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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다중 양중장비와 자재 야적 위치의 최적 결정을 위한 모델 개발
Optimization of Multiple Tower Cranes and Material Stockyards Layout 원문보기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10 no.6 = no.52, 2009년, pp.127 - 134  

김경주 (중앙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김경민 (중앙대학교 토목공학과) ,  이상규 (중앙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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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여러 대의 타워 크레인이 다양한 후보지점을 갖고, 자재 역시 다양한 야적 후좌지점을 가질 때 자재 운반 최적화를 지원하기 위한 유전자 알고리즘 기반의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대형 건축공사에서 타워 크레인의 위치와 자재 야적 위치의 변화는 자재 운반시간의 변화를 가져온다. 또한 여러 대의 타워 크레인을 사용하는 경우 각 자재의 운반에 어떠한 타워 크레인을 배정하느냐에 따라 작업의 효율성이 변화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중의 타워 크레인 설치 후보지, 여러 종류의 자재, 자재 야적 후보지점간의 다양하고 복잡한 상관관계를 다루기 위하여 유전자 알고리즘을 적용한 다중 양중장비 및 자재 야적 위치 최적화모델을 제시하였다. 또한, 제시된 모델을 사례에 적용하여 적용 과정을 예시하고 활용성을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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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aims to provide an optimal model for the layout of multiple tower cranes and material stockyards which have multiple candidate positions. In a high-rise building construction, the positional allocation of tower cranes and material stockyard has an effect on the travel time of material hau...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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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여러 대의 타워 크레인 위치와 함께 자재 야적 위치 간의 상호관계를 고려한 최적화 모델제시에는 한계가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중의 타워 크레인 설치 후보지, 여러 종류의 자재, 자재 야적 후보지점간의 다양하고 복잡한 상관 관계를 다루기 위하여 유전자 알고리즘을 적용한 양중장비 및 자재 야적의 위치를 동시에 최적화 하기 위한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제시된 모델을 위한 사례를 구성한 후, 적용 과정을 예시하고 활용성 및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 타워 크레인의 최적위치 결정은 현장 내에 존재하는 자재 종류별 다양한 야적 후보지점과 기자재가 설치될 지점, 다수의 타워 크레인 설치 후보지점, 타워 크레인 간 충돌예방을 위한 최소간격 등 다양하고 복잡한 관계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본 연구에서는 타워 크레인을 설치할 수 있는 다양한 후보지점의 위치에 따른 다양한 자재 야적 후보지로부터 자재 설치지점까지의 운반시간 최소화를 지원하는 여러 대의 타워 크레인 위치를 동시에 최적화하는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 먼저 미지의 입력 변수를 (유전자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임의로 설정한 후 모든 크레인에 대하여 각 크레인의 설치 지점을 확인한다. 크레인이 설치된 후보지에 대하여 해당 크레인이 어떠한 자재를 운반하는지 확인한다. 다음 각 크레인이 담당하는 자재의 야적지점을 검색하여 확인한다.
  • 본 연구에서는 여러 대의 타워 크레인이 다양한 후보지점을 갖고, 자재 역시 다양한 야적 후보지점을 가질 때 자재 운반시간 최적화를 지원하기 위한 모델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유전자 알고리즘 기반의 최적화 프로세스를 제시하였으며, 사례적용을 통하여 제시된 모델의 적용과정을 예시하고 최적화에 따른 자재 운반시간의 효율성 개선 효과를 분석하였다.
  • 국내외 초고층 빌딩 수요의 증가와 함께, 공기 및 비용 측면에서의 최적화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설치 후보지점을 갖는 다중 타워 크레인과 자재 야적 위치의 현장 배치계획(Layout)을 지원하는 의사결정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대형 건축공사에서 타워 크레인의 다양한 위치 변화와 자재 야적의 다양한 위치변화에 따라 자재 운반시간은 변화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중의 타워 크레인 설치 후보지, 여러 종류의 자재, 자재 야적 후보지점간의 다양하고 복잡한 상관 관계를 다루기 위하여 유전자 알고리즘을 적용한 양중장비 및 자재 야적의 위치를 동시에 최적화 하기 위한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제시된 모델을 위한 사례를 구성한 후, 적용 과정을 예시하고 활용성 및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 양중 계획 중 선행 분석과정, 즉 구조물의 특성 및 공정 계획, 현장 특성 등에 따른 양중 부하계산, 타워 크레인 기종 및 대수 산정 등에 대해서 다양한 연구결과 및 시스템이 제시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선행 분석 작업이 완료되어 타워 크레인 기종 및 대수가 산정된 후 크레인과 자재의 최적 위치를 결정하기 위한 최적화 모델 구축을 연구범위로 한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 α는 ‘1’, β는 ‘0.25’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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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양중 계획은 어떠한 작업들에 의해 수행되는가? 일반적으로 양중 계획은 공정표에 의한 개략적인 양중부하계산, 개략 타워 크레인 기종 결정 및 타워 크레인 대수 산정, 타워 크레인 위치 결정 등의 작업에 의해 수행된다(김정진, 2002). 양중 계획 중 선행 분석과정, 즉 구조물의 특성 및 공정 계획, 현장 특성 등에 따른 양중 부하계산, 타워 크레인 기종 및 대수 산정 등에 대해서 다양한 연구결과 및 시스템이 제시되고 있다.
타워 크레인의 최적위치 결정은 어떠한 요소들에 영향을 받는가? 타워 크레인의 최적위치 결정은 현장 내에 존재하는 자재 종류별 다양한 야적 후보지점과 기자재가 설치될 지점, 다수의 타워 크레인 설치 후보지점, 타워 크레인 간 충돌예방을 위한 최소간격 등 다양하고 복잡한 관계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본 연구에서는 타워 크레인을 설치할 수 있는 다양한 후보지점의 위치에 따른 다양한 자재 야적 후보지로부터 자재 설치지점까지의 운반시간 최소화를 지원하는 여러 대의 타워 크레인 위치를 동시에 최적화하는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타워 크레인의 위치 최적화을 위한 기존의 연구들은 어떠한 한계점을 가지는가? 이러한 기존의 연구들은 타워 크레인의 위치와 자재 야적지점, 자재 야적지점간의 다양한 경쟁관계를 무시했던 한계를 가지고 있었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Tam et al (2001)은 한 대의 타워 크레인에 대한 타워크레인 위치 및 주변의 자재 야적지점을 최적화하는 유전자 알고리즘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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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김정진 (2002), 초고층 건축공사의 양중계획 시스템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 최인성 (1985), 초고층 건축의 양중계획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3. Choi, C. W., and Harris, F. C. (1991). 'A model for determining optimum crane position.' Proceedings, Institution of Civil Engineers, 90(June), pp. 627-634 

  4. Gray, C., and Little, J. (1985). 'A systematic approach to the selection of an appropriate crane for a construction site.' Construction Management and Economics, 3, pp. 121-144 

  5. Jenkins, W. M. (1997). 'On the application of natural algorithm to structural design optimization.' Engineering Structures, 19(4), pp. 302-308 

  6. Koumousis, V. K., and Georgiou, P. G. (1994). 'Genetic algorithms in discrete optimization of steel truss roofs.' Journal of Computing in Civil Engineering, ASCE, 8(3), pp. 309-325 

  7. Leu, S. S., and Yang, C. H. (1999). 'A genetic-algorithmbased resource constrained construction scheduling system.' Construction Management and Economics, 17(6), pp. 767-776 

  8. Li, H., and Love, P. E. D. (1988). 'Site-level facilities layout using genetic algorithms.' Journal of Computing in Civil Engineering, ASCE, 12(4), pp. 227-231 

  9. Rodriguez-Ramos, W. E., and Francis, R. L. (1983). 'Single crane location optimizatio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ASCE, 109(4), pp. 387-397 

  10. Tam, B. M., Tong, Thomas K. L., and Chan, Wilson K.W. (2001) 'Genetic Algorithm for Optimizing Supply Locations around Tower Crane.'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ASCE, 127(4), pp. 315-321 

  11. Zhang et al. (1999). 'Location Optimization for a Group of Tower Cranes.'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ASCE, 125(2), pp. 115-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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