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위피 개발자를 위한 아이폰 게임 애플리케이션 개발 방법론
An iPhone Game Application Development Methodology for WIPI Developer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9 no.6, 2009년, pp.139 - 150  

유현성 (상명대학교 대학원 컴퓨터과학과 게임학) ,  이대웅 (상명대학교 소프트웨어대학 디지털미디어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위피의 탑재 의무 폐지는 국내 위피 개발자들이 스마트폰 개발 환경으로 진출하는 계기를 만들었다. 특히 아이폰은 게임 애플리케이션의 새로운 판매 시장으로 가능성이 매우 크나, 표준적이고 명확한 게임 개발 방법론의 부재로 국내의 위피 개발자들이 진입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그러므로 국내의 위피 개발자들이 효과적으로 아이폰 게임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위피와 아이폰의 애플리케이션 개발 방법론을 비교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위피의 구조가 적용된 아이폰 게임 애플리케이션 개발 방법론을 제시한다. 이를 통해 국내의 위피 개발자들이 아이폰 게임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용이하게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bolition of WIPI installation duty makes domestic WIPI developers get a chance to enter into smartphone development environment. Specially, iPhone has a big possibility for a new game application market but traditional domestic WIPI developers have difficulties to get in because there are no s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하지만 국내의 위피 개발자들에게는 익숙하지 않은 형태의 개발 방법론이기 때문에 접근하기가 쉽지 않고, 현재 게임 개발 방법론 형태 역시 뚜렷하지 않은 상태이다. 본 논문에 국내 위피 개발자가 아이폰 개발 시장에 진입할 때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나의 방법론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향후 아이폰 게임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때에 하나의 방법론으로써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데그 의의가 있다.
  • 국내 위피 개발자들이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시장에 진입할 필요가 있는 상황에서, 아이폰을 비롯한 스마트폰 게임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쉽게 적응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이에 대한 시작 연구로써, 기존의 국내 위피 플랫폼 개발자들이 아이폰 게임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개발 방법론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 위피의 게임 개발 방법론을 분석하고 그 구조를 이용하여 아이폰에 적용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본 논문은 극내의 위피 개발자들이 어떻게 하면 쉽게 아이폰 게임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참여할 수있을까하는 발상에서부터 출발하였다. 이에 아이폰의 애플리케이션 개발 방법과 위피의 게임 애플리케이션 개발 방법을 실행 제어 방식과 그래픽 및 애니메이션 처리 방식으로 구분하여 비교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이에 대한 시작 연구로써, 기존의 국내 위피 플랫폼 개발자들이 아이폰 게임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개발 방법론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 위피의 게임 개발 방법론을 분석하고 그 구조를 이용하여 아이폰에 적용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 제시한 아이폰 게임 애플리케이션 방법론을 적용하여 터치 인터페이스를 활용한 숫자 연산 교육용 게임을 제작하였다. 이를 통해 위피의 구조가 적용된 아이폰 게임 애플리케이션 방법론의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제작한 게임은 간단한 숫자를 이용하여 연산 교육을 진행하는 게임으로총 3개의 스테이지로 이루어져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위피의 탑재 의무 폐지는 어떤 계기가 되었나? 위피의 탑재 의무 폐지는 국내 위피 개발자들이 스마트폰 개발 환경으로 진출하는 계기를 만들었다. 특히 아이폰은 게임 애플리케이션의 새로운 판매 시장으로 가능성이 매우 크나, 표준적이고 명확한 게임 개발 방법론의 부재로 국내의 위피 개발자들이 진입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위피 개발자들의 아이폰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진입하기 위한 채널로 대표적인 것은 무엇인가? 위피 개발자들의 아이폰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진입하기 위한 채널로 대표적인 것은 애플 공식 개발자 포럼에서 제공하는 튜토리얼이다. 그러나 앱스토어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게임 애플리케이션의 표준화된 개발 방법론에 대한 내용은 전무한 상황이다.
위피에서 이미지를 사용하기 위한 단계는 어떻게 되는가? 위피에서 이미지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단계를 거쳐야 한다. ① 이미지 생성 및 이미지 변수를 만들고, ② createImage()를 호출하여, 이미지를 생성하여 준비된 변수에 할당한 뒤에, ③ drawImage()를 이용하여, 이미지를 원하는 곳에 그린다[10]. [그림 6]의 코드는 위피의 paint()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특정 키를 눌렀을 때 해당 그래픽을 출력하는 방식을 기술한 것으로, drawImage()의 활용에 대해 알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김기종, "모바일 플랫폼 위피 폐지 논의와 국내 휴대폰 시장의 영향", 산은조사월보, 633호, pp.52-79, 2008. 

  2. 윤민홍, "글로벌 모바일 단말 소프트웨어 플랫폼 동향", 한국전자통신연구원, 23권, 1호, pp. 44-53, 2008 

  3. http://www.zdnet.co.kr/ArticleView.asp?artice_id20090303154249 

  4. http://developer.apple.com/iphone/ 

  5. 송영덕, "게임 기술", 대림, pp272-274, 2004. 

  6. 하기룡, "아이폰 프로그래밍 가이드", 프리렉, pp392-397, 2009. 

  7. 애플, iPhone Application Programming Guide", 애플, pp.15-18, 2008. 

  8. Jeff Lamarche, "Beginning iPhone Development", APRESS, pp203-211, 2008. 

  9. 김석구, "위피 모바일 프로그래밍", 영진닷컴, pp.99-102, 2004. 

  10. 김인교, "위피 모바일 게임 프로그래밍", 대림 pp.101-102 

  11. http://www.iphonedevsdk.com/forum/iphonesdk-development/35225-animation-uiimageview.html 

  12. http://www.idevgames.com/forum/showthread.php?t15301 

  13. Paul Zirkle, "iPhone Game Development", O'REILLY, pp41-43, 2009.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