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건설기업 BPM 구현을 위한 업무 프로세스 기반의 업무지원 시스템 연계모델에 관한 연구 -공정관리 업무 프로세스를 중심으로-
A study of relevant model of information management system based on business process for embodying BPM on construction company 원문보기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10 no.6 = no.52, 2009년, pp.13 - 27  

이정우 (숭실대학교 건축학과) ,  송영웅 (한미파슨스) ,  최윤기 (숭실대학교 건축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건설기업은 글로벌 기업경쟁 환경과 수주경쟁 속에서 업무 효율성 증대를 위한 프로세스 경영체제에 대한 노력이 요구된다. 건설기업은 1990년 이후 프로세스 중심의 내 외부 업무구조를 개선하기 위하여 다양한 프로세스 경영기법이 도입되었으나, 그 효과는 일부 개선된 기능획득에 머물고 있다. 또한, 업무 프로세스의 효율성 향상을 위해 다양한 업무지윈 시스템들이 개발되었으나, 기능위주의 개별적 구축과 입 출력 정보 및 데이터 흐름에 초점을 둠으로써 업무프로세스 관리와 정보기술의 지원이 분리되는 업무-IT 분리현상(Business-IT divide)이 발생되었다. 본 연구는 업무-IT 분리현상의 개선 방법론으로서 BPM(Business Process Management)을 구현함으로서, 업무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한 업무지원 시스템의 연계모델을 제안한다. 이를 통해 건설기업의 지속적인 프로세스 관리를 지원하며, 프로세스 수행시 요구되는 업무조건(참여주체, 업무정보, 업무지원 시스템의 기능)들을 연계함으로서 업무효율성 향상이 기대된다. 이를 위해 업무-IT분리현상으로 인해 건설기업의 업무 수행상 발생되는 문제점을 분석하여 연계모델의 개념과 아키텍처를 구성하였다. 연계모델의 구현을 위해 공정관리 업무의 전체 종 단간 업무프로세스를 분석하여 BPA(Business Process Architecture)를 작성하였으며, 각 업무 프로세스의 업무조건들을 상세분석하여, 건설기업의 주요 13개 업무지원 시스템의 주요기능과 연계하였다. 연계된 내용을 바탕으로 PDCA분석과 CRUD분석을 통해 업무 프로세스 기반 업무지윈 시스템 연계모델을 개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nstruction companies are trying to apply process management to their business to improve efficiency in business circumstance of high competition and globalization. Since 1990s, construction firms adopted process management to improve internal and external business structure based on process. It h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건설기업의 지속적인 프로세스 관리를 지원하고, 수행주체의 업무효율성을 향상시키고자 기존 단위기능 중심의 분산된 시스템의 활용을 업무 프로세스 중심으로 연계함으로서 각 수행주체의 각 업무 프로세스 수행 시, 가시화된 업무프로세스 및 업무정보의 제공과 업무 처리를 위한 시스템의 기능이 지원되는 연계모델의 개념을 제안한다.
  • 본 연구는 건설기업 업무-IT분리현상의 개선을 위한 업무 프로세스 기반 업무지원 시스템의 연계모델을 제시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를 진행하였다.
  • 본 연구는 업무-IT 분리현상으로 인한 문제를 개선하고자 건설기업의 BPM 기반의 업무 프로세스-업무지원 시스템의 연계 모델을 개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건설기업에 있어 업무-IT분리현상이란? 건설기업은 업무 프로세스를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정보기술이 개발되고 적용되었으나 기능 위주의 정보화 시스템 구축으로 인하여 업무 프로세스의 변경이 용이치 않게 됨으로써 업무프로세스를 민첩하게 지원하는 시스템의 본질적인 기능이 축소 되고 있고 건설기업의 균형적이고 전략적인 목적에 부합되지 못한 채 분리되어 진행되는‘업무-IT분리현상3)’이 문제가 되고 있다.
BPM의 개념은? BPM(Business Process Management)는 프로세스 중심의 수행주체, 정보, 시스템 기능의 통합 관리체계이다. 또한 기업 내∙외부 환경변화에 민첩한 프로세스의 수정 및 개선이 가능하여 타산업에서는 업무-IT 분리현상에 대한 해결방안으로서 BPM 적용에 대한 연구와 논의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업무 프로세스 중심으로 수행되지 않는 현행 업무 프로세스의 문제점은? 업무 프로세스 중심으로 수행되지 않는 현행 업무 프로세스의 문제점을 업무 프로세스 관점에서 보면, 업무 프로세스가 가시화되어 있지 않아, 업무파악에 있어서 조직 및 담당자의 의존도가 높다. 그리고 업무처리에 있어서 업무 프로세스 상에서 업무의 필요정보의 파악이 어려워, 업무 파악을 위한 노력과 시간이 요구된다. 그리고 업무처리를 위해 업무의 각 정보별로 시스템에 개별적으로 접속하여야 하며, 업무수행 후 정보의 분실 및 누락의 문제가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들 문제들을 정리하면 그림 2와 같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김우영, 류원희, 유정호, 이현수, 'PMIS 발전전략 수립사례', 한국건설관리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04.11 

  2. 대림산업, '대림산업 ITA구축 프로젝트', 2005 

  3. 대림산업, '건축현장 공정관리 업무절차서', 2002 

  4. 송영웅, '건설기업의 지속가능한 업무 프로세스경영모델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07.6 

  5. 신동익,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와 정보기술 아키텍처', 정보화정책 제11권 1호, 2004 

  6. 이병옥, '제조업에서의 BPM시스템 구축 전략', 인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12 

  7. 이현수, 이복남, 김우영, 유정호, 송상훈,' 건설회사PMIS 평가 및 발전 전략체계 연구', 한국건설산업연구원 , 2005.4 

  8. 임종현, '비즈니스프로세스 관리를 이용한 경영개선 사례연구', 호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12 

  9. 정연정, '공공부문 업무 프로세스(BPM)의 적용에 관한 연구', 정보화 정책 제13권 제1호, 2006 

  10. 한국소프트진흥원, '2005년 IT 투자 동향 보고서'. 2005 

  11. Smith. H. and P. Finger, 'The Business Process Management Scenario', 2003 

  12. Chang, James F. 'Business Proces Management Systems:Strategy and Implementation', T&F Group, 2006 

  13. Davenport. T.H., 'Process Innovation : Reengineering Work through Information Technology', 1992 

  14. Elzinga. D.J., 'Business Process Management : Survey and Methodlogy', 1995 

  15. Verner. L., 'BPM : The Promise and the Challenge', 2004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