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터널 콘크리트 라이닝 균열저감 방안 연구 원문보기

도로 : 도로학회지, v.16 no.3 = no.61, 2014년, pp.54 - 63  

문경수 (한국도로공사 상주안동건설사업단 품질기술팀) ,  김민수 (한국도로공사 상주안동건설사업단 품질기술팀) ,  박준일 (한국도로공사 상주안동건설사업단 품질기술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터널에서 균열, 누수 등과 같은 현상이 많이 발생하고 있어 터널의 안정성 및 균열보수, 미관, 고객의 공용 중 심리적 불안감을 조성한다는 것을 쉽게 찾을 수 있다. 고속국도 제30호선 상주~안동간은 16개소/12km의 터널이 설계되어 있어 터널의 비중이 크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터널 라이닝 균열발생 원인분석 및 기존사례 조사를 통하여 균열발생 최소화 방안을 검토 및 터널 라이닝의 유해한 균열방지를 위하여 공사관계자(발주처, 감리사, 시공사, 하도급사 등) 의견수렴을 통한 여러 가지 대책공법을 제안하였으며 제안공법의 효율성을 판단하기 위해 고속국도 제30호선 상주~안동간 제 8공구의 단촌 2터널, 단촌 3터널에 시험시공을 실시하여 각 공법별 균열율 및 시공성, 경제성을 고려하여 결과를 분석하고 최적의 공법을 파악, 전파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터널 라이닝 균열발생 원인 분석 및 기존사례 조사를 통하여 콘크리트 품질개선 등 6가지의 라이닝 균열저감방안에 대한 시험시공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고 효과를 평가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균열의 종류에는 무엇이 있는가? ① 종방향 균열 터널 중심 천장 및 어깨부에 종방향으로 발생한 직선상 균열로서 전체균열 중 54% 이상 발생하며, 천장부로부터 20°범위 내의 시₩종점 초입부에 많이 발생하며 균열의 폭과 연장이 길어 터널의 내구성을 저하시키고, 미관도 좋지 않아 이용객에게 불안감을 조성한다. ② 횡방향 균열 터널 중심선에 직교하여 횡방향으로 발생하는 균열로서 전체균열 중 27% 정도 발생하며, 시공이음부전 주변장과 터널 어깨부, 천단부에 주로 발생한다. ③ 기타 균열 기타 균열에는 2가지가 있으며 전단균열, 복합균열 등이 있다. 기타 균열은 어깨부에 주로 발생하며 중심선에 대각선 방향으로 나타나며 복합균열은 종방향 균열이 복합적으로 발생하거나 전단균열 형태로 진전된다.
터널 구조물의 역할은 무엇인가? 터널 구조물은 대량 물류의 신속한 수송 및 전 국토의 효율적인 이용을 통한 지역간의 균형있는 발전 등 교통수단으로서의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어 전 국토의약 70%가 산악지대인 우리나라 실정에서는 국가의 급성장과 생활수준 향상으로 인한 각종 사회간접자본의 확충에 따라 터널 시설의 건설은 불가피 하다.
터널 콘크리트 라이닝 균열의 억제대책에는 무엇이 있는가? 터널 콘크리트 라이닝 균열의 억제대책은 콘크리트의 품질개량, 시공관리, 콘크리트의 라이닝 구속효과 저감 및 하중작용 요인제거 등 몇 가지로 구분할수 있는데 이러한 대책은 근본적으로 터널의 균열발생을 방지할 수는 없으며 단지, 균열의 폭과 길이 및 발생빈도를 억제하는 방안으로서 효과가 있는 점에 유의하여야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