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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건설공사 사전분쟁요인 도출 및 분석
Identifying and Analyzing Pre-Dispute Factors for Construction Projects 원문보기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10 no.6 = no.52, 2009년, pp.48 - 57  

박성용 ((주)무영아멕스 CM본부) ,  양진국 ((주)거성ENG건축사무소 부설 건설관리기술연구소) ,  김병옥 (동의대학교 건축공학과 대학원) ,  이상범 (동의대학교 건축공학과)

초록

최근 건설공사는 대형화, 복잡화됨에 따라 도면과 시방서만으로는 모든 정보를 표현하는 것이 어려우며, 불확정적인 요소를 계약서에 명문화 하는 것의 한계성으로 인해 분쟁이 발생하게 된다. 또한 우리나라 건설공사는 상호평등 원칙보다는 발주자 위주의 계약관행이 존재하고 있어서 비합리적인 조항을 계약관련 서류에 포함시키는 등의 일이 발생하고 있다. 이렇듯 겉으로 표현하지 못한 잠재적인 분쟁의 요인들이 존재하게 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조달청의 민원상담사례를 분석하여 사전분쟁 단계에서의 잠재적인 분쟁요인을 도출하고, 영향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된 결과는 차후 건설공사 추진과정에서 분쟁예방을 위한 체크리스트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recent construction projects have gradually become larger in size and complex, construction documents such as drawings and specifications revealed the limitations that can not express all the necessary information. Due to the lack of stipulations on the contract, disputes arise among contracting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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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분쟁이 발생되기 이전단계에서 사전분쟁요인을 도출하고, 도출된 요인들이 건설공사에 미치는 영향도를 분석하는 것을 연구 목적으로 하며, 이는 향후 건설공사 추진과정에서 분쟁을 예방하는데 기여할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사전분쟁’을 계약당사자간에 계약의 이행과 관련하여 분쟁의 사유가 되는 사인이 발생하여 클레임 제기여부를 판단하는 단계로 정의하고자 한다.
  •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민원상담사례는 클레임 이전 단계로 사료되며, 본 연구에서는 이를 ‘사전분쟁요인’이라고 규정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조달청의 민원상담사례 분석을 통해 공식적으로 표출되지 못했던 잠재적인 사전분쟁요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사전분쟁요인을 도출하기 위하여 조달청 민원 상담사례를 분석하였다. 조달청홈페이지(www.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분쟁의 가능성이 잠재되어 있는 분쟁요소인 사전분쟁요인을 도출하여 건설공사에 미치는 영향도를 분석함으로써, 실무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 제공을 목적으로 진행하였으며, 그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분쟁 및 클레임에 대한 기초연구로써 선행연구들과는 다른 사전분쟁단계에서의 연구를 실시하여, 분쟁을 야기 시킬 수 있는 사전분쟁요인을 도출한 후 이에 대한 영향도를 분석 하는데 연구의 중점을 두었다. 이에 본 연구의 결과는 건설공사 추진과정에서 지속적으로 발생 가능한 분쟁요인들을 예방적 차원에서 관리 가능하게 하는 체크리스트로 활용 가능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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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조달청홈페이지의 민원상담사례에서 법률전문가들의 역할은? kr)의 민원상담사례는 분쟁 및 클레임에 관련된 법률적 지식이 부족한 일반인들이 문제에 대해 질문하고 그에 대한 해법을 구하는 채널이다. 여기서는 조달청 법률전문가가 일반인들의 질문사항에 대해 법률적 판단에 따라 적정 해법을 제시하고, 일반인들은 이를 참고하여 클레임제기 여부를 판단하게 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민원상담사례는 클레임 이전 단계로 사료되며, 본 연구에서는 이를 ‘사전분쟁요인’이라고 규정하고자 한다.
조달청홈페이지에 민원상담사례의 역할은? go.kr)의 민원상담사례는 분쟁 및 클레임에 관련된 법률적 지식이 부족한 일반인들이 문제에 대해 질문하고 그에 대한 해법을 구하는 채널이다. 여기서는 조달청 법률전문가가 일반인들의 질문사항에 대해 법률적 판단에 따라 적정 해법을 제시하고, 일반인들은 이를 참고하여 클레임제기 여부를 판단하게 된다.
클레임이란? '클레임'이란 이의신청 또는 이의제기로서 계약하의 양당사자 어느 일방이 일종의 법률상 권리로서, 계약하에서 혹은 계약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제반 분쟁에 대하여 금전적인 지급을 구하거나 계약조항의 조정이나 해석의 요구 또는 그밖에 다른 구제 조치를 요구하는 서면청구 또는 주장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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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김선국 외2명(2006). '잠재적 클레임이 공공 아파트 공사관리에 미치는 영향요인분석'. 대한건축학회 논문집, 제22권 제4호, 대한건축학회, pp. 187 

  2. 이재관(1993). 의사결정과 경영과학. 예문사, pp. 338 

  3. 정명우(2001). '현장여건 상이로 인한 클레임의 예방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석사학위논문 

  4. 조영준외 3인(1994). '건설시장개방에 대비한 분쟁 및 클레임 방지대책에 관한 연구'. 한국건설기술연구원 

  5. 조영준.현창택(2001). '건설클레임 사례분석을 통한 입찰 및 계약제도 개선에 대한 연구'. 한국건설관리학회 논문집, 제2권 1호, 한국건설관리학회 

  6. 하상준.이찬식(1999). '공공건설공사에서 설계변경 클레임의 책임분석방법'. 대한건축학회 논문집, 제15권 제5호, 대한건축학회 

  7. 황재우(2007). '설계시공일괄입찰공사에서 설계변경클레임요인의 분석에 관한 연구'. 동의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 41 

  8. Irv Richter(1982). 'Handbook of Construction Law and Claims' 

  9. Saaty. T. L(1990). 'Multicriteria decision making :the analytic hierachy process' 

  10. T.L. Saaty & L.G. Vargas (1982). 'The Logic of Priorities, The Ronald Press Compan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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