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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2.0 방식의 직무역량모델링 방법 개발
Developing a Web 2.0 based Job Competency Modeling Method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9 no.2, 2009년, pp.203 - 215  

황은동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정윤민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김수연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초록

현재 상당수 기업에서 인력육성 및 관리 분야에 활용하는 직무역량모델은 현장 업무를 반영하지 못하거나 개발된 직무역량 모델이 실제 활용에 구체적이지 못해 업무 활용도가 떨어지는 상황이다. 한국 기업의 직무역량모델 개발 현황과 이를 기반으로 한 교육체계 개발 현황을 조사한 결과, 종업원 400인 이상 기업의 43.5% 정도가 직무역량모델을 개발했으며, 직무역량모델을 개발한 기업 중 31.7%는 만들어진 역량이 상세하지 못해 직무역량을 기반으로한 교육체계를 개발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본 연구는 문제 해결을 위해 '웹 2.0방식의 직무역량모델링 방법'을 소개하고 이러한 방법으로 개발한 직무역량모델과 대부분 기업의 직무역량을 개발하는 방식인 전문가 중심의 개발된 직무역량모델을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웹 2.0 방식의 개발한 직무역량모델에 대해 역량명의 정확성, 수용성 그리고 역량기술서의 유용성이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업의 환경에 맞는 구체적인 역량이 도출된 것으로 조사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ny companies in Korea have developed job competency models and are utilizing them for the purpose of training and management of employees. However many of them are unable to be utilized efficiently through their own job competency model because the company failed to reflect what happens in the re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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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의 전문가가 중심이 되어 개발한 역량모델의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으로 기업의 일반 구성원이 중심이 되어 역량을 개발하는 웹 2.0 방식의 직무역량 모델링 방법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해 보았다. 그래서 웹 2.
  • 8%로 가장 많았다. 따라서 기업이 도출한 직무역량을 가장 많이 활용하는 분야로 판단되는 교육체계 분야에서 도출한 역량을 활용하는지 여부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직무역량 도출 기업 현황 조사 결과 전체 직무 또는 일부 직무에서 역량을 도출하였다고 대답한 147개 기업 중 126개 기업을 선택하여 조사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3가지 관점에서 웹 2.0 방식의 직무역량모델을 소개하고자 한다. 첫째, 전문가가 중심이 되어 개발하는 기존의 역량모델링 방법의 활용 현황을 조사하여 기업의 직무역량 현황을 알아본다.
  • 참여자로 선발된 구성원을 대상으로 직무역량모델링 워크숍을 실시한다. 워크숍을 개최하는 목적은 직무역량모델링 작업에 대한 배경 및 목적을 설명하고 구체적으로 어떻게 역량모델링 작업을 실시해야 하는지에 대한 역량모델링 절차 및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기 위해서 이다. 워크숍은 직무별로 시행되며 이를 통해 해당 직무의 업무를 책무(Duty)와 단위업무(Task)로 세분화하는 분류 작업을 거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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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자에 따라 접근 방법이 상이한 역량모델의 추출 방법의 대표적인 사례는? 역량모델의 추출 방법은 학자에 따라 그 접근 방법이 상이하다. 대표적인 사례로 Dubois는 역량 추출 방법을 수정된 직무분석 접근법(Modified Task Analysis Approach), 주요특성 접근법(Critical Trait Approach), 상황적 접근법(Situational Approach)으로 구분하였다 [16].
역량은 무엇으로 분류되며, 각각의 의미는? 일반적으로 역량은 지식, 기술, 태도 등의 구성요소로 분류된다. 지식은 정보를 보유하고 무엇을 안다는 의미이고, 기술은 지속적인 연습이나 경험을 통하여 습득된 업무, 기술, 전략, 절차에 대한 체험적 능력이고, 태도는 적극성, 주도성 등과 같이 체득한 지식과 기술을 제대로 발휘하기 위한 행동특성이다. 따라서 지식과 기술을 가지고 이를 발휘하기 위한 태도가 결합될 때 성과를 낼 수 있다[8].
역량모델이란? 역량모델은 “특정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고 성과를 창출하는데 기여하는 가장 핵심적인 지식, 가치 및 행동을 기술하여 체계화해 놓은 것”이다. 그리고, 역량 모델링이란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특정 직무 혹은 직무군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는 역량을 체계적으로 결정하고 정의하는 과정”이다[2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강여진, 공무원 노사관계 전문인력 역량분석, 한국행정연구원, 2005. 

  2. 김민구, "네티즌이 만든 백과사전 위키피디아",주간조선, 2006(1). 

  3. 김병국, 권오철, "지방자치단체 역량평가를 위한지표개발 연구 :내부조직역량 평가 체계 구축을위한 시론", 한국지방자치학회보, 제11권, 제4호, pp.53-73, 1999. 

  4. 김재곤, "차세대 스타'웹(Web)2.0'무서운 질주",주간조선, 2000(1). 

  5. 박준성, 인터랙티브 인사평가시스템, 명경사, 2001. 

  6. 우성민, "기반 역량(Foundation Cpmpetency)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7. 이동희, "역량모델링을 통한 직무역량개발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8. 이재경, "역량기반 교육과정 개발 방법론에 대한 고찰 : 마케팅 역량 강화 교육과정 체계 개발 사례를 중심으로", 교육 공학 연구, 제18권, 제4호,2002. 

  9. 이홍민, 김종인, 핵심역량 핵심인재, 리드리드출판, 2003. 

  10. 진주현, "표준역량모델",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11. 최순욱, "나눔의 IT문화 이제는 학교다", 집단지성을 활용한 대표 사례, 전자신문, 2007(9). 

  12. 한재선, "KAIST '웹 2.0 특강' 지상중계 (3) 집단지성의 활용", 중앙일보, 2007(5). 

  13. 이준기, "웹 2.0과 비즈니스 전략에 대한 고찰",Telecommunication Review, 2007(8). 

  14. 헤이컨설팅 그룹, High Performer 컨피턴, 시그마인사이트컴, 2002. 

  15. P. Cardona and M. N. Chinchilla, "Evaluating and Developing Management Competencies," Technicalnote of the Research Department at IESE, International Graduate School of Management, University of Navarra, Barcelona-Madrid, IES085.02/16/00, 1999. 

  16. D. D. David, Competency Based Performance Improvement, HRD Press, Inc, 1993. 

  17. N. G. In Peterson, M. D, Mumford, W. C. Borman, P. R. Jeanneret, E. A. Fleishman (Eds.), L. I. Wetrogan, and C. E. Uhlman, J. C. Marshal-Mies "Development of prototype occupational information network content model," Vol.1, 10.1-10.39, Utah : Utah Department of Employment Security, Contact pp..94-54, 1995. 

  18. G. O. Klemp, "The assessment of occupational competence," Washington, D. C. : Report to the National Institute of Education, 1980. 

  19. Lassey, Developing a Learning Organization, Kogan Page, 1998. 

  20. C. McClelland, "Testing for Competence rather than for Intelligence," American Psychologist, Vol.28, No.1, 1973(1). 

  21. P. A. McLagan, "The models, On American Society for Training and Development(Ed.)," Models for HRD practice, Alexandria, VA: Author, 1997(5). 

  22. S. B. Parry, "The quest for competencies," Training, Vol.33, No.7, pp.48-56, 199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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