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韓國社會福祉學 =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v.61 no.4, 2009년, pp.287 - 306
This study examines the effect of children's school satisfaction on academic achievement using the Seoul Children Panel Study data. More specifically, this study aims to add new knowledge to understaning the causal relationship between school satisfac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by taking into acc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학업성취도는 무엇을 예측할 수 있는 요인지표인가? | 학업성취도는 학령기 아동의 대표적인 발달지표이며, 미래의 사회경제적 지위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대표적인 요인 중 하나이다. 이렇듯 학업성취도는 미래의 발달 결과를 예측할 수 있는 요인지표임과 동시에, 학령기 이전 발달단계의 인지, 정서, 신체적 발달이 종합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아동기 발달의 결과지표이기도 하다. 이러한 학업성취도의 중요성 때문에, 국내외에서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는 활발히 진행되어왔다. | |
고소득층보다 저속득층 가족의 아동일 수록 학업에 대해 어떠한 성향을 보이는가? | 전체적인 가족소득이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지만, 최근의 선행연구들은 이러한 가족소득의 영향이 빈곤한 소득계층에서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나고 있음을 보고하고 있다(구인회, 2003a; 구인회 외, 2006; Duncan & Brooks-Gun, 1997). 즉 고소득층보다 저소득층 가족의 아동일수록 학업성취가 낮게 나타나며, 특히 가족소득의 영향이 다른 계층에 비해 빈곤한 가족의 아동에게 보다 부정적으로 나타나 빈곤하지 않은 가족의 아동에 비해 학업성취도가 낮게 나타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빈곤의 영향은 단순히 빈곤 여부의 문제를 넘어 빈곤의 시기나 기간에 따라 그 부정적인 영향이 배가된다고 보고되고 있다(Duncan, Brooks-Gun and Klebanov, 1994; Korenman, Miller and Sjaastad, 1995, Conger, Conger and Elder, 1997; Smith, Brooks-Gun and Klebanov, 1997; 김광혁, 2006b). | |
학교생활과 성적의 상관관계에 대한 실증적인 분석을 시도한 연구가 제한적으로 이루어져 온 이유는 무엇인가? | 하지만, 그러한 상관관계에 대한 실증적인 분석을 시도한 연구는 그 동안 상당히 제한적으로 이루어져왔다. 그 이유는 학교만족도와 학업성취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는 것은 쉽지 않기 때문이다. 둘 사이에 상관관계가 있다고 해서 학교만족도가 학업성취에 영향을 주었다고 단정할 수 없다. 오히려 학업성취가 학교만족도에 영향을 줄 개연성도 높기 때문이다. 학교성적이 나쁜데 학교에서의 생활이 만족스러울 수 없다. 같은 논리로, 학교성적이 좋은 아동일수록 학교생활이 즐겁고 학교에 대한 만족도는 높을 것이기 때문이다. 만약 학교만족도와 학업성취도간의 관계가 주로 후자의 경우라면, 학교만족도를 높임으로써 궁극적으로 학업성취도를 높인다는 대부분의 사회복지프로그램들의 개입 가설은 설득력이 없어진다. |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