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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안 매립지에서 과거 해안선의 산정 (I): 항공사진의 이용
Estimation of Historical Shorelines on a Coastal Reclaimed Land (I): The Use of Aerial Photographs 원문보기

한국해안·해양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astal and Ocean Engineers, v.21 no.5, 2009년, pp.371 - 379  

김백운 (군산대학교 새만금환경연구센터) ,  이창경 (군산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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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매립지에서 과거의 해안선을 산정하는 방법과 문제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우리나라 해안토지의 미등록 실태는 공유수면 매립 시 복잡한 토지소유권 분쟁을 초래할 수 있다. 과거의 해안선은 지적경계와 달리 해안선 정의에 대한 제도적 미흡과 더불어 해안선 변화의 특성으로 인하여 다양한 위치의 해안선이 제시될 수 있으며, 이는 해안빈지 및 포락지의 면적 산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안정국가산업단지에 대한 사례연구를 통하여 이러한 문제를 저감할 수 있는 체계적인 해안선 조사 방법을 제시하였다. 해안선 변화가 없는 암반해안을 대상으로 매립 이전에 촬영된 항공사진을 이용하여 조위에 근거하는 해안선을 산정하였다. 이를 지상 지형 측량 성과와 비교한 결과, 항공사진측량에 의한 해안선의 정확도는 신뢰할 만한 수준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discussed methods and problems for estimating historical shorelines on a reclaimed land. Since many of coastal lands are unregistered in Korea, reclamation of public waters could cause complicated land ownership dispute. Unlike cadastral boundaries, historical shorelines can be rep...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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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해상경계선과 관련하여 장(2002)과 김(2003)은 인접한 지방자치단체 간 해상경계분쟁의 사례, 해상경계에 관한 법적 근거, 해결방안 등을 논의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해안선과 관련된 문제를 논의한다.
  • 본 논문은 매립지에서 미등록 해안토지를 조사한 사례로서 1997년에 착공된 경상남도 통영시 광도면 안정리 소재 안정국가산업단지(Fig. 1)에서 바닷가(해안빈지) 면적을 산출하는 연구를 소개한다. 매립지를 조성한 사업시행사는 해안빈지와 포락지 조사를 수행한 바 있다.
  • 합리적인 연안관리를 위해서는 체계적인 해안선조사 방법의 수립과 과학적인 해안선자료의 구축이 필요하다. 본 논문은 매립지에서 지적경계와 해안선에 대한 제도적인 문제를 고찰하고, 매립지에서 과거의 해안선을 산정하는 한 방법으로서 간접적인 조사 방법인 항공사진측량을 제시한다. 이 방법의 유용성을 입증하기 위하여 항공사진측량으로 제작한 수치지형도를 지상 지형측량 조사 자료와 직접 비교하여 항공사진측량의 정확도 수준을 규명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해안빈지 및 포락지의 면적측정의 일환으로 수행되었으며, 이들 면적은 등고선의 일종인 해안선(약최고고조면)의 평면위치와 표고의 오차와 직접 관련된다. 등고선의 평면위치의 변화는 표고의 변화를 수반하므로 등고선에서 평면위치오차와 표고오차를 동시에 점검할 수 없다.
  • 위에서 매립허가 신청과 관련하여 제출하는 1:25,000 지형도에 대하여 해안선의 정의에 관한 문제점을 기술하였다. 여기에는 지형도가 일반적으로 다양한 연안지형 연구에 사용되고 있지만, 정량적인 관점에서 기대에 부응하지 못할 수 있음을 논의하고자 한다.
  • 본 논문은 매립지에서 지적경계와 해안선에 대한 제도적인 문제를 고찰하고, 매립지에서 과거의 해안선을 산정하는 한 방법으로서 간접적인 조사 방법인 항공사진측량을 제시한다. 이 방법의 유용성을 입증하기 위하여 항공사진측량으로 제작한 수치지형도를 지상 지형측량 조사 자료와 직접 비교하여 항공사진측량의 정확도 수준을 규명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 조사 공간 규모가 적정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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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매립이란 무엇인가? 매립이란 공유수면에 토사 등의 물질을 투입하여 해면의 최고수위 이상으로 지반을 높여 새로 운 토지를 조성하는 것을 말한다. 연안에서 매립지가 조성되면 바다 쪽에 새로운 인공적인 해안선이 형성되고, 기존의 해안선은 소멸되어 자료와 기록으로만 존재한다.
해안빈지 면적은 무엇으로부터 산출되는가? 해안빈지 면적은 지적 경계와 매립 이전에 존재하였던 해안선으로부터 산출된다. 실제로 과거의 해안선 자료를 구하는 문제는 간단하지 않다.
과거의 해안선 자료를 구하는 문제가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실제로 과거의 해안선 자료를 구하는 문제는 간단하지 않다. 우리나라에서는 해안선 조사와 관련하여 제도적 근거가 제대로 마련되어 있지 못한데다가, 육상 지리정보에 비하여 해안선 조사자료의 DB 구축이 매우 부진한 상태에 있기 때문이다(최, 2004; 황 등, 2004). 합리적인 연안관리를 위해서는 체계적인 해안선조사 방법의 수립과 과학적인 해안선자료의 구축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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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김백운, 김부근, 이상룡 (2007). 낙동강 하구역 울타리 섬의 해안선 변화율. 한국해안.해양공학회지, 19(4), 361-374 

  2. 김재광 (2003). 지방자치단체의 구역과 해상경계획정에 관한 소고. 토지공법연구, 18, 431-451 

  3. 남정호 (2004). 자연해안·서식지 총량관리제 도입 필요성과 기본방향. 월간 해양수산, 239, 68-87 

  4. 이창경, 김백운, 김남용 (2007). 항공사진측량에 의한 해안선 변화 조사. 한국지형공간정보학회지, 15(2), 15-23 

  5. 장학봉 (2002). 지방자치단체간 해상경계분재의 실태 및 쟁점. 해양환경.안전학회지, 8(2), 45-52 

  6. 최규명, 최윤수, 권재현 (2006). 해안토지의 지적공부등록실태 연구, 한국지형공간정보학회지, 14(4), 45-51 

  7. 최병호 (2004). 우리나라 해안선의 연혁, 한국의 해안선 정립을 위한 워크숍 논문집, 1-25 

  8. 황세열, 서병덕, 진준호 (2004). 우리나라 해안선 조사측량 및 DB구축 현황, 한국의 해안선 정립을 위한 워크숍 논문집, 27-36 

  9. Baily, B. and Nowell, D. (1996). Techniques for monitoring coastal change: a review and case study. Ocean & Coastal Management, 32(2), 85-95 

  10. Camfield, F. E. and Morang, A. (1996). Defining and interpreting shoreline change. Ocean & Coastal Management, 32(3), 129-151 

  11. Thieler, E. R. and Danforth, W. W. (1994). Historical shoreline mapping (I): Improving techniques and reducing positioning errors. Journal of Coastal Research, 10(3), 549-5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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