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27 no.5 = no.101, 2009년, pp.195 - 206
구현경 (이화여자대학교 소비자인간발달학과) , 도현심 (이화여자대학교 심리학과) , 최미경 (이화여자대학교 아동학협동과정)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maternal achievement pressure and emotional support on adolescents' achievement motivation. A total of 241 adolescents in the second grade of two middle schools in Seoul and their mothers participated in the study, and completed questionn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공경혜(2003). 어머니의 자아개념 및 양육태도와 자녀의 자아개념과의 관계 : 초등학교 고학년 자녀를 중심으로. 광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권혜경(2004). 낙관성이 진로태도성숙 및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성취동기와 자아강도를 매개변인으로. 가톨릭대학교 심리상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경옥(1992). 부모의 성취압력이 학생의 정의적 행동특성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기정(1984). 학업성취와 지각된 양육태도가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문정(2003). 아동이 지각한 부모양육행동과 아동의 행동문제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문주(1991). 시험불안도와 그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심리적 요인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보경(2001). 이혼 가정의 학교-가정 관계, 아동의 성취 기 및 학교생활 적응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성연(1981). 부모의 양육태도와 어린이의 자아개념 및 학업성적과의 상관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순혜(2003). 아동의 기질 및 양육태도와 정서지능과의 관계. 교육심리연구, 17(4), 1-12
김의철.박영신(1999). 한국 청소년의 심리 행동특성의 형성:가정, 학교, 친구, 사회영향을 중심으로. 교육심리연구, 13(1), 99-142
김지혜(2009). 고등학생이 지각한 부모 애착, 자아존중감, 성취동기와 진로태도성숙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현심(2002). 자아개념, 부모의 성취압력, 교사행동과 학습동기의 관계 연구. 교육연구, 14(1), 175-193
김현정(2000). 고등학생의 진로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 부모의 직업유형, 성역할 정체감, 성취동기 및 가정의 사회 경제적 수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민숙정(1990). 부모의 양육태도에 따른 청소년기의 성취동기.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수자(1996). 지각된 부모의 성취압력과 아동의 학습소외 및 대응행동과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영신.김이철(2000). 부모-자녀관계 변화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교육학연구, 38(2), 109-146
박영신.김의철.정갑순(2004). 한국 청소년의 부모자녀관계와 성취에 대한 종단연구: 자기효능감과 성취동기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10(3), 37-59
박재현(2004). 부모의 사회경제적 배경, 성취압력 및 고등학생의 성취동기 지향성 간 인과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지원(1985). 사회적 지지척도 개발을 위한 일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성영혜(1993). 부모의 사회적 지지 체계가 아동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손낙주(1997). 가정환경, 아동의 자아평가와 학습된 무기력감간의 인과관계. 경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신영아(2007). 걸음마기 아동의 순응행동에 관련된 변인들 : 아동의 성, 연령, 기질 및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요구내용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신지연(2007). 학습자가 인지한 사회심리적 환경, 학습동기, 학습전략과 학업 부정행위 및 학업 성취도와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안명희.최해림(2004). 청소년의 모-자녀 관계와 청소년의 정서적 적응. 한국심리학회지, 16(4), 687-703
오성심.이종승(1982). 부모의 양육방식에 대한 아동의 지각과 정의적 특성의 관계. 연구노트, 한국행동과학연구소. 11(1), 1-15
오정현(2005). 자녀의 학교 급에 따른 어머니의 양육행동 및 성취압력에 관한 연구: 양육신념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윤영섭(1988). 학업성취와 지각된 양육태도가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윤지은(2003). 어머니의 양육행동 및 모-자간 갈등과 남녀 청소년의 자아존중감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경은(2005). 부모와의 애착과 고등학생의 자아존중감 및 성취동기와의 관계.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남기(1995). 학업성취와 지각된 양육태도가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효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이은희(2008). 목표지향성과 성격 및 부모의 성취압력과의 관계. 경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임성윤(2005). 중학생이 지각한 가정환경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전경진(2007).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에 따른 성취 압력과 학업성취의 관계. 성산효대학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정갑순(2002). 부모-자녀 관계와 자기효능감, 성취동기, 학업성취간의 관계에 대한 종단적 분석. 인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정미리(1985). 부모의 자녀에 대한 성특성 기대 및 양육태도.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소희(2005).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학업성취압력과 자아탄력성, 학업능력지각 및 스트레스와의 관계. 창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윤주(2002). 자녀 양육 방식에 대한 청소년과 어머니의 지각차이와 청소년의 적응. 대한가정학회지, 40(9), 109-125
정지선(2007). 초등학교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성취압력과 자기효능감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혜미.김성실.임혜경.한성현.송미라.손부순(2007). 부모의 성취압력이 청소년의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대한위생학회지, 22(1), 67-74
조희진(1982). 자녀가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녀의 내외제성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주연진(2009). 아동이 지각한 부모기대, 자아개념, 성취동기와의 관계. 경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황혜연(2006). 교사효능감 및 부모자녀관계변인과 고등학생의 학습동기, 학습전략,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Alper, T. G., Greenberger, E.(1967). Relationship of picture structure to achievement motivation in college wome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4), 362-371
Baumrind, D.(1973). The development of instrumental competence through socialization. In A. D. Pick (Ed.), Minnesota symposium on child psychology (Vol. 7, 3-46). Minneapolis: University of Minnesota Press
Bee, H.(2000). The developing child. (9th ed.) Boston: Allyn & Bacon
Block, J. H.(1983). Differential premises arising from differential socialization of the sexes: Some conjectures. Child Development, 54(6), 1335-1354
Bronstein, P., Ginsburg, G. S., & Herrera, I. S.(2005). Parental predictors of motivational orientation in early adolescence: A longitudinal study.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34(6), 559-575
Burhans, K. K., & Dweck, C. S.(1995). Helplessness in early childhood: The roll of contingent worth. Child Development, 67, 606-620
Castenell, L. A.(1983). Achievement motivation: An investigation of adolescents' achievement patterns.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20(4), 503-510
Cobb, S.(1979). Social support and Health Through the life course. In Matilda, M. Riley(ed), Aging from birth to death: Interdisciplinary perspectives, Boulder: Westview press
Connel, J. P., Spencer, M. B. & Aber, J. C.(1994). Educational risk and resilience in Africa-American youth: Context, self, action, and outcomes school. Child Development, 65(2), 493-506
Crockenberg, S. B. & Litman, C.(1990). Autonomy as competence in 2-year-olds: Maternal correlates of child defiance, compliance, and self asser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26(6), 961-971
Field, W. F.(1951). The effects on thematic apperception of certain experimentally aroused needs. Unpublished Ph. D. thesis. Univ. of Maryland
French, E., & Lesser, G. S.(1964) Some characteristics of the achievement motive in women. Journal of Abnormal and Social Psychology, 68, 119-128
Glasgow, K. L., Dornbusch, S. M., Troyer, I., Steinberg, I., & Ritter, P. L.(1997). Parenting style, adolescents' attributions, and educational outcomes in nine heterogeneous high schools. Child Development, 68(3), 507-529
Gonzalez, A., & Wolters, C. A.(2006). The relation between perceived parenting practices and achievement motivation. Journal of Research in Childhood Education, 21(2), 203-217
Goyette, K., & Xie, Y. (1999). Educational expectations of Asian American youths: Determinants and ethnic differences. Sociology of Education, 72, 22-36
Hao, L., & Bonstead-Bruns, M.(1998). Parent-child differences in educational expectations and the academic achievement of immigrant and native students. Sociology of Education. 71(3), 175-198
Hermans, H. J.(1970). A questionnaire measure of achievement motivation.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54(4), 353-363
Kenny, M. E.(1994). Quality and correlates of parental attachment among late adolescents. Journal of Counseling and Development, 72(4), 399
Kindlon, D.(2006) 최정숙 역(2007). 알파걸. 서울: 미래의 창
Lamborn, S. D., Mounts, N. S., Steinberg, L., & Dornbusch, S. M.(1991). Patterns of competence and adjustment among adolescents from authoritative, authoritarian, indulgent, and neglectful families. Child Development. 62(5), 1049-1065
Luster, T. & Okagaki, L(1993). 박성연.도현심.정승원 공역(1996). 부모-자녀관계. 서울: 학지사
Luthar, S. S., & Becker, B. E.(2002). Privileged but pressured? A study of affluent youth. Child Development, 73(5), 1593-1610
Maccoby, E. E., & Martin, J. A.(1983). Socialization in the context of the family: Parent-child interaction. In E. M. Hetherington (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Socialization, personality and social development (Vol. 4, 1-102). N.Y.: Wiley
McClelland, D.(1953). The achievement motive. N.Y.: Appleton Century Crofts
Moran, P. B., & Eckenrode, J.(1991). Gender differences in the costs and benefits of peer relationships during adolescence. Journal of Adolescent Research, 6(4), 396-409
Murray, H. A.(1938). Explorations in personality: A clinical and experimental study of fifty men of college age. N.Y.: Oxford University Press
Pulkkinen, L.(1982). Self-control and continuity from childhood to late adolescence. In P. Baltes & O. G. Brim Jr. (Eds.), Life span development and behavior(Vol. 4, 64-107). N.Y.: Academic Press
Rigby, C. S., Deci, E. L., Patrick, B. C., & Ryan, R. M.(1992). Beyond the intrinsic-extrinsic dichotomy: Self-determination in motivation and learning. Motivation and Emotion, 16(3), 165-185
Rohner, R. P., & Pettengill, S. M.(1985). Perceived parental acceptance-rejection and parental control among Korean adolescents. Child Development, 56(2), 524-528
Saavedra, J. M.(1980). Effects of perceived parental warmth and control on the self-evaluation of Puerto Rican adolescent males. Behavior Science Research, 15, 41-54
Schaefer, E. S.(1959). A circumplex model for maternal behavior. Journal of Abnormal and Social Psychology, 226-235
Spera, C.(2006). Adolescents' perceptions of parental goals, practices, and styles in relation to motivation and achievement. Journal of Early Adolescence, 26(4), 456-490
Stein, A. H., Bailey, M. M.(1973). The socialization of achievement orientation in females. Psychological Bulletin, 80, 345-366
Steinberg, L., Lamborn, S. D., Dornbusch, S. M., & Darling, N.(1992). Impact of parenting practices on adolescent achievement: Authoritative parenting, school involvement, and encouragement to succeed. Child Development, 63(5), 1266-1281
Steinberg, L., Lamborn, S. D., Darling, N., Mounts, N. S., & Dornbusch, S. M.(1994). Over-time changes in adjustment and competence among adolescents from authoritative, authoritarian, indulgent, and neglectful families. Child Development, 65, 754-770
Stevenson, H. W., Lee, S., Chen, C., Lummis, M., Stigler, J., Fan, L., & Ge, F.(1990). Mathematics achievement of children in China and the United states. Child Development, 61(4), 1053-1066
Stevenson, H. W., Lee, S. Y., & Stigler, J. W.(1986). Mathematics achievement of Chinese, Japanese, and American children. Science, 231(4739), 693-699
Thompson, L., & Walker, A. J.(1989). Gender in families: Women and men in marriage, work, and parenthood. Journal of Marriage and the family, 51(4), 845-871
Valery, J. H., O'Connor, P., & Jennings, S.(1997). The nature and amount of support college-age adolescents request and receive from parents. Adolescence, 32(126), 323-337
Weiss, L. H., Schwartz, J. C.(1996).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ing types and older adolescents' personality, academic achievement, adjustment, and substance use. Child Development, 67(5), 2101-211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