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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TM 터널라이닝 종방향 균열 제어공법
The control method for axial cracks on NATM tunnel linings 원문보기

터널기술 : 한국터널공학회논문집, v.11 no.4, 2009년, pp.437 - 447  

정수매 (한서대학교 토목공학과) ,  박인준 (한서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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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의 수많은 NATM 터널시공 보고서 및 연구로 부터 라이닝 콘크리트에서 재래공법 보다 많은 균열이 발생한다는 것을 쉽게 찾을 수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터널 라이닝의 종방향 균열제어 및 방지를 위하여 새로운 공법을 제안 하였으며 제안공법의 효율성을 판단하기 위하여 개별요소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easily found by several references of NATM that the cracks on the lining concrete of NATM are more developed than those of the conventional tunnel methods. Based on the results of research, the new method is proposed to control and protect the axial cracks on the tunnel linings. Also, the eff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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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터널, 암거 등과 같은 지중 구조물에 있어 거푸집을 이용하여 종방향으로 연속 시공하는 콘크리트 구조물에 발생하는 균열을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시공 및 품질관리에 유리한 콘크리트 구조물 균열 제어방법 및 그 구조를 제공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거푸집을 이용하여 콘크리트를 타설함으로써 구조물을 시공하는 방법에 있어서, 인위적으로 균열이 집중되는 홈을 형성시키고 상기 형성된 홈에 집중된 균열을 보수하는 방법으로 콘크리트 구조물의 균열 제어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 본 연구는 거푸집을 이용하여 콘크리트를 타설함으로써 구조물을 시공하는 방법에 있어서, 인위적으로 균열이 집중되는 홈을 형성시키고 상기 형성된 홈에 집중된 균열을 보수하는 방법으로 콘크리트 구조물의 균열 제어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 본 연구에서 말하는 제어는 콘크리트 구조물 균열 제어 방법 및 그 구조에 관한 것이다. 더욱 구체적으로 품질시공이 어려워 발생하는 콘크리트 균열을 보다 쉽게 제어할 수 있도록 인위적인 응력집중 홈을 형성시켜 구조물의 품질 및 유지관리가 용이하도록 할 수 있는 콘크리트 구조물 균열 제어방법이다.
  • 즉 2차원 입자유동해석으로 콘크리트 라이닝에 유도균열을 반영하여 Case Study 해석을 수행하려고 한 것이다. 그림 13(a)부터 그림 13(d)까지는 CaseO부터 Case3 까지의 수치모델링 결과를 나타낸 것이다.
  • 강지보재, 록 볼트)의 내구성이다. 토피가 얇은 토사라고 해도 터널에서 1차 지보재가 영구한 안정성을 확보해 줄지 의문이다. 또한, 대부분 터널은 도심지 혹은 그 외곽에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고 있으며 도시 기능 집약 현상이 현저한 국내 실정으로 보면 터널 인근에 공사를 진행하거나 토피가 얇은 상부 층에 공사 하는 경우가 많다.

가설 설정

  • 여기서 변형은 접촉점에서만 발생하는 것으로 가정하고 접촉 강성도는 접촉 모델에 따라 선형 또는 비선형으로 나타내며 PFC에서는 선형접촉모델 또는 Hertz-Mindlin 비선형 접촉모델 구현가능하다. PFC 모델은 기본적으로 Ball과 Wall로 구성되고 상호 접촉작용 및 운동방정식에 따른 변위는 Ball 요소에서 발생하고 경계조건은 Wall에서 설정된다.
  • 이러한 균열은 다양한 요인에 의하여 발생할 수 있지만, 본 연구에서는 시공 상 품질관리 하자에 기인한다고 가정하였다. 즉 NATM공법에 의한 터널시공방법을 기준으로 살펴보면 먼저, 그림 5와 같이 1차적으로 발파에 의한 터널단면이 형성된 이후, 곧 바로 숏크리트로 굴착 단면을 안정화시키게 되며, 락 볼트를 시공하고 숏크리트가 형성된 터널단면에 라이닝 콘크리트를 형성시키기 위한 라이닝 거푸집을 설치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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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고경석, 박준현, 김성민, 김승조, 김양균, 안형준, 유진오, 유정훈 (2005), “계룡터널 발파-구조물 병행시공을 위한 실험 연구”, 코오롱건설(주). 

  2. 김낙영, 심재원, 심종성, 원종필 (2005), “터널 콘크리트 라이닝 폭열 방지를 위한 폴리프로필렌 섬유 혼입율 분석 연구”, 터널기술, 한국터널공학회 논문집, 제7권, 제4호, pp. 323-333. 

  3. 김상환, 나경웅, 고성일 (2006), “대단면 터널 라이닝 콘크리트 타설 기법 개선에 관한 연구”, 터널기술, 한국터널공학회 논문집, 제8권, 제1호, pp. 77-86. 

  4. 시설안전기술공단 (1997), “NATM터널(도로)의 종방향 균열 원인 분석과 보수.보강공법연구”. 

  5. 정준화 (2001), “대단면 터널의 집 및 라이닝 CONC.시공”, 제1회 터널 시공기술 향상 대토론회, pp. 63-78. 

  6. 鐵道綜合技術硏究所 (1990), “トソネル補强.補修マ ニコアル I". 

  7. 日本土木學會 (2002), “山岳トソネル覆工の現?と?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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