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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ZM(Cohesive Zone Model)을 이용한 철도차량용 직물 복합재의 모우드 I 층간파괴의 해석적 연구
Finite Element Analysis and Validation for Mode I Interlaminar Fracture Behavior of Woven Fabric Composite for a Train Carbody Using CZM(Cohesive Zone Model)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2 no.5 = no.54, 2009년, pp.719 - 724  

김승철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구조연구실) ,  김정석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구조연구실) ,  윤혁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구조연구실) ,  서승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구조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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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직물 탄소/에폭시와 유리/에폭시의 DCB(double cantilever beam)시편을 제작하여 ASTM 5528-01에 준하여 모우드 I 층간파괴인성을 측정하고, 이와 동일한 조건의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여 층간파괴거동을 해석적으로 평가하였다. 시험에 의하여 측정된 층간파괴인성은 탄소/에폭시는 평균 $845.7J/m^2$, 유리/에폭시는 $1,042J/m^2$였다. 유한요소 모델은 접착요소를 이용하여 층간파괴를 구현하였고, 측정된 층간파괴인성을 부여하였다. 해석 결과의 검증을 위하여 시험을 통하여 측정된 시편 끝단의 반력과 Timoshenko 빔 이론을 통하여 계산된 결과를 비교하였다. 측정된 결과와 해석결과는 유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DCB(double cantilever beam) specimens of woven fabric carbon/epoxy and glass/epoxy were manufactured and mode I fracture toughness of specimen was measured according to ASTM 5528-01. And FE analysis was conducted in the same condition and evaluated the behavior of delamination analy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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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철도차량에 주로 쓰이고 있는 탄소/에폭시와 유리/에폭시 섬유직물복합재를 선정하여 층간 균열이 형성된 DCB(Double Cantilever Beam)시편을 제작하고, ASTM S528-01[13]에 준하여 모우드 I 층간파괴인성을 측정하였다. 또한 이와 동일한 조건의 유한요소해석을 실시하여 시험치와 Timoshenko 빔 이론을 통하여 계산된 층간 파괴 거동을 비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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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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