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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일 단순수직통로의 연돌효과와 중성대에 관한 수치해석 연구
A Numerical Study on the Stack Effect and the Neutral Plane of a Single Simplified Shaft 원문보기

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지=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23 no.5, 2009년, pp.143 - 152  

전흥균 (대구보건대학 소방안전관리과) ,  최영상 (대구보건대학 소방안전관리과) ,  추홍록 (대구보건대학 소방안전관리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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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고층건물의 수직통로에서 발생하는 연돌효과의 기체역학적 특성과 관련된 차압과 중성대의 위치 계산 및 연돌효과 발생의 가시화를 위하여 3가지 형태의 개구부를 갖는 단일 단순수직통로에 대하여 CFD 모델을 사용하여 수치해석을 하였다. 연돌효과의 차압은 이론식 계산 결과와 비교 시 수직통로의 높이가 높아질수록 차이가 커진다. 중성대 위치는 연돌효과 초기(t = 10s)에 Type A의 경우 수직통로의 높이가 30m 미만인, Type B의 경우 30m 이상인 모델에서 이론식 계산 결과와의 편차가 5% 미만으로 잘 일치한다. 따라서 수직통로 높이가 30m 이상인 다중개구부 수직통로(Type B)의 경우 CFD 모델을 사용하여 중성대 위치를 계산하는 것이 가능하다. 연돌효과의 가시화를 통하여 연돌효과의 공기 유동 현상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numerical analyses for each single simplified shaft with three type openings were carried out by using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model for the calculation of the pressure difference and the location of the neutral plane and the visualization of stack effect. As the height of shaft heighten,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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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연돌효과에 대한 연구는 주로 건축과 소방 분야로 구분된다. 건축분야에서는 연돌효과로 인해 발생하는 실내 압력분포 해석과 침기(infiltration)와 누기(leakage)에 의한 에너지 손실, 엘리베이터문의 오작동, 틈새소음, 환기불량과 오염공기 확산, 실내 기류 속도 상승에 따른 재실자의 불쾌감 등을 방지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고 있는 반면, 소방분야에서는 화재 시 적정 차압 형성에 따른 연기확산 방지와 적정 문 개방력 유지에 따른 피난자의 피난장애를 방지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고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의 경우 차압은 시뮬레이션후 10초, 50초, 100초, 200초, 300초 시점에서 수치해석 결과를 구하고, 이론식의 계산 결과와 비교하였다. 또 시간경과에 대한 감소효과도 함께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초고층건물의 수직통로에서 발생하는 연돌효과 특성과 관련하여 개구부의 형태에 따라 수직통로 내외부의 차압과 중성대 위치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CFD 모델을 사용하여 수치해석을 하였다. 또 연돌효과 발생 현상도 가시화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초고층건물의 수직통로에서 발생하는 연돌효과의 내외부 차압과 중성대의 위치를 계산하기 위하여 3가지 형태의 개구부를 갖는 단일 단순수직통로에 대하여 CFD 모델을 사용하여 수치해석을 하였다. 본 연구의 수치해석 결과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연돌효과를 고려한 제연설비 설계 시 연돌효과의 차압과 중성대의 위치를 정확히 계산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나아가 연돌효과의 중첩으로 인한 과압 형성 및 피난 장애를 방지하는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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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고층건축물에서 신속한 화재제어가 되지 않을 경우 화재 확산과 연기 전파로 인해 대형 참사의 가능성이 매우 높은 이유는? 특히 최고(最高) 건물을 건축하고자 국가 또는 도시 간에 경쟁 모습도 볼 수 있다. 이러한 초고층건축물은 건물구조의 복잡성과 피난완료의 소요시간이 길어 화재 시신속한 화재제어가 되지 않을 경우 화재 확산과 연기 전파로 인해 대형 참사의 가능성이 매우 높다.
제연설비의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이 있는가? 제연설비의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연돌 효과, 바람, 연소가스의 부력, 강제 환기, 승강기 피스톤효과 등이 있으며, 이 가운데에서 연돌효과는 초고층건물의 경우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친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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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John H. Klote and James A. Milke, 'Principles of Smoke Management', ASHRAE, SFPE, p.69(2002) 

  2. 조재훈, 여명석, 김광우, '고층 주거건물에서의 연돌효과로 인한 압력분포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제21권, 5호, pp.207-214(2005) 

  3. 박동률, 임현우, 이중훈, 송두삼, '고층 주거건물의 연돌효과 저감대책-샤프트 냉각법', 대한건축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제27권, 제1호, pp.773-776(2007) 

  4. 양인호, 여명석, 조재훈, 김광우, '고층건물에서의 연돌효과 시뮬레이션', 설비공학논문집, 제14권, 제6호, pp.456-467(2002) 

  5. 김초롱, 조재훈, 여명석, 김광우, '엘리베이터 수직 구획이 연돌효과로 인한 압력분포에 미치는 영향 평가', 대한건축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제26권, 제1호, pp.621-624(2006) 

  6. 김진수, '초고층 건물에 나타나는 연돌효과', 한국화재소방학회지, Vol.3, No.1, pp.14-20(2007) 

  7. 여용주, '안전한 피난로 확보를 위한 초고층건물의 연기제어', 한국화재소방학회지, Vol.4, No.4, pp.31-37 (2008) 

  8. 김정엽, '연돌효과가 급기가압 제연시스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현장실험', 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지, Vol.22, No.3, pp.194-200(2008) 

  9. John H. Klote and James A. Milke, 'Principles of Smoke Management', ASHRAE, SFPE, pp.66-85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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