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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농촌지도와 개발 = Journal of agricultural extension & community development, v.21 no.2, 2014년, pp.185 - 209
오정아 (충북대학교 아동복지학과) , 남부현 (선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middle school students' career attitude maturity with five career elements(career decisiveness, goal orientation, confidence, preparation, and independence) related to relational(parent, teacher, friend) and school adjustment (school life, instruction, environm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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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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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로태도란 무엇인가? | 그리고 이를 위해 필요한 능력을 ‘진로태도(career attitude)’라 명명하였다. 즉 ‘진로태도’는 한 개인이 진로를 선택하고 계획하며 독립적으로 발달과업들을 효과적으로 대처하고자 하는 노력 정도를 의미한다(김재호 & 정철영, 2006). 그러나 한국사회에서는 이 ‘진로태도’를 ‘진로태도성숙’이나 ‘진로성숙’으로 혼용하여 사용함으로 혼란을 초래하는 경우가 있어 본 연구에서는 이를 ‘진로태도성숙’이라 지칭한다. | |
진로발달은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 이에 진로태도성숙이란 자신과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진로계획과 진로선택을 연속적으로 발달시키는 것을 의미한다(장석민 외, 1991). 또한 Super(1974)는 자신이 속한 발달단계에서 성취해야 할 직업적 발달과업에 대한 준비의 정도를 ‘진로태도성숙(Career Attitude Maturity)’으로 보았고, 진로발달을 성장기, 탐색기, 확립기, 유지기, 쇠퇴기의 다섯 단계로 구분하였다. 이 다섯 단계의 진로발달은 각 단계마다 요구되는 과업이 있고 이를 성공적으로 수행했을 때 다음 단계로의 진로발달이 촉진되고 이행된다. | |
청소년들이 받는 주변인들의 관계적 지지는 어떤것이 있는가? | 청소년의 진로선택 및 발달에 부모 및 교사 그리고 친구와의 상호작용은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김재호 & 정철영, 2006; 김혜래, 2007; 조미형 외, 2006). 청소년들은 부모⋅가족⋅친구⋅교사 등 주변인들과의 관계로부터 애정이나 신뢰, 정보, 물질적 원조를 포함한 모든 형태의 지원과 일반적인 사회적 지지를 받는다(금지헌, 2012; 이재희 & 이지민, 2012). 이러한 지원과 지지를 통해 청소년들은 개인의 능력을 재발견하고 안정적이고 성공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어 주변인들의 관계적 지지는 진로태도 성숙에 있어 중요한 요소이다(이경희 & 윤미현, 2011; 이재희 & 이지민, 2012; 조미형 외, 200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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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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