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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9 no.12, 2009년, pp.164 - 172
안성혜 (상명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과) , 허영 (상명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과)
When plan culture contents, the most important thing is storytelling that process to develop resource story and this by contents of various medium. However, the study of the methodology for the interest element design of storytelling which is necessary to produce the culture contents is insuffici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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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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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텔링은 어떠한 역할을 하는가? | 스토리텔링은 청중을 몰입시키고 내용전개에 관심을 가지게 만드는 역할을 한다. 스토리텔링의 개념을 보면, 스토리(story)와 텔링(telling)의 합성어로 상대방에게 알리고자 하는 바를 재미있고 생생한 이야기로 설득력 있게 전달하고자 하는 행위라고 할 수 있다[1]. | |
스토리텔링이란 무엇인가? | 스토리텔링은 청중을 몰입시키고 내용전개에 관심을 가지게 만드는 역할을 한다. 스토리텔링의 개념을 보면, 스토리(story)와 텔링(telling)의 합성어로 상대방에게 알리고자 하는 바를 재미있고 생생한 이야기로 설득력 있게 전달하고자 하는 행위라고 할 수 있다[1]. | |
전통문화를 활용한 소재구축 방식이 콘텐츠 기획에 있어서 전체적인 컨셉 이미지를 도출하기 용이한 예시 중 우리나라 영화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 예를 들어 조선시대에 개발된 ‘신기전’이라는 전통무기를 소재로 한 김유진 감독의 영화 <신기전>이 있으며, [그림 1]과 같이 중국 산해경에 나오는 날개달린 사람을 모티브로 하여 캐릭터를 개발하고, 일본의 전통 건축 문화를 배경에 활용한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애니메이션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등이 있다. |
최예정, 김성룡, 스토리텔링의 내러티브, 글누림,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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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인, “서사로서의 영화시나리오와 등장인물에 관한 연구”, 조형논총, No.9,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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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널드 토비야스 저, 김석만 역, 인간의 마음을 사로잡는 스무가지 플롯, 풀빛, p.368,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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