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기업은 내 외부의 경영환경이 글로벌화 되고 수주경쟁이 치열해 짐에 따라 기업 운영 효율성 증대와 수익성 증대를 위한 경영체제에 대한 노력이 요구된다. 1990년 이후 건설기업은 프로세스 중심의 내 외부 업무구조를 개선하기 위하여 BPR, 6시그마, PI, 워크플로우 관리, BPM 등 다양한 시도가 있었으며 기업내부에서 개선된 기능을 일부 획득 했으나 일회성 사업에 머물렀으며 변화에 대한 업무 프로세스 민첩성의 제공은 미비하였다. 또한 최근의 BPM 적용과 실용화 방안에 대해서는 타 산업분야의 이론과 방법론에 국한되어 있으며, 건설기업의 BPM 적용을 위한 도입 시도는 일부기업에서만 개념적 이론적 접근 및 검토단계에 머무르고 있다(B사, H사, 2007년 기준).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건설기업의 경영 패러다임의 변화를 반영하고 건설기업의 업무 프로세스 경영 모델의 도입현황과 개선요구사항을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건설기업의 BPM 도입을 위하여, 지속 가능한 업무 프로세스 경영 모델의 구축방안을 제시함으로서 건설기업 BPM의 발전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건설기업은 내 외부의 경영환경이 글로벌화 되고 수주경쟁이 치열해 짐에 따라 기업 운영 효율성 증대와 수익성 증대를 위한 경영체제에 대한 노력이 요구된다. 1990년 이후 건설기업은 프로세스 중심의 내 외부 업무구조를 개선하기 위하여 BPR, 6시그마, PI, 워크플로우 관리, BPM 등 다양한 시도가 있었으며 기업내부에서 개선된 기능을 일부 획득 했으나 일회성 사업에 머물렀으며 변화에 대한 업무 프로세스 민첩성의 제공은 미비하였다. 또한 최근의 BPM 적용과 실용화 방안에 대해서는 타 산업분야의 이론과 방법론에 국한되어 있으며, 건설기업의 BPM 적용을 위한 도입 시도는 일부기업에서만 개념적 이론적 접근 및 검토단계에 머무르고 있다(B사, H사, 2007년 기준).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건설기업의 경영 패러다임의 변화를 반영하고 건설기업의 업무 프로세스 경영 모델의 도입현황과 개선요구사항을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건설기업의 BPM 도입을 위하여, 지속 가능한 업무 프로세스 경영 모델의 구축방안을 제시함으로서 건설기업 BPM의 발전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Construction companies require management system to increase efficiency and profit because of receiving competition and globalizing business environment. Since 1990s, construction companies have made various attempts to innovate business structure both internally and externally by means of BPR, 6 Si...
Construction companies require management system to increase efficiency and profit because of receiving competition and globalizing business environment. Since 1990s, construction companies have made various attempts to innovate business structure both internally and externally by means of BPR, 6 Sigma, PI, and Workflow. Some improvements were made, but most of them were temporary, and insufficient to provide the much-needed promptness of business process in responding to the changes. Furthermore, the recent methods of applying BPM and practical using are limited to the theory and method of other industries, and also the attempts of applying BPM in construction industry are at the stage of theoretical approaching and examining in a few construction companies. Accordingly, this study deduces the necessity of adopting BPM based on change of business paradigm for construction companies and limits of current researches, failure causes and problems of application attempts of BPM and process management. And also, we analyze Advance of BPM and suggest the application method of business process management model for construction companies.
Construction companies require management system to increase efficiency and profit because of receiving competition and globalizing business environment. Since 1990s, construction companies have made various attempts to innovate business structure both internally and externally by means of BPR, 6 Sigma, PI, and Workflow. Some improvements were made, but most of them were temporary, and insufficient to provide the much-needed promptness of business process in responding to the changes. Furthermore, the recent methods of applying BPM and practical using are limited to the theory and method of other industries, and also the attempts of applying BPM in construction industry are at the stage of theoretical approaching and examining in a few construction companies. Accordingly, this study deduces the necessity of adopting BPM based on change of business paradigm for construction companies and limits of current researches, failure causes and problems of application attempts of BPM and process management. And also, we analyze Advance of BPM and suggest the application method of business process management model for construction compan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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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건설기업의 BPM 도입을 위하여, 지속 가능한 업무 프로세스 경 영 모델의 구축방안을 제시함으로서 건설기업 BPM의 발전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분석하였다. 또한 건설기업의 BPM 도입을 위하여, 지속 가능한 업무 프로세스 경 영 모델의 구축방안을 제시함으로서 건설기업 BPM의 발전방향을 제시하였다. 이는 건설기업의 전략과 연계된 건설기업의 내 .
외부 업무를 개선하고 업무 수행 주체와 시스템을 프로세스 중심으로 제시하였으며, 업무 프로세스의 실행, 통제 그리고 모니터링을 통하여 지속적인 개선을 실현 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업무 프로세스 경 영 모델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였다. 또한 업무 프로세스 경 영 모델의 기능별 확장 기능과 BPM 모델의 도입시 고려해야 할 핵심성공요소를 제시함으로서 향후 건설기업의 업무 프로세스 경 영 모델의 도입을 위한 리스크를 줄이고 발전방향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건설기업의 전략과 연계된 업무 프로세스 경영도입을 위하여 건설 기업 내 . 외부 업무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가시화하며, 업무의 수행과 관련된 사람 .
이론적 접근에 머무르고 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건설기업의 경영 패러다임의 변화를 반영하고 건설기업의 업무 프로세스 경 영 모델의 도입현황과 개선요구사항을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건설기업의 전략과 연계된 프로세스 경영도입을 위하여 건설 기업 내 .
외부 업무 프로세스를 개선 및 가시화시키며, 업무의 수행과 관련된 사람 . 시스템을 업무 프로세스에 적합하게 실행 및 통제하고 업무 프로세스를 모니터링하고 지속적인 개선을 실행하는 BPM모델의 구축방안을 통하여 건설기 업의 업무 프로세스 경영의 발전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론적 접근에 머무르고 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건설기업의 경영 패러다임의 변화를 반영하고 건설기업의 업무 프로세스 경 영 모델의 도입현황과 개선요구사항을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건설기업의 전략과 연계된 프로세스 경영도입을 위하여 건설 기업 내 .
제안 방법
⑥ 업무 프로세스 모니터링을 통하여 지속적인 낭비제거를 통한 업무 프로세스의 개선을 실시하고 외부 환경 변화에 따른 민첩성을 확보한다.
둘째, 순차적 BPM 모델 도입을 위하여 기업의 핵심전략을 수립하고 기업의 핵심전략을 수반하는 단위업무의 BPM 모델의 도입 우선순위를 선정한다. 이후 BPM 모델의 단계 별 적용은 업무 프로세스 개선의 1차적 목표를 달성하고, 1차적 업무 프로세스 개선은 업무분석, 업무와 어플리케이션의 연계 분석, 문제점 도출, 업무 프로세스의 개선 순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건설기업의 경 영 패러다임의 변화를 반영하고 건설기업의 업무 프로세스 경 영 모델의 도입현황과 개선요구사항을 분석하였다. 또한 건설기업의 BPM 도입을 위하여, 지속 가능한 업무 프로세스 경 영 모델의 구축방안을 제시함으로서 건설기업 BPM의 발전방향을 제시하였다.
이는 건설기업의 전략과 연계된 건설기업의 내 . 외부 업무를 개선하고 업무 수행 주체와 시스템을 프로세스 중심으로 제시하였으며, 업무 프로세스의 실행, 통제 그리고 모니터링을 통하여 지속적인 개선을 실현 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업무 프로세스 경 영 모델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였다. 또한 업무 프로세스 경 영 모델의 기능별 확장 기능과 BPM 모델의 도입시 고려해야 할 핵심성공요소를 제시함으로서 향후 건설기업의 업무 프로세스 경 영 모델의 도입을 위한 리스크를 줄이고 발전방향을 제시하였다.
② 건설기업의 내 . 외부 특징에 따라 전략적 평가를 통하여 핵심 업무를 선정하고 해당 업무에 관련된 조직과 주체를 분석한다.
대상 데이터
6시그마, BPR, PI, BPM 등으로 분석된다. 또한 업무 프로세스 경 영 모델의 발전방향 제시를 위한 업무대상자는 건설기업의 운영 구조의 5가지 구성요소인 전략, 조직, 사람, 프로세스, 정보화 시스템을 고려하여 건설기업의 본사업무 수행자 중 기획, 재무, 프로세스, 인사, 정보화, 그 외 핵심 부서에 종사하는 실무 전문가를 대상으로 하였다.
업무구조개선을 위하여 19개 주요 프로세스 중 8개를 선정하여 BPR 작업을 수행 한 것으로 조사 되었다. 또한 H건설에서는 2003년부터 PI 활동을 수행하였으며, 7개 팀을 구성하여 9대 혁신과제를 선정하여 현재 PI 2기를 출범하였다.
성능/효과
2) 이는 변화의 정도와 범위, 투자, 변화, 기대결과의 차이에 따라 점진적 개선과 혁신적 개선으로 분류되며, 점진적 개선은 혁신적 개선과 비교하여 변화의 정도와 범위가 작고 한정적이라 할 수 있다.
알고 있었다. PI, BPRe 응답자의 약17%가 인식하고 있었으며, 워크플로우, RTE는 4.6%의 소수만이 인식하고 있었다. 이는 최근 건설기업의 BPM의 관심도를 나타내고 있음을 간접적으로 나타내고 있으며 향후 BPM 도입을 위한 도입방안, 체계의 제시가 요구되며 필요성을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넷째, BPM 모델은 업무 프로세스, 업무 실행, 업무 성과관리, 정보관리 상에서 발생하는 비가치 작업을 지속적으로 도출하고 제거하여 최적의 업무 프로세스 환경을 구축하여야 한다.
또한 기존 프로세스 경영 기법의 한계와 분산 및 협업 환경의 중요성, 기 업 운영비용의 절감 및 효율성 제고, 업무 프로세스의 유연성 확보의 요구와 업무 프로세스 중심의 관리체계 구축을 위한 방법론을 고려할 때 BPM의 정의와 기본 원리는 이러한 변화를 가장 적합하게 수용할 수 있다. 또한 이를 장기적 관점에서 순차적이고 지속적으로 활용 할 수 있는 건설기업의 BPM 도입방안 및 체계가 요구된다.
문헌분석과 전문가 자문을 실시한 결과 건설기업의 프로세스경영의 도입사례는 부분적인 검토와 접근, 특정 부서의 일부 적용에 머무르고 있으며, 건설기업 내의 업무 프로세스의 개선이 일시적이며, 프로세스 경영 도입 후의 지속적인 개선 노력과 정보화 시스템과의 연계 노력 이 부족한 실정 임을 파악 할 수 있었다. 이러한 문제점에 따른 개선기회 요소는 [표 5]와 같다.
셋째, BPM 모델 도입을 통한 지속적인 업무 프로세스 개선은 BPM 모델적용을 통하여 업무실행, 업무 성과관리, 정보관리를 실시한다. 이후 실행과정에서 발생되는 낭비요소를 지속적으로추출하고 지속적인 개선을 실시하여 최적화된 업무 구조를 구축하여야 한다.
업무 프로세스 경 영 모델의 분석을 위하여 현업에서 인식하고 있는 업무 프로세스 경 영의 유형을 조사한 결과 6시그마를 가장 많은 답변자가 인식하고 있었으며 BPM을 그 다음으로 많은 답변자가 알고 있었다. PI, BPRe 응답자의 약17%가 인식하고 있었으며, 워크플로우, RTE는 4.
후속연구
구축 관점을 중심으로 해석 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건설기업 전략을 지원하는 핵심 업무를 대상으로 프로세스의 지속적 인 개선을 통한 업무 프로세스 경 영 모델 제시' 로 연구범위를 제한하고 있다.
이후 기술적인 측면에서의 BPM 출현배경은 워크플로우와 EAI의 발전에서 살펴 볼 수 있으며 BPM 시스템의 연구 흐름으로 진보하게 된다.
참고문헌 (10)
김태철(2005) "BPM 기반의 지식경영시스템 통합 구축 모형", 울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송영웅(2007). "건설기업의 지속가능한 업무 프로세스 경영 모델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이병옥(2004), "제조업에서의 BPM시스템 구축 전략", 인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한진호(2004), "BPM기반의 SCM Framework 모형 구축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Cheng(2003), "Construction Management Process Reenginerring"
Davenport. T.H.(1992), "Process Innovation : Reengineering Work through Information Technology"
Howard Smith and Peter Fingar(2003), "The Business Process Management Scenario"
Howard Smith and Peter Fingar(2002), BPM, The Third Wave, Sigma Insight
Robert S. Kaplan and David P. Norton(2003), Strategy Maps, 21세기북스
Verner. L.(2004), BPM : The Promise and the Challen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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