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생명현상에 대한 과학적 관찰에서 나타나는 과학 교사들의 두뇌 활성 및 기능적 연결
Science Teachers' Brain activation and functional connectivity during scientific observation on the biological phenomena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9 no.6, 2009년, pp.730 - 740  

이준기 (한국교원대학교) ,  변정호 (한국교원대학교) ,  권용주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중, 고등학교 과학교사들의 생명 현상에 대한 과학적 관찰에서 나타나는 두뇌의 활성 양상 및 기능적 연결 네트워크를 규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중, 고등학교에서 근무하는 26명의 건강한 오른손잡이 과학교사들이 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과학 교사들의 과제수행 과정에서의 두뇌활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3.0T(테슬라)의 fMRI 시스템과 블록디자인의 관찰과제가 사용되었다. 신호의 수집과 분석에는 SPM2 프로그램이 활용되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관찰과정에서 과학교사들은 좌측 상전두이랑, 중전두이랑, 중심전두이랑, 하전두이랑, 양측 상두정소엽, 좌측 하두정소엽, 좌측 쐐기전소엽, 우측 중측두이랑, 양측 방추이랑, 좌측 상후두이랑, 양측 중후두이랑, 좌측 하후두이랑, 우측 혀이랑, 양측 방추이랑, 양측 쐐기소엽, 우측 해마옆이랑, 좌측 조가비핵, 그리고 양측 소뇌비탈의 활성을 보였다. 또한 이들 영역 중 관찰과정에서 기능적으로 연결성을 보이는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것으로 선정된 11개의 영역에서 10개의 유의미한 기능적 연결을 형성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생명현상에 대한 과학적 관찰이 단순한 감각수용만을 넘어선 기능적 연결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secondary science teachers' brain activation and functional connectivity during scientific observation on the biological phenomena. Twenty six right-handed healthy science teachers volunteered to be in the present study. To investigate science teachers' b...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므로 이 연구의 목적은 과학교사들이 생명현상에 대한 관찰을 수행할 때의 기본 두뇌 활성 양상을 fMRI를 이용하여 규명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탐구의 시작이라 할 수 있는 관찰과정에 대한 두뇌 수준의 1 차 정보(Ansari & Coch, 2006)를 획득할 수 있을 것이다.
  • 이를 통해 탐구의 시작이라 할 수 있는 관찰과정에 대한 두뇌 수준의 1 차 정보(Ansari & Coch, 2006)를 획득할 수 있을 것이다. 더 나아가 이 연구에서는 고등사고에 대한 신경 수준의 시스템 분석방법인 기능적 연결 분석 (functional connectivity analysis)의 활용을 통해 생명현상에 대한 관찰의 두뇌수준 네트워크 구조에 대해서도 알아보고자 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생명현상에 대한 과학적 관찰 과정에서의 두뇌활성 양상과 기능적 연결 네트워크를 조사하기 위하여 9개의 과제를 개발하였다. 과제는 생물교육 박사학위를 소지한 전문가 4인과 현직 생물 교사 6인과의 정기적인 세미나 및 워크숍을 통해 R & D 방식으로 40개 과제를 개발한 후 fMRI 측정전문가의 과제적합성 평가에서 문제가 제기된 과제를 제외한 30개 과제를 선정하였다.
  • 이 연구의 목적은 중, 고등학교 과학교사들의 생명현상에 대한 과학적 관찰에서 나타나는 두뇌의 활성 양상 및 기능적 연결 네트워크를 규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중, 고등학교에서 근무하는 26명의 건강한 오른손잡이 과학교사들이 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 , 1993)로 정의 된다. 즉 특정 사고 과정에 활성화된 영역들 간에 얼마만큼의 상관관계를 갖는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 기능연결 이론은 지금까지 설명되어 왔던 두 활성 지역 상호간 어떠한 정보의 교류도 없다는 이론을 반박하고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8)

  1. 권용주, 이준기, 신동훈, 이효녕 (2006). 생명현상의 관찰과 명화 감상에서 나타나는 생물교육학자들의 두뇌활성: fMRI 연구. 중등교육연구, 54(3), 475-502 

  2. 권용주, 이준기, 신동훈, 정진수 (2007). 기공과 새우 과제에서 초?중등 교사들이 생성한 관찰의 분석 및 관찰력 지수의 개발. 중등교육연구, 55(3), 83-112 

  3. 권용주, 정진수, 강민정, 박윤복 (2005). 생명현상에 대한 초?중등 과학교사의 관찰에서 나타난 과학적 관찰의 유형.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3), 431-439 

  4. 박종원, 김익균 (1999). 과학적 관찰의 의미와 탐구과정에서 학생들의 관찰행동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9(3), 487-500 

  5. 신동훈, 권용주 (2007). 초등과학 교육에서 두뇌 연구 방법의 고찰 - fMRI 활용법을 중심으로 -. 초등과학교육, 26(1), 49-62 

  6. 유승식 (2001). 기능성 자기 공명 영상 실험(실전응용을 중심으로 한). 서울: 의학문화사 

  7. Amaro, E. Jr., & Barker, G. J. (2006). Study design in fMRI: Basic principles. Brain and Cognition, 60, 220-232 

  8. Ansari, D., & Coch, D. (2006). Bridge over troubled waters: education and cognitive neuroscience. Trends in cognitive sciences, 10(4), 146-151 

  9. Bar, M., & Aminoff, E. (2003). Cortical analysis of visual context. Neuron, 38, 347-358 

  10. Castriota-Scanderbeg, A., Hagberg, G. E., Cerasa, A., Committeri, G., Galati, G., Patria, F., Pitzalis, S., Caltagirone, C., & Frackowiak, R. (2005). The appreciation of wine by sommelier: a functional magnetic resonance 

  11. Caveza, R., & Nyberg, L. (2000). Imaging cognition II: An empirical review of 275 PET and fMRI studies. Journal of Cognitive Neuroscience, 12(1), 1-47 

  12. Delgado, M. R., Miller, M. M., Inati, S., & Phelps, E. A. (2005). An fMRI study of rewardrelated probability learning. NeuroImage, 24, 862-873 

  13. Friston, K. J., Frith, C. D., & Frackowiak, R. S. J. (1993). Time-dependent changes in effective connectivity measured with PET. Human Brain Mapping, 1, 69-79 

  14. Ganis, G., Thompson, W. L., & Kosslyn, S. M. (2004). Brain areas underlying visual mental imagery and visual perception: an fMRI study. Cognitive Brain Research, 20, 226-241 

  15. Green, A. E., Fugelsang, J. A., Kraemer, D. J. M., & Shamosh, N. A. (2006). Frontopolar cortex mediates abstract integration in analogy. Brain Research, 1096. 125-137 

  16. Hanson, N. R. (1961). Patterns of discovery : An inquiry into the conceptual foundations of science.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17. Horwitz, B. (2003). The elusive concept of brain connectivity. NeuroImage 19, 466 470 

  18. Huettel, S. A., Song, A. W., & McCarthy, G. (2004). Functional magnetic resonance imaging. Sunderland. MA: Sinauer associate, Inc 

  19. James, T. W., Servos, P., Kilgour, A. R., Hur, E., & Lederman, S. (2006). The influence of familiarity on brain activation during haptic exploration of 3-D facemasks. Neuroscience Letters, 397, 269-273 

  20. Kitchener, R. F. (1999). The conduct of inquiry : An Introduction to Logic and Scientific Method. Lanham, MD: University press of america 

  21. Koshino, H., Carpenter, P. A., Minshew, N. J., Cherkassky, V. L., Keller, T. A., & Just, M. A. (2005). Functional connectivity in an fMRI working memory task in high-functioning autism. NeuroImage, 24, 810-821 

  22. Lee, J. K. (2009). Dissociation of the brain activation network associated with hypothesis-generating and hypothesisunderstanding in biology learning: Evidence from an fMRI stud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eongwon, Chungbuk: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3. Lee, J., Kwon, Y., & Jeong, J. (2008). Neural substrates during finding target objects and observing natural phenomena : An fMRI study. In Advances in Cognitive Neurodynamics, R. Wng, F. Gu & E. Shen (Eds.). Dordrecht, The Netherlands: Springer 

  24. Lee, L., Harrison, L. M., & Mechelli, A. (2003). A report of functional connectivity workshop, Dusseldorf 2002. NeuroImage, 19, 457-465 

  25. Marrelec, R., Bellec, P., Krainik, A., Duffau, H., Pelegrini-Issac, M., Lehericy, H., Benali, H., & Doyon, J. (2008). Regions, systems, and the brain: Hierarchical measures of functional integration in fMRI. Medical Image Analysis, 12, 484-496 

  26. McClure, S. M., Berns, G. S., & Montague, P. R. (2003). Temporal prediction error in a passive learning task activate human striatum. Neuron, 38, 339-346 

  27. Milner, G. A. (1963). Effects of different brain lesions on card sorting. Archives of Neurology, 9, 90-100 

  28. Passingham, R. E., Stephan, K. E., & Ktter, R. (2002). The anatomical basis of functional localization in the cortex. Nature Reviews Neuroscience, 3, 606-616 

  29. Poirier, C. C., De Volder, A. G., Tranduy, D., & Scheiber, C. (2006). Neural changes in the ventral and dorsal visual streams during pattern recognition learning. Neurobiology of Learning and Memory, 85, 36-43 

  30. Reed, C. L., Shoham, S., & Halgren, E. (2004). Neural substrates of tactile object recognition: An fMEI study. Human Brain Mapping, 21, 236-246 

  31. Rosenzweig, M. R., Breedlove, S. M. & Watson, N. V. (2005). Biological psychology: an introduction to behavioral and cognitive neuroscience, 4th Ed. Sinauer associate, Inc 

  32. Schaefer, A., Collette, F., Philippot, P., Van der Linden, M.m Laureys, S., Delfiore, G., Degueldre, C., Maquet, P., Luxen, A., & Salmon, E. (2003). Neural correlates of "hot" and "cold" emotional processing a multilevel approach to the functional anatomy of emotion. NeuroImage, 18, 983-949 

  33. Schultz, J., Chuang, L., & Vuong, Q. C. (2007). A dynamic object-processing network: Metric shape discrimination of dynamic objects by activation of occipitotemporal, parietal, and frontal cortices. Cerebral Cortex, 18(6), 1302-1313 

  34. Seung, Y., Kyong, J. S., Woo, S, H., Lee, B. T., & Lee, K. M. (2005). Brain activation during music listening in individuals with or without prior music training. Neuroscience Research, 52, 323-329 

  35. Sommer, T., Rose, M., Weiller, C., & Buchel, C. (2005). Contribution of occipital, parietal and parahippocampal cortex to encoding of object-location associations. 

  36. Talairach, J., & Tournoux, P. (1988). Co-Planner stereotaxic atlas of the human brain. New York: Thieme Medical publisher, Inc 

  37. Tononi, G., Edelman, G. M., & Sporns, O. (1998). Complexity and coherency: integrating information in the brain. Trends in Cognitive Sciences, 2(12), 474-484 

  38. Yue, X., Vessel, E. A., & Biederman, I. (2007). The neural basis of scene preferences. NeuroReport, 18(6), 525-529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