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Happiness Scale for School-aged Korean Children" (HSSKC). Participants consisted of 2,528 children who were chosen from six places, namely: Seoul, Gyeonggi, Chungnam, Jeonnam, Gyeongnam, and Gangwon. The province of Jeju-do was not included. The study as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Happiness Scale for School-aged Korean Children" (HSSKC). Participants consisted of 2,528 children who were chosen from six places, namely: Seoul, Gyeonggi, Chungnam, Jeonnam, Gyeongnam, and Gangwon. The province of Jeju-do was not included. The study assessed children's perception of happiness in six areas of life. For data analysis, the study employed the following methods: descriptive statistics, factor analysis, correlation, and Cronbach's $\alpha$. Initially, the study used an original scale composed of 32 items, but these were later reduced to 29 through exploratory factor analysis. The study identified six factors which influenced the happiness of school-aged children: (1) self-esteem, (2) parent-child relationship, (3) school life, (4) after-school activities, (5) general living environment, and (6) satisfaction of needs. Validity was determined through correlating the sub-factors. Using Cronbach' $\alpha$ to measure the reliability of factors, the result ranged from .60 to 81.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Happiness Scale for School-aged Korean Children" (HSSKC). Participants consisted of 2,528 children who were chosen from six places, namely: Seoul, Gyeonggi, Chungnam, Jeonnam, Gyeongnam, and Gangwon. The province of Jeju-do was not included. The study assessed children's perception of happiness in six areas of life. For data analysis, the study employed the following methods: descriptive statistics, factor analysis, correlation, and Cronbach's $\alpha$. Initially, the study used an original scale composed of 32 items, but these were later reduced to 29 through exploratory factor analysis. The study identified six factors which influenced the happiness of school-aged children: (1) self-esteem, (2) parent-child relationship, (3) school life, (4) after-school activities, (5) general living environment, and (6) satisfaction of needs. Validity was determined through correlating the sub-factors. Using Cronbach' $\alpha$ to measure the reliability of factors, the result ranged from .60 to 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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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한국 초등학교 3학년에서 6학년 사이의 아동을 대상으로 행복감 척도를 개발하고자 한다. 3학년부터 연구대상에 포함시킨 이유는 3학년 이후의 아동은 발달적으로 자신에 대해 보다 객관적인 평가가 가능한 시기라는 보고(Harter, 1982)가 있고, 자기 보고식 평가 및 지필 평가 방법에 익숙하다는 점에 근거하였다.
첫째, 행복감 척도를 초등학교 3-6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구성한 연구는 소수에 불과한상황에서 초등학생의 행복감의 요인을 형성하는데 기여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둘째, 본 연구에서 개발된 행복감 척도를전국적인 표집을 대상으로 실시하여 표집의 대표성을 갖게되어 연구결과의 일반화의 가능성을 높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셋째, 한국 아동을 대상으로 행복감 척도를 개발한 만큼 한국의사회문화 맥락을 척도구성 시 반영하였다는 점에서 초등학생아동의 행복감을 좀 더 타당하게 수집할 수 있다는 것에 의의를두고자 한다.
3학년부터 연구대상에 포함시킨 이유는 3학년 이후의 아동은 발달적으로 자신에 대해 보다 객관적인 평가가 가능한 시기라는 보고(Harter, 1982)가 있고, 자기 보고식 평가 및 지필 평가 방법에 익숙하다는 점에 근거하였다. 또한 전국적인 표 집과정을 통해 척도에 대한 표집의 대표성을 확보하고자 한다. 행복감 척도 개발 과정에서 표집 대상의 대표성을 확보하는 것은 개발된 척도의 사용을 일반화 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에 다니는 한국 아동의 행복감 척도를개발하고, 행복감 척도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알아보고자 실시되었다. 연구를 통해 나타난 결과를 중심으로 논의하면 다음과같다.
행복감 척도 개발 과정에서 표집 대상의 대표성을 확보하는 것은 개발된 척도의 사용을 일반화 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이를 통해 21세기 한국 사회에서 아동이 가지는 행복감의 구성요인을 탐색하여 추후 타당화를 위한 기초를 마련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것으로 정의하였다. 개발과정을 통해 도출된 “한국아동의 행복감 척도(Happiness Scale for Korean School-aged Children: HSKSC)”는 6개의 행복감 관련 하위 영역을 중심으로 32개의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척도의 구성에서 하위에 포함된 관련 영역은 긍정적 자아, 과외활동, 부모와의 관계, 형제 .
먼저 행복감 척도의 주요 영역을 선정하기 위하여 기존의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행복감 척도나 생활 만족도 척도의 대표적인 영역과 문항을 검토하여 6개의 하위 영역으로 설정하고 관련되는 문항들을 수집하였다. 관련되는 하위 영역으로는 자신에 대한 것, 대인관계(부모, 형제, 교사, 또래), 학교생활, 방과 후 활동(과외활동, 여가활동), 전반적 생활 영역으로 분류하였으며 약 74개의 문항을 선정하여 제작하였다. 다음으로 연구자 4인이 공동으로 행복감 척도의 하위 영역별 문항에 대한 내용이 적합한지 여부를 판단한 후문 항을 선정하는 과정을 거쳐 행복감 척도의 초안이 작성되었다.
30%를 설명하였으며, , , 욕구만족, , 으로 명명하였다. 그에 따라 최종적으로 설명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난 6개 하위 영역의 총 29문항으로 한국아 동의행복감 척도를 구성하였다.
관련되는 하위 영역으로는 자신에 대한 것, 대인관계(부모, 형제, 교사, 또래), 학교생활, 방과 후 활동(과외활동, 여가활동), 전반적 생활 영역으로 분류하였으며 약 74개의 문항을 선정하여 제작하였다. 다음으로 연구자 4인이 공동으로 행복감 척도의 하위 영역별 문항에 대한 내용이 적합한지 여부를 판단한 후문 항을 선정하는 과정을 거쳐 행복감 척도의 초안이 작성되었다. 이후 개발된 문항은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관련 전문가 5인에 의한 전문가 검토를 거쳤다.
05 이하이었으므로 본 연구에서 사용한 변수와사례의 수가 요인분석을 하기에 적절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행복감 척도의 하위 영역 및 구성타당도를 알아보고자 30개 문항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분석은 주성분 방법으로 Varimax 직각회전법을 실시하였고, 고유치가 1이상인 6개의 요인이 추출되었다.
93으로 나타나 요인분석을 위한 문항으로서 적합하였다. 또한 Bartlett의 구형성 검정 결과를 살펴보았다. Bartlett의구형성 검정은 요인분석을 할 때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상관계수행렬에 대해 검사하는 것으로서 상관계수 행렬이 대각행렬인가를 검정하는 것이다.
과정을 거쳐 진행되었다. 먼저 행복감 척도의 주요 영역을 선정하기 위하여 기존의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행복감 척도나 생활 만족도 척도의 대표적인 영역과 문항을 검토하여 6개의 하위 영역으로 설정하고 관련되는 문항들을 수집하였다. 관련되는 하위 영역으로는 자신에 대한 것, 대인관계(부모, 형제, 교사, 또래), 학교생활, 방과 후 활동(과외활동, 여가활동), 전반적 생활 영역으로 분류하였으며 약 74개의 문항을 선정하여 제작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척도에 대해 서울, 경상, 전라도에서 4, 6학년 각 40명씩 80명의 240명을 선정하여 예비조사를 실시함으로써 아동들이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거나 응답에 어려움이있는 문항을 삭제, 수정하여 보완하였다. 예비조사를 거친 후, 전국의 초등학교 아동들을 대상으로 수정된 척도를 이용하여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문항을 삭제, 수정하여 보완하였다. 예비조사를 거친 후, 전국의 초등학교 아동들을 대상으로 수정된 척도를 이용하여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조사는 2008년 4~5월의 약 3주일에걸쳐 실시하였으며 연구자들과 해당 지역의 보조 연구자들이표집된 초등학교를 방문하여 직접 혹은 담임교사의 도움을받아 수업 중 질문지를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요인분석을 실시하기 전에 요인분석에 사용된 변수의 수와 사례의 수가 적절한지를 나타내주는 표본 적합도인 KMO(Keiser- Meyer-Olkm) 측도 검정 결과를 살펴보았다. KM0 검정은 변수간의 편상관을 통해 알아볼 수 있고 검정 값이 0.
셋째, 평가방법은 자기보고식 4~5점 Likert 척도를 주로 사용하였다. 이상과 같은 기존 도구에 대한 분석에 기초하여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3~6학년생을 대상으로 한 행복감 척도를 개발하고, 평가방법은 4점 LAeit 척도의 자기보고식 평가방식을 선택하여 초등학생용 행복감 척도를 제작하였다.
이후 개발된 문항은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관련 전문가 5인에 의한 전문가 검토를 거쳤다. 전문가들의 내용타당도 검증을 통해 중복되는 내용, 서술의 문제점, 관련 영역과 관련이 적은 문항 등을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32개 문항으로 제작하였다.
첫째, 아동의 행복감 척도의 타당도를 알아보고자 탐색적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분석 결과 6개의 하위영역으로구성된 29개의 문항이 구성되었다.
행복감 척도를 구성하기 위하여 국내외의 행복감, 안녕, 생활만족도 등에 관련된 주요 문헌과 척도를 수집하고 내용을 분석하였다. 이들 선행연구들(김도란 .
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행복감 척도에 포함되었던 20번, 22번, 23번, 24번의 4개 문항은역코딩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형제 .
행복감 척도의 하위 영역이 하나의 구인으로 묶일 수 있는지를확인하기 위해 척도 내 하위 영역 간 점수와 기타 영역 간의관련성을 검증하였다. 행복감 척도의 하위 영역 간 상호상관계수를 산출한 결과는<표 3>과 같다.
대상 데이터
본 조사는 2008년 4~5월의 약 3주일에걸쳐 실시하였으며 연구자들과 해당 지역의 보조 연구자들이표집된 초등학교를 방문하여 직접 혹은 담임교사의 도움을받아 수업 중 질문지를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3학년에서 6학년까지 수집된 총 2㎛명의 자료 중 불충분하게 응답했거나자료가 누락된 경우를 제외하여 총 2, 528명(86.6%)의 질문지를최종적으로 분석에 사용하였다.
표집 된 초등학교에서는 3학년에서 6학년까지의 학년별로 2개 학급씩 총 146개 학급을 무선으로 선정하였다. 그러나 강원도의 경우에는한 학급의 학생 수가 많지 않아 추가로 2개 학교를 더 선정하였다. 행복감 척도에 응답한 학생은 3학년부터 6학년까지의 총 2&20명이었으나, 응답이 불충분하거나 누락된 경우를 제외한 2>528명 (86.
예비조사를 거친 후, 전국의 초등학교 아동들을 대상으로 수정된 척도를 이용하여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조사는 2008년 4~5월의 약 3주일에걸쳐 실시하였으며 연구자들과 해당 지역의 보조 연구자들이표집된 초등학교를 방문하여 직접 혹은 담임교사의 도움을받아 수업 중 질문지를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3학년에서 6학년까지 수집된 총 2㎛명의 자료 중 불충분하게 응답했거나자료가 누락된 경우를 제외하여 총 2, 528명(86.
지역의 중소도시에 위치한 공립초등학교 3~6학년으로서 각지역에서 총 14개의 초등학교를 유의표집 하였다. 표집 된 초등학교에서는 3학년에서 6학년까지의 학년별로 2개 학급씩 총 146개 학급을 무선으로 선정하였다.
총 14개의 초등학교를 유의표집 하였다. 표집 된 초등학교에서는 3학년에서 6학년까지의 학년별로 2개 학급씩 총 146개 학급을 무선으로 선정하였다. 그러나 강원도의 경우에는한 학급의 학생 수가 많지 않아 추가로 2개 학교를 더 선정하였다.
그러나 강원도의 경우에는한 학급의 학생 수가 많지 않아 추가로 2개 학교를 더 선정하였다. 행복감 척도에 응답한 학생은 3학년부터 6학년까지의 총 2&20명이었으나, 응답이 불충분하거나 누락된 경우를 제외한 2>528명 (86.6%)이 최종 연구대상이었다. 본 연구에 참여한 아동의 사회인구학적 특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데이터처리
둘째, 행복감 척도의 신뢰도를 알아보고자 내적 합치도 계수 Gonbach's 산출하였다. 전체 행복감 척도는 내적 합치도 계수가 .
다음으로 행복감 척도의 하위 영역 및 구성타당도를 알아보고자 30개 문항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분석은 주성분 방법으로 Varimax 직각회전법을 실시하였고, 고유치가 1이상인 6개의 요인이 추출되었다. 요인분석에 대한결과는<표 2>와 같다.
' 였다. 한국 아동의 행복감 척도의 타당도는 요인분석과문항들 간 상호상관계수를 산출하여 구성타당도를 살펴보았고, 신뢰도를 위해서는 하위 영역별 및 전체 문항에 대한 내적합치도계수인 Cronbach, a를 산출하였다.
행복감 척도의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 하위 영역별 요인의총점과 하위 문항 간의 상관, 각 문항을 제외하였을 경우의하위 영역별 내적 합치도 계수, 그리고 하위 영역별 내적 합치도 계수 및 전체 척도의 내적합치도 계수인 Cronbach' a를산출하였다. 이에 대한 결과는<표 4>에 제시하였다.
성능/효과
50%를 설명하였고, “과외생활” 으로 명명하였다. 다섯 번째 요인은 주변 환경과 관련된 문항들 (4문항)로 전체변량의 6.45%를 설명해주었으며 ''전반적 생활환경”으로 명명하였다. 여섯 번째 요인은 개인적인 욕구충족과 관련된 문항들(3문항)로 전체 변량의 6.
27%를 설명하였고, “학교생활” 로 명명하였다. 네 번째 요인은 학교 과제 및 학원과 관련된 문항들(4문항)로 전체변량의 7.50%를 설명하였고, “과외생활” 으로 명명하였다. 다섯 번째 요인은 주변 환경과 관련된 문항들 (4문항)로 전체변량의 6.
12%를 설명하였으며, “자아존중감”으로 명명하였다. 두 번째 요인은 부모와 관련된 문항들(5문항) 로 전체 변량의 959%를 설명하였고 “부모와의 관계”로 명명하였다. 세 번째 요인은 선생님과의 관계를 포함한 학교에 관련된 문항들(4문항)로 전체변량의 8.
드물게는 유아들을대상으로 한 연구도 있었다. 둘째, 행복감 또는 생활만족도에대한 하위 영역은 약 5~6개로 구성되어 있었다. 하위 영역에포함된 내용은 친구, 학교, 가족, 환경, 자아의 5개 영 역으로살펴본 연구, 자기존중감, 낙관주의, 친구관계, 가정환경의 4개영역으로 살펴본 연구, 또한 가정환경, 자아특성, 능력, 대인관계의 4개 영역으로 나누어 살펴본 연구들이 있었다.
00으로 나타나 요인분석이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KMO 값이 0.8 이상이고, Bartlett 의 p 값이 0.05 이하이었으므로 본 연구에서 사용한 변수와사례의 수가 요인분석을 하기에 적절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행복감 척도의 하위 영역 및 구성타당도를 알아보고자 30개 문항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기존에 개발된 행복감 관련 척도에서는 포함되지 않았으나 본 척도에 포함된 요인은 “욕구만족”이라고 명명한 요인 VI이다. 이 요인에 포함된 문항은 “나는 내가 하고 싶은 활동(놀이)을 마음껏 할 수 있어 좋다.
05보다 적으면 대각행렬이 아니라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결과에서 나타난 Bartlett의 구형성 검정치는 23987.731 (df=435)이었고, 이 값은 유의 수준이 .00으로 나타나 요인분석이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KMO 값이 0.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아동의 행복감 척도는 6개의 요인구조가 밝혀졌으며 신뢰도면에서도 하위영역별로 비교적 높은수준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할 때 한국 아동의행복감척도는 초등학교 아동의 행복감을 측정하는데 타당하고 신뢰로운 도구라고 결론지을 수 있다.
8 이상이면 요인분석을 하기에 적절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행복감 척도 예비문항 32개에 대한 요인분석에서 나타난 KM0 측도값은 .93으로 나타나 요인분석을 위한 문항으로서 적합하였다. 또한 Bartlett의 구형성 검정 결과를 살펴보았다.
두 번째 요인은 부모와 관련된 문항들(5문항) 로 전체 변량의 959%를 설명하였고 “부모와의 관계”로 명명하였다. 세 번째 요인은 선생님과의 관계를 포함한 학교에 관련된 문항들(4문항)로 전체변량의 8.27%를 설명하였고, “학교생활” 로 명명하였다. 네 번째 요인은 학교 과제 및 학원과 관련된 문항들(4문항)로 전체변량의 7.
둘째, 본 연구에서 개발된 행복감 척도를전국적인 표집을 대상으로 실시하여 표집의 대표성을 갖게되어 연구결과의 일반화의 가능성을 높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셋째, 한국 아동을 대상으로 행복감 척도를 개발한 만큼 한국의사회문화 맥락을 척도구성 시 반영하였다는 점에서 초등학생아동의 행복감을 좀 더 타당하게 수집할 수 있다는 것에 의의를두고자 한다.
60으로 대체로 만족스러운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신뢰도를 산출한 결과에서 흥미 있는 내용을 살펴보면, 행복감 척도의 하위 요인 별 내적합치도 계수는 선행연구와 공통으로 확인된 요인구조의 경우는 내적합치도 계수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67~.80), 본 척도를 통해 도출된 요인구조의 경우는 다른 하위 영역의 내적 합치도 계수와 비교할 때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60-.65) 나타났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는 차후 타당화 연구를 통해 문항에 대한 보완 과정 을거쳐 하위 영역 내의 문항들 간에 내적 일관성을 유지하도록 하고, 좀 더 광범위한 표집과정을 통해 안정적인 일관성 정도를 검증해야 할 것이다.
45%를 설명해주었으며 ''전반적 생활환경”으로 명명하였다. 여섯 번째 요인은 개인적인 욕구충족과 관련된 문항들(3문항)로 전체 변량의 6.30%를 설명하였으며, , , 욕구만족, , 으로 명명하였다. 그에 따라 최종적으로 설명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난 6개 하위 영역의 총 29문항으로 한국아 동의행복감 척도를 구성하였다.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할 때 한국 아동의행복감척도는 초등학교 아동의 행복감을 측정하는데 타당하고 신뢰로운 도구라고 결론지을 수 있다. 본 연구의 제한점으로는 행복감 척도와 비교할 수 있는 척도를 구하기 어려워 개발과정에서 준거 타당도 또는 공인 타당도에 대한 검증을 실시하지못한 점이다.
산출하였다. 전체 행복감 척도는 내적 합치도 계수가 .90이 었으며, 자아존중감 및 부모자녀관계요인이 각각 .81, 학교생활이 .77, 학원생활이 .65, 전반적 생활환경이 .67, 욕구충족이 .60으로 대체로 만족스러운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신뢰도를 산출한 결과에서 흥미 있는 내용을 살펴보면, 행복감 척도의 하위 요인 별 내적합치도 계수는 선행연구와 공통으로 확인된 요인구조의 경우는 내적합치도 계수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양희, 2005, 2008; 이정화, 2005; Diener et al, 1985)에서 나타난척도의 특성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행복감 척도는 주로 3~6학년을 평가 대상으로 하고 있었으며, 대부분 고학년에 집중되어 있었다. 드물게는 유아들을대상으로 한 연구도 있었다.
이상의 제한점에도 불구하고본 연구가 갖는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행복감 척도를 초등학교 3-6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구성한 연구는 소수에 불과한상황에서 초등학생의 행복감의 요인을 형성하는데 기여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둘째, 본 연구에서 개발된 행복감 척도를전국적인 표집을 대상으로 실시하여 표집의 대표성을 갖게되어 연구결과의 일반화의 가능성을 높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후속연구
초등학교 고학년시기는 또래를 중요시 하는 만큼 아동이 친구가 인정해주어서좋거나 친구가 많아서 좋다라는 평가를 통해 자신에 대한 존중감을 형성한 결과라고 유추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런 결과에대한 해석은 차후 연구를 통해 요인구조를 재차 확인한 후좀 더 심도있는 논의를 할 필요가 있겠다.
이상을 종합해 보면 아동을 대상으로 행복감 척도를 개발한연구들은 대부분 아동기의 발달 특성은 고려하였으나, 과외활동 같은 한국 아동의 문화적 특성은 고려되지 못하였다. 또한연구 대상이 고학년만을 주 대상으로 하였거나 표집대상의선정이 서울지역으로 국한되는 등 한정된 지역을 중심으로연구가 이루어진 제한점이 있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할 때 한국 아동의행복감척도는 초등학교 아동의 행복감을 측정하는데 타당하고 신뢰로운 도구라고 결론지을 수 있다. 본 연구의 제한점으로는 행복감 척도와 비교할 수 있는 척도를 구하기 어려워 개발과정에서 준거 타당도 또는 공인 타당도에 대한 검증을 실시하지못한 점이다. 이 문제는 본 연구에서 개발된 척도가 가지는타당도에서의 제한점이다.
65) 나타났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는 차후 타당화 연구를 통해 문항에 대한 보완 과정 을거쳐 하위 영역 내의 문항들 간에 내적 일관성을 유지하도록 하고, 좀 더 광범위한 표집과정을 통해 안정적인 일관성 정도를 검증해야 할 것이다.
이 요인은 현재 아동이 원하는 것을 충족하고자 하는 욕구로 남인숙(2007)이 제시한 만족적 행복과 관련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이상과 같이 본 연구를 통해 선행연구와는 구별되게 나타난 요인구조들에 대해서는 차후의 행복감 척도의 타당화 과정을 통해 좀 더 면밀하게 요인구조를 확인할 필요가 있겠다.
이정화(2005). 초등학생의 행복감 측정을 위한 도구의 개발. 공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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