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패션디자이너 역량모델링 구축
Fashion Designer Competency Modeling 원문보기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 한국의류산업학회지, v.20 no.4, 2018년, pp.369 - 378  

장남경 (한세대학교 섬유패션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tarted with the need for transition to competency-based education as well as the witness of fast changes in fashion industry's job environment. The goals of this study were (1) to explore fashion designers' competencies that are necessary for a successful careers in global fashion indus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성공적인 패션디자이너에게 필요한 역량을 도출하여 역량모델링을 구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통해 역량 기반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을 재설계하고 교육의 결과를 진단할 수 있는 역량 기반 교육 혁신의 흐름에 기여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 교육과정 개선과 발전을 목표로 필요한 역량을 도출하고 이에 기반 한 교육과정을 설계하기 위해 어떤 연구가 수행되고 있는가? 첫 번째로 대학 교육과정 개선과 발전을 목표로 필요한 역량을 도출하고 이에 기반 한 교육과정을 설계하는 연구이다. 이러한 연구는 의료공간디자인(Lee, 2016b), 치의학(Lee & Han, 2015), 유아교육(Cho, 2012) 등과 같이 타 분야에서는 비교적 활발히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 디자인 분야는 타 분야에 비해 디자이너의 개인적 역량이 조직의 중요한 성과 요소라는 점에서 역량모델링의 중요성이 다른 산업분야보다 더욱 강조된다.
역량이란 무엇인가? 역량이란 특정한 상황이나 직무에서 효과적이고 우수한 수행을 가져올 수 있는 개인의 내적특성이다. 교육은 학생이 학문, 직업, 생활의 영역에서 부딪히게 될 과업과 역할을 능숙하게 수행할 수 있는 제반 능력을 쌓아 나가는 것을 돕는 일이라고 할 때, 현실 세계가 요구하는 과업을 잘 할 수 있는 실질적인 기량을 배양하는데 주안점을 두는 역량 기반 교육(competency-based education, CBE)의 중요성은 간과할 수 없다(Sung, 2007).
패션디자인 프로세스와 디자이너의 과업과 역할이 변화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하지만 해외브랜드에 대한 국내 소비자의 선호와 글로벌 SPA브랜드의 확장으로 디자이너가 필요한 내셔널브랜드는 매우 위축된 상태이므로 패션디자이너에 대한 수요는 줄어들고 있다. 또한 컴퓨터 활용의 증가, 패션 정보의 빠른 분석 및 확산, 사용자 중심의 소비문화 등으로 인해 패션디자인 프로세스와 디자이너의 과업과 역할도 변화하고 있다. 이에 맞춰 대학에서도 달라진 환경에 적응하기 위하여 교과과정을 개선하거나 교과목의 커리큘럼을 변경하기도 하지만, 이에 대한 이론적 실용적 검토는 미비한 실정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Baik, S. J., & Song, H. D. (2014). Characteristics of strategic job analysis: comparison with traditional job analysis and competency modeling. Journal of Learning and Performance, 16(2), 145-167. 

  2. Boyatzis, R. E. (1982). The competent manager: A model for effective performance. NY: John Wiley & Sons. 

  3. Cho, H. J. (2012). An analysis of job competency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director.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2(5), 471-494. doi:10.18023/kjece.2012.32.5.022 

  4. Choi, K. H. (2011). A comparative study of fashion design education in Europe and Korea-Focus on the educational cases in the UK, France, Italy and Ko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5(10), 1199-1214. doi:10.5850/jksct.2011.35.10.1199 

  5. Corbin, J. M., & Strauss, A. (1990). Grounded theory research: procedures, canons and evaluative criteria. Qualitative Sociology, 13(1), 3-21. doi:10.1007/bf00988593 

  6. Dubois, D. (1993). Competency-based performance improvement: A strategy for organizational change. MA: HRD Press. 

  7. Frazier, B. J., & Cheek, W. K. (2005). Fashion industry career matrix: encouraging students to explore fashion-related careers. Clothing and Textiles Research Journal, 23(4), 375-384. doi:10.1177/0887302x0502300417 

  8. Frazier, B. J., & Cheek, W. K. (2016). An industry view of competencies for entry-level merchandising jobs: Application of the ITAA meta-goals. Clothing and Textiles Research Journal, 34(2), 79-93. doi:10.1177/0887302x15622003 

  9. Higher Education in Korea. (2018). Retrieved May 1, 2018, from www.academyinfo.go.kr 

  10. Kim, C. S., & Jang, Y. S. (2014). Analysis of German education system and program of Hochschule Pforzheim and Berlin university of art for fashion design curriculum model to develop creativity.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16(5), 745-755. doi:10.5805/sfti.2014.16.5.745 

  11. Kim, H. J., Lee, J. J., & Park, N. K. (2016). A study on the impact of branding, CEO, and global learning capabilities on export sales performance of Korean fashion firms. International Business Research, 27(4), 41-68. doi:10.14365/ibj.2016.27.4.2 

  12. Kim, S. R. (2015). A curricula comparison study of undergraduate fashion-related majors between the universities in Korea and those in the United States. Journal of Fashion Business, 19(1), 1-16. doi:10.12940/jfb.2015.19.1.1 

  13. Kim, S. (2016). Designing the Designers' Competencies. Korea Institute of Design Promotion. 

  14. Kim, S. K., & Park, M. (2015). Suggesting the curriculum contents of clothing and textiles by understanding jobs related to global sourcing.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17(5), 754-769. doi:10.5805/sfti.2015.17.5.754 

  15. Ko, J. K., Chung, M. S., Choi, M. A., Park, Y. I., Bang, K. S., Kim, J. A., Yoo, M. S., & Jang, H. Y. (2013). Modeling of nursing competencies for competency-based curriculum development.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9(1), 87-96. doi:10.5977/jkasne.2013.19.1.87 

  16. Lee, G. (2016a). 'Fashion senses' as a competency: An exploratory stud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orea University, Seoul. 

  17. Lee, J. H., & Han, D. H. (2015). Exploring directions for implementing competency-based approach into university curricula: A case of redesigning a competency-based undergraduate dentistry curriculum.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31(3), 571-602. doi:10.17232/kset.31.3.571 

  18. Lee, S. S. (2016b). A study of education program to foster field-based talented for designing medical space-Focus on a competencybased curriculum-.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Spatial Design, 41, 197-206. 

  19. Lucia, A. D., & Lepsinger, R. (1999). The art and science competency models. San Francisco: Jossey-Bass. 

  20. McCleland, D. C. (1973). Testing for competency rather than for intelligence. American Psychologist, 28(1), 1-14. doi:10.1037/h0034092 

  21. Mirabile, R. (1997). Everything you wanted to know about competency modeling. Training and Development, 51(8), 73-77. 

  22.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NCS). (2018).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Retrieved April 5, 2018, from https://www.ncs.go.kr/unity/th03/ncsResultSearch.do 

  23. Oh, B. G., Lee, B. H., & Chang, Y. S. (2018). Needs analysis of field job-oriented design competencies. Archives of Design Research, 31(1), 111-121. doi:10.15187/adr.2018.02.31.1.111 

  24. Paek, J. (2014). A study on Australian vocational education in the fashion design field based on NCS and AQF.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20(3), 309-332. 

  25. Schipman, J. S. (2010). Competencies, job analysis, and the next generation of modeling. (p.197-231), In Scot, J. C., & Reynolds, D. H. (Eds.), Handbook of workplace assesment. CA: John Wiley and Sons. 

  26. Spencer, L. M., & Spencer, S. M. (1998). Competency at work: models for superior performance. (B. M. Min, D. G. Park, & J. C. Chung Trans.). Seoul: PSI Consulting. (Original work published 1993) 

  27. Sung, N. D. (2007). An exploratory study on the relevance of the competency-based instructional design approach in higher education. Action Research in Open Education, 1(10), 117-136. 

  28. 'Threatened occupation, take the appointed frame'. (2015, August 4). Money Today. Retrieved September 8, 2017, from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5072411421079001&outlink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