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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社會福祉學 =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v.61 no.4, 2009년, pp.217 - 241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generative process, contents and normative practice of social workers practice knowledge and grope the suggestion for the reconstruction of social work knowledge. The authors approched with reflective narrative method, Data were collected from six social workers who hav...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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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들이 실천현장에서 생성한 지식은 무엇인가? | 사회복지사들이 실천현장에서 생성한 지식은 개인적 지식(personal knowledge)1)이라고 할 수 있다. Polanyi(1958)의 고전적 정의에 의하면 개인적 지식은 행위자의 신체내부에 있는 체험의 구조이고 이것은 언어의 경계를 뛰어넘어 존재하는 것으로서 말로 표현할 수도 전달할 수도 없다. | |
개인적 지식이 독단과 불확실성, 그리고 검증 불가능 이라는 위험이 그대로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러 학제에서 수용된 이유는 무엇인가? | 개인적 지식이 독단과 불확실성, 그리고 검증불가능 이라는 위험이 상존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Rhodes, Nelson and Berman, 2003; Mitsuhashi, 2002) 여러 학제에서 수용된 이유는 개인적 지식의 공유 가능성 때문이라고 사료된다. Collins(2007)는 암묵지를 개인의 내적 세계에만 국한된 생체 제한적(somatic-limit) 암묵지와 다른 사회성원들과 공유가 가능한 집단적 암묵지(collective tacit knowledge)로 구분했는데 이 집단적 암묵지의 영역에서 공유가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 | |
사회복지사들의 실천지식의 생성과정과 내용 그리고 규범적 실천을 살펴보고 사회복지 지식의 재구조화에 시사점을 찾고자 하는 목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을 때 참여자들은 어떠한 경향을 보였는가? | 연구방법으로는 성찰적 내러티브 방법을 원용하였고 연구에는 6명의 현직 사회복지사가 참여했다. 연구결과 참여자들은 기존이론과 지식체계로 설명할 수 없는 현상에 직면했을 때 자기 성찰을 통해 지식을 만들었고 실천을 통해 이를 확인하고 재생산하는 경향을 보였다. 연구결과를 근거로 실천현장에서의 지식개발 방법론으로 귀추 추론 양식, 사회복지교육과정에서 인문학 교육의 강화, 네트워크의 지식공동체로의 재구조화를 제언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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