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lley-type tensioning device subjected to a maximum tension of 34 kN has been developed for 400 km/h high-speed railway. The tensioning device is to maintain the tension variation within 3% of the normal value, irregardless of temperature changes. Field tests shows that the tensioning device h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선행 연구에서는 공장 성능시험을 통하여 장력조정장치의 장력 변동이 표준 장력을 기준으로 3% 이내가 됨을 확인하였으나, 본선에서 장력 변동을 측정하지 않았다. 대신에 바닥으로부터의 장력 추 수직 높이 등 장력조정장치의 거동이 온도 변화와 잘 일치하는가를 확인하였다.
  • 본선에서 장력을 직접 측정하여 장력조정장치의 성능을 검증하였다. 또한, 장력을 측정할 수 없는 경우를 대비하여 온도 변화에 따른 장력조정장치의 수평 및 수직 방향 이동거리로부터 장력조정장치의 이상 유무를 쉽게 판단할 수 있는 새로운 성능 지표를 제안하였고, 그 적합성을 살펴보았다.
  • 본 논문에서 400 km/h급 전차선로용 장력조정장치의 성능목표 설정 등 설계과정과 공장 및 본선에서의 성능입증 결과를 제시하였다. 본선에서 장력을 직접 측정하여 장력조정장치의 성능을 검증하였다.
  • 한편 본 논문에서는 장력조정장치의 장력 변동의 이상 유무를 확인할 수 있는 새로운 성능지표를 제안하였다. 식 (5)에 의해 주어진 수직-수평 거리비, r을 사용하면 장력을 직접 측정하지 않는 경우에도 장력조정장치의 장력 변동의 이상 유무를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존 고속철도 전차선로에서 운영속도를 400 km/h까지 증가시키면 발생하는 문제점은? 기존 고속철도 전차선로에서 운영속도를 400 km/h까지 증가시키면 전차선의 장력 부족으로 인하여 팬터그래프와 전차선 사이에 큰 이선이 발생하여 안정적인 전력 공급이 어려워진다. 유럽 규격 EN 50119:2009[1]에 따르면 전차선에서의 파동전파속도가 최고 운영속도의 70% 이상이 되도록 장력을 전선에 부여해야 한다.
파단시험은 어떻게 하는 것인가? 400 km/h급 전차선로에 적용되는 장력조정장치는 최소 120kN 이상의 장력에 견디도록 설계되어 있다. 파단시험에서는 와이어로프를 고정시킨 상태에서 장력조정장치의 부품 중 하나가 파괴될 때까지 전선의 장력을 증가시킨다. 그림 7의 시험 장치를 이용한 공인기관 파단시험결과에 따르면 장력조정장치는 168 kN에서 파단이 되었다.
400 km/h급 장력조정장치의 설계의 목표는? ① 장력장치는 온도변화에 따라서 전차선과 조가선의 신축량을 자동으로 조절할 수 있어야 하며, 온도 변화에 따른 전차선로의 장력 변동은 표준 사용장력의 3% 이내이어야 한다. ② 하나의 장력조정장치가 담당해야 하는 최대 인류 거리는 경부고속철도와 같이 1,500 m로 한다. ③ 온도 변화에 따른 도르래식 장력조정장치의 수평 거동을 지상에서 현장순회인력이 쉽게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 ④ 터널 단면적이 경부고속철도보다 작은 경우에도 차량한계를 침범하지 않고 터널 구간내에서 도르래식 장력조정장치를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⑤ 장력조정장치는 최소 120 kN의 장력에서 파괴되지 않아야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

  1. EN 50119:2009 Railway applications-Fixed installations-Electric traction overhead contact lines, BSI, 2009. 

  2. Kiwon Lee, Yong Hyeon Cho, Young Park, "Development of a Pulley-Type Tensioning Device", Korea Socienty of Railway, Vol. 12, No. 5, pp. 663-669, 2009. 

  3. Yong Hyeon Cho, et al. Final Project Report on Development of Overhead Contact Line System for Speed Enhancement,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2015. 

  4. Yong Hyeon Cho, Yong Park, Hyun Jin Jung, "Implementation Technique of Real-time Monitoring System for High-speed Rail Contact Wire with High Tension",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ol. 64, No. 8, pp. 1256-1261, 2015. 

  5. Korea TGV consortium, Technical Checking Catenary Tension Regulators, 2000. 

  6. Kiwon Lee, Young Park, Sam-Young Kwon, Yong Hyeon Cho, Heonsoo Jeong, "Development of a steady arm for the maximum speed of 400 km/h",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ol.63, No. 12, pp. 1337-1341, 2014.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