별 진료과목에 따른 홈페이지 운영 현황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바, 상황 변수로 진료과목을 설정하여 의료서비스 소비자가 병원의 인터넷 마케팅 활동 도구에 대해 느끼는 유용성과 사용용이성의 정도가 어떻게 달라지며 또한 사용의도와 의료서비스 제공자의 인터넷 마케팅에 대한 소비자의 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파악하기 위해 과 같은 연구 모형을 설정하였다.

가설 설정

  • H1-1:의료서비스 소비자들은 비의료 보험 적용 의료서비스 제공자의 웹사이트를 지속적으로 활용하고자 함에 있어 웹사이트의 유용성에 영향을 받을 것이다.
  • H1-2:의료서비스 소비자들은 비의료 보험 적용 의료서비스 제공자의 웹사이트를 지속적으로 활용하고자 함에 있어 웹사이트의 용이성에 영향을 받을 것이다.
  • H1:의료서비스 소비자들은 비의료보험 적용 의료서비스 제공자들의 웹사이트에 대한 유용성과 용이성을 받아들이고 있을 것이다.
  • H2-1:의료서비스 소비자들은 의료보험 적용 의료서비스 제공자의 웹사이트를 지속적으로 활용하고자 함에 있어 웹사이트의 유용성에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다.
  • H2-2:의료서비스 소비자들은 의료보험 적용 의료서비스 제공자의 웹사이트를 지속적으로 활용하고자 함에 있어 웹사이트의 용이성에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다.
  • H2:의료서비스 소비자들은 의료보험 적용 의료서비스 제공자들의 웹사이트에 대한 유용성과 용이성을 받아들이고 있지 않을 것이다.
  • 전체적으로 볼 때 첫 번째 가설 “의료서비스 소비자들은 비의료보험 적용 의료서비스 제공자들의 웹사이트에 대한 유용성과 용이성을 받아들이고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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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료서비스가 공공적인 면을 배제하고 마케팅 활동을 수행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는 이유는? 의료서비스는 소비자의 건강과 생명과 직결되어 있기 때문에 공공적인 면을 배제하고 마케팅 활동을 수행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다. 또한 상업적인 면만을 내세울 수도 없기에 의료서비스 제공자는 이러한 상황에서의 상충관계를 조화롭게 유지해야 하는 어려움을 가진다.
인터넷을 이용한 의료서비스 제공자의 마케팅 활용은 어떤 기능을 가지는가? 인터넷을 이용한 의료서비스 제공자의 마케팅 활용은 다음과 기능을 가진다. 첫째, 의료서비스 소비자들의 구매동기를 유발한다. 병원에서 제공하는 각종 진료서비스, 의료진 소개, 시설 소개 등을 통해 고객의 의료서비스 구매과정에 관여가 가능하다. 둘째, 최신의 정보를 잠재적 의료 서비스 소비자들에게 제공할 수 있다. 새로운 진료서비스, 지원 서 비스, 행사, 모집 등의 병원 정보를 가장 신속하게 전파를 시킬 수 있는 수단이다. 셋째, 외부 및 내부 구성원들과의 커뮤니케이션 매체로 활용이 가능하다. 이메일과 게시판 등이 커뮤니케이션의 좋은 도구로 활용된다. 넷째, 소비자들에게 의료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는 접점의 역할을 한다. 지금은 지원영역인 진료 예약 등의 특정한 접점의 역할만 수행을 할수 있으나 점차적으로 원격진료를 실시 할 수 있는 채널로 널리 활용될 전망이다.
Kotler(1997)는 마케팅을 무엇이라고 정의하였는가? 의료서비스 제공자의 마케팅은 특성상 사회적 마케팅(social marketing)의 범주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Kotler(1997)는 마케팅을 목표 시장 내의 사회적 가치, 원인, 그리고 습관의 수용성을 높이기 위해 효과적으로 계획, 수행, 통제하는 프로그램의 일종이라고 정의하였다[24]. 이를 위한 소비자의 반응을 극대화시키기 위해 시장 세분화, 소비자 연구, 개념 개발, 의사 전달, 편리화, 동기 부여, 교환 이론 등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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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4)

  1. 김미란, “미용 성형수술에 대한 전북지역 대학생들의 인지도 연구”, 전북대학교 보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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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4. http://www.plusclinic.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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