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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어머니-영아간 전통놀이, 자유놀이, 블록놀이의 언어적 상호작용 비교
Mother-Toddler Verbal Interaction Comparative Study in Traditional, Free and Block Play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27 no.1 = no.97, 2009년, pp.181 - 196  

이행숙 (명지대학교 아동학과) ,  한유진 (명지대학교 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mpared mother-toddler verbal interaction by play type (traditional play, free play, block play), and child's sex and age. Subjects were 10 boys and 10 girls ranging in age from 25- to 36-months and their mothers. An observer videotaped the children and their mothers at play in their hom...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어머니와 영아가 놀이를 통한 언어적 상호작용이 긍정적으로 이루어지면 어떤 효과가 있는가? 영아의 놀이는 주로 주 양육자인 어머니와 이루어지게 되고 어머니와 영아의 언어적 상호작용은 놀이를 통해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진다. 놀이를 통한 언어적 상호작용이 긍정적으로 이루어지게 되면 영아가 언어를 사용하고 연습하도록 동기부여를 하며 인지발달과 언어발달을 촉진시키고(Levy, 1984), 영아에게 환경을 통제한다는 느낌을 갖게 해 주어서 자기 확신을 키워 주며 지적 성장을 촉진하고 어머니와 영아의 애착을 용이하게 한다(Watson & Ramey, 1972)고 하였다. 또한 영아들은 혼자 놀이할 때 보다 어머니와 함께 놀이하는 동안 놀이의 다양성이 증가하였고(O'Connell & Bretherton,1984), 어머니가 영아와 놀이가 가능할 때 어머니의 적극적인 놀이 참여가 영아의 놀이수준과 길이를 증가시켰다(Slade, 1987; Rogoff et al., 1993)고 보고한다.
영아의 언어적 상호작용에는 무엇이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가? 영아의 언어적 상호작용은 언어적 환경, 특히 어머니와의 상호작용이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이지연 등, 2005; 이지연 등, 2004; 장유경, 2004; Akhtar & Tomasello, 2000; Baldwin, 2000; Bloom, 1998). 주 양육자인 어머니는 다양한 목소리, 반복된 발화, 함께 집중하기 등의 여러 가지 방법으로 영아들이 언어를 사용하여 참여할 수 있도록 자극을 주고, 지속적으로 상호작용을 시도하게 된다.
놀이유형(전통놀이, 자유놀이, 블록놀이)에 따른 어머니와 영아간 언어적 상호작용에서의 차이를 비교하여 놀이 유형별 특성을 파악한 연구는 어떤 의의가 있는가? 첫째, 본 연구를 통하여 영아와 어머니의 언어적 상호작용의 양상을 전통놀이와 놀이감이 없는 놀이, 놀이감이 있는 놀이로 세부화하여 비교해봄으로써 구체적으로 규명하였다는데 중요한 의의가 있다. 둘째, 어머니와 영아간 언어적 상호작용을 위하여 각각의 놀이가 가진 특성에 따라 놀이를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음을 밝혔다는데 의의가 있다. 셋째, 어머니와 영아가 전통놀이를 통하여 영아의 언어적 발달과 정서적 유대감을 증진시킬 수 있으므로 어머니와 영아 간의 긍정적인 언어적 상호작용을 위해 우리의 놀이인 전통놀이를 이용할 필요성을 시사하며, 영아의 발달 수준에 맞는 어머니와 영아의 전통놀이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는데 중요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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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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