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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신입생들의 학교생활만족도와 학업성취도 간의 상관관계 분석 사례연구
A case study on correlations between college life satisfaction and achievement during freshmen year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v.26 no.6, 2015년, pp.1283 - 1293  

김헌주 (한동대학교 글로벌리더십학부) ,  김경미 (한동대학교 글로벌리더십학부)

초록

최근 한국사회에서는 고등교육을 받은 대학 졸업생들이 재학기간 동안 적정한 수준의 학업성취와 역량개발, 현장에 적용 가능한 능력을 갖추고 졸업하는지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의되면서, 고등교육기관에서의 교육의 질 제고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 신입생들의 실제 필요가 무엇이고 그 필요를 채울 수 있는 교과, 비교과과정 구성 및 대학생활의 전반적인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려고 한다. 지난 5년간 H대학교 신입생들의 학교생활 만족도와 학업성취도와의 관계를 다양한 분야로 나누어 파악한 결과를 기반으로 대학 신입생들의 대학생활에 대한 기대와 그 기대에 부응하는 프로그램들을 제안한다. 5년간 설문 분석한 결과 첫째, 교양과목의 수업만족도가 높을수록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는 높다. 둘째, 인성교육 만족도와 학업성취도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관계가 없다. 셋째, 시간관리 분포와 학업성취도는 상관관계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many higher education institutes in Korea try to improve the education excellence, because there are some criticisms on the readiness of graduates for the needs of companies. We study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atisfaction of college life and their academic achievements for freshmen dur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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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신입생들의 대학 입학 후 첫 학기 동안의 학교생활 만족도와 학업 성취도 간에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지를 각 년도 별로 고찰하였으며, 그 결과를 근거로 시대에 따라 변화하는 신입생들의 특성에 맞추어서 이들이 대학생활을 성공적으로 보낼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신입생 대상 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과 방향에 대해 모색하고 나아가 바람직한 학생 생활지도, 인성교육 프로그램, 교양 교과과정 개편에 대한 정책을 수립하는데 기여 가능한 정보 및 대안을 제공하는데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지난 5년간 신입생들의 학교생활 만족도와 학업성취도와의 관계를 다양한 분야로 나누어서 파악하여, 대학 신입생들의 대학생활에 대한 기대와 그 기대에 부응하는 교과활동, 비교과활동프로그램들을 제안하는 것이다. 제시한 연구문제들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1. 교양과정 교과목 수강만족도와 학업성취도는 상관관계가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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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부가 대학 재정지원 사업의 수혜를 받는 대학을 선정할 때, 재정지원을 신청한 대학들을 다양한 기준으로 평가하고 해야하는 이유는? 최근 한국사회에서는 고등교육을 받은 대학 졸업생들이 재학기간 동안 적정한 수준의 학업성취와 역량개발, 현장에 적용 가능한 능력을 갖추고 졸업하는지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의됨과 동시에, 고등교육기관에서의 교육의 질 제고에 대한 우려와 과거 교육에 대한 자성의 소리도 나타나고 있다. 고등교육의 질적 수월성과 대학생의 학업성취향상 방안들이 논의되고, 과거와는 달리 고등교육기관에 대한 평가기능이 강조되면서 정부도 대학 재정지원 사업의 수혜를 받는 대학을 선정할 때, 재정지원을 신청한 대학들을 다양한 기준으로 평가하고 있다 (Kim과 Kim, 2013).
국내의 최근 3년간 대학 모집인원 평균은?(2015년 기준) 한편 국내의 최근 3년간 대학 모집인원 평균은 4년제 대학이 37만명, 2년제 대학이 24만명으로 총 61만명을 상회하고 있다. 이 인원은 2020년에 입학 가능한 2001년 출생자 수 55만명 보다 많은 상황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대비하기 위하여 정부에서는 대학정원을 어떻게 조정할 계획인가? 이러한 학령인구 감소에 대비하기 위하여 정부에서는 대학정원을 2022년까지 3단계로 나누어 감축할 계획이다. 2016년까지 4만명, 2019년까지 5만명, 2022년까지 7만명을 줄여서 총 16만명을 줄일 예정이다. 대학정원이 줄면 44만명 선이 될 것이며, 2023년 학령인구는 43만명이지만 대학진학율 75%를 반영하면 대학에 진학하게 될 학생수는 33만명이다. 2023년의 대학정원은 실제 대학 입학가능한 예상자 수보다 11만명이 많게 된다. 이러한 대학의 실제적인 학령인구의 감소를 고려한다면 대학은 살아남기 위하여, 학생이 진학하고 싶도록 교육경쟁력을 유지하고 만들어야 하며 이를 위한 다양한 노력을 할 수밖에 없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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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Cho, J. S. (2010). The influence analysis of admission variables on academic achievem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1, 729-7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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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Choi, H. S. and Park, C. (2014). A study on academic achievement by gender and selection method based on latent growth model: K university case.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5, 411-422. 

  4. Jun, K. A. (2012). School life of the freshmen selected by admissions officers screening.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2, 508-517. 

  5. Kang, H. J., Lee, W. G. and Lee, J. H. (2003). An analysis on the survey for the actual conditions 2002 college freshmen. Journal of College Education, 4, 307-318. 

  6. Kim, S. and Kim, J. E. (2013). Analysis research for the effect of school engagement on learning outcomes and related factors in higher education. Asian Journal of Education, 14, 73-96. 

  7. Lee, G. H. and Lim, S. U. (2011). The effects of educational needs of engineering student on academic achievement and school life satisfaction. Journal of the Korean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5, 33-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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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Lee, S. W. (2011).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tudents’ non-screening characteristics and their performance. Journal of Industrial Economics and Business, 24, 1863-1883. 

  10. Min, C. G. (2013). Milestone seminar for freshman-a case instruction and suggestion.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7, 295-330. 

  11. Park, H. S. (2014). Relationships among students'3rd year high school characteristics, college englishmediated subject courses, career decision type, and employment statu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4, 442-452. 

  12. Park, K. W. (2013). The impacts of ability distribution on academic performance: with an emphasis on the results of science & foreign language high schools in Korean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s (CSAT). Asian Journal of Education, 14, 85-105. 

  13. Yang, H., Choi, J. S., Han, J. T. and Jeong J. (2015). Influence of tuition and scholarship on the stop-out rate: An empirical analysis using panel regression model.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6, 631-638. 

  14. Yoo, J. and Park, C. (2015). The effects of the parent's socioeconomic status and the private education expenditure to the academic achievement.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6, 123-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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