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빈곤노인의 노화경험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A Phenomenological Study on the Lived Experience of Aging of the Poor Elderly 원문보기

韓國社會福祉學 =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v.61 no.4, 2009년, pp.355 - 380  

장경은 (경북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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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빈곤노인의 노화경험의 의미를 발견해내고 이를 바탕으로 빈곤노인을 위한 복지정책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빈곤노인을 기준표집방법으로 총 16명 선정하여 심층면접을 진행하였고 Colaizzi(1978)의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빈곤노인의 노화경험의 의미는 27개 주제, 10개 주제묶음과 4개의 범주로 나타났다. 4개의 범주는 '죽음으로 향해 가기', '초라해지는 마음', '험한 인생살이', '삶의 끈을 지켜나가기'이었다. 이러한 의미를 통합해볼 때 빈곤노인의 노화경험의 본질은 '정부로부터 생계비를 받을지언정 제 힘으로 살아가기'로 발견되었다. 빈곤노인의 노화경험은 의존적이라기보다는 독립적이고 긍정적인 삶의 의미를 강하게 드러냈고, 생계비가 최소한의 생존비용임을 보여주었고, 심한 죽음불안을 나타냈으며, 가(家) 중심의 유교문화적 맥락을 통해 이해될 수 있었다. 이에 빈곤노인복지정책은 이들의 독립적이고 긍정적인 생활지원을 위한 사회활동의 촉진, 최저생계비의 현실화, 심리정서적 서비스의 강화, 죽음준비교육의 실시, 빈곤노인복지정책의 매뉴얼 구축 등으로 제시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lived experience of aging of the poor elderly and to identify suitable welfare policies on their behalf. For this purpose, I selected 16 participants from the criterion sampling of the impoverished elderly and conducted in-depth interviews, after which th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새로운 노화의 관점인 성공적 노화는 언제부터 부각되었는가? 이러한 관점은 노화의 다차원적인 측면을 포함하는 동시에 쇠퇴, 상실 및 죽음 등을 의미하여 늙는다는 것을 부정적으로 다루는 경향이 있다. 이에 반해 새로운 노화의 관점인 성공적 노화는 1980년대 중반부터 부각되었다. 성공적 노화는 노인이 역연령적 측면에서는 늙었지만 건강하고 무언가를 할 수 있는 활동성을 가져 노년을 즐겁고 보람있게 보낼 수 있다는 긍정적인 측면을 강조한다.
성공적 노화는 어떠한 측면을 강조하는가? 이에 반해 새로운 노화의 관점인 성공적 노화는 1980년대 중반부터 부각되었다. 성공적 노화는 노인이 역연령적 측면에서는 늙었지만 건강하고 무언가를 할 수 있는 활동성을 가져 노년을 즐겁고 보람있게 보낼 수 있다는 긍정적인 측면을 강조한다. 그러나 한 사회의 인간이 경험하는 노화는 전적으로 부정적인 과정도 전적으로 긍정적인 과정도 아니라고 생각한다.
빈곤노인의 노화경험의 의미를 발견해내고 이를 바탕으로 빈곤노인을 위한 복지정책을 제시하고자 빈곤노인을 기준표집방법으로 총 16명 선정하여 심층면접을 진행하였고 Colaizzi(1978)의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사용하여 연구분석 한 결과는? 이러한 목적을 위해 빈곤노인을 기준표집방법으로 총 16명 선정하여 심층면접을 진행하였고 Colaizzi(1978)의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빈곤노인의 노화경험의 의미는 27개 주제, 10개 주제묶음과 4개의 범주로 나타났다. 4개의 범주는 '죽음으로 향해 가기', '초라해지는 마음', '험한 인생살이', '삶의 끈을 지켜나가기'이었다. 이러한 의미를 통합해볼 때 빈곤노인의 노화경험의 본질은 '정부로부터 생계비를 받을지언정 제 힘으로 살아가기'로 발견되었다. 빈곤노인의 노화경험은 의존적이라기보다는 독립적이고 긍정적인 삶의 의미를 강하게 드러냈고, 생계비가 최소한의 생존비용임을 보여주었고, 심한 죽음불안을 나타냈으며, 가(家) 중심의 유교문화적 맥락을 통해 이해될 수 있었다. 이에 빈곤노인복지정책은 이들의 독립적이고 긍정적인 생활지원을 위한 사회활동의 촉진, 최저생계비의 현실화, 심리정서적 서비스의 강화, 죽음준비교육의 실시, 빈곤노인복지정책의 매뉴얼 구축 등으로 제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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