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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안 매립지에서 과거 해안선의 산정 (II): 해안선변화 분석
Estimation of Historical Shorelines on a Coastal Reclaimed Land (II) : Shoreline Change Analysis 원문보기

한국해안·해양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astal and Ocean Engineers, v.21 no.5, 2009년, pp.380 - 390  

김백운 (군산대학교 새만금환경연구센터) ,  이창경 (군산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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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우리나라 남동 해안에 위치한 매립지(안정국가산업단지, 명지주거단지 및 녹산국가산업단지)에서 해안빈지 면적 산출을 위하여 항공사진으로부터 매립이전의 해안선을 조사하는 연구의 일환으로 수행되었다. 매립 이전 해안선의 적합성을 평가하고자 해안선변화자료를 구축하였다. 2차적인 지상기준점으로 오래된 항공사진의 항공삼각측량을 수행하였다. 해안선은 약최고고조위(AHHWL)에 해당하는 해안선과 wet/dry 흔적에 의한 고조선(HWL)을 도화하였다. 인공적인 해안에서 두 종류의 해안선은 잘 일치하였다. 항공사진 축척, 품질, 지상기준점 선정, 해안선 인식 등 세부적인 차이로 인하여 해안선변화자료는 다양한 오차수준으로 구성되었다. 정성적인 해안선변화 추이를 살펴보는 수준에서 매립 이전 해안선의 적합성은 만족할 만하였다. 본 연구지역에서 매립 이전의 해안선 변화는 대부분이 연안개발로 발생하였다. 항공사진과 연계하여 해안선의 속성을 파악함으로써 해안선 변화에 대한 이해가 가능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as a part of investigating pre-reclamation shorelines from aerial photographs to estimate coastal land area at reclaimed lands (Anjeong industrial complex, Myeongji residental complex, and Noksan industrial complex), southeastern coast of Korea. To assess how the shoreline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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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매립지에서 해안빈지 면적산출을 위하여 항공사진으로부터 산정된 매립이전의 해안선을 평가하고자 해안선변화자료를 구축하고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 조위에 의한 해안선과 고조선과 같이 두종류의 해안선을 혼용하여 해안선변화자료를 구축하였다. 모든 연도에서 두 종류의 해안선을 도화한 안정국가산업단지의 경우, 자연 상태의 해안선으로 이루어진 하구지역을 제외하고는 연도별 두 종류의 해안선은 잘 일치하였다.
  • 각 지역에 대한 항공사진 자료, 공간적인 규모, 주변 지형변화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항공사진은 세부적으로 다른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지역별로 항공사진 변화자료에 대한 분석 결과를 기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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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안선이 바다 쪽으로 전진하거나 육지 쪽으로 후퇴하는 변화를 보이게 되는 요인에는 무엇이 있는가? 해안선은 장기적인 해수면변동, 계절적인 기상변화, 인공구조물의 영향 등으로 바다 쪽으로 전진하거나 육지 쪽으로 후퇴하는 변화를 보인다. 해안선변화 자료는 해안 침식·퇴적의 경향 파악, 해안이격거리(set back) 설정, 해안 지역 재산에 대한 보험료 산정 등 연안관리에 중요한 자료로 사용된다(Leatherman, 2003).
매립이전에 직접적인 해안선 조사에 의한 자료로 해안빈지 면적을 산출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이라 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김과 이(2009)는 안정국가산업단지의 해안빈지 면적 산출을 위하여 항공사진측량으로 매립이전의 해안선을 산정하였으며, 공유수면매립허가와 관련하여 해안선 정의, 조사시점 및 방법에 대한 제도적 규정이 마련되어 있지 않으므로 매립이전의 해안선은 시간과 조위 기준면에 따라 다양하게 제시될 수 있음을 지적하였다. 해안선의 위치가 시간적으로 변하기 때문에 해안선과 지적도의 경계선으로 산정하는 해안빈지의 면적은 변하게 된다. 따라서 매립이전에 직접적인 해안선 조사에 의한 자료로 해안빈지 면적을 산출하는 것은, 조사시점과 방법에 대한 제도적 규정이 없다하더라도, 가장 합리적이라 할 수 있다.
해안선변화 자료는 어떻게 사용되는가? 해안선은 장기적인 해수면변동, 계절적인 기상변화, 인공구조물의 영향 등으로 바다 쪽으로 전진하거나 육지 쪽으로 후퇴하는 변화를 보인다. 해안선변화 자료는 해안 침식·퇴적의 경향 파악, 해안이격거리(set back) 설정, 해안 지역 재산에 대한 보험료 산정 등 연안관리에 중요한 자료로 사용된다(Leatherman, 2003). Stauble(2003)은 해안선변화자료에 근거하여 연안공학적인 문제를 평가하는 연구를 소개하였는데 그 내용은 첫째, 조석유입구(tidal inlet)의 복잡한 진화과정을 파악함으로써 항로준설 계획을 수립하였으며, 둘째, 양빈 사업지역의 해안선변화 분석으로 침식지역과 퇴적지역을 구분함으로써 양빈 설계의 향상을 도모하였고, 셋째, 해안침식저감 수중방파제를 설치한 지역과 미설치 지역의 해안선변화를 비교함으로써 수중방파제의 효용성을 입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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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김백운, 김부근, 이상룡 (2005). 낙동강 하구 해안선변화 연구를 위한 모자이크 항공사진의 구축. Ocean and Polar Research, 27(4), 497-507 

  2. 김백운, 김부근, 이상룡 (2007) 낙동강 하구역 울타리 섬의 해안선 변화율. 한국해안.해양공학회지, 19(4), 361-374 

  3. 김백운, 이창경 (2009). 해안 매립지에서 과거 해안선의 산정 (I): 항공사진의 이용. 한국해안.해양공학회논문집 21(5), 371-379 

  4. 유창일, 윤한삼, 류청로, 이인철 (2006). 해도분석을 통한 낙동강 하구 사주 면적의 시.공간 변화. 한국해양공학회지, 20(6), 54-60 

  5. 이창경, 김백운, 김남용 (2007). 항공사진측량에 의한 해안선 변화 조사. 한국지형공간정보학회지, 15(2): 15-23 

  6. Horn, D. P. (2002). Mesoscale beach processes. Progress in Physical Geography, 26(2), 271-289 

  7. Leatherman, S. P. (2003). Shoreline change mapping and management along the U.S. east coast. Journal of Coastal Research, SI 38, 5-13 

  8. Moor, L. J. (2000). Shoreline mapping techniques. Journal of Coastal Research, 16(1), 111-124 

  9. Stauble, D. K. (2003). The use of shoreline change mapping in coastal engineering project assessment. Journal of Coastal Research, SI 38, 178-206 

  10. U.S. Army (1971). Report on the national shoreline study. U.S. Army Corps of Engineers, Washington, D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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