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기업 BPM 구현을 위한 업무 프로세스 기반의 업무지원 시스템 연계모델에 관한 연구 -공정관리 업무 프로세스를 중심으로- A study of relevant model of information management system based on business process for embodying BPM on construction company원문보기
최근 건설기업은 글로벌 기업경쟁 환경과 수주경쟁 속에서 업무 효율성 증대를 위한 프로세스 경영체제에 대한 노력이 요구된다. 건설기업은 1990년 이후 프로세스 중심의 내 외부 업무구조를 개선하기 위하여 다양한 프로세스 경영기법이 도입되었으나, 그 효과는 일부 개선된 기능획득에 머물고 있다. 또한, 업무 프로세스의 효율성 향상을 위해 다양한 업무지윈 시스템들이 개발되었으나, 기능위주의 개별적 구축과 입 출력 정보 및 데이터 흐름에 초점을 둠으로써 업무프로세스 관리와 정보기술의 지원이 분리되는 업무-IT 분리현상(Business-IT divide)이 발생되었다. 본 연구는 업무-IT 분리현상의 개선 방법론으로서 BPM(Business Process Management)을 구현함으로서, 업무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한 업무지원 시스템의 연계모델을 제안한다. 이를 통해 건설기업의 지속적인 프로세스 관리를 지원하며, 프로세스 수행시 요구되는 업무조건(참여주체, 업무정보, 업무지원 시스템의 기능)들을 연계함으로서 업무효율성 향상이 기대된다. 이를 위해 업무-IT분리현상으로 인해 건설기업의 업무 수행상 발생되는 문제점을 분석하여 연계모델의 개념과 아키텍처를 구성하였다. 연계모델의 구현을 위해 공정관리 업무의 전체 종 단간 업무프로세스를 분석하여 BPA(Business Process Architecture)를 작성하였으며, 각 업무 프로세스의 업무조건들을 상세분석하여, 건설기업의 주요 13개 업무지원 시스템의 주요기능과 연계하였다. 연계된 내용을 바탕으로 PDCA분석과 CRUD분석을 통해 업무 프로세스 기반 업무지윈 시스템 연계모델을 개발하였다.
최근 건설기업은 글로벌 기업경쟁 환경과 수주경쟁 속에서 업무 효율성 증대를 위한 프로세스 경영체제에 대한 노력이 요구된다. 건설기업은 1990년 이후 프로세스 중심의 내 외부 업무구조를 개선하기 위하여 다양한 프로세스 경영기법이 도입되었으나, 그 효과는 일부 개선된 기능획득에 머물고 있다. 또한, 업무 프로세스의 효율성 향상을 위해 다양한 업무지윈 시스템들이 개발되었으나, 기능위주의 개별적 구축과 입 출력 정보 및 데이터 흐름에 초점을 둠으로써 업무프로세스 관리와 정보기술의 지원이 분리되는 업무-IT 분리현상(Business-IT divide)이 발생되었다. 본 연구는 업무-IT 분리현상의 개선 방법론으로서 BPM(Business Process Management)을 구현함으로서, 업무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한 업무지원 시스템의 연계모델을 제안한다. 이를 통해 건설기업의 지속적인 프로세스 관리를 지원하며, 프로세스 수행시 요구되는 업무조건(참여주체, 업무정보, 업무지원 시스템의 기능)들을 연계함으로서 업무효율성 향상이 기대된다. 이를 위해 업무-IT분리현상으로 인해 건설기업의 업무 수행상 발생되는 문제점을 분석하여 연계모델의 개념과 아키텍처를 구성하였다. 연계모델의 구현을 위해 공정관리 업무의 전체 종 단간 업무프로세스를 분석하여 BPA(Business Process Architecture)를 작성하였으며, 각 업무 프로세스의 업무조건들을 상세분석하여, 건설기업의 주요 13개 업무지원 시스템의 주요기능과 연계하였다. 연계된 내용을 바탕으로 PDCA분석과 CRUD분석을 통해 업무 프로세스 기반 업무지윈 시스템 연계모델을 개발하였다.
Construction companies are trying to apply process management to their business to improve efficiency in business circumstance of high competition and globalization. Since 1990s, construction firms adopted process management to improve internal and external business structure based on process. It ho...
Construction companies are trying to apply process management to their business to improve efficiency in business circumstance of high competition and globalization. Since 1990s, construction firms adopted process management to improve internal and external business structure based on process. It however has a few improvement functions. In addition, business support systems for business process efficiency improvement were developed, but separation between business process and IT system occurred because it focused on function-based individual construction and data input/output. To solve this problem, this study proposed business process and IT integration model for supporting user to use business information and system based on visualized business process and improving use of previous business support system. Business efficiency is expected to be improved with this model which based on integration required business condition(stakeholder, business data, functions of business supporting system). This study developved process model, architecture, and BPA of whole construction management business. According to BPA, it analyzed business process stakeholder, detail activities, and input-output data. And also it examined 12 main business supporting system of Korean construction firms. Based on analyzed data, this study developed business process supporting integration model based on business process through PDCA and CRUD analysis.
Construction companies are trying to apply process management to their business to improve efficiency in business circumstance of high competition and globalization. Since 1990s, construction firms adopted process management to improve internal and external business structure based on process. It however has a few improvement functions. In addition, business support systems for business process efficiency improvement were developed, but separation between business process and IT system occurred because it focused on function-based individual construction and data input/output. To solve this problem, this study proposed business process and IT integration model for supporting user to use business information and system based on visualized business process and improving use of previous business support system. Business efficiency is expected to be improved with this model which based on integration required business condition(stakeholder, business data, functions of business supporting system). This study developved process model, architecture, and BPA of whole construction management business. According to BPA, it analyzed business process stakeholder, detail activities, and input-output data. And also it examined 12 main business supporting system of Korean construction firms. Based on analyzed data, this study developed business process supporting integration model based on business process through PDCA and CRUD analysi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논문에서는 건설기업의 지속적인 프로세스 관리를 지원하고, 수행주체의 업무효율성을 향상시키고자 기존 단위기능 중심의 분산된 시스템의 활용을 업무 프로세스 중심으로 연계함으로서 각 수행주체의 각 업무 프로세스 수행 시, 가시화된 업무프로세스 및 업무정보의 제공과 업무 처리를 위한 시스템의 기능이 지원되는 연계모델의 개념을 제안한다.
본 연구는 건설기업 업무-IT분리현상의 개선을 위한 업무 프로세스 기반 업무지원 시스템의 연계모델을 제시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업무-IT 분리현상으로 인한 문제를 개선하고자 건설기업의 BPM 기반의 업무 프로세스-업무지원 시스템의 연계 모델을 개발하였다.
제안 방법
(1) 건설 산업의 프로세스 경영과 BPM의 이론적 고찰 건설 산업의 프로세스 경영, 업무지원 시스템의 현황과 활용 상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이에 대한 방안으로서 BPM의 이론적 고찰을 통한 연계모델의 도입 필요성을 조사∙분석한다.
(1) 연계모델은“BPM을 기반으로 건설기업의 구조화 및 가시화된 업무 프로세스를 중심으로 필요한 모든 업무요구 조건(업무주체, 업무정보, 업무지원 시스템의 기능)이 연계된 모델”이라 정의하였고, 이를 위한 연계모델의 구성과 모델 아키텍처를 개발하였다.
(2) 업무프로세스 기반 업무지원시스템 연계모델의 개념 건설기업의 업무프로세스 현황 및 지원시스템의 문제점을 바탕으로 업무 프로세스 기반 업무지원 시스템 연계모델을 정의하고, 이를위한 연계모델의 구성과 모델 아키텍처를 개발한다. (3) 공정관리 업무 프로세스의 구조분석
(2) 이를 구현하기 위해 문헌조사와 설문을 통해 공정관리 업무의 전체 프로세스를 5개의 레벨로 분류하여 BPA를 작성하였다. 이를 기준으로 공정관리 업무 프로세스와 업무지원 시스템의 기능을 분석하였다.
(3) BPA를 기준으로 공정관리 업무의 프로세스 레벨에서 9개의 각 프로세스를 액티비티, 입∙출력정보로 상세분석을 실시하였다. 문헌조사를 통해 공정관리 업무를 지원하는 12개의 시스템을 정의하고 주요기능과 타 시스템과의 연계성을 분석하였다.
(4) 업무 프로세스 기반의 업무지원 시스템의 연계분석 BPA를 기준으로 전체공정관리 업무를 분류하고 각 프로세스를 액티비티, 인풋/아웃풋 정보로 상세분석한다. 공정관리 업무를 지원하는 각 시스템을 정의하고 주요기능과 타 시스템과의 연계성을 분석한다.
(4) 연계모델의 구현을 위하여 BPMN을 활용하여 프로세스 레벨과 액티비티 레벨에서 모델링을 실시하였다. 세부업무의 주체별 역할을 세분화하기 위하여 PDCA 사이클 분석을 실시하였고, CRUD분석을 통해 정보흐름 분석을 실시하였다.
(5) 공정관리 업무 단계별 연계모델의 구현 연계모델의 구현을 위하여 BPMN을 활용하여 프로세스 레벨과 액티비티 레벨에서 모델링한다. 세부업무의 주체별 역할을 세분화하기 위하여 PDCA 사이클 분석을 실시하며, CRUD분석을 통해 정보흐름을 분석한다.
본 연구는 지속적인 프로세스관리의 방법론으로서 BPMN 모델링 방법론을 활용하였다. BPMN은 BPD, Swimlane Diagram을 바탕으로 하며, 조직 또는 참여 주체와 액티비티를 분할하여 모델링하였다. BPMN을 통한 모델링 정보는 프로세스 엔진 모듈에 입∙출력정보로 활용된다.
① 프로세스 체인 레벨의 프로세스 모델링 업무 프로세스 구조를 기준으로 공정관리 업무의 프로세스 모델링을 프로세스 체인 레벨에서 분석하였으며, 공정계획, 공사 진행, 준공 후 자료 관리로 구분하고 모델링을 분석하였다. 이는 그림 7과 같다.
업무지원 시스템의 구성내용 분석을 위하여 기존에 활용중인 12개의 주요 어플리케이션의 정의, 주요기능과 타 시스템과의 연계성을 조사하였다. 각 시스템의 개략적 기능과 목적을 분석하여 시스템을 정의하였고, 시스템 자체기능과 타 시스템과의 연계기능으로 구분하여 각 시스템을 통한 수행기능을 분석하였다. 공정관리업무 프로세스를 지원하는 12개의 주요 시스템을 분석한 결과는 표 7과 같다.
건설기업의 업무 프로세스 구조(BPA)는 기업마다 다르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 10개 건설업체의 설문을 통해 업무프로세스 구조(그림 5)와 같이 공정관리 업무 프로세스의 구조를 일반화 하였다. 설문조사의 개요는 표 5와 같다.
공정관리의 전체 종∙단간(end-to-end)업무 프로세스를 구조화 및 일반화 단계를 실시하였고, 각 프로세스의 목적, 업무주체, 입∙출력 정보를 분석하였다. 공정관리 업무를 지원하는 9개의 시스템을 정의, 업무지원기능, 본 업무수행 시 연계된 타 시스템을 분석하였다. 분석된 내용을 바탕으로 각 업무 프로세스 수행 시 발생되는 정보를 기준으로 업무 프로세스와 업무지원 시스템의 기능들을 연계분석 하였다.
(4) 업무 프로세스 기반의 업무지원 시스템의 연계분석 BPA를 기준으로 전체공정관리 업무를 분류하고 각 프로세스를 액티비티, 인풋/아웃풋 정보로 상세분석한다. 공정관리 업무를 지원하는 각 시스템을 정의하고 주요기능과 타 시스템과의 연계성을 분석한다. 이를 근거로 공정관리 업무프로세스와 업무지원 시스템의 기능을 각 업무정보를 기준으로 연계분석을 실시한다.
공정관리 업무를 프로세스 모델링을 바탕으로 세부업무의 주체별 역할을 세분화하기 위하여 PDCA(Plan-Do-CheckAction, 이하 PDCA)사이클을 분석 실시하였다. 주체별 PDCA 사이클을 분석한 결과는 표 9와 같다.
공정관리 업무의 정보 모델링은 업무 프로세스를 액티비티 레벨에서 상세분석 하였으며, 각 액티비티 별 정보의 작성, 검토, 업데이트, 삭제의 개념에 따라 CRUD(Create-Read-UpdateDelete, 이하 CRUD) 분석을 하였으며, 매트릭스를 작성하였다. 공정관리 업무의 공정계획과 준공 후 자료관리, 공사진행의 업무의 CRUD분석 결과는 표 10, 표 11과 같다.
업무 프로세스 중심의 업무지원 시스템의 연계를 위한 상세분석은 다음과 같다. 공정관리의 전체 종∙단간(end-to-end)업무 프로세스를 구조화 및 일반화 단계를 실시하였고, 각 프로세스의 목적, 업무주체, 입∙출력 정보를 분석하였다. 공정관리 업무를 지원하는 9개의 시스템을 정의, 업무지원기능, 본 업무수행 시 연계된 타 시스템을 분석하였다.
수행주체의 업무수행 시 업무확인과 업무수행을 위한 시스템 개별접속 등으로 인한 시간소요, 정보의 분실 및 누락을 방지하고 업무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각 업무에 대한 수행주체, 업무 정보와 각 정보를 처리하기 위한 업무지원 시스템의 기능이 통합적으로 관리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절은 업무 프로세스와 시스템 간의 최하위 연계점으로서 입∙출력정보를 기준으로 업무프로세스와 각 시스템의 기능을 연계하였다. 업무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업무지원시스템의 기능을 통합 분석한 결과는 표 8과 같다.
(3) BPA를 기준으로 공정관리 업무의 프로세스 레벨에서 9개의 각 프로세스를 액티비티, 입∙출력정보로 상세분석을 실시하였다. 문헌조사를 통해 공정관리 업무를 지원하는 12개의 시스템을 정의하고 주요기능과 타 시스템과의 연계성을 분석하였다. 이를 근거로 공정관리 업무프로세스와 업무지원 시스템의 기능을 각 입∙출력정보를 기준으로 연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공정관리 업무 종∙단간(end-to-end) 업무 프로세스를 대상으로 하며 프로세스 체인 레벨과 프로세스레벨로 구분하여 모델링을 실시하였다.
BPMN의 모델링하고 실행하기 위해서는 단위업무 기반이 아닌 전체 종∙단간 업무 프로세스가 체계적으로 구조화되고 각 프로세스의 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업무 프로세스를 구조화(BPA)하기 위하여 이병옥(2004)의 업무 프로세스 분류 기준을 적용하였으며, 가치사슬, 메가 프로세스, 프로세스 체인, 프로세스, 액티비티로 세분화하여 총 5단계로 분류하였다. BPA는 건설기업의 업무분석 및 업무지원 시스템 분석을 위한 기초역할을 하게 되며, 모델구현을 위한 프로세스 엔진을 구성하는 프로세스 계층의 단위 업무구성을 이루게 된다.
본 절에서는 기존의 기능 및 입∙출력 정보를 중심으로 활용되었던 업무지원 시스템을 BPMN 모델링으로 기초된 업무 프로세스를 중심으로 연계하였다. 연계모델은 4.
본 절에서는 일반화된 BPA를 기준으로 Process 레벨의 각 업무를 구성하는 Activity, In/Output Data를 분석하였으며, 분석된 In/Output Data들은 업무지원 시스템의 기능과의 연계기준이 된다. 공정계획 중 사업성 검토 프로세스는 예상공기산정, 입찰/분양용 공정표 작성 등의 업무로 구성되며 예상공기산정업무 수행시 사업계획안을 참조하여 예상공기를 작성하며, 작성된 Output Data는 입찰/분양용 공정표 작성의 Input Data로 활용 된다.
세부업무의 주체별 역할을 세분화하기 위하여 PDCA 사이클 분석을 실시하였고, CRUD분석을 통해 정보흐름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된 내용을 바탕으로 BPM기반의 업무프로세스-업무지원 시스템 연계모델을 개발하였다.
세부업무의 주체별 역할을 세분화하기 위하여 PDCA 사이클 분석을 실시하며, CRUD분석을 통해 정보흐름을 분석한다. 분석된 내용을 바탕으로 BPM기반의 업무프로세스-업무지원 시스템 연계모델을 구축한다.
설문을 통한 일반화 된 공정관리 업무 프로세스의 구조는 메가 프로세스(Mega Process)레벨의 공정관리를 기준으로 프로세스 체인(Process Chain)레벨의 공정계획, 공사진행, 준공 후 자료관리의 3단계로 분류되며, 프로세스(Process)레벨에서는 사업성검토, 착공준비, 공사기준 수립 등 9개의 단계로 일반화되었다. 표 6의 구분인 Mega Process, Process Chain, Process는 BPA를 검증 및 일반화의 결과이다.
(5) 공정관리 업무 단계별 연계모델의 구현 연계모델의 구현을 위하여 BPMN을 활용하여 프로세스 레벨과 액티비티 레벨에서 모델링한다. 세부업무의 주체별 역할을 세분화하기 위하여 PDCA 사이클 분석을 실시하며, CRUD분석을 통해 정보흐름을 분석한다. 분석된 내용을 바탕으로 BPM기반의 업무프로세스-업무지원 시스템 연계모델을 구축한다.
업무지원 시스템의 구성내용 분석을 위하여 기존에 활용중인 12개의 주요 어플리케이션의 정의, 주요기능과 타 시스템과의 연계성을 조사하였다. 각 시스템의 개략적 기능과 목적을 분석하여 시스템을 정의하였고, 시스템 자체기능과 타 시스템과의 연계기능으로 구분하여 각 시스템을 통한 수행기능을 분석하였다.
또한 생산과정에서 시공사와 발주처, 감리회사, 협력업체 등의 다양한 참여주체가 참여하여 의사소통과 관리체계가 복잡하다. 이러한 공사 관리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통합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그룹웨어, ERP, PMIS 등을 구축하였다. 프로세스 경영도입과 정보화 시스템 구축에 대한 시대적 흐름을 살펴보면 그림 1과 같다.
(2) 이를 구현하기 위해 문헌조사와 설문을 통해 공정관리 업무의 전체 프로세스를 5개의 레벨로 분류하여 BPA를 작성하였다. 이를 기준으로 공정관리 업무 프로세스와 업무지원 시스템의 기능을 분석하였다.
수행 주체는 본사, 현장으로 분류하였으며, 본사의 업무 주체는 건축기술부, 건축관리부, 건축 PMS부로 분류하였다. 현장의 업무주체는 현장소장, 공정관리 담당자, Task지원부와 협력업체로 분류하여 모델링을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공정관리 업무를 지원하는 9개의 시스템을 정의, 업무지원기능, 본 업무수행 시 연계된 타 시스템을 분석하였다. 분석된 내용을 바탕으로 각 업무 프로세스 수행 시 발생되는 정보를 기준으로 업무 프로세스와 업무지원 시스템의 기능들을 연계분석 하였다. 본 연구의 연계분석절차는 그림 6과 같다.
(4) 연계모델의 구현을 위하여 BPMN을 활용하여 프로세스 레벨과 액티비티 레벨에서 모델링을 실시하였다. 세부업무의 주체별 역할을 세분화하기 위하여 PDCA 사이클 분석을 실시하였고, CRUD분석을 통해 정보흐름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된 내용을 바탕으로 BPM기반의 업무프로세스-업무지원 시스템 연계모델을 개발하였다.
공정관리 업무를 지원하는 각 시스템을 정의하고 주요기능과 타 시스템과의 연계성을 분석한다. 이를 근거로 공정관리 업무프로세스와 업무지원 시스템의 기능을 각 업무정보를 기준으로 연계분석을 실시한다.
문헌조사를 통해 공정관리 업무를 지원하는 12개의 시스템을 정의하고 주요기능과 타 시스템과의 연계성을 분석하였다. 이를 근거로 공정관리 업무프로세스와 업무지원 시스템의 기능을 각 입∙출력정보를 기준으로 연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는 지속적인 프로세스관리의 방법론으로서 BPMN 모델링 방법론을 활용하였다. BPMN은 BPD, Swimlane Diagram을 바탕으로 하며, 조직 또는 참여 주체와 액티비티를 분할하여 모델링하였다.
성능/효과
그리고 업무처리에 있어서 업무 프로세스 상에서 업무의 필요정보의 파악이 어려워, 업무 파악을 위한 노력과 시간이 요구된다. 그리고 업무처리를 위해 업무의 각 정보별로 시스템에 개별적으로 접속하여야 하며, 업무수행 후 정보의 분실 및 누락의 문제가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들 문제들을 정리하면 그림 2와 같다.
그리고 업무지원을 위해 구매조달 시스템, EDMS 등 다양한 시스템을 구축하여 활용하고 있다. 또한 ERP, PMIS 등을 구축하여 각 시스템을 통합관리 차원에서 활용하려는 추세를 파악할 수 있었다.
매주, 분기 등의 비즈니스 사이클의 진행속도로 실제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변화에 대응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 업무-IT분리현상에서 발생하는 비효율을 제거할 수 있다. 또한, BPM은 세분화된 기존의 시스템들을 업무 프로세스 기반으로 통합, 운영하여 IT경쟁력 강화와 효과적인 전략수행을 보장할 수 있다.
후속연구
본 연구의 BPM기반 연계모델를 통해 프로세스 변화발생시 유연하고 민첩한 프로세스 및 시스템 관리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공정관리 업무 수행 시 각 참여주체는 가시화된 업무 프로세스 상에서 업무정보와 업무지원 시스템의 기능이 자동 제공되고 관리됨으로서 업무 효율성이 향상 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의 BPM기반 연계모델를 통해 프로세스 변화발생시 유연하고 민첩한 프로세스 및 시스템 관리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공정관리 업무 수행 시 각 참여주체는 가시화된 업무 프로세스 상에서 업무정보와 업무지원 시스템의 기능이 자동 제공되고 관리됨으로서 업무 효율성이 향상 될 것으로 판단된다.
이와 더불어 본 연구에서 제시된 연계모델의 효과적인 활용과 건설기업의 전체업무의 확대를 위해서는 공정관리업무 이외에 원가, 노무, 자재관리 등의 다른 범위의 적용과 함께 각 범위간의 업무 및 시스템에 대한 협업과 연계에 대한 연구가 요구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건설기업에 있어 업무-IT분리현상이란?
건설기업은 업무 프로세스를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정보기술이 개발되고 적용되었으나 기능 위주의 정보화 시스템 구축으로 인하여 업무 프로세스의 변경이 용이치 않게 됨으로써 업무프로세스를 민첩하게 지원하는 시스템의 본질적인 기능이 축소 되고 있고 건설기업의 균형적이고 전략적인 목적에 부합되지 못한 채 분리되어 진행되는‘업무-IT분리현상3)’이 문제가 되고 있다.
BPM의 개념은?
BPM(Business Process Management)는 프로세스 중심의 수행주체, 정보, 시스템 기능의 통합 관리체계이다. 또한 기업 내∙외부 환경변화에 민첩한 프로세스의 수정 및 개선이 가능하여 타산업에서는 업무-IT 분리현상에 대한 해결방안으로서 BPM 적용에 대한 연구와 논의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업무 프로세스 중심으로 수행되지 않는 현행 업무 프로세스의 문제점은?
업무 프로세스 중심으로 수행되지 않는 현행 업무 프로세스의 문제점을 업무 프로세스 관점에서 보면, 업무 프로세스가 가시화되어 있지 않아, 업무파악에 있어서 조직 및 담당자의 의존도가 높다. 그리고 업무처리에 있어서 업무 프로세스 상에서 업무의 필요정보의 파악이 어려워, 업무 파악을 위한 노력과 시간이 요구된다. 그리고 업무처리를 위해 업무의 각 정보별로 시스템에 개별적으로 접속하여야 하며, 업무수행 후 정보의 분실 및 누락의 문제가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들 문제들을 정리하면 그림 2와 같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