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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10 no.6 = no.52, 2009년, pp.48 - 57
박성용 ((주)무영아멕스 CM본부) , 양진국 ((주)거성ENG건축사무소 부설 건설관리기술연구소) , 김병옥 (동의대학교 건축공학과 대학원) , 이상범 (동의대학교 건축공학과)
최근 건설공사는 대형화, 복잡화됨에 따라 도면과 시방서만으로는 모든 정보를 표현하는 것이 어려우며, 불확정적인 요소를 계약서에 명문화 하는 것의 한계성으로 인해 분쟁이 발생하게 된다. 또한 우리나라 건설공사는 상호평등 원칙보다는 발주자 위주의 계약관행이 존재하고 있어서 비합리적인 조항을 계약관련 서류에 포함시키는 등의 일이 발생하고 있다. 이렇듯 겉으로 표현하지 못한 잠재적인 분쟁의 요인들이 존재하게 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조달청의 민원상담사례를 분석하여 사전분쟁 단계에서의 잠재적인 분쟁요인을 도출하고, 영향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된 결과는 차후 건설공사 추진과정에서 분쟁예방을 위한 체크리스트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사료된다.
As recent construction projects have gradually become larger in size and complex, construction documents such as drawings and specifications revealed the limitations that can not express all the necessary information. Due to the lack of stipulations on the contract, disputes arise among contract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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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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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달청홈페이지의 민원상담사례에서 법률전문가들의 역할은? | kr)의 민원상담사례는 분쟁 및 클레임에 관련된 법률적 지식이 부족한 일반인들이 문제에 대해 질문하고 그에 대한 해법을 구하는 채널이다. 여기서는 조달청 법률전문가가 일반인들의 질문사항에 대해 법률적 판단에 따라 적정 해법을 제시하고, 일반인들은 이를 참고하여 클레임제기 여부를 판단하게 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민원상담사례는 클레임 이전 단계로 사료되며, 본 연구에서는 이를 ‘사전분쟁요인’이라고 규정하고자 한다. | |
조달청홈페이지에 민원상담사례의 역할은? | go.kr)의 민원상담사례는 분쟁 및 클레임에 관련된 법률적 지식이 부족한 일반인들이 문제에 대해 질문하고 그에 대한 해법을 구하는 채널이다. 여기서는 조달청 법률전문가가 일반인들의 질문사항에 대해 법률적 판단에 따라 적정 해법을 제시하고, 일반인들은 이를 참고하여 클레임제기 여부를 판단하게 된다. | |
클레임이란? | '클레임'이란 이의신청 또는 이의제기로서 계약하의 양당사자 어느 일방이 일종의 법률상 권리로서, 계약하에서 혹은 계약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제반 분쟁에 대하여 금전적인 지급을 구하거나 계약조항의 조정이나 해석의 요구 또는 그밖에 다른 구제 조치를 요구하는 서면청구 또는 주장을 말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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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명우(2001). '현장여건 상이로 인한 클레임의 예방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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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영준.현창택(2001). '건설클레임 사례분석을 통한 입찰 및 계약제도 개선에 대한 연구'. 한국건설관리학회 논문집, 제2권 1호, 한국건설관리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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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재우(2007). '설계시공일괄입찰공사에서 설계변경클레임요인의 분석에 관한 연구'. 동의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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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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