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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르래식 장력조정장치 개발
Development of a Pulley-type Tensioning Device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2 no.5 = no.54, 2009년, pp.663 - 669  

이기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전철전력연구실) ,  조용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박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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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철도에서 열차의 속도향상을 위하여 전차선의 장력상승은 필수적이며, 전차선로의 집전성능은 장력에 따라 크게 좌우한다. 경부고속철도에서 사용하고 있는 도르래식 장력장치는 장력변동율이 3% 이내로 규정되어 있고,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따라서 고속선에서의 장력변동을 요구소건을 만족하는 도르래식 장력조정장치를 개발하였다. 개발한 장력조정장치의 성능을 확인하기 위하여 경부고속철도 장력조정장치의 규격에 따라 성능시험, 내하중 시험 및 파단시험을 수행하였다. 장력조정장치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공장에서의 피로시험과 충북선 본선에서 1 년 이상을 시범설치, 운영하였다. 이들 시험을 통하여 개발된 장력조정장치가 신뢰성을 가지며 본선에 적용할 수 있다는 것을 입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electrical railway, the increase of tensions in an overhead contact lines is essential to speed-up of train, because current collection quality largely depends on the ratio of a wave propagation speed to a train speed. For Kyungbu high-speed line, a pulley-type tensioning device is required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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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개별식 장력조정이 가능하고 장력변동율이 3% 이내인 도르래식 장력조정장치는 국내에서 개발된 바 없어서 전량 외국에서 수입하여 사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 기존선의 속도 향상 뿐만 아니라 고속선에 적용할 수 있는 도르래식 장력 조정 장치를 국산화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장력조정장치 개발품이 기존선 속도향상 및 고속선에 모두 적용될 수 있도록 최대 운용 장력이 24kN이 되도록 개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도르래식 장력조정장치의 개발 과정, 즉도르래식 장력조정장치의 설계 및 제작, 공장 성능시험, 충북선 본선에서의 시범설치/운영에 대하여 논하고 최종적으로 결론을 도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 기존선의 속도 향상을 위하여 경부고속철도에서 사용하고 있는 도르래식 장력조정장치를 국산화 개발하였다. 개발한 장력조정장치는 고속철도에서 사용하는 개별식(20kN용) 혹은 호남선 등 기존선에서 사용하고 있는 일괄 식(24kN용)으로 장력을 조정할 수 있어 활용 범위가 넓고, 장력 변동 비율도 3% 이내로 맞추어 고속철도에도 적용이 가능하다.
  • 도르래에서 로프가 미끄러지지 않으면 X값(도르래 중심간 거리)이 약 11cm 변화하게 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도르래와 로프 사이의 미끄러짐이 발생하는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고해상도 이미지를 처리하여 X값(도르래중심거리)을 측정하였다. 이미지 처리기법을 이용한 X값의 측정 오차를 확인하기 위하여 직접 측정한 X값과 이미지 처리로 계산한 결과를 비교하였다.
  • 피로시험의 경우 사양에서 특별히 정의하고 있지 않지만, 전차선 및 조가선이 아침/저녁으로 온도변화에 의해 신축되기 때문에 사용기간 동안 베어링, 스테인레스 스틸 선 및 도르래 쉬브의 마찰 등에 대한 내구성능을 확인하기 위하여 수행하였다. 경부고속철도 사양에는 내구 성능과 관련한 형식 (type) 시험 기준이 제시되어 있지 않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도르래 장치의 추가적인 조사(investigation) 시험으로 장력 조정 장치 사용기간을 20년 이상으로 보고 아침/저녁으로 한번 신축한다고 가정하여, 장력조정장치를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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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Siemens(2001), "Contact Lines for Electric Railways." 

  2. 小林輝雄외 5인(1997), "425Km/h走行時における架線·パソタグラフ系の集電性能," T.IEEE Japan. Vol. 117-D, No. 5 

  3. ?鍋克士(1996), "架線·パソタグラフ系の技術開發 現?と課題,"RTRI REPORT Vol. 9, No. 9 

  4. (財)?道總合技術硏究所/硏究開發推進室/?鍋克士(2002), "電車線とパソタグラフ(3) 一電車線·パソタグラフ系の基本運動特性 一," 鐵道と電?技術 Vol. 13, No. 6 

  5. KRS PW 0011-08(R)(2006),"한국철도표준규격 활차식 자동창력 조정장치(3톤)," 

  6. International Union of Railways(2002), "UIC 799, Characteristics of a.c. overhead contact systems for high-speed lines worked at speeds of over 200km/h." 

  7. Korea TGV Consortium(1999), "Technical Specification for the supply of pulley type tensioning devices." 

  8. 임금광, 윤용한(2004), "전차선로 자동 장력 조정 장치의 개선 방안," 한국철도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9. 윤용한, 임금광, 신승식(2005), "스프링식 자동장력 조정장치의 소개 및 경제성 분석," 한국철도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10. 윤용한, 임금광(2006), "전기철도 시스템에서의 스프링식 자동장력 조정장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고찰," 한국철도학회 춘계 학술대회 논문집 

  11. KRS PW 0012-08(R)(2006), "한국철도표준규격 스프링식 자동장력조정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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