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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의 학교 행복감 구성요인 탐색
Exploring the constructs of school happiness of elementary students 원문보기

초등상담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elementary counseling, v.11 no.2, 2012년, pp.219 - 235  

강영하 (공주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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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암묵적 접근을 통하여 초등학생의 학교 행복감 구성요인을 확인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대전시와 충청남도에 소재한 초등학교 5, 6학년 95명을 대상으로 '어떤 친구가 학교에서 행복할까요?'라는 질문에 자유롭게 기술하도록 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교 행복감 구성요인 추출을 위한 192문항을 작성하였다. 이어서 교사 28명을 대상으로 작성된 문항들의 적절성을 평가하도록 하고 75문항을 요인분석을 위한 문항으로 선정하였다. 요인분석을 위하여 이 문항들로 구성된 검사를 대전시와 충청남도에 소재한 초등학교 5학년과 6학년 학생 155명에게 실시하였다. 1차 요인분석을 통하여 최종적으로 36문항이 선정되었다. 선정된 문항을 중심으로 2차 요인분석을 하여 학교 행복감 구성요인이 추출되었다. 요인분석 방법은 주축요인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 낙천주의, 친구관계에 대한 긍정적 지각, 자기 존중감, 배려심, 그리고 교사관계에 대한 긍정적 지각의 5요인이 추출되었다. 추출된 요인으로 학교 행복감 점수의 약 68%를 설명할 수 있다.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하여 모형의 적합도를 검증한 결과 모든 지수의 값들이 수용기준 충족하여 학교 행복감 구성요인을 5개의 요인으로 모형화하는 것이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Cronbach a=.996이었다. 이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의 학교 행복감 구성요인과 청소년의 학교 행복감 구성요인의 부분적으로 다른 이유를 밝히기 위한 후속연구의 필요성과 일반적인 행복감뿐만 아니라 특정 상황이나 맥락에서의 행복감 구성요인을 밝히기 위한 후속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factors of school happiness of elementary students by implicit theory. For this purpose, 192 items for happiness were constructed based on 76 5th and 6th elementary students' free descriptions. Then 75 items were selected for preliminary factor analysi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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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이 분야의 연구는 김종백과 김태은(2008)이 중학생을 대상으로 수행한 연구가 있을 뿐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수행된 연구는 없다. 본 연구는 이러한 필요성에 비추어 암묵적 접근(Sternberg, 2000참조)을 통하여 초등학생이 생각하는 학교 행복감 구성요인을 밝힐 것이다. 즉,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학교 행복감 구성요인을 암묵적 접근을 통하여 확인할 것이다.
  •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학교 행복감 구성요인을 밝히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암묵적 이론의 접근 방법에 따라 초등학교 5,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어떤 친구가 학교에서 행복할까요?’라는 질문에 자유 기술식으로 대답하고, 이를 기초로 문항을 작성하여, 문항 적절성을 평가하고, 요인분석을 위한 문항을 확정하였다.
  • 이 연구는 학교행복을 구성하는 요인을 규명함으로써 학교행복을 지수화할 수 있는 학교행복 검사를 개발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이 연구를 기초로 초등학생들이 얼마나 행복한 학교생활을 하는지를 구체적으로 밝힐 수 있는 학교행복 검사가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가설 설정

  • 둘째, 이 모델에서는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들은 소속 국가, 집단, 가족환경, 유전적 요인, 생의 초기 경험, 성격 특질 등과 같은 원격원인(distal causes)과 최근의 생활사건과 같은 환경적 요인과 이에 대한 의미부여와 대응을 나타내는 심리적 과정 같은 근접원인(proximal causes)로 구분될 필요가 있다는 것이 가정된다. 마지막으로 이 통합모델에서는 행복감이 지금까지 제시된 여러 요인들의 결과인 동시에 원인이 될 수 있는 것으로 가정된다. 즉, 행복감은 심리적 과정의 산물인 동시에 그 일부이기도 하다.
  • 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모형은 잔차들 사이에 모두 상관이 없고 요인들 간에만 상관이 있는 것으로 가정하였으며 측정변수들 간의 다변량 정규분포를 가정하는 최대도우법을 사용하였다. 분석결과는 [그림 1]에 제시된 바와 같다.
  • 124-129). 이 모델에서는 행복감이 성격요인에 의해 하향적인 영향을 받는 동시에 삶의 여건과 경험들을 통해서 상향적인 영향을 받는 것으로 가정된다. 즉, 행복감은 성격특성과 삶의 여건 간의 상호작용의 영향을 받는 심리적 과정에 의해 결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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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행복감을 경험하기 위해서 충족되어야 하는 조건은 무엇인가요? 이 정의에는 세 조건, 즉 행복감을 경험하기 위해서 충족되어야 하는 조건이 전제되어 있다. 첫째, 행복감은 사회나 개인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활동을 수행하는 과정이나 성취했을 때 가지게 되는 경험이다. 사회나 개인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활동의 예로는 지식과 지혜, 용기, 자애, 절제, 정의, 초월 등을 계발하는 활동을 들 수 있다. 둘째, 행복에는 부정적 정서, 즉 슬픔, 우울감, 불안감, 분노감, 질투감, 부담감, 죄책감/수치감보다는 긍정적 정서, 즉 즐거움, 만족감, 행복감, 자존감, 애정감, 고양감, 환희감이 경험 되는 상태이다. 마지막으로, 행복은 인지적으로 자기, 가족, 건강, 직업, 여가, 재정상태 및 소속집단의 영역에서 과거와 현재의 삶에 만족하고, 미래의 삶에 대해 낙관적 태도를 가지면서 정체되지 않고 발전적 변화를 추구하고 중요한 타인의 견해를 고려하면서 삶을 영위하고 있다고 판단될 때 경험된다.
인간이 인간다운 이유는 무엇인가요? ‘인간이 인간다운’ 이유는 인간이 천성적으로 삶의 과정에서 끊임없이 행복을 추구하고또 인생의 궁극적인 목적으로 삼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행복에 대한 관심은 고대 철학에서부터 시작되어(권석만, 2008; 이명곤, 2011;이수정, 안신호, 2005 참조) 근래에는 철학(이 명곤, 2011)은 물론 다양한 사회과학 영역의 연구주제가 되었다(박복남외, 2005, 이정헌, 양 승훈, 2008).
행복의 사전적의미는 무엇인가요? 행복의 사전적 의미는 심신의 욕구가 충족 되어 조금도 부족함이 없는 상태(민중 에센스 국어사전, 1987) 또는 생활에서 충분한 만족과 기쁨을 느끼는 흐뭇한 상태나 욕구가 만족되어 부족감이나 불안감을 느끼지 않고 안심해 하는 심리적 상태(네이버 국어사전)이다. 영어의 ‘hap y’는 우연히 만난 행운을 의미하는‘hap ’에서 유래되었다(Argyle,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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