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유비쿼터스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서비스 형태가 다양화되고 있다. 모바일 기술의 발전으로 휴대폰의 새로운 기능들이 대두되고 있고 모바일폰을 활용한 유비쿼터스 응용들이 활발히 개발 중이다. 또한 모바일폰과 관련된 여러 응용에서 이차원 바코드의 활용이 증가하고 있다. 이차원 바코드는 지금까지 이력관리를 위해서 주로 사용되다가 모바일폰에 탑재되면서 교육, 관광, 축제 등 홍보를 위한 수단으로 그 영역이 확장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이차원 바코드인 QR코드의 응용영역을 확장하여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연동하는 스마트폰 기반의 QR코드 해석기를 개발한다. 또한 트리즈(TRIZ)를 이용하여 성능개선을 위한 요소를 찾아내고 해석기를 개선한다. 본 논문에서 개발한 QR코드 해석기와 오픈 소스 기반의 QR코드 해석기의 성능을 해석이 가능한 QR코드 이미지의 크기, 해석 속도 측면에서 비교하여 본 논문에서 제안한 해석기의 우수성을 입증한다. 마지막으로 QR코드를 이용한 응용으로 u-맵과 u-팜플렛을 소개한다.
최근 유비쿼터스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서비스 형태가 다양화되고 있다. 모바일 기술의 발전으로 휴대폰의 새로운 기능들이 대두되고 있고 모바일폰을 활용한 유비쿼터스 응용들이 활발히 개발 중이다. 또한 모바일폰과 관련된 여러 응용에서 이차원 바코드의 활용이 증가하고 있다. 이차원 바코드는 지금까지 이력관리를 위해서 주로 사용되다가 모바일폰에 탑재되면서 교육, 관광, 축제 등 홍보를 위한 수단으로 그 영역이 확장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이차원 바코드인 QR코드의 응용영역을 확장하여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연동하는 스마트폰 기반의 QR코드 해석기를 개발한다. 또한 트리즈(TRIZ)를 이용하여 성능개선을 위한 요소를 찾아내고 해석기를 개선한다. 본 논문에서 개발한 QR코드 해석기와 오픈 소스 기반의 QR코드 해석기의 성능을 해석이 가능한 QR코드 이미지의 크기, 해석 속도 측면에서 비교하여 본 논문에서 제안한 해석기의 우수성을 입증한다. 마지막으로 QR코드를 이용한 응용으로 u-맵과 u-팜플렛을 소개한다.
Recently, with the advance of Ubiquitous era, the types of services become diverse. Especially, due to the rapid development of mobile technology, the new functions of mobile phones are added and the new applications of mobile phones are developed actively. Among the various applications related to ...
Recently, with the advance of Ubiquitous era, the types of services become diverse. Especially, due to the rapid development of mobile technology, the new functions of mobile phones are added and the new applications of mobile phones are developed actively. Among the various applications related to mobile phones, 2 dimensional barcode-based applications are increasing. 2 dimensional barcode is mostly used for the management of past record. However, by combing 2 dimensional barcode with mobile phones, the application areas of 2 dimensional barcode are expanded to the means of publicity for education, tourism, and festivals. In this paper, we develop a QR code decoder running on smartphones, which connects on-line and off-line. In addition, we modify our decoder by detecting the point for performance enhancement based on TRIZ. We compare our decoder with an open-source based decoder in terms of the code size of decoding and the speed of decoding in order to prove that our decoder has a better performance than the other. Finally, we introduce two applications: u-map and u-pamphlet as QR code applications.
Recently, with the advance of Ubiquitous era, the types of services become diverse. Especially, due to the rapid development of mobile technology, the new functions of mobile phones are added and the new applications of mobile phones are developed actively. Among the various applications related to mobile phones, 2 dimensional barcode-based applications are increasing. 2 dimensional barcode is mostly used for the management of past record. However, by combing 2 dimensional barcode with mobile phones, the application areas of 2 dimensional barcode are expanded to the means of publicity for education, tourism, and festivals. In this paper, we develop a QR code decoder running on smartphones, which connects on-line and off-line. In addition, we modify our decoder by detecting the point for performance enhancement based on TRIZ. We compare our decoder with an open-source based decoder in terms of the code size of decoding and the speed of decoding in order to prove that our decoder has a better performance than the other. Finally, we introduce two applications: u-map and u-pamphlet as QR code applic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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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논문에서는 유비 쿼 터스형 응용 서 비 스를 제공하고자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연동이 용이한 2차원 바코드인 QR코드를 스마트폰에서 해석할 수 있도록 QR코드해석기를 개발하였다. 이 때, 모바일 기기에서 실행될 QR코드 해석기의 성능을 개선하기 위해 창의적 문제해결이 론인 트리즈를 기반으로 분석하였다.
본 논문은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연동하기 위하여 모바일과 이 차원 바코드를 융합시 킬 수 있는 이 차원 바코드인 QR코드 해석기를 개발한다. 이 때, 플랫폼은 스마트폰 환경으로 설정한다.
본 논문은 유비쿼터스 시대에 적합한 여러 응용을 개발하기 위해 모바일과 바코드 기술을 융합시키는데 초점을 두었다. 모바일과 바코드 기술을 융합한 대표적인예로서 QR코드에 기 반을 둔 팜플렛을 들 수 있다.
본 논문의 문제는 정보의 양과 정보를 해석하는 시간간에 발생하는 모순을 해결하는 것이다. 나비모형에서제안하는 이상해결안은 두 가지가 있다.
가설 설정
2. 마스크 패턴으로부터 원래의 코드를 복구한다. 3.
제안 방법
알트슐러와 그의 동료들은 다양한 기술 문제들에 대한 유형을 분류하고, 각 유형마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방법 이 존재함을 인식하였다. 그림 2와 같이 문제에 대한 일반적인 유형을 찾아내고, 트리즈의 기법인 아리즈 (ARIZ), 76표준해결법, 발명원리 등을 이용하여 해결안을 모색한다. 최종적으로 일반적인 해결안을 바탕으로당면한 문제의 해결안을 찾아낼 수 있는데, 이렇게 문제해결을 한다면 시 행착오를 줄일 수 있다[10].
기존의 QR코드 해석 알고리즘에서 자바기 반의 알고리즘[14]을 J-알고리즘, 연구 [5]를 C#으로 구현된 C-알고리즘, 본 논문에서 제안한 알고리즘을 트리즈 기 반의 T-알고리즘이라고 하자. 다음 표 2와 같이 기능 측면에서 세 가지 알고리즘을 비교할 수 있다.
이 때, 플랫폼은 스마트폰 환경으로 설정한다. 또한 창의적 문제해결이론인트리 즈(TRIZ)를 이용하여 성능을 개선하기 위한 요소를찾아내어 해석 기를 개 선한다. 본 논문에서 개선한 QR코드 해석 기의 성능을 오픈 소스 기반의 QR코드 해석 기와디코딩이 가능한QR코드 이미지의 크기와 디코딩 속도측면에서 비교하여 본 논문에서 제안한 해석기의 우수성을 입증한다.
제공하고 있다. 또한, QR코드 해석을 위한 처리 속도를 개선하기 위해 QR코드 이미지의 밀도를 조정하여축소율을 결정하는 유연한 이미지 처리 기능을 추가하였다. 즉, 이미지의 밀도율를 세분화하여 축소율을 다양화시 킴으로써 처 리속도를 줄였다.
또한, 본 논문에서 개발한 해석기에 대한 응용으로 QR코드를 모바일 쿠폰으로 제공하는 시스템 구축을통해 QR코드를 모바일쿠폰으로 활용하는 아이 디어를 제시하였다. QR코드를 모바일쿠폰으로 활용하는 경우, 단지 인증번호만을 제시하는 경우와 비교할 때 고객에 대한정보를QR코드에 담을수 있어 고객과 업체 모두에게 피드백 을 제 공하여 긍정 적 인 효과가 있을 수 있다.
이 때, 모바일 기기에서 실행될 QR코드 해석기의 성능을 개선하기 위해 창의적 문제해결이 론인 트리즈를 기반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성 능 개선을 위해 해석기를 보완한 후, 기존의 오픈소스와 비교하였다. QR코드와 관련된 기술적 요인으로 인식 률을 들수 있다.
반면, 본 연구가 제안하는「알고리즘에서 는 스마트폰, PDA와 같은 모바일기기를 기본적인 운용환경으로고려하였으며 간접코드 방식의 인터넷 연결뿐만 아니라 문서편집기, 음악재생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 연결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QR코드 해석을 위한 처리 속도를 개선하기 위해 QR코드 이미지의 밀도를 조정하여축소율을 결정하는 유연한 이미지 처리 기능을 추가하였다.
본 논문에서 개발한 해석기는 자바 기반으로 개발된오픈소스[14]를 Windows Mobile 플랫폼[15]에 쉽게 탑재될 수 있도록C# 버전으로 변경 개발되었다. 특히, 오픈소스로 된 QR코드 해석기μ4]는 PC 기반으로 작성되었기 때문에 스마트폰에서 해석기를 실행할 때 해석할 QR코드의 양이 증가하는 경우, 성 능의 저하현상이 심각하게 드러나 성능개선이 필수적이었다.
구성 및 기능은 다음 그림 5와같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해석기는 기존 오픈소스에는 없는 크기 조정 및 밀도 조정 요소를 추가하여 성능을개선시켰으며 오픈 소스에서는 제공하지 않는 URL로의 연결 기능뿐만 아니라 음악, 동영상 및 문서편집기로연결할 수 있는 기능을 개발하였다. 즉, QR코드 이미지의 크기에 따라 크기조정 비 율을 달리 하여 최적 으로 해석 이 되 도록 하였다.
고정관념을 극복하는 발명원리의 적용을 통해 기록용량을 늘리면서도 정확도가나빠지지 않는 결과를 얻었다. 본 논문에서는 나비모형을 적용하여 QR코드 해석기의 개선방향을 찾아낸다.
본 장에서는 QR코드를 u-팜플렛만으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스마트폰과 접목시켜 쿠폰으로 적용함으로써 관광 활성화를 위한 시스템을 제안하고 있다. 연구 [1 기을 기반으로 본 논문에서 확장되었다.
비기능적인 측면에서 모바일 기기를 기반으로 버전별 해석 가능한 최소의 QR코드 이미지 크기와 고정된크기에서의 QR코드 해석 시간을 측정하였다. J-알고리즘은 모바일 기 기에서의 실험 이 불가능하여 대상이 된알고리즘은 C-알고리즘과 T-알고리즘이다.
개발하였다. 이 때, 모바일 기기에서 실행될 QR코드 해석기의 성능을 개선하기 위해 창의적 문제해결이 론인 트리즈를 기반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성 능 개선을 위해 해석기를 보완한 후, 기존의 오픈소스와 비교하였다.
활용할 경우 만족도 등을 분석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PDA에서 운용되는 제주들불축제에 대해 전자팜플렛시스템을 구축하였고, PC에서 동작하는 QR코드 인코더와PDA에서 동작하는 QR코드 해석기를 개발하여 제주들불축제를 위한u-팜플렛을 제작하였다. 하지만 이 연구에서는 레벨구현에 보완이 필요하며 성능에 대한 분석 이 전혀 없고 홍보에 대한 가능성 만을 제시하는 한계가있다.
이 절에서는 나비모형을 적용하여 QR코드 해석기를개 선시 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였다. 그림 7에 는 QR코드 해석 하는 과정에서 발생하게 되는 기 술적 모순을 먼저 정의하였다.
있다. 제일 먼저, 포맷 정보를 확인하고 인코딩 알고리즘의 역순으로 해석을 실시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해석기는 기존 오픈소스에는 없는 크기 조정 및 밀도 조정 요소를 추가하여 성능을개선시켰으며 오픈 소스에서는 제공하지 않는 URL로의 연결 기능뿐만 아니라 음악, 동영상 및 문서편집기로연결할 수 있는 기능을 개발하였다. 즉, QR코드 이미지의 크기에 따라 크기조정 비 율을 달리 하여 최적 으로 해석 이 되 도록 하였다.
또한, QR코드 해석을 위한 처리 속도를 개선하기 위해 QR코드 이미지의 밀도를 조정하여축소율을 결정하는 유연한 이미지 처리 기능을 추가하였다. 즉, 이미지의 밀도율를 세분화하여 축소율을 다양화시 킴으로써 처 리속도를 줄였다.
가능하다. 하지 만,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과의 연결이 불가능하며 모바일 기기의 성능을 고려하여 해석할이미지를 무조건 80% 크기로만 축소하여 해석을 시도하였다.
이론/모형
본 논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트리즈의 모순행렬표[11]에서 제시한, 차원변화, 원리와, 중간매개체, 의활용 원리를 이용하였다. 즉 첫번째 해결안으로 그림 7 과 같이 해석 시간에 관계 없도록 QR코드의 크기는 고정시키고 차원을 변화하여 밀도를 증가시키면 문제가 해결된다.
성능/효과
기존에 QR 코드는 이 력관리, 우편물관리 등 활용영 역이 비교적 제한적이었으나 본 연구를 통해 QR 코드의 활용영역을 홍보로 확대시킴으로써 활용성에 대한 이해를높였다. 또한, 본 논문에서 개발한 해석기에 대한 응용으로 QR코드를 모바일 쿠폰으로 제공하는 시스템 구축을통해 QR코드를 모바일쿠폰으로 활용하는 아이 디어를 제시하였다.
또한 창의적 문제해결이론인트리 즈(TRIZ)를 이용하여 성능을 개선하기 위한 요소를찾아내어 해석 기를 개 선한다. 본 논문에서 개선한 QR코드 해석 기의 성능을 오픈 소스 기반의 QR코드 해석 기와디코딩이 가능한QR코드 이미지의 크기와 디코딩 속도측면에서 비교하여 본 논문에서 제안한 해석기의 우수성을 입증한다. 마지 막으로 QR코드와 관련된 응용 분야중팜플렛과지도에 초점을두고이에 대한가능한서비스 모델을 제 안한다.
본 논문에서는 직 접코드 방식과 같이 QR코드 안에콘텐츠를 담아 제공하는 경우 QR코드의 밀도를 높임으로써 성능을 개선하는 방법을 채택하여 기존의 QR코드해석 기보다 성능을 개선시 킨다.
즉, 본 연구가 제안하는 알고리즘은 많은 데이터를 QR코드에 저장할 때 유리하다.
버전이 25까지는 두알고리즘이 동일하였다. 하지만 버전이 30인 경우와 버전이 35인 경우 제안한 T-알고리즘은 비슷한 크기에서 QR코드 해석이 가능하였으나 C-알고리즘은 해석에 실패하였다.
후속연구
이 연구에서는 PDA에서 운용되는 제주들불축제에 대해 전자팜플렛시스템을 구축하였고, PC에서 동작하는 QR코드 인코더와PDA에서 동작하는 QR코드 해석기를 개발하여 제주들불축제를 위한u-팜플렛을 제작하였다. 하지만 이 연구에서는 레벨구현에 보완이 필요하며 성능에 대한 분석 이 전혀 없고 홍보에 대한 가능성 만을 제시하는 한계가있다.
QR코드와 관련된 기술적 요인으로 인식 률을 들수 있다. 향후 장소 및 주위 환경 에 따른 인식률에 대해지속적인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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