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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도로 : 도로학회지, v.16 no.3 = no.61, 2014년, pp.54 - 63
문경수 (한국도로공사 상주안동건설사업단 품질기술팀) , 김민수 (한국도로공사 상주안동건설사업단 품질기술팀) , 박준일 (한국도로공사 상주안동건설사업단 품질기술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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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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균열의 종류에는 무엇이 있는가? | ① 종방향 균열 터널 중심 천장 및 어깨부에 종방향으로 발생한 직선상 균열로서 전체균열 중 54% 이상 발생하며, 천장부로부터 20°범위 내의 시₩종점 초입부에 많이 발생하며 균열의 폭과 연장이 길어 터널의 내구성을 저하시키고, 미관도 좋지 않아 이용객에게 불안감을 조성한다. ② 횡방향 균열 터널 중심선에 직교하여 횡방향으로 발생하는 균열로서 전체균열 중 27% 정도 발생하며, 시공이음부전 주변장과 터널 어깨부, 천단부에 주로 발생한다. ③ 기타 균열 기타 균열에는 2가지가 있으며 전단균열, 복합균열 등이 있다. 기타 균열은 어깨부에 주로 발생하며 중심선에 대각선 방향으로 나타나며 복합균열은 종방향 균열이 복합적으로 발생하거나 전단균열 형태로 진전된다. | |
터널 구조물의 역할은 무엇인가? | 터널 구조물은 대량 물류의 신속한 수송 및 전 국토의 효율적인 이용을 통한 지역간의 균형있는 발전 등 교통수단으로서의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어 전 국토의약 70%가 산악지대인 우리나라 실정에서는 국가의 급성장과 생활수준 향상으로 인한 각종 사회간접자본의 확충에 따라 터널 시설의 건설은 불가피 하다. | |
터널 콘크리트 라이닝 균열의 억제대책에는 무엇이 있는가? | 터널 콘크리트 라이닝 균열의 억제대책은 콘크리트의 품질개량, 시공관리, 콘크리트의 라이닝 구속효과 저감 및 하중작용 요인제거 등 몇 가지로 구분할수 있는데 이러한 대책은 근본적으로 터널의 균열발생을 방지할 수는 없으며 단지, 균열의 폭과 길이 및 발생빈도를 억제하는 방안으로서 효과가 있는 점에 유의하여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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