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들의 부모 성취압력이 학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과 자기분화의 조절효과
Influence from the academic stress by the achievement pressure of their parents and adjustment effect of self-differentiatio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11, 2014년, pp.6756 - 6766  

신소홍 (경북과학대학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부모의 성취압력이 학업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파악하고, 자기분화가 이들 간에 조절효과가 있는가를 검증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연구대상자는 경북지역 소재 2개 간호대학에 재학 중인 1,2학년 257명이다. 자료 수집을 위한 설문조사는 2014년 5월 19일부터 5월 30일까지 실시되었다. 연구결과, 간호학과 지원동기가 성적에 맞추거나 주위의 권유일 경우와 학교생활이나 전공에 대한 만족도가 낮은 경우 학업스트레스 수준이 높았다. 상관관계에서 성취압력은 가족 투사와 가장 높은 정(+)적인 상관성을, 가족퇴행은 학업스트레스와 부(-)적인 상관성을 보였다. 부모의 성취압력(${\beta}=.111$, p<0.05)은 학업스트레스와 유의미하여, 성취압력이 높을수록 학업스트레스 정도가 높아지고 있었다. 그리고 자기분화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조절효과를 갖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본 연구의 대상자가 저학년이며, 높은 가족투사, 가족퇴행현상으로 인해 기각된 것으로 판단되었다. 비록 조절효과가 기각되었지만 대학생들이 가족들과 적절한 분화가 되었을 때 자기분화가 독립적인 개체로서 학업스트레스를 조절하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가족들의 적극적인 지지와 배려는 간호대학생의 학업성취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validate the influence from academic stress caused by the achievement pressure of their parents and the adjustment effect of self-differentiation. The data was collected from 257 students from the 19th of May, 2014 to the 30th of May, 2014 for freshmen and sophomores of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4) 부모의 성취압력에 따른 학업스트레스를 자기분화가 조절효과가 있는가를 검증한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부모성취압력이 학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학업스트레스를 낮추는 방안의 요인을 검증하고자 시도된 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이 부모로부터 받는 성취압력에 따라 학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이에 따른 스트레스를 낮추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자기분화를 조절 효과로 하여 영향력을 검증하고자 시도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들이 부모로부터 받는 성취압력이 학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이에 따른 학업스트레스를 낮추기 위한 조절변수로서 자기분화가 역할을 하는가를 검증하기 위함이며, 이를 위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학업스트레스는 간호대학생뿐만 아니라 모든 대학생들에게 존재할 것이므로 본 연구의 결과는 대학생들의 학업스트레스 해소와 관련된 정보제공에 도움이 될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학업스트레스를 낮추는 요인 규명에 중점을 두고,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부모의 성취압력이 학업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파악하고, 자기분화가 조절효과가 있는가를 규명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살생각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무엇인가? 이러한 문제점이 지속된다면, 개인과 가족 그리고 사회적 손실로 이어져 국가적으로도 상당한 부담이 될 것이다. 특히 대학 생활스트레스와 우울은 자살생각에 영향을 미치며[5], 우울과 생활스트레스는 상관성을 지니고 있다고 하여[6], 높은 스트레스에 노출되면 상당한 위험에 처하게 되므로 학업스트레스를 낮추는 요인이 무엇인가를 밝히는 것은 연구자들의 중요한 이슈 중 하나이다.
스트레스를 적절하게 예방하고 효과적으로 처리하지 못하면 어떤 결과가 나타나는가? 우리나라 학생들이 겪는 학업스트레스의 주요 원천 중의 하나가 부모의 성취압력이라 하여[3], 대부분의 학생들은 학업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또한 스트레스를 적절하게 예방하고 당면한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처리하지 못하면 긴장, 불안, 우울 등과 같은 심리적 장애를 초래할 수 있다고 하여[4], 과다한 스트레스는 자칫 학업에 대한 포기와 우울로 이어진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으므로 이는 가족, 학교, 사회가 함께 해결하고 방안을 모색해야하는 공동 과제이기도 하다. 이러한 문제점이 지속된다면, 개인과 가족 그리고 사회적 손실로 이어져 국가적으로도 상당한 부담이 될 것이다.
학업스트레스 측정도구인 MBI-SS(Maslach Burnout Inventory -student survey)척도으ㅢ 신뢰도는? 총 15문항으로 정서소진 5문항, 냉소주의 4문항, 효능감 감소 6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매우 그렇다’ 5점, ‘전혀 그렇지 않다’ 1점으로 점수가 높을수록 학업스트레스가 높은 것을 의미한다. 도구의 신뢰도는 Bae[10]의 연구에서는 정서소진이 Cronbach's α .881, 냉소주의 Cronbach's α .931, 효능감 감소 Cronbach's α .858이며, 본 연구에서는 정서소진이 Cronbach's α .869, 냉소주의 Cronbach's α .878, 효능감 감소 Cronbach's α .777로 나타났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Y. K. Kwag "Effect of Self-Esteem, Ego- Resilience, Social Support on Nursing student's Adjustment to Colleg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4(5), pp. 2178-2186, 2013.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3.14.5.2178 

  2. N. H. Cha, "Learning ability and Stress by Character type in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4(12), pp. 6257-6264, 2013.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3.14.12.6257 

  3. S. Y. Park, Y. S. Chong, "Moderating Effects of Ego-Resilience and Social Support in Relations among Academic Achievement Pressure, Perceived Academic , Stress and Internalization Problems in Boys and Girls".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23(1), pp.17-32, 2010. 

  4. Y. K. Yang, K. S. Han, M. H. Bae, S. H. Yang, "Social Support, Academic Stress, Clinical Practice Stress in College Student of Nursing", The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22(1), pp.23-33, 2014. 

  5. D. S. Park, "Effects of Life Stress and Depression of Health College Students on Their Suicidal Ideation : Control Effects of Social Support",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4(2), pp. 728-736, 2013.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3.14.2.728 

  6. H. O. Jeon, "Comparison of Depression and Life-stress by Values in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3(5), pp. 2148-2155, 2012.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2.13.5.2148 

  7. M. J. Lee, Y. C. Cho, "Self-Perceived Psychosocial Stress, Anxiety and Depression Symptoms, and Its Related Factors Amo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4(6), pp.2828-2838, 2013.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3.14.6.2828 

  8. Y. C. Kang, "On the Relationship among the Parents' Academic Achievement Pressure recognized by the Elementary Pupils, their Academic Self and their Attitude toward it, master's thesis, Changwon National University, Gyeongnam, Korea, 2003. 

  9. Schaufeli, W. B., Martinez, I. M., Pinto, A. M., Salanova, M., & Bakker, A. B, Burnout and engagement in university students : A cross-national study. Journal of Cross-Cultural Psychology, 33, pp.464-481, 2002. DOI: http://dx.doi.org/10.1177/0022022102033005003 

  10. B. H. Bae, "The Effects of Self-Determination and Academic Procrastination on Academic Stress: The Application of Multivariate Latent Growth Modeling", master's thesis, Ajou University, Gyeonggi-do, 2007. 

  11. Bowen, M.. "Theory in the practice of psychotherapy. In Guerine, P. M. Jr.(Eds). Family therapy : Theory and practice". New York : Gardner Press, 1976. 

  12. S. B. Je, "(The)relationship between differentiation of self and dysfunctional behavior', PhD thesis, Busan National University, Busan, Korea, 1989. 

  13. M. W. Baek, "The study of stress on academic . job-seeking, somatic symptom and coping methods of nursing students", Korea Higher Vocational Education Association, 13(4), pp. 131-143, 2012. 

  14. N. H. Cha, "The Relationships between Stress and Health Locus of Control in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19(2): pp. 177-185, 2013. DOI: http://dx.doi.org/10.14370/jewnr.2013.19.2.177 

  15. E. J. Yoo, S. K. Kim, S. H. Juong, "A Study on Stress of College Life and Self-efficacy on Depression among Students from Beauty-related Colleges",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11(9), pp. 279-287, 2013. 

  16. E. H. Lee, S. J. Park, "Validity and Application of the Life Stress Scale for University Students",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10(2), pp. 69-93,2012. 

  17. S. J. Lee, J. H. Yu, "The Mediation Effect of Self-Efficacy between Academic and Career Stress and Adjustment to College", The Korea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2(3), pp.589-607, 2008. 

  18. J. H. Oh, " Mediating Effects of Academic Self-efficacy in Relations of Academic Achievement Pressure of Parents and Academic Stress, master's thesis, konyang University, ChungNam, Korea, 2013. 

  19. C. A. Choi, "Relationship of perceived praental achievement pressure, academic self-efficacy and academic stress in adolescents,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2010. 

  20. J. N. Kim, "(The) Differences in Stress Coping Behavior regarding Family Stress Recognition and Self Differentiation of Middle-Aged Women, master's thesis, Dankook University, Seoul, Korea, 2013. 

  21. C. O. Park, S. H. Cho, "The Relationship among Mother's self-differentiation, parenting-style, parental role satisfaction, and parenting stress, Korean Association for Learner-centered Curiculum and Instruction, 15(2), pp. 537-559, 2011. 

  22. M. J. Hwang, B. R. Kim, "Relationships among Attachment with Parents, Self-Differentiation, and Stress Coping Strategies by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27(2), pp. 269-280, 2009. 

  23. Y. S. Choi, H. Y. Kim, "Effects of stress coping in adolescents self-differentiation, The Journal of Social Sciences, 21, pp. 1-17, 2005. 

  24. S. C. Park, K. I. Baik, " The Effects of Univ. Students' Self - Differentiation and Self-Efficacy on Their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d Stress Coping Strategy, Korean Buddhist Counselling Association, 3(1), pp. 79-96, 2011. 

  25. M. H. Cho, S. S. Park, "Adjustment to college by Differentiation of self : focused on Seowon university student, Student guidance center Seowon Unversity, 17, pp. 81-95, 199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