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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복지기관의 조직문화유형과 지역사회중심사회통합지향성에 관한 연구 : 시장지향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Organizational Culture and Community-Centered Social Inclusion Orientation Among Social Service Organizations for People with Disabilities: Focused on Market Orientation As a Mediator 원문보기

韓國社會福祉學 =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v.61 no.1, 2009년, pp.5 - 32  

최재성 (연세대학교) ,  최정아 (연세대학교) ,  정소연 (서울여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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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장애인복지기관의 '조직문화'(합리문화, 개발문화, 집단문화, 위계문화)와 고객중심을 강조하는 '시장지향성', 그리고 조직성과지표로서의 '지역사회중심 사회통합지향성'(Community-Centered Social Inclusion Orientation [COSI])의 관계를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COSI에 대한 4개 조직문화유형의 직접효과와 시장지향성을 매개로 한 간접효과를 설정한 연구 모형을 구성하여 이 모형 의 유용성을 경험적으로 규명하였다. 전국조사에서 얻어진 263개소 장애인복지기관의 응답내용이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분석되었다. 분석결과, 시장지향성은 종속변수인 조직성과지표로서의 COSI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조직문화와 관련해서는 개발문화와 위계문화적 속성이 종속변수에 직접효과를, 합리문화와 집단문화적 속성은 시장지향성을 통하여 간접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획일적 조직문화 유형보다는 각 문화유형의 균형적 발달이 중요함을 시사하며, 조직성과를 위해 고객중심 그리고 부서 간 협력을 강조하는 시장지향성의 강화가 필요함을 확인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organizational culture types (rational culture, developmental culture, group culture, and hierarchical culture) on Community-Centered Social Inclusion Orientation(COSI) among social service organizations for people with disabilities. More speci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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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보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다양한 연구에서 조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진 조직문화 유형, 즉, 집단문화, 개발문화, 합리문화, 위계문화가 장애인복지기관의 지역사회중심사회통합지향성에도 영향을 미치는지 밝히는 것이 첫 번째 목적이다. 그리고 두 번째로는 조직문화의 영향을 받으며, 또한 조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연구되어 온 시장지향성이 이러한 관계를 매개하는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 이는 사회복지조직이 시장지향성 개념을 도입하여 운영의 효과성을 높이려는 의식적인 노력을 하지 않았다 할지라도 이미 그 조직 내에 시장지향성이 이미 일정 정도 투영되어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기도 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시장지향성이 사회복지조직에 이미 내재되어 있다는 전제 아래, 시장지향성이 장애인복지기관의 조직성과의 한 지표로 간주될 수 있는 사회통합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주목하고자 한다. 특히 관련 연구에 의해 밝혀진 시장지향성의 선행요인 및 결과에 의하면, 조직의 구조나 문화 등의 요인이 시장지향성을 통하여 직무 만족, 조직몰입 등의 조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된 바 있다(Kohli and Jaworski, 1990).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위계문화를 제외시키기보다 다른 세 가지 문화 유형과 함께 검증모델에 포함하여 이들 조직문화유형이 사회복지기관의 사회통합지향성에 미치는 직 · 간접적인 영향에 대해 검토하고자 하였다.
  • 이러한 맥락에서 지역사회중심 사회통합지향성은 장애인의 사회통합이라고 하는 장애인복지기관들이 공통적으로 지니는 목적 달성과 밀접한 관련성을 가진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역사회중심 사회통합지향성을 장애인복지기관의 조직성과의 한 부분으로 간주하여 조직문화 유형과 시장지향성과의 관련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 Quinn과 Rohrbaugh(1983)의 연구 이후 경쟁적 가치 모형을 이용한 실증적 연구들이 이어졌는데, 이들 연구들은 공통적으로 경쟁적 가치모형이 조직 문화를 측정하는데 있어 적합하다고 보고하고 있다(Quinn and Sprietzer, 1991; Howard, 1998). 따라서 본 연구에서도 경쟁적 가치 모형을 사용하여 우리나라 장애인복지기관의 문화 유형이 사회통합지향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특히, 한국 사회가 서구사회와 달리 전통적으로 집단주의와 위계문화가 강조되었던 것을 감안할 때 이들 문화가 우리사회에서 갖는 영향력을 서구사회에서의 경우와 비교 검토할 수 있는 자료를 축적하는 것은 매우 흥미롭고 또 학문적으로도 기여하는 바가 적지 않을 것으로 기대된다.
  • 특히 관련 연구에 의해 밝혀진 시장지향성의 선행요인 및 결과에 의하면, 조직의 구조나 문화 등의 요인이 시장지향성을 통하여 직무 만족, 조직몰입 등의 조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된 바 있다(Kohli and Jaworski, 1990). 따라서, 본 연구에서도 조직문화 유형과 COSI 간의 관계를 시장지향성이 매개하는지에 초점을 맞추고자 하였다.
  •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장애인복지기관의 조직문화와 시장지향성이 조직성과로서의 지역사회중심사회통합지향성에 미치는 영향력을 규명하여 실천적 함의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보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다양한 연구에서 조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진 조직문화 유형, 즉, 집단문화, 개발문화, 합리문화, 위계문화가 장애인복지기관의 지역사회중심사회통합지향성에도 영향을 미치는지 밝히는 것이 첫 번째 목적이다. 그리고 두 번째로는 조직문화의 영향을 받으며, 또한 조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연구되어 온 시장지향성이 이러한 관계를 매개하는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장애인복지기관들이 이러한 목적을 성취하는데 있어 조직문화 및 고객중심을 강조하는 '시장지향성'(market orientation)이 어떤 작용을 하는가를 규명하려는 데서 출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장애인복지기관의 네 가지 조직문화유형이 각각 COSI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을 매개변수인 시장지향성과의 관계성 안에서 설명하기 위해 모형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모형은 AMOS 7.
  • 본 연구에서는 해당 장애인복지기관의 전반적인 사항을 잘 알고 있으리라고 기대되는 중간관리자 이상의 실무책임자로 하여금 조사에 응답할 수 있도록 각 기관에 요청하였다. 조사 결과, 중간관리자급 또는 그 이상의 직위에 있는 경우가 전체 응답자의 70% 이상을 차지하였다.
  • 선행 연구들을 통하여 검증된 조직문화 유형과 조직성과 간의 관계가 장애인복지기관의 COSI에도 적용되는지 확인하고자 하며, 이러한 관계가 시장지향성을 통하여 매개되는지를 밝히고자 하였다.
  • 특히 장애인의 사회통합을 위한 기존의 사회적 노력과 관련하여 장애인 당사자의 목소리가 반영되지 않아 왔음에 대한 비판이 제기되고 있음을 고려할 때, 고객의 욕구를 강조하는 이러한 시장지향성은 장애인의 사회통합과 관련하여 장애인복지기관이 지향해야 할 방향에 대한 구체적인 함의를 제시해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장애인복지기관의 조직문화와 시장지향성이 조직성과로서의 지역사회중심사회통합지향성에 미치는 영향력을 규명하여 실천적 함의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보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다양한 연구에서 조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진 조직문화 유형, 즉, 집단문화, 개발문화, 합리문화, 위계문화가 장애인복지기관의 지역사회중심사회통합지향성에도 영향을 미치는지 밝히는 것이 첫 번째 목적이다.
  • 그동안 주로 국가 수준에서 논의되었던 사회적 배제 및 통합 개념은 그 포괄성과 추상성으로 인해 클라이언트의 실제 사회통합을 위한 실천적 함의를 제공함에 있어 한계를 가지고 있었다. 이에 본 연구를 통해 장애인복지기관이 클라이언트의 사회통합을 위해 지향해야 하는 바와 관련된 보다 구체적인 논의의 가능성이 제시되었다고 생각된다. 둘째, 그동안 주로 영리조직과 관련해서만 논의되었던 조직문화유형과 시장지향성을 사회복지기관에 적용하였다는데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 즉, 4개의 조직문화유형으로부터 COSI의 직접 경로를 0으로 고정시킨 [모형 2]를 경쟁모형( 참조)으로 설정하여 보다 적합한 모형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이 종속변수에 대해 합리문화, 개발문화, 집단문화, 위계문화, 그리고 시장지향성이 미치는 영향관계를 구조방정식모형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네 가지 조직 문화유형이 각각 지역사회통합지향성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동시에 시장지향성을 통해 간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정하였다. 이러한 가정에 근거하여 전체 구조모형에 대한 적합도와 경로의 유의성을 검증하였으며, 시장지향성의 매개효과의 통계적 유의성 또한 추가적으로 검증하였다.
  • 둘째, 조직문화는 사회복지기관의 성과에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며 기관의 COSI에 대해서도 이와 유사한 관계를 가질 것으로 가정되었다. 조직문화는 조직 활동의 산물이며 또한 조직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으로 알려져 있다(박광국・주효진, 2004; 도운섭, 2005).
  • 셋째, 본 연구에서는 조직문화가 장애인복지기관의 COSI에 미치는 영향력을 매개하는 변인으로 시장지향성에 주목하고 있다. 즉, 조직문화는 시장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며 시장지향성은 COSI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정이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조직문화는 조직의 구조, 관리과정, 직원 업무활동 등 조직 전반에 반영되기 때문에 조직이 외부환경에 적응함과 동시에 내적으로 통합해 가는 과정에서 새롭게 나타나게 되는 가치 및 시장지향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지적하고 있다(정동섭・이경준,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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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장애인복지기관의 존재목적은 무엇인가? 장애인복지기관은 궁극적으로 장애인의 사회통합(social inclusion)을 목적1)으로 존재하는 조직이다. 본 연구는 장애인복지기관들이 이러한 목적을 성취하는데 있어 조직문화 및 고객중심을 강조하는 '시장지향성'(market orientation)이 어떤 작용을 하는가를 규명하려는 데서 출발하였다.
장애인복지기관의 실천과 관련하여 본 연구에서 제시한 함의는 무엇인가? 이러한 한계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장애인복지기관의 실천과 관련하여 몇 가지 함의를 제시해주고 있다. 첫째, 거시적 수준에서만 논의되었던 사회통합 개념을 보다 실천적인 수준에서 구체적으로 적용했다는데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그동안 주로 국가 수준에서 논의되었던 사회적 배제 및 통합 개념은 그 포괄성과 추상성으로 인해 클라이언트의 실제 사회통합을 위한 실천적 함의를 제공함에 있어 한계를 가지고 있었다. 이에 본 연구를 통해 장애인복지기관이 클라이언트의 사회통합을 위해 지향해야 하는 바와 관련된 보다 구체적인 논의의 가능성이 제시되었다고 생각된다. 둘째, 그동안 주로 영리조직과 관련해서만 논의되었던 조직문화유형과 시장지향성을 사회복지기관에 적용하였다는데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특히, 장애인복지기관이 어떻게 보다 효과적으로 클라이언트의 사회통합 수준을 높이기 위한 실천을 할 것인가와 관련하여 본 연구가 조직문화와 시장지향성을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여러 방안들에 대한 함의를 제공해준다는 점에서 그 의의와 활용성이 특히 높이 평가될 수 있을 것이다.
시장지향성은 무엇을 강조하는가? 장애인복지기관은 궁극적으로 장애인의 사회통합(social inclusion)을 목적1)으로 존재하는 조직이다. 본 연구는 장애인복지기관들이 이러한 목적을 성취하는데 있어 조직문화 및 고객중심을 강조하는 '시장지향성'(market orientation)이 어떤 작용을 하는가를 규명하려는 데서 출발하였다. 연구결과는 장애인복지기관들의 사회통합노력을 증진하기 위한 실천적 함의를 제공할 수 있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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