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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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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게임의 핵심적인 재미 요소를 도출한 자료는 무엇인가? | 본 연구는 기존 연구의 한계를 극복하고, 게임플레이의 재미에 대한 과학적인 평가를 위해 MMORPG의 재미 평가 모델을 제시하고, 그 유용성을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동기이론, 몰입(Flow) 이론, 기존의 문헌연구와 설문조사를 통하여 온라인 게임의 핵심적인 재미 요소를 도출하였다. 도출된 20여개 의 요인들을 매트릭스 분석을 통해 범주화하고, Ermi & Mayra(2005)의 게임플레이 경험 모델에 통합하였다. | |
온라인 게임 플레이의 재미에 대한 정의는 무엇인가? | “온라인 게임 플레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즐겁고 긍정적인 상태로 보상을 기대하며, 감각적 재미, 도전적 재미, 상상적 재미, 사회적 상호작용적 재미를 포함한다. | |
현재 MMORPG 중 가장 재미있는 게임은? | 205점을 얻어냈다. 이러한 평가 결과는 현재 MMORPG 중에서 가장 높은 시장점유율과 매출 실적이 좋은 WOW를 가장 재미있는 게임으로 선정하였고, Aion과 Lineage2도 현재의 시장 점유율과 매출 실적과도 정확하게 일치하고 있다. 이러한 결과로 본 연구에서 제안된 MMORPG의 재미 평가 모델의 유효성이 검증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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