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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거래비용이론을 이용한 모바일 채널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The analysis Influencing Mobile Channel Loyalty using a Transaction Cost Theory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4 no.10, 2009년, pp.149 - 157  

장성희 (진주산업대학교 벤처경영학과) ,  정희 (진주산업대학교 경제경영지원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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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거래비용이론을 이용하여 모바일 채널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모바일 채널충성도와 거래비용이론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된 연구모형은 모바일 사용자 240명을 대상으로 AMOS 7.0 통계패키지를 이용하석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자산특유성, 불확실성, 거래빈도는 채널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자산특유성이 채널선호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채널만족은 채널선호에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채널만족과 채널선호는 채널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empirically examine the factors influencing mobile channel loyalty. This study has been reviewed various theoretical research relating to mobile channel loyalty and transaction cost theory. The model was tested Structural Equation Modeling(SEM) using AMOS 7.0 analysis on the sampl...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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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거래비용이론을 이용하여 모바일채널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는데 있다. 이러한 요인들을 분석하기 위해 연구의 모형을 개발하고 이를 이용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함으로써, 거래비용 특성이 채널만족과 채널 선호에 어떠한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고, 채널만족이 모바일채널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고자 한다.
  • 이러한 요인들을 분석하기 위해 연구의 모형을 개발하고 이를 이용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함으로써, 거래비용 특성이 채널만족과 채널 선호에 어떠한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고, 채널만족이 모바일채널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모바일 관련 기업에게 전략적인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 0 통계 패키지를 이용하여 가설을 검증하고 그 결과를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결과 요약과 연구의 의의 및 한계점을 살펴보고, 앞으로의 연구방향에 대해 기술하였다.
  • 재방문할 사용자의 의도로 정의할 수 있다. 모바일 충성도에 관한 연구로. Cyr et al.
  • 있기 때문에. 거래비용을 이용한 전자상거래에 관한 선행연구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 채널만족과 채널 선호에 미치는 요인에는 Lin and Wang(2006), Chang and Chen(2008) 등의 연구에서 제시한 충성도에 관한 연구 중 모바일 특성을 고려하여 모바일 채널충성도로 설정하여 연구하였다. 따라서 각 요인들이 모바일 那^만족 채널선호 그리고 모바일 채널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사용자를 대상으로 모바일 채널에 대한 만족과 채널선호 및 채널충성도의 원인을 거래비용의 관점에서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모바일 환경에서 거래 비용 특성이 모바일 채널에 대한 만족과 선호 그리고 채널 충성도를 이끌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다.

가설 설정

  • 가설 3-2 거래빈도는 채널선호에 정( +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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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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